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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의 특징을 반영한, ‘표문 막걸리’ 2021년 편의점 GS25에서는 대한제분 브랜드 ‘곰표’를 뒤집어 표기한 ‘표문’이라는 이름의 막걸리를 선보였다. ‘표문’ 막걸리는 ‘대한제분’과 ‘한강구조’가 협업하여 만든 상품이다. ‘표문’이라는 이름은 글자를 뒤집어서 신조어처럼 사용하는 MZ세대의 특징을 반영하였으며, 막걸리를 거꾸로 뒤집어 흔들어 마시는 관습을 반영해 만들어졌다. 한국마케팅연구원에서 발간한 에 의하면, GS25에서의 표문막걸리 판매 시작은 매해 증가하는 막걸리 매출액이
2022.06.04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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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받는 ‘모디슈머 마케팅’ 모디슈머(Modisumer)는 'Modify'(수정하다)와 'Consumer'(소비자)가 합쳐진 신조어이다. 즉, 자신만의 이색 조합으로 새로운 제품을 재창조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한국마케팅연구원에서 발간한 학술지 에 따르면, ‘미디어의 변화, 1인 가구의 증가, 가치소비 성행’이 모디슈머 마케팅의 확산 배경이라고 전한다. ‘카레+너구리’ 조합, 카구리 카레와 너구리의 조합의 ‘카구리’는 PC방에서 인기 있던 레시피가 실제 제품
2022.06.04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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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디지털 마케팅은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중요한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버거킹의 디지털 마케팅, ‘트래픽 잼 와퍼 프로젝트’ 2019년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서 발행한 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의 사례로 ‘버거킹’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2019년 버거킹은 ‘트래픽 잼 와퍼 프로젝트’(Traffic Jam Who
2022.05.26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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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NFT’란 무엇인가? NFT란 대체 불가능 토큰이라는 뜻으로, Non-fungible token의 줄임말이다. 한국마케팅연구원에서 발간한 전문 잡지 제56권 에 따르면, 토큰은 블록체인 기반의 자체 지불 수단이며,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비트코인이 대표적이다. 다른 토큰과 구분되는 NFT만의 차별점은 대체 가능 여부라고 한다. NFT의 경우 같은 형태로 제작되었어도 각각 다른 가치를 지닌다는 의미이다. 한국마케팅연구원에서 발간한 전문 잡지 제55권
2022.05.16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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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원’ 식품안전에 대한 고객신뢰 대상(주)의 식품 부문 통합브랜드 ‘청정원’이 KPEI 조사(한국마케팅협회에서 진행하는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에서 안심할 수 있는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청정원은 다양한 라인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100% 자연 숙성 간장 전문 브랜드인 ‘햇살담은’, 장류의 변화를 선도하는 브랜드 ‘순창’, 음용식초 브랜드 ‘홍초’가 대표적이다. 한국마케팅연구원(2007)에서 발간한 전문잡지 제41권(저자 김정남)에 따르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식품을 제공하는 것이 청정원의 고객신뢰 바탕이 된다고 전한다.
