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모디슈머 마케팅’
‘카레+너구리’ 조합, 카구리
모디슈머 레시피 반영한, 자떡라볶이

주목받는 ‘모디슈머 마케팅’

 모디슈머(Modisumer)는 'Modify'(수정하다)와 'Consumer'(소비자)가 합쳐진 신조어이다. 즉, 자신만의 이색 조합으로 새로운 제품을 재창조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한국마케팅연구원에서 발간한 학술지 <창조적인 소비자를 공략하다, 모디슈머(modisumer) 마케팅(2015)>에 따르면, ‘미디어의 변화, 1인 가구의 증가, 가치소비 성행’이 모디슈머 마케팅의 확산 배경이라고 전한다. 

 

‘카레+너구리’ 조합, 카구리

농심 카구리 /출처: 농심
농심 카구리 /출처: 농심

 카레와 너구리의 조합의 ‘카구리’는 PC방에서 인기 있던 레시피가 실제 제품으로 구현된 사례이다. 1020대 젊은층을 중심으로 많은 인기를 받으며, 당시 일부 유통점에서는 품귀현상이 일어나기도 했다. ‘카구리’는 출시 한 달 만에 230만개 이상 판매되어 많은 인기를 누린바 있다. 

 

모디슈머 레시피 반영한, 자떡라볶이

CU 자떡라볶이 /출처: CU
CU 자떡라볶이 /출처: CU

 2014년에 출시된 CU의 ‘눈물나게 매운 자떡라볶이’는 CU의 기존 제품 ‘자이언트 떡볶이’와 ‘볶음라면’ 레시피를 결합한 신제품이다. SNS를 통해 두 제품을 함께 조리한 요리 방법이 인기를 끌자, 이러한 소비자들의 이색 조합 레시피를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을 상품화한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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