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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콘텐츠가 홍수처럼 쏟아지는 시대에도 블로그는 느리지만 견고한 변화를 축적하며 여전히 유효한 마케팅 플랫폼으로 기능하고 있다. 검색 알고리즘의 진화, 소비자의 정보 탐색 방식 변화, 그리고 블로그 커뮤니티 특유의 문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2025년 블로그 트렌드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단순한 키워드 노출 경쟁을 넘어 신뢰와 브랜딩, 그리고 트렌드 감각을 따르는 컨텐츠만이 생존할 수 있다. 키워드 넘어 검색 의도 해독이 관건과거에는 글 안에 얼마나 많은 키워드를 집어넣었는가가 중요했다면 최신 블로그 트렌드는 이와 다른 양
2025.11.24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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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야구구단 LG트윈스가 2023년 29년 만에 통합 우승을 이룬 불과 2년 만인 2025년에 다시 통합 우승의 주인공이 되었다. 이에 따라 LG생활건강과 LG전자 등 LG 계열사들이 LG트윈스의 4번째 통합 우승을 기념해 특별 할인 행사 ‘윈윈 페스티벌’를 실시했다.LG생활건강은 11월 7일부터 16일까지 화장품과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할인과 경품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닥터그루투몰, 피지오겔몰, 더페이스샵몰, 비욘드몰 등 LG생활건강의 온라인 직영몰에서는 대표 제품 위주로 최대 50% 할인 행사와 1+1행사를 선보였다.LG생
2025.11.24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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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최한 '제144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11월 21일 금요일 롯데호텔 월드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제144회 행사에서는 이번 조찬회는 PRIME137의 이구환 대표와 알리바바닷컴의 유태광 매니저가 강연을 진행했다.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는 매월 셋째 주 금요일 정기적으로 열리는 세미나로, 국내 마케팅 리더들이 교류하며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AI 기반 변화 속, CxO의 질문과 방향성인공지능이 단순한 도구를 넘어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학습하며 협업하는 ‘에이전
2025.11.24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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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쁜 일상 속, 필요한 순간에 문득 나타나 손을 내미는 존재가 있다면 어떨까. 생소하고 딱딱하게만 느껴지던 보험사가 그런 존재가 되어 우리 곁에 다가왔다. 보험사 ‘라이나생명’은 배우 주지훈을 앞세운 ‘라이나 티슈왔슈’ 캠페인을 통해 보험사 마케팅의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 '조회수 970만 회···' 보험사가 젊은 세대에게 주목받는 이유▲조회수 970만 회를 넘어선 돌고래 유괴단이 제작한 라이나생명 광고 영상. / 영상 = 라이나생명 공식 유튜브라이나생명의 ‘라이나 티슈왔슈’ 캠페인은 콘텐츠 제작사 ‘돌고래 유괴단’과 함께 제작
2025.11.24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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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소비 시장에서 나를 증명하는 것은 가장 강력한 구매 동기 중 하나다. 소비자는 단순히 제품의 기능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그 제품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과 취향을 드러내고자 한다. 이러한 미닝아웃트렌드의 중심에 MBTI가 있었다면, 이제 기업들은 이 트렌드를 자사의 제품에 녹여내는 초개인화 전략으로 진화하고 있다. 동서식품의 '맥심모카 MCTI 컵' 캠페인은 이 흐름을 가장 영리하게 포착한 사례로 분석된다. '나'를 알고 싶은 소비자, '커피'로 답한 브랜드커피믹스의 대명사로 불리던 맥심 모카골드는 오랜 역사만큼이나 익숙함이라는
2025.11.17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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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의 상징 'M'자 황금 아치 로고가 사라졌다. 그 자리에는 언덕 모양의 싱글 아치가 자리 잡고 있다. 혹시 코마 상태라도 된 것일까? 물론 아니다. 이 싱글 아치 로고를 사용하는 매장은 전 세계에 몇 군데 없는 '레거시 매장(Legacy Store)'이다. 1950년대 초 맥도날드 설립 당시의 단일 아치 형태 입구 구조물이 로고 변경을 거부하고 그대로 남아 오늘날 여행객과 브랜드 애호가들의 순례지로 기능하고 있다. 과거의 유산을 활용한 희소성 가치 창출대다수 매장이 동일한 M 로고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싱글 아치 매장은 195
2025.11.17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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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3일,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끝나면서 유통·서비스 업계가 55만 명이 넘는 수험생들을 잡기 위한 ‘수능 마케팅’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백화점과 외식 브랜드는 물론, 호텔·극장·테마파크·통신사까지 전 산업군이 수험생 전용 할인과 이벤트를 내놓으며 연말 소비심리 선점을 노린다. 백화점·H&B(Health&Beauty)업계, "수험생 할인은 기본, 쿠폰은 보너스”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올해 수능 응시자는 총 55만4174명으로 7년 만의 최대 규모다. 이에 백화점 업계는 수험표 인증 시 패션 브랜드를
