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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PPL을 통한 특이한 마케팅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나 드라마 예능에서 이러한 마케팅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과거와는 다르게 PPL이 과감해지고 적극적인 형태로 바뀐 이유와 그 상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PPL이란?PPL이란 제품 간접 광고는 간접광고의 대표적인 형태로 ‘Product Placement’의 약자이며, 임베디드 마케팅이라고도 하며 좁은 의미에서의 PPL은 주로 방송 프로그램 속의 소품으로 등장하는 상품을 말한다. PPL이라는 광고 기법이 쓰이는 이유는 광고 효과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특정 컨텐츠에 집중
2021.12.09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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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반 IT업계를 장악했던 1세대 SNS플랫폼들이 새로운 부활을 예고했다. 당시 SNS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던 주 소비층인 MZ세대를 겨냥하면서, 소셜미디어 IT업계에서도 ‘뉴트로 열풍’이 찾아오는 것이다.추억의 미니홈피, 싸이월드Z로 돌아온다'일촌', '방명록', '파도타기' 등 수많은 인터넷 신조어들을 탄생시키며, 초기 인터넷 시대의 유행을 선두에서 이끌었던 SNS플랫폼 싸이월드가 부활한다. 지난 2월 22일, 재오픈을 준비 중인 싸이월드Z는 다가오는 5월에 웹·모바일 버전을 모두 갖춘 서비스로 돌아오겠다고 밝혔다.
2021.03.11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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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제 87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2월 19일 아침 개최됐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조정됨에 따라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잠실 롯데호텔 월드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먼저, 회원들끼리 서로 인사하는 시간을 가진 후 경영자교육위원위원장의 인사말이 이어졌다. 이남식 위원장은 최근에 우리 사회에 많은 기업인들이 자신들의 재산의 절반을 사회에 환원하는 좋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성공이란 무엇인가라는 시를 소개했다. 이는 물질적인 부유함보다는 세상을 조금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것이 진정한 가치인 것 같다며 협회의 회원들 모두 올바른 방향으로 사회에 기여하며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두
2021.02.19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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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16일, (사)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최하는 제83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개최됐다. 이날 강연에서는 1인 화덕피자로 성공 스토리를 써내려가고 있는 ‘고피자’의 임재원 대표와 중고거래 시장의 새로운 지평을 연 ‘당근마켓’의 최정윤 팀장이 연단에 섰다. 먼저 연단에 오른 1인용 화덕피자 브랜드 ‘고피자’ 임재원 대표는 “외식업에서도 유니콘의 꿈을 꿀 수 있는 이유”라는 주제로 강연했다.여럿이 모여서 먹는 특별식으로 생각되어온 피자를 혼자 먹는 음식, 평식으로 만들기까지 임재원 대표는 수많은 도전을 해왔다. 국내 최초의 유니콘 외식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 아래, 피자가 패스트푸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임재원 대표가 해온 노력의 과정을 들려줬다.창업을 꿈꾸
2020.10.16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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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삼립의 브랜드 ‘삼립호빵’은 이번 겨울, 젊은 층인 밀레니얼 세대의 타켓을 중점으로 마케팅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지난 23일 호빵 찜기 모양의 ‘삼립호빵 미니 가습기’가 포함된 ‘삼립호빵 스페셜 에디션’을 시즌 한정판매해 인기를 끌었다. ‘삼립호빵 미니 가습기’는 소형가습기로, 찜기 모형 위에는 호빵 캐릭터 모형이 올려져 있어 귀여운 이미지를 더했다. 또한 삼립의 로고가 들어간 스티커가 동봉되어 나만의 가습기를 꾸밀 수 있다. ‘삼립호빵 스페셜 에디션’에는 가습기와 스티커뿐만 아니라 삼립호빵과 함께 패키지 되어있다. 시즌 한정인 만큼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에디션을 구매할 수 있어 구매 과정에 독특함을 더했다. 권장소비자가격은 18,900원으로 ‘삼립호빵 미니 가습기
