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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우절은 마케터들의 명절이라는 말이 있다. 재치있는 장난과 가벼운 거짓말로 서로를 속이면서 즐거움을 주는 만우절은 마케터들에게 아주 작은 아이디어 하나로 상당한 홍보 효과를 얻어 낼 수 있는 날이기 때문이다.특히 최근 소비 과정에서 이색적인 경험과 재미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만우절'이기에 가능한 이색 마케팅으로 해당 소비층을 겨냥하는 것은 물론, 바이럴·입소문 마케팅까지 기대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따라서 만우절이 다가올 때면 매년 기업과 마케터들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다양한 이색 마케팅을 선
2024.04.01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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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서 봄이 찾아오면, 기업들도 새로운 계절을 맞아 '봄 마케팅' 전략을 새롭게 구성하고 있다. 봄은 새로운 시작과 함께 생기와 활력이 넘치는 시기이며 기업들은 이 기회를 살려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시즌성 마케팅'은 특정 기간의 특수성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광고효과와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광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봄 마케팅'이란, '봄'이라는 시즌성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다. 특별한 날이 많은 시기인 봄의 시기 특성상 스프링 시즌을 맞아 기업들은 '
2024.03.14 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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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흐를수록 요즘 사람들의 재미 추구는 과거 어느 때보다 특별함이 묻어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사람들은 즐거움을 가져다줄 수 있는 도파민이 분출되는 행동이라면 그것이 무엇이든 도전하고 시도하려는 노력을 하는 추세이다. 여기서 도파민이란, 뇌세포에 흥분을 전달하는 호르몬이다. 그렇다면 요즘 사람들이 깊이 관심을 가지는 주제인 ‘도파밍’이란, 앞서 설명했던 ‘도파민’과 수집하다 라는 의미를 가진 ‘파밍(farming)’이라는 단어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도파민을 수집한다는 의미이다.여기서 도파민에 대해 깊이 살펴보면, 도파민은 맛있는
2024.02.18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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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04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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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세대를 막론하고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를 추구하는 시대가 되었다. 코로나19 이후 면역력의 중요성이 인식되면서 건강 관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증가했고, 특히 MZ세대 사이에서는 ‘헬시플레저’ 열풍이 불었다.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는 건강한(healthy)과 즐거움(pleasure)의 합성어로 즐겁게 건강을 관리한다는 의미이다. 엄격한 식단 관리로 고통스럽게 굶어야 했던 과거의 다이어트 방식이 아닌 건강을 챙기면서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식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이에 발맞추어 식품업계에서 건강 관련
2024.01.28 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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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치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총 사흘간 '2024 도쿄 오토살롱(TOKYO AUTO SALON 2024)'이 진행됐다. 행사 공식 입장에 따르면, 3일간 합계 참가 인원수는 총 230,073명, 라이브 스트리밍 조회수 총 295,412회로 높은 관심 속 회기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아시아 최대 자동차 부품, 튜닝 박람회인 도쿄 오토 살롱은 이번 해에도 많은 업체가 참가했다. 그중 탄소중립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다양한 볼거리가 관심을 집중시켰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N 퍼포먼스 콘셉트 'N
2024.01.28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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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즈니와 롯데마트·슈퍼의 콜라보 캠페인이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롯데마트는 올해로 설립 100주년을 맞이한 디즈니와 이를 기념하는 콜라보 캠페인을 지난달 10일부터 진행 중이다. 두 기업 간의 콜라보 캠페인이 화제가 된 것은 한 소비자가 SNS에 디즈니 캐릭터 푸가 담긴 마늘 포장 용기를 찍은 사진을 업로드하면서 시작되었다. 개연성 없는 디즈니 캐릭터와 롯데마트 신선제품의 만남은' 어이없다', '웃기다'라는 반응과 함께 각종 커뮤니티와 SNS에 퍼져나갔고, ‘디즈니 감자’, ‘엘사를 넣은 우유’, ‘모아나가 들어간 석화
2024.01.28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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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는 누가 결정할까? 신일까? 인간일까? 미래에 대한 결정론과 자유의지에 대한 논란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했던 만큼 오래된 주제이다. 최근 뉴스레터를 보다 보면 이런 논란이 다시금 떠오른다. 해가 다르게 각광받고 있는 숏폼(Short-from)을 볼 때 그러하다. ‘숏폼’이 이끌고 있는 도파밍 세상 쿠키리스 시대가 본격적으로 펼쳐지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일선에 있던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기대가 사그라들면서, 검색엔진의 상위 노출을 만드는 콘텐츠가 구원 투수로 떠올랐다. ‘콘텐츠는 국률’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유튜브
2024.01.27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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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게임계에서는 현대 게이머들 사이에서 과거의 명작들이 리뉴얼 출시되어 다시금 주목받는 중이다. 특히 '메이플랜드'와 '와우클래식'은 오랜 세월 동안 잊혀져 있었던 클래식 게임의 특별한 매력으로 현대와 과거의 유저들을 사로잡고 있다. '메이플랜드' 왜 흥행할까?'메이플스토리'의 샌드박스 모드 중 하나인 '메이플랜드'는 ‘빅뱅 패치 이전’이라 불리는 메이플 스토리의 초창기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과거에 이 버전을 플레이 했던 유저들은 현재 20~40세대로 여러 나이대에 분포 되어있다. 이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다양한 직업과 클래스를
2024.01.14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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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고객과 직접 소통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누리소통망 서비스)를 이용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한다. 주요 목적은 제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제품에 대해 알지 못하더라도 기업을 알릴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고객은 자발적으로 블로그 등을 활용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개선에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이에 기업은 고객의 숨겨진 필요를 파악해 새로운 시장 진출이나 상품 기획에 활용할 정보를 쉽게 확
