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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호캉스 등 과소비로 주목받았던 MZ세대의 소비패턴이 새로운 양상을 보여 화제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는 '짜다'와 '재테크'의 합성어인 '짠테크'가 유행이다. '짠테크'는 장기간 지속되는 경기 불황과 고물가로 불필요한 소비 지출을 줄이고 각종 혜택을 알뜰히 챙기는 재테크 방식을 의미한다. MZ세대의 ‘짠테크’는 무조건 안 먹고 안 쓰며 돈을 모았던 과거 기성세대의 절약과는 다른 모습이다. ‘쓸 돈은 쓰기 위해’ 절약한다는 점에서 윗세대와 절약·소비를 바라보는 시선이 다소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 중
2024.03.10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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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쇼핑몰, 이른바 C-커머스의 국내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 C-커머스란 중국(China) + e-commerce의 합성어로 중국의 이커머스 플랫폼을 의미한다. 작년 1월부터 10월까지 한국 소비자의 중국 상품 직구 건수는 6,775만 건으로, 이는 전년도 대비 64.9% 증가했다. 개별 앱 또한 성장했다. C-커머스의 대표적인 선두주자인 알리 익스프레스와 테무는 와이즈앱 리테일 굿즈의 조사에 따르면 22년 한해 동안 가장 많이 성장한 앱 1,2위에 올랐다. 알리 익스프레스는 22년 1월 대비 11
2024.02.18 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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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보는 건 물론이고, 급하게 택배를 주고받거나 돈을 찾아야 할 때도 편의점을 찾는 게 일상이 됐는데, 온라인 유통업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움츠러드는 와중에서도, 편의점을 찾는 발길은 끊기지 않는다. 편의점 산업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엔데믹 전환 이후 고물가와 고금리로 인해 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에서도, 편의점 실적은 날개 돋친 듯 고공행진 중이다. 지난 2022년과 2023년, 편의점의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은 각각 10.8%, 8.1%였다. 전체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
2024.02.18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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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K Korea에 따르면 코로나 19로 인해 20년도 오프라인 점유율은 기존 49.7%에서 34.5%로 급감했다. 이는 동기간 온라인 점유율이 50.3%에서 65.1%로 상승한 것과 대비되는 수치이다. 코로나 19로 인한 점유율 하락 및 매출 감소라는 문제 속에서 많은 기업과 브랜드는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전략을 내놓았다.◆ 공간마케팅이란?공간마케팅은 소비자가 공간에 머무는 동안 브랜드를 체험하게 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구매처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2024.02.11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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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월, 세계 패션의 중심지라 불리는 파리와 밀란에서 각각 24fw 패션 위크가 열렸다. 해당 행사에는 최우석, 한소희, 아이유, 뉴진스, 라이즈 등 한국을 대표하는 유명 배우 및 가수·아이돌이 참석해 국내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는데, 이들은 모두 한국을 대표하는 스타들이자 각 브랜드의 앰버서더로 활동 중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앰버서더(Ambassador) 마케팅이란? 앰버서버('ambassador')란 본래 '나라를 대표하여 다른 나라에 파견되어 외교를 맡아보는 대사'라는 뜻을 지닌 외교 용어로 주로 사용되었으나, 현대
2024.02.04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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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에 가장 민감한 분야라고 할 수 있는 패션 분야.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서서 관찰하면 그 계절의, 그 해의 패션 유행이 무엇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유행이 지난 옷을 입은 사람은 패션 감각이 없는 것처럼, 트렌디 (Trendy: 유행을 앞서가는) 하지 못하고 고리타분한 사람으로 평가되기 십상이다. 지난 2009년 소녀시대의 컬러 스키니진은 거의 모두가 알 것이다. 당시 거리에는 다리 실루엣에 맞춰 쫙 붙는 통과 화려한 색감의 청바지가 유행했다. 하지만 지금은 스키니진과는 완전히 상반되는, 다리가 두 개는 들어갈 법한 넓