2019.11.0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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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Placement Advertisement. 줄여서 PPL. 박문각의 시사상식사전에 따르면 특정 기업의 협찬을 대가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해당 기업의 상품이나 상표 인지도를 소도구로 끼워 넣는 광고기법을 이른다. 기업측에서는 화면 속에 자사의 상품을 배치, 관객(소비자)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 이미지를 심어 관객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으면서 상품을 자연스럽게 인지시킬 수 있고, 영화사나 방송사에서는 제작비를 충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광고기법, 이라는 정의 자체는 판매담당자들에게도, 시청자들에게도 익숙한 주제일 것이다. 오죽하면 드라마가 방영되었을 때, 숨겨져 있는 PPL 상품을 캡처하는 것이 네티즌 사이에서 화제가 되는 상황이다. 이렇듯
2018.10.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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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9월 시청자가 가장 많이 본 순위 1위에서 5위 내에 꾸준히 드라마들이 안착하고 있다. 그만큼 시청자의 드라마 사랑은 마를 날이 없다. 드라마의 꾸준한 인기만큼 드라마 PPL(Product PLacement: 간접광고) 또한 드라마 곳곳에 스며있다. PPL은 광고의 일종이지만 간접광고이기 때문에 드라마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시청자가 자연스럽게 광고를 인식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회사나 제품의 이름을 알리기 위해 부자연스럽게 광고를 넣는 사례가 있는데 이는 드라마의 스토리를 저해하고 시청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한다. 1. 상황과 장소에 맞지 않는 반복적 광고 과거 MBC ‘더킹 투하츠’는 시청자들 사이에서 부자연스러운
2018.10.0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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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면을 본적이 있는가? 영화에서 주인공 트루먼은 전 생애가 실시간으로 방송되며 생활 곳곳에 PPL이 난무하는 추구하는 리얼리티 쇼의 주인공이자 피해자였다. 이 장면은 트루먼이 자신의 생애에 대해 의심하며 아내를 추궁하는 와중에도 아내가 제품을 소개하느라 여념이 없어 웃음을 일으키던 장면이었다. 그리고 17년이 흘렀다. 한국의 TV에서는 주원이 전화 한 통이면 스위스 계좌에서 20억 원을 인출할 수 있는 김태희에게 ‘직방’ 어플로 ‘논현동 5000/ 75’ 매물을 권하고, 사춘기에 뛰쳐나온 육성재는 뜬금없이 전동킥보드를 타고 도로를 달린다. PPL은 이런 식으로 드라마와 예능에 크고 작은 생채기를 남기고 있었다.그러나 최근에는 몰입감을 깨트려 보기 불편하다는 의견에서, 점차 어이가 없
2018.10.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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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L은 Product Placement의 약자로 많은 사람들에게 ‘간접광고’로 익숙한 대표적인 광고 기법 중 하나이다. 보통 영화나 드라마 속의 소품으로 등장하는 상품으로 브랜드명 등을 노출시켜 홍보하는 일종의 광고마케팅 전략이다. 몇몇 노골적이고 과도한 PPL 기법은 작품의 흐름을 끊기도 하고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남기기도 한다. 하지만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PPL은 드라마의 화제성 및 인기에 힘입어 폭발적인 관심을 받기도 한다. 대표적인 예로 아모레퍼시픽의 드라마 ‘태양의 후예’ PPL을 들 수 있다. 2016년 성황리에 종영된 태양의 후예는 3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 특히 중국시장에서도 큰 열풍을 일으켰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자연스레 K-Beauty의 대표 브랜
2018.10.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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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PPL 시대이다. TV에 방송되는 온갖 프로그램에 PPL이 사용된다. 토크쇼 진행자들은 브랜드가 크게 붙은 음료수를 방송 내내 마시고, 예능 프로그램에선 출연자들이 사용하는 물건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하며 광고한다. 프로그램 제작에 사용되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지만, 프로그램 내용 전개를 방해하는 PPL은 눈살을 찌푸리게 할 뿐이다. PPL의 꽃이라는 드라마에서는 더더욱 자연스러운 PPL 연출이 어렵다. 친구와 이야기하던 도중 갑자기 헤어 에센스 제품을 사용하며 제품광고를 진행하는 인물이나 이야기 도중 핸드폰 어플리케이션 화면을 카메라에 보여주며 한참동안 어플리케이션만 들여다보는 주인공에 대한 비난은 이미 여럿 존재한다. 사실 명확히 정해진 대본대로 진행되어
