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년 9월 기준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보호 국민의식조사’ 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양육인구는 602만 가구로 반려동물을 양육하고 있는 인구 수는 1,306만 명에 달한다. 그리고 반려동물 양육 기구 중 ‘개’를 기르고 있는 수는 무려 76.5%에 달한다. 국민 4명 중 1명은 거주지에서 반려동물을 직접 양육하는 셈이다. 반려동물이 하나의 가족구성원으로서 인식되는 사회분위기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으며, 2027년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6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반려견과의 외출
2024.02.04 18:51
-
세븐일레븐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2024년도 마케팅 전략 키워드로 캐릭터 ‘빵빵이의 일상’을 내세웠다.세븐일레븐은 웹툰 중심의 종합 콘텐츠 기업 ‘더그림엔터테인먼트’와 IP(지식재산권)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빵빵이의 일상’ 주요 캐릭터인 ‘빵빵이’와 ‘옥지’를 활용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빵빵이의 일상’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웹툰으로 연재하고, 2022년부터 웹 애니메이션으로 연재한 블랙 코미디 장르 애니메이션이다.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203만 명이며 ‘빵빵이’와 ‘옥지’의 유쾌한 일상으로 젊은
2024.01.28 21:09
-
12월의 대표적인 기념일, 바로 크리스마스이다. 편의점, 대형마트, 백화점 e-커머스(전자상거래)을 비롯해 호텔 등 유통가에서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아 마케팅을 경쟁적으로 펼치며 고객의 발길을 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색적인 팝업행사와 할인 행사를 통해 소비자 지갑 열기에 나선 것이다. 11월부터 크리스마스까지는 온 세상이 성탄절 분위기로 가득한 시즌이다. 롯데백화점, 600평 규모의 크리스마스 마켓 구축대표적 트리 명소인 롯데백화점 본점은 12월 25일 크리스마스까지 잠실 아레나 광장에서 600평 규모의 초대형 크리스마스 마
2023.12.11 09:47
-
포스트 추석 마케팅모처럼 길었던 연휴가 끝이 났다. 추석이 끝난 이 시점, 유통업계는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바로 포스트 추석 마케팅을 위해서이다. 포스트 추석 마케팅이란, 추석 연휴가 끝난 뒤 다음 세일 전까지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벌이는 마케팅 방식을 뜻한다. 소비자들은 해당 마케팅 방식을 통해 명절 용돈 및 상여금으로 쇼핑을 하는 것이다. 이는 곧 보복 소비 현상으로도 불린다. 소비자 중 일부는 명절 동안 받았던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풀기 때문이다. 현대홈쇼핑 현대홈쇼핑은 이달 31일까지 ‘슈퍼H페스타’ 행사를 진행한다. 이
2023.10.10 06:47
-
작은 개인의 블로그부터 거대한 메타버스에 이르기까지 가상공간의 영향력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가상공간의 비약적 발전으로 현실 공간이 소멸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지만, 오히려 가상의 영토가 넓어질수록 실제 공간의 역할도 중요해진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공간이 우리에게 전달하는 힘은 강력하다. 2023년 새로운 트렌드 키워드로 떠오른 공간이 가진 힘, ‘공간력’은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획기적으로 공간을 배치한 국립중앙박물관 ‘사유의 방’은 2021년 11월 개관 이후 하루 평균 3000여 명이 방문하며 큰 인
2023.09.10 23:48
-
가치소비가치소비는 지향하는 가치의 수준은 낮추지 않는 대신 가격, 만족도를 꼼꼼히 따져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성향을 말한다. 호경기에는 과시소비가, 불경기에는 알뜰소비가 유행했고 이제는 '가치소비'의 시대가 도래했다. 남을 의식하는 과시소비와 다르게 자기만족적인 성향이 강하고, 무조건 저렴함을 추구하는 알뜰소비와 다르게 만족도가 높다면 과감한 투자도 서슴지 않는다.롯데멤버스에 따르면 20~60대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3.5%가 가치소비를 해봤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방식은 기부상품 구매, 비건 동물보호, 선행 업체
2023.09.10 23:34
-