2024.01.1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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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대한민국브랜드대상에서 브랜드혁신상 부문에 천서리막국수가 선정됐다.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대한민국마케팅위원회가 주최하고소비자평가가 주관하며 IMO국제마케팅기구가 후원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마케팅 시상 제도로서 ‘마케팅이 강한 나라, 대한민국 만들기’를 목적으로 2012년 제정되었다. 본 시상 제도는 한 해 동안 고객 가치 중심의 마케팅 및 브랜드 경영 활동으로 시장 성과를 거둔 개인 및 기업에 대하여 엄격한 심사에 의해 시상한다. 천서리막국수 윤희정 대표이사는 농업과 건강식품 산업의 전문가로 알려진 인
2023.11.19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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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파세대(Z+Alpha)는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와 2010년대 초반 이후에 태어난 알파세대를 합친 신조어이다. 잘파세대는 비교적 아날로그 환경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와 디지털 환경에 더 익숙한 Z세대를 하나의 세대로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시각에서 등장한 말이다. ‘잘파세대’에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은 바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경계이다.밀레니얼은 아날로그 시대의 끝자락을 경험하며 디지털 시대를 맞이했지만 잘파세대는 디지털의 일상화를 경험하며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잘파세대는 스마트폰의 대중화
2023.10.22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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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추석 마케팅모처럼 길었던 연휴가 끝이 났다. 추석이 끝난 이 시점, 유통업계는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바로 포스트 추석 마케팅을 위해서이다. 포스트 추석 마케팅이란, 추석 연휴가 끝난 뒤 다음 세일 전까지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벌이는 마케팅 방식을 뜻한다. 소비자들은 해당 마케팅 방식을 통해 명절 용돈 및 상여금으로 쇼핑을 하는 것이다. 이는 곧 보복 소비 현상으로도 불린다. 소비자 중 일부는 명절 동안 받았던 스트레스를 쇼핑으로 풀기 때문이다. 현대홈쇼핑 현대홈쇼핑은 이달 31일까지 ‘슈퍼H페스타’ 행사를 진행한다. 이
2023.10.10 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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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기상으로 입추가 지나, 여름이 막바지에 접어든 8월, 패션업계에서는 fw시즌의 신상 옷들을 하나둘 내보이고 있고, 옷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이제 가을을 대비하여 옷장을 채울 준비를 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패션계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키워드가 있다. 바로 ‘올드머니’이다. Old Money란 스스로 부를 창출하지 않고 여러 세대에 걸쳐 유산이나 상속으로 재산을 물려받은 사람들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 소위 ‘금수저’라 부르는 사람들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올드머니에 속하는 사람들은 부를 과시한다기보다 스스로를 절제하고,
2023.08.21 0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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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제도 상관 없어, 유행하는 리세일최근 MZ세대 사이에서 리세일이 화두에 올랐다. 리세일이란 구제 상품에 이윤이 붙거나 더 저렴한 가격으로 재판매 되는 것이다.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 습관과 한정 판매 등으로 구하기 쉽지 않은 상품을 구매하려는 니즈가 반영된 것이다. 오히려 새 상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는 것이 쿨하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도 보인다. 이런 MZ 세대의 인식이 리세일 시장에 붐을 일으키고 있다. 리세일 시장이 가장 집중된 곳은 패션업계이다. 2009년 구제 패션 온라인 플랫폼으로 판매를 시
2023.08.07 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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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는 '2023 제11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_ 대한민국전문기업'의 수상사로 린인터내셔널(대표 문윤형)이 선정되었다고 발표되었다. 2005년 설립된 린인터내셔널은 창업자 문윤형대표가 학생시절부터 사업을 시작한 이래 25년의 업력을 갖고있는 대한민국 유니폼 전문 기업이다. 국공립기관, 대기업, 패션브랜드, 병원, 호텔 등의 산업군을 대상으로 디자인부터 제조, 사후관리까지 모든 업무를 원스톱으로 대응하여 한번 업무를 맺으면 다른 업체와 협력하기가 쉽지않다. 그만 그만한 유니폼 시장에서 혁신적 디자인의 유니폼등장은 사업