2025.11.17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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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술이 우리의 일상에 다가오면서, 대화형 AI를 친구처럼 활용하기도 하고 이미지와 영상, 심지어 노래까지 제작하는 시대가 다가왔다. 이러한 기술 혁신은 광고 분야에까지 적용되기 시작했다. AI를 활용해 기획과 제작 등 전 과정을 아우르는 광고가 등장하면서, 효율성과 속도, 그리고 가성비라는 강점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소비자가 불쾌해하는 등 부정적인 반응도 잇따라 나오고 있다. 이러한 광고는 과연 소비자에게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지,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브랜드가 고민
2025.11.17 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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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을 기다리는 사람들12월이 오면 매일 열어보아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다양한 기업에서 브랜드의 개성을 담아 출시한 어드밴트 캘린더이다. 어드밴트 캘린더란, 12월 1일부터 24일까지 24칸으로 구성된 상자에 선물을 담아두는 상품이다. 어드밴트 캘린더는 원래 기독교에서 크리스마스 전 24일 동안 작은 선물이나 초 등을 확인하는 달력 형태의 제품이었다. 매일 하나씩 열리는 작은 선물인 것이다. 현대 기업들은 이 전통을 상품화했다. 이때 기존의 달력 형태에서 벗어나, 한정판의 이점을 잘 살릴 수 있는 개성 있는 형태로 제작했다.
2025.11.17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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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더 이상 제품의 기능이나 단순한 광고에 반응하지 않는다. 이 지점에서 아이아이컴바인드(IICOMBINED)는 시장에 명확한 질문을 던진다. "브랜드는 과연 무엇을 팔아야 하는가?"젠틀몬스터, 탬버린즈, 누데이크라는 강력한 자회사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이들은 '제품'이 아닌 '경험'과 '세계관'을 판매하며 독보적인 팬덤을 구축하고 있다. 이들의 성공은 업계에 '브랜드 매력도'를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장 트랜디한 예시가 되고 있다. 아이아이컴바인드 산하 핵심 브랜드들이 고객을 열광시키는 두 가지 핵심 전략을 알아보자.
2025.11.17 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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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혁신적인 수소전기차금융 프로그램인 '디 올 뉴 넥쏘 Easy Start 프로그램'이 수소차 시장의 문턱을 획기적으로 낮추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초기 구매 부담과 고질적인 충전 비용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며, 친환경차 대중화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한다. 파격적인 금융과 충전비 지원, 수소차 진입 장벽을 허물다이 프로그램은 소비자가 수소차를 망설이는 두 가지 주요 원인, 즉 초기 비용과 운영 비용을 직접적으로 타겟한 두 가지 혜택으로 구성되어 있다. 차량반납 유예형 할부형태로 차량 가격의 최대 50%를 만기 시점으로 유예시
2025.11.10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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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가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온라인, 특히 초저가와 직구의 대명사로 불리던 거대 C-커머스 플랫폼이 서울 한복판, 가장 트렌디한 오프라인 공간에 실제 매장을 연 것이다. 소비자들의 첫 반응은 의외성이었다. 앱으로만 존재하던, 가격 외에는 큰 매력을 어필하지 못했던 플랫폼이 왜 막대한 비용과 자원이 투입되는 오프라인 공간으로 걸어 나온 것일까.단순한 이벤트나 화제성 몰이로 치부하기엔 그들의 행보가 치밀하다. 알리익스프레스의 팝업스토어는 단순한 상품 판매처가 아니다. 이는 한국 시장의 본질적인 신뢰를 얻고
2025.11.10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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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기업 총수의 이미지는 권위와 성공으로 상징됐다. 하지만 이제 시대가 변했다. 오늘날 기업 환경에서는 친근함과 소통이 때로 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다. 기업 총수의 일상적 제스처 하나가 시장의 관심을 끌고, 소비자 행동으로 이어지는 시대다. 이들은 직접 개인 SNS를 통해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기도 하고, 그들이 착용한 패션 아이템의 정보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공유되며 품절 사태를 빚기도 한다.최근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 엔비디아 젠슨 황 CEO가 함께한 ‘치맥(치킨+맥주) 회동’은 그 상징적 사례였다.