2022.05.13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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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및 소비행동에서 문제 행동을 일삼는 ‘블랙컨슈머’ 블랙 컨슈머(Black Consumer)란, 악성을 뜻하는 '블랙(black)'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consumer)'를 합친 용어이다. 구매 및 소비행동에서 기업을 대상으로 고의적으로 문제행동을 일삼거나, 금전적 보상을 요구하는 악성 소비자를 뜻한다. 대한상공회의소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블랙컨슈머 악성 민원 유형으로는 “제품 사용후 반품·환불·교체 요구”가 58.6%로 상당수를 차지했다. 이외에도 “보증 기간이 지난 제품의 무상 수리 요구(15.3%), 과도한 금전적
2022.04.18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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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마케팅’을 통한 차별화 전략 컬러 마케팅(Color Marketing)이란, 색상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력을 높이는 마케팅을 뜻한다. 매력적인 색상을 통해 브랜드 및 제품을 차별화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과 소비 심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최근 패션 및 뷰티 업계뿐만 아니라 가전제품, 주류, 유통, 식품 업계에서도 컬러 마케팅을 주요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삼성의 ‘비스포크’ 가전 2021년 3월, 삼성전자는 360가지 선택 가능한 색상을 대폭 확대한 비스포크(BESPOKE) 냉장고 신제품
2022.04.13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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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슈머(Fansumer)는 팬(fan)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를 뜻한다. 단순한 소비 역할을 넘어 제품의 기획, 제조 등의 사업 전반적인 과정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소비자를 지칭한다. 팬슈머들의 영향력이 커진 만큼 기업에서도 팬슈머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이들을 공략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반려동물 이커머스 ‘츄이(Chewy)’,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다 반려동물 이커머스 ‘츄이(Chewy)’는 펜데믹으로 인한 반려동물 시장의 확대라는 환경적 요인에 대응할 수 있는 적합한 온라인 쇼핑몰을 구
2022.04.06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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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받는 ‘굿즈 마케팅’ ‘굿즈 마케팅’은 굿즈(Goods)를 활용하여 사람들의 소비심리를 공략하여 마케팅하는 것을 의미한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가 굿즈를 선호하는 이유는 한정판 제품을 갖는다는 느낌이 들어서(58.8%), 선호하는 브랜드나 가수의 상품을 자주 접할 수 있어서(45.2%), 굿즈 수집이 재미있고 취미이기 때문(37.1%)임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굿즈 문화가 새로운 경험이어서’, ‘SNS에서 유행인 것 같아서’라는 이유도 있었다.
2022.03.30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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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따르면, 최근 단기간에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매장이었던 ‘팝업스토어’가 백화점을 비롯한 대형마트, 인터넷 쇼핑몰 등의 MD(상품기획)구성에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유통업체들에게 팝업스토어는 고객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더 많은 콘텐츠들을 제공하여 시장성을 판가름할 수 있는 무대로서 활용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특히 백화점에서 검증되지 않았던 콘텐츠 및 상품들을 팝업스토어를 통해 먼저 테스트해 봄으로써 상품기획에서의 적중률을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2022.03.30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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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폐용기 브랜드의 선두주자 ‘락앤락’ 1978년 밀폐용기 브랜드의 선두주자로 출발한 락앤락(LocknLock)은 글로벌 생활혁신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발표한 최근 3년간 락앤락의 실적을 살펴보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매출과 영업이익 부분에서 꾸준한 성장세임을 알 수 있다. 한국경영학회의 에 따르면, 락앤락은 한국에서만 인기 있는 브랜드는 아니라고 전한다. 락앤락은 2013년 기준 전세계 약 110여개 국가에 수출되고 있으며, 해외 밀폐용기 시장에서 약 18%
2022.03.17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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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코노미 시대’의 마케팅홈코노미는(Homeconomy)는 홈(home)과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집이 주거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넘어 휴식/여가/문화생활 등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확대되면서 집에서 경제활동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한국마케팅연구원에서 발행한 에 따르면, 집에서 각종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커피머신이나 티포트와 같은 홈카페 관련 상품, 집에서 영화를 즐길 수 있는 프로젝프 빔과 대형 스크린 제품, 헬스클럽 대신에 집안에서 운동하는 홈트레이닝 용품 등의 수용가