2023.04.2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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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마음을 표현하는 ‘선물하기 서비스’의 성장 지인에게, 또는 지인이 아니더라도 빠르고 쉽게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선물하기’ 서비스는 누구나 써보았을 기능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언텍트, 비대면의 시대가 도래한 시점에서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선물을 편리하게 보낼 수 있는 서비스의 시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유통 및 정보 기술 업계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시장 규모 약 5조 원으로 예측되었다. 온라인 선물하기 시장은 온라인 유통 시장 전체가 성장하고 있는 트렌드와 같은 맥락으로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나스미디어의 "2023
2023.02.06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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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는 사람들이 채식주의자를 보는 시선은 그리 곱지만은 않았다. 소수의 독특한 성향으로만 여겨졌던 이 ‘비건’은, 최근 들어 글로벌 기후 변화 대응과 동물복지를 위한 친환경 트렌드로 발전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동물과 자연 환경 보존에 관한 관심이 친환경적인 소비 트렌드로 표현되며 국내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중이다. 한국채식비건협회에 따르면, 세계의 비건 인구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의 비건 인구 역시 2018년에서 2021년까지 약 100만 명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비건
2023.01.16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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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초 마케팅 2023년 새해가 밝아오면서 새해 시즌 마케팅이 나타나고 있다. 시즌 마케팅은 해당 시즌에 맞는 트렌드와 구매 심리 및 콘텐츠를 반영하여 진행된다. 새해 시즌에는 한해를 시작하는 다짐과 한국 정서 특성상 특정 해의 동물과 관련된 컨텐츠가 늘어난다. 새해에 포함 되어 있는 설날시즌 역시 큰 마케팅 이벤트이다. 계묘년 토끼띠의 해, 토끼 캐릭터 마케팅 2023년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를 맞이하여 토끼를 활용한 마케팅이 펼쳐지고 있다. 앞서 토끼는 귀엽고 친숙한 이미지로 이전에도 다양한 캐릭터로 소비되었다. 제품 패키지에 토
2023.01.09 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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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패션, 음식,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행하는 것들이 생긴다. 그런데 이러한 유행은 늘 새로운 것들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유행이 다시 돌아오기도 한다. 이처럼 다시 돌아온 유행을 ‘복고(retro)’라고 칭하는데, MZ 세대는 기성세대에서 유행하던 문화인 복고를 새롭게 재해석하여 그들만의 스타일로 즐기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문화를 새로움과 복고를 결합하여 ‘뉴트로’라고 칭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최근 MZ세대를 사로잡은 ‘뉴트로’는 무엇일까. 'Y2K' 스타일 ‘Y2K’란 2000년대를 뜻하는 단어이지만, ‘Y2K
2023.01.09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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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26 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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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인 관점에서 소비 선택의 최우선적인 기준은 경제성이어야만 한다. 십시일반 돈을 모아 크고 확실한 행복을 이루는 것이 과거의 성공이었다면, 현대 사회에서는 이야기가 조금 다르다. 일상을 포기하며 돈을 모으더라도 드라마틱한 성공을 이루기 힘들다는 인식이 널리 뿌리내려버린 지금, 불확실한 미래보다 작은 투자로 당장 분명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요소에 대한 관심이 크게 확대된 것이다. 일상을 구성하는 크고 작은 요소들에 깊이 틈입한 ‘가심비’ 소비는 2022년 현재, 어디까지 왔을까?지난 8일,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지난 3-4분기
2022.12.11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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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브랜드들의 다양한 콜라보가 인기를 끌면서, 콜라보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콜라보 마케팅은 타사 브랜드 또는 유명인과의 콜라보 등으로 이루어지며 최근 다양한 형태의 콜라보가 전개되고 있는 추세이다.지난 5월 발렌시아가는 아디다스와의 콜라보레이션을 공개하였다. 아디다스의 트레포일, 스포츠 퍼포먼스의 로고는 발렌시아가의 로고와 어우러져 디자인에 활용되었다. 발렌시아가x아디다스 컬렉션은 특유의 아이코닉함이 담긴 트랙 수트와 덕트 테이프를 붙여 만든 아워 글래스 백, 아디다스 로고가 담긴 귀걸이와 반지, 신발 등 총 1
2022.12.04 2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