아트마케팅아트 마케팅이란 시장에서 상업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예술 작품을 마케팅 대상으로 삼는 것이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예술 문화라는 코드를 더함으로써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한다. 이 때문에 일종의 감성 마케팅이라고 볼 수도 있다. 기술 혁신과 경제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은 개인이 좋아하는 것을 선택해 소비하기 시작했다. 더 이상 브랜드는 타 상품과 구별을 위한 용도만은 아니다. 소비자 개인의 기호와 추구하는 가치를 표현하는 수단이 되었다. 이러한 소비자에게 아트 마케팅은 감동과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해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
2023.08.28 20:01
-
IP란?IP는 Intelectual Property, 지적 재산권이다. 모든 창작물은 지적 재산권을 가질까? 아니다. 일개 학생이 노트 필기에 그려 넣은 그림은 지적 재산권을 갖지 못한다.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그림을 인쇄한 카드는 어떨까? 다른 사람들이 기꺼이 금액 지불을 할 가치가 있다고 여길 것이다. 즉, 지적 재산권을 갖는다. 지적 재산권 이야기를 하면 디즈니가 빠질 수 없다. 무인도에서 구조되려면 디즈니 캐릭터를 도용하라는 농담이 있다. 그만큼 디즈니의 지적 재산권 관리는 철저하다. 최근 MZ를 중심으로 넷마블의 IP인 '쿵
2023.07.31 09:05
-
사람들이 팝업스토어를 찾는 이유최근 SNS나 유튜브 같은 플랫폼에서 ‘팝업 스토어’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후기를 만들며 인기를 끌고 있는 ‘팝업 스토어’는 그 분야를 가리지 않고 살펴볼 수 있는데, 이렇게 핫한 마케팅으로 떠오른 ‘팝업 스토어’의 매력은 무엇일까?팝업 스토어(pop-up store)는 짧은 기간 임시적으로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으로, 인터넷에서 떴다 사라지는 ‘팝업창’에서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매장은 주로 며칠 또는 몇 달간 일시적으로 운영된다. 단기간 운영하는 팝업 스토어는 브랜드만의 콘셉트가
2023.07.24 07:05
-
-연말을 카페에서 보내는 이유2022년 11월, 연말이 얼마 남지 않은 이 시점에 커피 업계에서는 올해도 다이어리 마케팅을 놓칠 수 없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리나 플래너를 새로 구입하는 시기에 다이어리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꽤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는 이벤트로 자리 잡았다. 다이어리 굿즈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스타벅스는 올해로 다이어리 증정행사 20주년을 맞이했다. 매년 달라지는 다이어리의 디자인을 통해 소비 욕구를 증가시키고, 장기적으로 스타벅스 다이어리를 사용했던 소비자들은
2022.11.21 11:28
-
각 개인이 일상생활을 살아가면서 ‘건강’이 가장 중요한 화두로 뜨고 있다. 흔히 건강기능식품으로 떠올릴 수 있는 홍삼, 비타민뿐만 아니라 유산균, 단백질 등 더욱 다양한 제품들이 사람들 앞에 서고 있다. ‘일동후디스’는 아기분유, 유아식 등 아이들을 위한 상품과 최근 들어서는 단백질, 유산균, 그릭요거트 등 남녀노소의 균형 있는 영양을 신경 쓰고 그에 적합한 제품들을 제조하고 있는 추세이다. 일동후디스에서 선보이고 있는 제품 중 ‘하이뮨’의 영상 광고에서 중독적인 멜로디와 함께 ‘마시는 프로틴 밸런스’를 강조한다. 광고 모델을 트로
2022.10.13 06:00
-
지난 2021년에 현대백화점이 여의도에 더 현대 서울을 오픈했다. 이는 당시 백화점 업계에서 모험적인 투자로 여겼다. 온라인 시장의 부흥으로 각종 오프라인 매장들이 폐업 위기를 겪고 있었고 백화점 또한 오프라인 매장 운영에 어려운 상황에 처했기 때문이었다. 특히, 오픈 전 코로나 상황에 따른 오프라인 소비 시장 위축의 가장 큰 적자가 발생했던 업종은 백화점이었다. 우려 상황에서도 건설을 마치고 임시 오픈을 진행했다. 임시 오픈 첫날에 업계의 우려와는 달리 20억이라는 성공적인 매출을 기록했고 현재까지 성공적인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2022.08.31 09:00
-
코로나의 끝이 보인다. 코로나 일일 확진자 수는 감소하고 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철폐, 외부 마스크 벗기 가능 등 코로나 규제가 완화되며 현재 다양한 기업에서 오프라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오프라인 마케팅의 강점으로는 기업이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함으로써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한 강력한 이미지를 머릿 속에 새길 수 있다. 사람들에게 새로운 자극을 주는 오프라인 마케팅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야놀자, 오프라인에서도 만나 볼 수 있습니다.코로나 규제가 완화되면서 여행과 관련한 사업들의 부흥이 예상되는 가운데, 야놀자의 행
