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채널의 콘텐츠커머스
유통업체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

 콘텐츠커머스란, 콘텐츠와 상거래가 결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를 의미한다.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해서 콘텐츠 소비자를 커머스 영역으로 이끌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콘텐츠 커머스라고 할 수 있다. 편의점, 홈쇼핑과 같은 대부분의 유통업체들이 콘텐츠 커머스에 뛰어들고, 이를 통한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홈쇼핑 채널의 콘텐츠커머스

롯데홈쇼핑 Llive(엘라이브) /출처: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 Llive(엘라이브) /출처: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은 2021년부터 모바일TV 채널명을 ‘엘라이브(Llive)’로 변경하여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2021년 11월 엘라이브에서 선보인, 정길환 프로가 골프 입문자를 대상으로 골프 레슨 등을 진행한 ‘위드 정길환 골프’는 조회수 20만 회를 넘어선 바 있다. 또한, 배우 한채영이 출연한 예능형 라이브커머스 ‘불라방’과 협업하여 예능 중심의 콘텐츠도 진행하였다. 이와 같이 롯데홈쇼핑만의 차별화된 다양한 콘텐츠로 MZ세대의 관심을 유도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유통업체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

CJ제일제당 '햇반 라이스크림' /출처: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햇반 라이스크림' /출처: CJ제일제당

 올해 CJ제일제당은 젤라또 아이스크림 ‘햇반 라이스크림’을 200만개 한정판으로 출시하였다. 이와 함께 ‘햇반 라이스크림 숏드라마’를 CJ제일제당 공식 유튜브 채널에 선보였다. 쌀을 주인공으로 의인화한 영상을 통해 MZ세대에게 재미와 응원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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