2025.11.10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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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개장터, 중고나라를 이어 중고 거래 플랫폼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플랫폼이 있다. 바로 ‘당근’이다. 당근은 월간 사용자 수 2,000만 명을 기록하며 성장하는 중이다. 당근이 판교장터에서 당근마켓으로, 당근마켓에서 당근으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알아보자.당근은 ‘판교장터’라는 판교 테크노벨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시작했다. 회사 이메일로 인증 절차를 거친 후 가입할 수 있고, 이에 따라 판교에서 근무하는 회사원을 상대로만 운영하는 작은 규모의 플랫폼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판교장터는 직원들에게 큰 인기
2025.11.10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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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많은 이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강렬한 메시지를 떠올릴 것이다. 물론 그것도 중요하지만, 광고의 성패를 가르는 또 하나의 핵심은 바로 ‘순발력’이다. 변화의 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오늘날, 브랜드가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는 트렌드를 얼마나 재빠르게 포착하고 마케팅에 반영하느냐에 따라 성공적인 기회를 잡을 수도, 혹은 놓칠 수도 있다. 이러한 것을 '트렌드재킹 마케팅'이라 부른다. 트렌드재킹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에서 급부상하는 이슈나 트렌드를 브랜드 마케팅에 활용하는 전략이
2025.11.10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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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무대에서 돋보이다경주에서 진행된 APEC 2025가 연결과 혁신, 번영이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성황리에 종료했다. 현장에선 디지털 혁신과 AI 등 미래지향적이고 포용적 성장을 위한 의제들이 제시됐다. 개최국인 한국이 주도적으로 의제의 방향을 설정했고, 행사 주최 역할뿐만 아니라 주제와 방향성 설정 역할도 했다. 정부는 개최지로 경주라는 긴 역사를 가진 지역을 선택했고, 이를 활용해 신라의 문화유산과 역사를 활용한 로고, 프로모션, 연출을 통해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또한 고위급 정상들이 정상회담을 가졌고,
2025.11.10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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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크루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세대별 소통 방식이 뚜렷한 양극화를 드러내고 있다.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는 메신저 등 디지털 비대면 소통을 선호하는 반면,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는 대면 소통을 편히 여긴다. 특히 기성세대의 절반 이상이 디지털 소통에 긍정적임에도 불구하고 젊은 세대에 비해 부정적 응답 비율이 크게 높다. 이제는 단순한 채널 확장이 아닌 각 세대가 원하는 소통의 온도와 깊이를 맞추어야 한다. 디지털 네이티브 공략 : 재미와 투명성을 담은 숏폼 게이미피케이션디지털 네이티브인 밀레니엄(M)과 Z세대(Z)를 공략하는 마케
2025.11.03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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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 캐릭터를 단순한 홍보 수단에서 각 지역의 ‘경제 자산’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지역 캐릭터를 브랜드와 결합해 굿즈, 관광상품, 식품, 기업 협업 등으로 확장하며 지역 이미지를 제고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도시형 IP(지식 재산) 산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강원이·특별이 감자칩’ 출시강원특별자치도는 해태제과, 롯데마트와 손잡고 지역 마스코트인 '강원이'와 '특별이’를 활용한 '강원옥수수맛 생생감자칩’을 출시했다.해당 제품은 강원산 햇감자 75톤과 옥수수를 원료로 해 해태제과 원주 문막공장
2025.11.03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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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서 발생한 예술품 절도 사건은 전 세계적으로 큰 충격을 주었다. 범인은 고가의 미술품을 목표로 삼아 정교한 계획을 세웠으며, 범행 과정에서 사다리차를 사용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건의 전개가 더욱 화제를 모았다. 루브르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박물관 중 하나로, 이곳에서의 사건은 단순한 범죄 소식에 그치지 않고 문화계와 일반 대중 모두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번 사건은 범죄 자체의 충격뿐만 아니라, 이를 둘러싼 다양한 사회적·문화적 논의로 이어졌다. 알렉산더 뵈커, 도난 사건을 마케팅으로 활용하다사건에서
2025.11.03 1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