2022.03.07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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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명품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유로모니터에서 조사한 ‘국내 온라인 명품 시장 규모’에 따르면, 2015년 12조 2100억에 해당하는 명품 시장의 규모가 2020년에는 14조 9964억 규모로 성장했다. 2020년의 경우 전체 명품 시장 규모 중 온라인 명품 시장의 규모는 1조 5957억으로, 10.6%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보여준다. 주요 온라인 명품 플랫폼별 거래액 현황 주요 온라인 명품 플랫폼의 거래액을 비교해 보았을 때, 1위는 2500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한 머스트잇이 차지했다. 이어서 2위는 트렌비, 3위는 캐치패션,
2022.03.03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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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그룹의 ‘이 별을 위한 이별’, ‘ESG를 위해, 애쓰지’ 캠페인하나금융그룹은 2021년 배우 김수현을 광고 모델로 하여 "이 별(지구)을 위한 이별"이라는 제목의 ESG 캠페인 광고를 제시했다. 이 별(지구)를 위해 플라스틱과의 이별, 탄소배출과의 이별, 일회용품과의 이별, 화석연료와의 이별하라는 메시지가 담겨있다. 더불어, 하나금융그룹이 탄소 발자국과의 이별에 앞장서는 기업이라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 해당 광고영상이 ESG 캠페인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는 반응이다. 이는 “이 별을 위한 이별...마음에 확 다가오는
2022.02.27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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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가 이끄는 ‘리셀 시장’리셀(resell)은 접두사 ‘re-(다시)’와 ‘sell(팔다)’의 합성어로, 명품이나 한정판 등 새 제품을 구매한 뒤 다시 되파는 행위를 뜻한다. 주로 거래되는 분야는 전자제품, 의류, 신발 등 다양하지만, 특히 리셀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분야는 패션 분야이다.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에 실린 에서는 재테크 수단의 리셀 문화가 패션 명품의 희소성을 기반으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확산되고 있다고 분석한다. 또한, 리셀 시장의 성장에
2022.02.19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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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물류’저서 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제조업과 ICT가 결합하는 것이라 정의 내렸다. 제조업과 ICT의 경계가 없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기업 측면에서는 제조업체가 ICT 기업이 되거나, ICT 기업이 제조업체가 되는 것을 뜻한다. 혁신적인 정보 기술이 기존의 전통 산업에 융합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이 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산업은 ‘물류’ 분야이다. 전자공학회지 제39권 제5호에 실린 에서는 ‘스마트 물류’
2022.02.08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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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페르소나 브랜드의 정의 및 등장 배경멀티 페르소나 브랜드는 다중의 브랜드 정체성을 가진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자발적으로 브랜드 정체성을 다양화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DBR에서 출간한 에 따르면, 각 개인이 가진 정체성을 배제하기보다 수용하는 사회적인 분위기로의 변화와 디지털 환경에서 자신의 페르소나를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의 구축은 멀티 페르소나 브랜드 등장 배경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이 중요시하는 가치를 소비 행위로써 드러내고자 하는 경향
2022.02.02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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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는 Y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지칭하며, 1980~2009년생을 아우른다. KB경영연구소의 세대 비율 조사에 따르면 MZ세대 인구 비중은 43.9%를 차지한다. 우리금융연구소에 따르면 MZ세대의 재테크와 금융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분석이다. 미래에셋은퇴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MZ세대는 비대면 채널을 활용하여 투자정보를 탐색하며, 핀테크 서비스 이용 비율은 67%로 높은 편이다. 금융시장은 MZ세대의 관심 분야를 고려한 금융서비스를 제시하며 MZ세대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다.
2022.01.27 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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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코리아 2022에서는 ‘엑스틴(X-teen)’이라는 신조어를 제시했다. 10대 자녀와 비슷한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10대와 같은 X세대라는 뜻이다. X세대는 1970년대 전후로 태어난 사람을 일컫는다. 그 중 1970~1979년생이 엑스틴 세대이다. 엑스틴 세대가 소비 시장의 중추로 떠오르고 있다.엑스틴, 덕질 소비의 주력으로 성장‘덕질’은 자신이 좋아하는 특정 분야에 몰입하거나 관련된 것을 모으는 행위를 말한다. 엑스틴 세대의 아이돌이라 불리는 ‘HOT’와 ‘서태지와 아이들’는 팬클럽 문화의 시초라고
2022.01.21 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