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가 주도하는 비건

비건이란 동물실험이 이뤄지거나 동물성 또는 동물 유래 성분이 포함된 식품을 소비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최근 식품,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비건 라인'이 출시 되고 있다. 이는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증가와 동물 실험의 실체가 언론에 자주 노출되면서 '비건'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비건 뷰티(Vegan Beauty)

출처:어뮤즈
출처:어뮤즈

 

최근 화장품 업계들은 '비건 라인'들을 출시하고 있다.  화장품에 동물성 지방인 글레세린, 콜라겐 등의 동물성 원료와 동물 실험 없이 식물성 원료를 활용하여 화장품으로 만들고 있다. 비건 대표 브랜드인 '어뮤즈'에서 '듀 젤리 비건 쿠션'을 룰시 하였는데 이는 까다롭다고 유명한 프랑스 이브 브건으로부터 인증을 받았다고 한다. 이 제품은 70%의 젤리 에센스로 많은 민감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도 잘 사용하게 되면서 비건 화장품의 입지를 다졌다.
또한 달바의 대표 비건 제품인 '화이트 트러플 퍼스트 스프레이 세럼'의 누적 판매량이 누적 1400만 병을 돌파하면서 비건 화장품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비건식품

출처:오뚜기
출처:오뚜기

 

비건은 채식주의자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다. 비건식품의 시장이 성장하면서 식료업계들은 비건식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최근 오뚜기는 식물성 원료인 콩단백으로 만든 '언튜나 식물성 바질 참치'라는 식물성 캔참치를 출시하였다. 이는 21일에 최초 공개된다. 
또한 농심은 국내 첫 비건 전문 레스토랑인 '포리스트 키친'을 오픈하였다. 이는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 몰에 위치하고 있다.  육류와 유제품을 전혀 쓰지 않는 순수 비건 음식들이 제공되는 것은 이 레스토랑이 국내 최초라고 한다.

이러한 비건 제품에 대한 관심은 특히 젊은 세대인 MZ 세대에서 두드러진다고 한다. 처음부터 완전히 비건 생활을 하기는 힘들지만 좋은 비건 제품들이 쏟아지는 만큼 하나 둘씩 비건을 대체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