2018.09.3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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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나 영화를 보다 보면 가끔씩 특정 기업의 제품이 눈에 띌 때가 있다. 이것이 바로 하나의 홍보 전략으로 많은 이들에게 쉽게 노출시킬 수 있는 PPL, 간접광고이다. 제품의 홍보인지, 드라마나 영화에서의 내용 중 하나인지 모를 정도로 자연스럽게 눈길을 사로잡기도 하고 티 나는 홍보로 역효과를 보기도 하는 이것이 과연 기업을 웃게 만들까?PPL 이란 영화나 드라마 속에 소품으로 등장하는 상품을 일컫는 것으로 브랜드명이 보이는 상품과 이미지, 명칭 등을 노출시켜 관객들에게 홍보하는 일종의 광고마케팅 전략이다. 이 전략은 생각보다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최근 방영하는 드라마 ‘아는 와이프’,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 ‘미스터션샤인'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먼저 드
2018.09.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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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이전과 다른 점을 하나 찾을 수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출연진이 브랜드 로고가 달린 옷을 입고 나오면 전기 테이프나 모자이크로 해당 로고를 가린 채 방영을 하였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오히려 가리기보다는 해당 브랜드를 좀 더 드러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바로 Reality Engineering, 현실 공학 마케팅 전략을 활용한 모습이다. ‘현실 공학’이라는 단어는 많은 사람에게 생소한 단어일 것이다. 하지만 현실 공학의 한 분야인 PPL(Product Placement)은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현실 공학은 바로 PPL의 상위분야이다. 마케터가 인기 있는 문화요소를 사용하고, 그것을 촉진적 매체로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호텔 디자인 속에 통
2018.05.0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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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L 아니지만 ‘완판 대박’JTBC의 ‘효리네민박2’가 방영된 이후 한동안 ‘윤아 와플기계’가 화제였다. 주요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대박’이 난 해당 상품은 ‘쿠진아트’의 와플메이커이다. 방송이 나간 지 단 하루 만에 품절되는 사태가 벌어졌으며, 판매량도 294배 폭증했다. 심지어 한 오픈마켓은 주문 수에 맞춰 충분한 물량을 채우지 못해 수많은 고개들의 항의 전화를 받기도 했다. ‘효리네민박2’에서 손님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직접 딴 귤로 웰컴 주스를 만드는 장면도 등장하는데, 이때 ‘휴롬’의 원액기 제품도 화제를 일으켰다. 윤아가 입고 온 화이트 롱패딩도 인기 상품 반열에 올랐다. 그런데 ‘효리네민박2’ 속 이 모든 대박 상품들은 PPL(간접광고) 제품이 아니다. 실제 그들이 사용하
2018.04.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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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L이란 Product placement의 약자로, 직역하면 제품배치이다. 즉 필요한 위치에 제품을 갖다 놓는 것을 의미한다. 적절한 시기와 장소에 제품을 갖다 놓는 것을 통한 간접광고라고 할 수 있다. 영화나 드라마, 최근에는 예능이나 스포츠 방송 등 여러 방송 채널에서 PPL을 이용한다. PPL이 본격적으로 사용되었던 허쉬(Hershey) 초콜릿은 한 달 만에 영화 개봉 전 대비 65%의 매출 상승을 달성했다.패밀리 레스토랑 ‘서가앤쿡’은 MBC 주말 드라마 의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는 평범한 사람과 삶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 가정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서가앤쿡’은 여러 가지 음식을 함께 나눠 먹는 한국의 정서를 반영해 ‘2인 1메뉴’라는
2018.04.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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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L 마케팅을 도입하여 상영한 최초의 영화를 혹시 알고 있는가? 과거부터 잘 알고 있던 영화 E.T. 이다. 오늘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간접광고 개념의 PPL은 1945년 미국 할리우드 영화 에 등장한 ‘버번 위스키’가 그 첫 시작으로 알려져 있다. PPL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된 것은 그로부터 40년 뒤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에 등장한 허쉬스 사의 초콜릿이 등장하게 되면서 무려 65%의 매출성장을 달성하자 PPL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여기서 말하는 “PPL 마케팅”이란, 영화나 드라마 속에 소품으로 등장하는 상품을 일컫는 것으로 브랜드명이 보이는 상품 뿐만 아니라 이미지나 명칭을 노출시켜 관객들에게 홍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광고를 따로 안해도 저절
