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주)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4 올해의 히트상품'이 발표되었다. '올해의 히트상품' 은 고객 가치를 기반으로 유행을 선도하여 시장 성과를 내고 있는 상품으로, 소비자조사와 KMA히트상품 추천위원회 심의를 거쳐 제12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심사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시상식은 3월 15일 롯데호텔월드에서 진행된다.'LG 그램 프로 360'은 두께 12.4㎜, 무게 1.4㎏으로 현존하는 15.6형 태블릿형 노트북 중 가장 가벼운 무게로 기네스북 세계 기록에 등재됐다. OLED 터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25
2024.02.29 00:42
-
'단백질 식품 = 헬스 보충제'라는 인식이 강했던 과거와 달리, 최근 '헬스 앤 웰니스' 열풍으로 균형 잡힌 식단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면서 단백질 식품군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최근 들어 몸무게 감소만을 위한 다이어트가 아닌 체지방량은 낮추고 근육량을 늘리는 다이어트가 인기를 끌면서 소비자층이 확대됐다. 다이어트 외에도 건강을 위해 단백질 식품을 섭취하려는 노인 소비자의 수요도 커졌다. 더불어 현재 일상에서 가장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건강 관리와 가치소비 트렌드로 식물성 식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동물성 단백질을 일절
2024.02.25 22:56
-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일회용품이나,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차량, 산업화·도시화 등 여러 요인들은 지구 환경 악화에 큰 영향을 준다. 이제 기후위기는 우리의 삶과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환경 보호 실천을 위한 자발적인 행동들이 지속되고 있다. 그중 하나가 지구 환경에 주는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친환경 소비’이다.친환경 소비를 실천하는 이들을 ‘그린슈머’라고 부르기도 한다. 자연을 상징하는 말인 ‘그린(green)’과 소비자라는 뜻을 가진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친환경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고 친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를
2023.12.04 09:29
-
MZ세대로 인해 여러 업계의 움직임과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넘쳐나고 있다. 그중 하나로 환경과 건강을 생각해 비건 소비를 지향하는 가치소비 열풍이 뜨거워지면서 환경 및 건강관리에 몰입을 추구하는 ‘헬스디깅(Health Digging)’ 트렌드가 자리 잡고 있다.디깅(digging)은 ‘파다’라는 뜻의 영어 단어다. 좋아하는 것에 관심을 깊게 가지고 덕질을 할 때 ‘무엇을 판다’라고 표현하는데, 디깅소비라는 용어는 여기에서 시작됐다. 디깅소비는 단순 구매 그 이상으로 스스로 자세히 알아보며 자신의 가치와 부합하면 객관적 비용에 상관없
2023.11.19 22:17
-
남이 아직 모르는 좋은 낚시터기업들은 계속해서 신제품을 출시한다. 소비자의 눈에는 마냥 새롭기만 한 제품일지 몰라도 알고 보면 정확한 타깃 대상이 계산된 상품들이다.그 배경엔 니치마케팅(niche marketing)이 있다. ‘니치’는 틈새를 의미하며 ‘남이 아직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 의미가 있다. 니치마케팅은 ‘틈새시장’이라는 마케팅용어로 시장의 빈틈을 공략하는 상품을 출시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과거에는 불특정 다수를 타깃으로 ‘대량생산-대량유통-대량판매’를 통해 매출액을 높이는 매스마케팅이 성행했다. 하지만 수요보
2023.11.19 22:04
-
최고의 향기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향기마케팅 전문기업인 센트온은 특급 호텔, 리조트, 프리미엄 오피스 빌딩, 리테일샵 등 각 공간의 품격을 높이는 향기 마케팅 서비스부터 기업이나 브랜드 시그니처향 (CI향) 개발과 전시 및 공연 등 문화 공간에 감동을 더하는 향기 마케팅과, 고객사의 커스터마이징 제품 개발 및 생산까지 토탈 향기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센트온은 다양한 시그니처(CI) 향기 개발, 2,000여개의 향기 라이브러리, 향기 및 제품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 개발, 세밀하고 정교한 고객사 맞춤 향기 마케팅 서비