2024.01.1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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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어딜가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캐릭터, 바로 산리오이다. 서점, 편의점, 백화점 할 것 없이 파스텔톤 색깔의 아기자기한 동물 캐릭터가 국내 시장을 휩쓸고 있다. 광범위한 상업 및 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산리오 캐릭터들은 의류, 액세서리,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들과 콜라보되어 출시되고 있다. 또한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와 굿즈들을 선보이며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있다. 패션계에서 한창 뜨거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귀여운 액세서리도 화제이다. 액세서리의 정체는 바로
2024.01.10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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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제121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지난 12월 15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조찬회에서는 '제10회 한중경영대상 시상식'과 '제6회 국가경쟁력대상 시상식'도 함께 이루어졌다. 제10회 한중경영대상최고경영자상 | 황득규 삼성의료재단 이사장 제6회 국가경쟁력대상서비스 부문 대상 | ㈜샌드박스네트워크제조 부문 최우수상 | ㈜두정산업앙트라프러너십 | 손성득 하이브 총괄 크리에이터 제121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는 특별히 송년파티가 진행되어, 참석자들에게 잊지 못할
2023.12.18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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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로 인해 여러 업계의 움직임과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넘쳐나고 있다. 그중 하나로 환경과 건강을 생각해 비건 소비를 지향하는 가치소비 열풍이 뜨거워지면서 환경 및 건강관리에 몰입을 추구하는 ‘헬스디깅(Health Digging)’ 트렌드가 자리 잡고 있다.디깅(digging)은 ‘파다’라는 뜻의 영어 단어다. 좋아하는 것에 관심을 깊게 가지고 덕질을 할 때 ‘무엇을 판다’라고 표현하는데, 디깅소비라는 용어는 여기에서 시작됐다. 디깅소비는 단순 구매 그 이상으로 스스로 자세히 알아보며 자신의 가치와 부합하면 객관적 비용에 상관없
2023.11.19 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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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이 아직 모르는 좋은 낚시터기업들은 계속해서 신제품을 출시한다. 소비자의 눈에는 마냥 새롭기만 한 제품일지 몰라도 알고 보면 정확한 타깃 대상이 계산된 상품들이다.그 배경엔 니치마케팅(niche marketing)이 있다. ‘니치’는 틈새를 의미하며 ‘남이 아직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 의미가 있다. 니치마케팅은 ‘틈새시장’이라는 마케팅용어로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상품을 출시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과거에는 불특정 다수를 타깃으로 ‘대량생산-대량유통-대량판매’를 통해 매출액을 높이는 매스마케팅이 성행했다. 하지만 수요보
2023.11.19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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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제 119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지난 7월 21일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조찬회에서는 '제11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이 이루어졌다. DRAGON EYES 인공지능의 시대,인간만이 가능한 화룡점정의 역량은 무엇인가?간단한 교제의 시간을 가진 후, 트렌드코리아 시리즈 공저자 전미연 연구위원이 "트렌드 코리아 2024 - 인공지능의 시대, 인간만이 가능한 화룡점정의 역량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10개의 키워드를 발표하였다. 전 연구위원은 지속되는 전
2023.10.24 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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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원하는 제품 구매를 위해 오픈런, 웨이팅을 마다하지 않는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 강하게 자리 잡은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설명할 수 있다.디깅소비디깅소비란 디깅(digging)과 소비의 합성어로, ‘파다’를 뜻하는 ‘dig’에서 파생되어 소비자가 선호하는 품목이나 영역에 깊게 파고들어 관련 상품을 소비하는 행위를 의미한다.최근 MZ 세대를 중심으로 이러한 디깅소비가 확산되고 있다. 디깅소비를 추구하는 세대들은 가치 있고 관심 있는 분야에 소비를 망설이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세대들은 적극적으로 관심 분야의 정보를
2023.10.10 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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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개인의 블로그부터 거대한 메타버스에 이르기까지 가상공간의 영향력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가상공간의 비약적 발전으로 현실 공간이 소멸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지만, 오히려 가상의 영토가 넓어질수록 실제 공간의 역할도 중요해진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공간이 우리에게 전달하는 힘은 강력하다. 2023년 새로운 트렌드 키워드로 떠오른 공간이 가진 힘, ‘공간력’은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획기적으로 공간을 배치한 국립중앙박물관 ‘사유의 방’은 2021년 11월 개관 이후 하루 평균 3000여 명이 방문하며 큰 인
2023.09.10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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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 마케팅향기 마케팅은 향기를 이용해 감성을 불러일으키고 브랜드 연상을 일으키는 감각 마케팅의 일종이다. 향기와 아로마의 사용으로 소비자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 판매를 촉진한다.프루스트 효과 프루스트 효과는 프랑스 작가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서 유래되었다. 이는 특정한 향기가 강렬한 기억과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현상을 의미한다. 프루스트 효과는 심리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고, 이들은 냄새 감각이 기억과 감정에 관여하는 대뇌의 임파장계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발
2023.09.04 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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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함에서 새로움으로누구나 한 번쯤 익숙한 제품인데도 한 번 더 눈길이 가는, 한 번에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소비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익숙한 것과 익숙한 것의 조화로 새롭게 느껴지는, 좋아하는 제품 두 개를 한 번의 소비로 경험할 수 있는 이른바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이 떠오르고 있다. ‘콜라보레이션’ 둘 이상의 힘을 합쳐 일하는 것을 뜻하는 낱말로 특히 두 회사나 브랜드, 가수 등이 합작해서 서로의 이미지를 합친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을 뜻한다. 특정한 이미지로 자리 잡은 제품에 새로운 긍정적 변화를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기업
2023.08.28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