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NFT’란 무엇인가?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른 ‘NFT’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NFT’란 무엇인가?

글로벌 NFT 시장규모 /출처: 서울경제신문
글로벌 NFT 시장규모 /출처: 서울경제신문

 NFT란 대체 불가능 토큰이라는 뜻으로, Non-fungible token의 줄임말이다. 한국마케팅연구원에서 발간한 전문 잡지 제56권 <NFT 마케팅(2022)-저자 유영서 외 2명>에 따르면, 토큰은 블록체인 기반의 자체 지불 수단이며,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비트코인이 대표적이다. 다른 토큰과 구분되는 NFT만의 차별점은 대체 가능 여부라고 한다. NFT의 경우 같은 형태로 제작되었어도 각각 다른 가치를 지닌다는 의미이다. 한국마케팅연구원에서 발간한 전문 잡지 제55권 <대체불가능토큰, NFT마케팅 도래 블록체인 마케팅의 새로운 날개(2021)-저자 김원호>에 따르면, NFT는 가상자산의 일종으로서 디지털 콘텐츠별로 고유한 소유권을 부여한다고 한다. 즉, 지식 재산권이 불록체인화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 새로운 기술이라고 소개한다.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른 ‘NFT’

 패션, 식품업계, 스포츠, 음악, 게임 등 다양한 영역에서 NFT 마켓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 한국마케팅연구원에서 발간한 전문 잡지 제56권 <NFT 마케팅(2022)-저자 유영서 외 2명>에 따르면, 다수의 명품 브랜드 NFT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발렌시아가(Balenciaga)는 2021년 에픽게임즈에서 개발 및 유통하고 있는 게임 ‘포트나이트’에서 NFT 형식으로 게임 아이템을 발매하였다. 루이비통(Louis Vuitton)의 경우, 창립 200주년을 기념하여 루이비통 대표 캐릭터 '비비엔'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NFT를 이용한 루이비통 전용 모바일 게임 '루이 더 게임 (Louis The Game)'을 출시한 바 있다.
 스포츠 브랜드에서도 NFT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대표적으로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있다. 나이키는 2021년 2월 디지털 아티스프 푸오셔스와 합작하여 600종의 가상 스니커즈 NFT를 만들었고, 이는 판매 7분 만에 완판되어 310억 달러 수익을 달성한 바 있다. 아디다스는 NFT 프로젝트사 ‘지루한 원숭이들의 요트 클럽(BAYC)’와 만화를 소재로 한 펑크스 코믹, ‘NFT 수집가’ 지머니(Gmoney) 등과 협업해 '메타버스 속으로' NFT를 출시한 바 있다.
 한국정보기술학회지 제19권 <최신 NFT 기술의 이해와 활용(2021)-저자 이진영, 조규선>에 따르면, NFT는 현재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 분야뿐만이 아니라 향후 온라인 거래에 중요한 기술이 될 전망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