2023.11.06 18:01
-
'리추얼 라이프' 와 '스내킹'리추얼 라이프란 규칙적으로 행하는 의식, 의례를 뜻하는 '리추얼(Ritual)'과 일상을 뜻하는 '라이프(Life)'가 합쳐진 말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규칙적인 습관을 의미한다. 리추얼 라이프는 ‘갓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갓생'은 MZ 세대가 신(God)을 뜻하는 데 사용하는 접두어 ‘갓’과 ‘인생’이 합쳐진 신조어로 ‘모범적이고 알찬 인생’을 의미한다. 스내킹은 간식을 먹듯 점심을 해결하는 행위를 말한다. '간단한 식사나 간식'을 뜻하는 '스낵'(Snack)에 접미사 'ing'를 결합한 단
2023.09.24 09:45
-
가치소비가치소비는 지향하는 가치의 수준은 낮추지 않는 대신 가격, 만족도를 꼼꼼히 따져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성향을 말한다. 호경기에는 과시소비가, 불경기에는 알뜰소비가 유행했고 이제는 '가치소비'의 시대가 도래했다. 남을 의식하는 과시소비와 다르게 자기만족적인 성향이 강하고, 무조건 저렴함을 추구하는 알뜰소비와 다르게 만족도가 높다면 과감한 투자도 서슴지 않는다.롯데멤버스에 따르면 20~60대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3.5%가 가치소비를 해봤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방식은 기부상품 구매, 비건 동물보호, 선행 업체
2023.09.10 23:34
-
할매니얼'할매니얼'은 할머니의 방언인 '할매'와 '밀레니얼' 세대를 합쳐서 만든 신조어이다. 흔히 복고 열풍이라 불리는 트렌드에 명칭을 부여한 것이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옛 전통문화를 '요즘 애들' 감성으로 재해석했다는 것이다.특히 전통 디저트에 열광하고 있다. 마카롱, 쿠키 등 서양식 디저트에 밀려 인기가 없었던 전통 디저트들이 떠오르는 것이다. KB 국민카드의 분석에 따르면, 최근 4년간 디저트 전문점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매출액 및 신규 가맹점 비중에서 떡·한과의 매출 증가액이 아이스크림, 도넛, 케이크 등 기존 인기 디
2023.08.07 06:06
-
옛날에는 사람들이 채식주의자를 보는 시선은 그리 곱지만은 않았다. 소수의 독특한 성향으로만 여겨졌던 이 ‘비건’은, 최근 들어 글로벌 기후 변화 대응과 동물복지를 위한 친환경 트렌드로 발전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동물과 자연 환경 보존에 관한 관심이 친환경적인 소비 트렌드로 표현되며 국내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중이다. 한국채식비건협회에 따르면, 세계의 비건 인구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의 비건 인구 역시 2018년에서 2021년까지 약 100만 명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비건
2023.01.16 08:04
-
세상이 편해져도 너무 편해졌다. 한겨울이 되어야만 먹을 수 있던 딸기가 장마철에도 버젓이 팔려 나가고,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타 구석진 소품 가게까지 가야만 살 수 있던 한정판 포스터를 내 방 침대에 앉아 손가락으로 구매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사회의 규모는 비약적으로 확장되었지만, 그렇다면 우리의 행동 반경은 어떠한가? 큐레이션, 구독경제… 어떻게든 소비자들의 불편을 줄여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 세상이 변해버렸다. 문만 열면 내가 원하는 것이 등장한다. 우리는 더이상 기다리거나, 찾아 헤매일 필요가 없다.문
2022.12.04 22:10
-
차세대마케팅리더 16기 콘텐츠 2팀 (노서영, 박건영, 박수현)
2022.11.28 01:58
-
최근 뷰티 업계 시장에서 ‘비건 화장품’ 열풍이 불고 있다. 비건(Vegan)이란 채식주의에서 파생되었지만, 식문화에서 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 걸쳐 동물에 대한 잔혹 행위를 줄이기 위한 삶의 방식을 일컫는다. 국내·외 시장에서 ESG 경영, 지속가능한 패션 트렌드 등 환경을 고려한 가치 소비가 널리 퍼지면서 뷰티 업계에서도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특히, 비건 트렌드 소비 중심에는 MZ 세대가 자리잡고 있다. 이들은 소비를 단순한 지출로 여기기보다는, 소비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이나 신념을 솔직히 표현하고자 하는 ‘미
2022.11.21 11:29
-