2022.07.05 11:53
-
인터넷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기존 오프라인에서만 이루어지던 상품의 구매가 온라인에서도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기존 오프라인 쇼핑몰들은 사람들의 발걸음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오고 있다. 그중에서도 백화점은 기성세대뿐만 아니라 체험과 경험, 가치를 중요시하는 MZ 세대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체험형 공간으로 바뀌고 있다. 이에 대한 가장 큰 예시가 바로 여의도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이다.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은 '미래를 향한 울림'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다. 창문이 없는 백화점, 일관적인
2022.06.06 19:49
-
과거 귀족스포츠라 불리던 골프가 최근 MZ 세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골프의 진입장벽은 점차 낮아져 2030세대들의 접근성이 높아졌고 최근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2021년 국내 골프인구는 515만명으로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그 중 2030세대 골프 인구는 2017년 대비 35%나 늘어 115만명에 달하며 이러한 골프시장 규모는 올해 약 6조원을 넘길 것이라고 추측된다. 현대백화점에서는 2030 고객들의 골프 매출은 103%이상 증가했고 매출 비중에서는 20%를 넘겼으며 중고거래인 번개장터에서는 Z세대의 골프 카테고리의
2022.04.18 17:17
-
에 따르면, 최근 단기간에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매장이었던 ‘팝업스토어’가 백화점을 비롯한 대형마트, 인터넷 쇼핑몰 등의 MD(상품기획)구성에 확대되고 있다고 한다. 유통업체들에게 팝업스토어는 고객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더 많은 콘텐츠들을 제공하여 시장성을 판가름할 수 있는 무대로서 활용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특히 백화점에서 검증되지 않았던 콘텐츠 및 상품들을 팝업스토어를 통해 먼저 테스트해 봄으로써 상품기획에서의 적중률을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2022.03.30 17:26
-
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에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E-pit’*을 구축하고 1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송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E-pit’는 현대차그룹이 국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현대백화점과 협업해 마련한 전기차 충전소로, 고객 접근성을 고려해서 도심형 대형 쇼핑몰 내 시민들의 방문이 많은 복합문화 공간에 설치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 2번 게이트 인근 지상 주차장에 마련된 E-pit에는 260kW급의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 4기와 100kW급 급속 충전기 2기가
2021.10.02 08:55
-
“FUN & LOVE” 파리지앤느 감성 코스메틱 브랜드 폴앤조 보떼에서 8월 1일, 한정판 어텀 컬렉션을 출시한다. 우아한 프렌치 시크 무드를 연출해 주는 이번 컬렉션은 립스틱, 아이섀도우, 블러셔 리필 제품과 립스틱 및 아이섀도우, 블러셔용 케이스가 출시된다.립스틱 CS는 세미 매트 타입으로 감미롭고 우아한 3가지 컬러가 출시되며 에어리 소프트 매트 텍스처로 녹아들 듯 부드럽게 발려 건조함 없이 편안한 입술을 연출해 준다.아이컬러 CS는 세련되고 우아한 컬러로 구성된 아이컬러 듀오로 3종이 출시되며 매끄럽고 균일하게 밀착되는 포뮬
2021.08.01 09:05
-
현대차그룹이 1톤 포터EV를 활용한 도심형 딜리버리 서비스를 선보인다.전기차 기반의 서비스 발굴 및 맞춤형 차량 제작 등을 통해 미래 물류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낸다는 것이다.현대차그룹은 현대백화점,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 물류대행사 팀프레시와 함께 전기트럭 기반의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를 이달 말부터 10월까지 약 3개월 간 시범 운영한다고 18일(일) 밝혔다.친환경 포터EV 4대를 투입해 주문한 지 최소 10분에서 최대 30분 안에 과일, 야채, 정육 등 친환경 신선식품
2021.07.19 0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