2018.03.3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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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L 마케팅이란 대표적인 간접광고의 일종으로, TV나 영화 속에서 특정기업의 제품이나 브랜드 등을 등장시켜서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상품을 알리는 마케팅 전략이다. 소비자들은 자신도 모르게 제품 구매 욕구를 느끼게 된다. 상업광고의 경우에는 채널을 돌려버리면 그만이지만, 영화나 드라마 속의 PPL은 시청자들에게 큰 저항감 없이 무의식적으로 제품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갖고 있다. 최근에는 이런 PPL이 예능으로까지 진출했다. 연예인들이 군대에 소속돼 생활하는 예능 프로그램인 ‘진짜사나이’가 인기를 끌었을 때, ‘여군 특집’에서 대원제약의 짜먹는 감기약 ‘콜대원’이 등장했다. 출연자들이 혹독한 훈련 때문에 통증과 몸살 기운을 호소하는 장면에서 ‘콜대원
2018.03.2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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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PL마케팅은 대표적인 간접광고 방식인데, TV 혹은 영화 속에서 특정 브랜드의 제품이나 기업 로고 등을 노출시켜 제품들에 대해 소비자들의 잠재의식 속에 자연스레 상품의 이미지를 심어서 그것을 갖고 싶다는 욕망을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것이다. TV 채널을 돌려버리면 그만인 상업광고에 비해 영화나 드라마 속의 PPL은 시청자들에게 큰 저항감 없이 무의식적으로 제품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게임에도 기업의 광고를 자연스럽게 삽입하는 기법까지 등장해 PPL은 단순히 드라마나 영화에 국한되지 않고 빠르게 그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한편, PPL에도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가 존재한다. 대표적으로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드라마 '도깨비' 속 카누 스틱커피,
2018.03.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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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과정에서 상표가 가려지지 않은 채로 특정 제품이 배치 된 장면은 누구나 겪어 보았을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시청자는 어쩔 수 없이 그 제품을 보게 된다. 이처럼 예능, 드라마, 그리고 영화 등에서 프로그램 상황 속 제품을 배치하여 노출을 통해 광고 효과를 내려는 것이 간접 광고(PPL: Products In Placement)이다. 간접 광고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세분화되어 가는 프로그램 시장 속에서 시청자를 사로잡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좋은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선 그만큼의 예산이 뒷받침해줘야 하지만, 프로그램 앞 뒤에 붙는 광고만으로는 제작 비용을 크게 충당할 수가 없다. 제작자는 더 많은 예산으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2018.03.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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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가 발전하면서 우리는 편한 세상에서 살고 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등장하게 되면서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원클릭 하나만으로도 모든 것들이 구현이 가능한 세상이 우리 눈앞에서 펼쳐지고 있다. 과거 TV, 라디오가 대세였던 시대가 현재는 유튜브(YouTube), 트위치TV, 아프리카TV처럼 동영상 플랫폼의 생태계가 구축되고 있다. 이러한 생태계를 MCN(Multi Channel NetWork)이라고 말한다.다중채널네트워크를 의미하는 MCN은 영상/방송을 기획하고, 창작하는 1명의 사람이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에 컨텐츠를 올리게 되면 광고 수익의 일부를 배분하여 수익을 얻게 되고, MCN 측에서는 브랜드 홍보효과가 일어나기 때문에 윈윈 구조의 비즈니스 모델이 생기게 된 것이다. 원래는, 수익형
2018.02.05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