편슈머, 비건, ESG. 요즘 핫한 키워드들이자 모두 오뚜기가 가지고 있는 키워드다. 오뚜기는 욕심쟁이다. 좋은 것은 전부 가지고 있으려 한다. 1969년 창립된 오뚜기는 여전히 성장세다. 젊은 세대 사이에서도 오뚜기는 ‘갓뚜기’, ‘착한기업’이라고 불린다. 오뚜기는 ESG경영에 앞장서며 모범을 보이고 있다. 케첩, 딸기잼, 유기농 낫또 등 유기농 원료로 만든 제품을 판매했다. 환경을 생각한 패키징 아이디어가 포함된 제품에는 ‘에코 패키지(Eco Package)’마크를 부착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재활용 및 폐기시의 용이성, 환경적
2022.11.21 09:00
-
위기의 전개스킨푸드는 2004년에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및 화장용품 도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스킨푸드는 2018년 10월 기업회생절차를 밟으며 많은 소비자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기업회생절차란 법원 관리 아래 진행되는 기업 구조조정 절차로 과거 법정관리에 해당된다. 해당 기업을 살리는 것이 청산할 때 가치보다 높고, 갱생 가망이 있다고 판단될 때 진행된다.(매일경제 용어사전)-대내외적인 위기2014년 해외 진출 투자로 대규모 적자 발생2016년 사드 보복 여파로 국내 관광객 유입 감소로 인해 오프라인 매출 타격2018년 조윤호 전
2022.10.27 06:00
-
현재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가속화 되어 우리에게 심각한 자연재해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심각한 가뭄과 폭우로 전세계 곳곳에서 큰 피해가 발생했다. 지난 8일 베네수엘라에서는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져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국내에도 올해 초부터 계속 되는 가뭄으로 농작민들의 피해가 계속되고 있으며, 지난 8월에는 수도권을 덮친 집중호우로 인해 산사태와 침수 등으로 도시가 마비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처럼 해가 거듭될수록 이례 없던 이상기후 현상이 나타나면서 기후위기가 더욱 고조되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2022.10.21 06:00
-
삼양사, 상쾌환으로 대상 수상 쾌거㈜삼양사가 2022년 제10회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전사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또한 2022년 브랜드 만족도조사(BCSI)에서 상쾌환(삼양사)가 동종업계 1위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삼양사는 삼양그룹의 식품, 화학 부문 계열사로 2011년 11월에 ㈜삼양홀딩스에서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1년 12월 KOSPI에 재상장하였다. 동사가 중점적으로 영위하는 사업은 식품부문 1) 식품소재(설탕, 밀가루, 전분당, 유지 등) 2) 식자재 유통 3) 소비재 (숙취해소제(상쾌환), 화장품(어
2022.10.12 06:00
-
‘미닝아웃(Meaning Out)’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았는가? 이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발표한 ‘2018 소비 트렌드’로, ‘의미’나 ‘신념’을 나타내는 미닝(Meaning)과 ‘드러내다’는 뜻의 커밍아웃이 결합된 신조어이다. 개인의 취향은 물론 정치/사회적 신념에 대해 솔직하고 거침없이 선언하는 이들은 가격이나 품질 등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이외에도 기업 윤리, 사회적 영향력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소비를 실천한다.취업난이 악화되고, 물가가 상승하는 등 과거 ‘가성비’를 따져묻던 청년층의 소비 행태에 ‘가치
2022.08.29 10:35
-
비건이란 동물실험이 이뤄지거나 동물성 또는 동물 유래 성분이 포함된 식품을 소비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최근 식품,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비건 라인'이 출시 되고 있다. 이는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증가와 동물 실험의 실체가 언론에 자주 노출되면서 '비건'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비건 뷰티(Vegan Beauty) 최근 화장품 업계들은 '비건 라인'들을 출시하고 있다. 화장품에 동물성 지방인 글레세린, 콜라겐 등의 동물성 원료와 동물 실험 없이 식물성 원료를 활용하여 화장품으로 만들고 있다. 비건
2022.07.05 1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