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그린프렌즈 팝업 스토어’를 통한 환경에 대한 메시지 전달
신세계백화점, ‘루이 비통 팝업 스토어’를 통한 차별화된 럭셔리 콘텐츠 선도

 <백화점 층별 패션 MD현황 비교분석(2013)-저자 이민경, 김현주>에 따르면, 최근 단기간에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매장이었던 ‘팝업스토어’가 백화점을 비롯한 대형마트, 인터넷 쇼핑몰 등의 MD(상품기획)구성에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유통업체들에게 팝업스토어는 고객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더 많은 콘텐츠들을 제공하여 시장성을 판가름할 수 있는 무대로서 활용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특히 백화점에서 검증되지 않았던 콘텐츠 및 상품들을 팝업스토어를 통해 먼저 테스트해 봄으로써 상품기획에서의 적중률을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백화점과 같은 유통업체들의 팝업 스토어 운영은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현대백화점, ‘그린프렌즈 팝업 스토어’를 통한 환경에 대한 메시지 전달

현대백화점 그린프렌즈 팝업 스토어 /출처: 현대백화점 공식블로그
현대백화점 그린프렌즈 팝업 스토어 /출처: 현대백화점 공식블로그

 2021년 12월 현대백화점에서는 ‘그린프렌즈 팝업 스토어’를 운영했다. 그린프렌즈 팝업 스토어는 온라인 중심의 친환경 브랜드를 오프라인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상품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현대백화점 온라인몰에서 주문이 가능하도록 연계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친환경 브랜드에 대한 접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해당 팝업 스토어 쇼룸에서는 MZ세대에게 잘 알려진 친환경 브랜드부터 업사이클링 아이디어로 새롭게 떠오른 신생 브랜드까지, 다양한 브랜드들이 대거 참여하여 그린슈머(Greensumer:녹색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고 전한다.

 

신세계백화점, ‘루이 비통 팝업 스토어’를 통한 차별화된 럭셔리 콘텐츠 선도

신세계백화점 루이 비통 2022 봄-여름 남성 컬렉션 팝업 스토어 /출처: 신세계그룹 뉴스룸
신세계백화점 루이 비통 2022 봄-여름 남성 컬렉션 팝업 스토어 /출처: 신세계그룹 뉴스룸

 신세계백화점은 2022년 새해를 맞아 ‘루이 비통 브랜드의 2022 봄-여름 남성 컬렉션 팝업 스토어’를 선보였다. 2030세대 등 젊은 고객들의 수요를 반영한 다채로운 컬러와 디자인의 제품과 여행 가방, 스니커즈, 패션 아이템 등을 판매했다. 루이 비통 팝업스토어가 열린 신세계백화점에서는 글로벌 브랜드들이 독특한 콘셉트 및 다양한 상품을 선보여 왔으며, 그 전에는 구찌, 디올, 샤넬, 프라다 등이 거쳐가며 화제를 모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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