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퍼스 바자 Haper's Bazzar 패션 잡지에서 제시하는 인디 슬리즈
하퍼스 바자 Haper's Bazzar 패션 잡지에서 제시하는 인디 슬리즈

  유행에 가장 민감한 분야라고 할 수 있는 패션 분야.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서서 관찰하면 그 계절의, 그 해의 패션 유행이 무엇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유행이 지난 옷을 입은 사람은 패션 감각이 없는 것처럼, 트렌디 (Trendy: 유행을 앞서가는하지 못하고 고리타분한 사람으로 평가되기 십상이다.

  지난 2009년 소녀시대의 컬러 스키니진은 거의 모두가 알 것이다. 당시 거리에는 다리 실루엣에 맞춰 쫙 붙는 통과 화려한 색감의 청바지가 유행했다. 하지만 지금은 스키니진과는 완전히 상반되는, 다리가 두 개는 들어갈 법한 넓은 통과 물 빠진 어두운색의 청바지가 유행하고 있다. 이러한 유행 속에 컬러 스키니진을 입고 거리를 나간다면 현시대와는 동떨어져 있다고 평가받기 쉬울 것이다. 그 무엇보다 유행이 지난, 혹은 앞선 것이 눈에 튀는 패션. 신경을 안 쓸래야 안 쓸 수가 없다.

  패션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2023년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Y2K’올드머니 룩’. 패션은 20년 주기로 유행이 되돌아온다는 소문처럼 지난 2023년의 거리는 1990년대를 비롯해 과거에 유행했던 패션 아이템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새롭게 맞이한 2024년에는 어떤 유행이 찾아왔을까?

 

2024년에는 '인디 슬리즈'를 알아야  한다?

무신사에서 제시하는 그런지 스타일의 인디 슬리즈
무신사에서 제시하는 그런지 스타일의 인디 슬리즈

  2024년 패션 시장에는 인디 슬리즈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인디 슬리즈 (Indie Sleaze)2000년대 중반의 인디 록스타들이 즐겨 입던 스타일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자세히 알아보자면 1980년대의 맥시멀리즘과 1990년대의 그런지 스타일이 한데 뒤엉켜 과한 아이템과 지저분함을 풍기는 패션이라고도 할 수 있다.

  Y2K의 연장선이라고도 볼 수 있는 인디 슬리즈는 보다 더 퇴폐적이고 개성이 뚜렷한, 반항기가 가득한 자유분방함을 표현하는 것이 포인트다. 헝클어진 파마머리에 담배 연기를 자욱이 내뱉을 법한 스모키 아이 메이크업 또한 인디 슬리즈의 매력을 풍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디 슬리즈의 아이템으로는 헤비메탈 록스타가 입을 법한 레더 재킷에 정신없는 프린팅이 가득한 티셔츠, 금빛 레깅스와 찢어진 망사 스타킹이 있다. 단정하고 격식을 차리며 고급스러움을 장착하던 올드머니 룩과는 완전히 상반된 아이템에 눈여겨보아야 한다. 치렁치렁하게 늘어진 목걸이와 손목을 가득채운 은팔찌, 이곳저곳 구멍이 뚫린 듯 헤진 니트도 이에 해당한다. 요새 유행하는 니트 스카프도 인디 슬리즈 아이템이라는 사실.

 

프랑스 명품 브랜드가 사랑한 인디 슬리즈

셀린느 Celine 2023 F/W Collection에서 선보인 인디 슬리즈 무드의 착장
셀린느 Celine 2023 F/W Collection에서 선보인 인디 슬리즈 무드의 착장

    2023 F/W 시즌으로 인디 슬리즈 무드를 선보였던 명품 브랜드가 있다. 바로 프랑스의 명품 브랜드 셀린느 (Celine)’이다. 셀린느의 2023 F/W 컬렉션은 'AGE OF INDIENESS'라는 타이틀로 다양한 착장을 선보였다. 금빛 퍼 재킷과 가죽 팬츠, 반짝이는 미니 드레스와 같이 마치 록페스티벌이 끝난 뒤 밤새 파티를 즐기는 록스타를 연상시키는 착장들로 가득 찼다.

  평소 미니멀하고 세련된 디자인들을 선보이던 셀린느의 손길이 들어간 인디 슬리즈는 처음부터 과감하고 반항적인 인디 슬리즈 아이템을 도전하기 망설여지는 당신에게 인디 슬리즈가 무엇인지 살며시 제안하고 있다. 우리의 옷장에 있을법한 아이템에 약간의 포인트 액세서리를 착용해 인디 슬리즈 무드를 풍길 수 있도록 제안하고 있다.

 

연예계 패셔니스타 '한소희'가 선택했다.

한소희 공식 인스타그램
한소희 공식 인스타그램

   인디 슬리즈 스타일을 선택한 유명인은  배우 한소희가 있다. 평소 스타일리시한 패션 감각으로 유명한 한소희의 인디 슬리즈 착장은 퇴폐미에 러블리함을 더하고 있다. 루즈한 핏의 니트에 통 넓은 레더 롱부츠, 망사 스타킹으로 꾸민 그녀의 힙한 페스티벌 무드로 인디 슬리즈만의 자유롭고 개성 넘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패션과 음악의 조화, 인디 슬리즈

  셀린느의 디자이너 에디 슬리먼은 2010년 록스타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에 대해 "2000년대 초반, 뉴욕의 대표 록 뮤지션들의 무대 의상을 담당했어요. 무대 의상을 담당하면서, 음악 역시 저의 창작물의 원천이 되었고, 패션은 그런 음악을 받쳐주며 패션, 음악 두 요소 모두 저에게 중요한 의미로 다가왔죠."라며 음악에 기반을 둔 인디 슬리즈 스타일에 대한 애정을 표현했다. 

  Y2K와 올드머니 룩이 지겨워진 지금, 패션 시장에서 급부상 중인 인디 슬리즈에 주목하는 것이 2024년 패션 트렌드를 아는, 유행에 뒤처지지 않고 센스 있게 트렌드를 이끄는 선두주자가 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