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계묘년을 맞이하는 마케팅 컨텐츠

 

연초 마케팅 
 2023년 새해가 밝아오면서 새해 시즌 마케팅이 나타나고 있다. 시즌 마케팅은 해당 시즌에 맞는 트렌드와 구매 심리 및 콘텐츠를 반영하여 진행된다. 새해 시즌에는 한해를 시작하는 다짐과 한국 정서 특성상 특정 해의 동물과 관련된 컨텐츠가 늘어난다. 새해에 포함 되어 있는 설날시즌 역시 큰 마케팅 이벤트이다. 

 

계묘년 토끼띠의 해, 토끼 캐릭터 마케팅
 2023년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를 맞이하여 토끼를 활용한 마케팅이 펼쳐지고 있다. 앞서 토끼는 귀엽고 친숙한 이미지로 이전에도 다양한 캐릭터로 소비되었다. 제품 패키지에 토끼 모양을 추가한 시즌 한정판 제품이나 토끼 케릭터와 협업한 제품이 있다. 한국 콘텐츠 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캐릭터 산업 시장은 2014년 이후 연평균 7.8%씩 성장하며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 때문에 연초 토끼를 활용한 케릭터 마케팅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된다. 제조, 유통업체뿐만 아니라 패션 뷰티 업계에서도 해당 캐릭터 마케팅은 활용되고 있다. 

 롯데 홈쇼핑의 경우 자사 인기 캐릭터 벨리곰을 ‘’벨리 토끼의 당근 농장’ 컨셉의 팝업스토어를 내세워 서울 잠실 롯데 월드몰 1층 광장에서 11일까지 운영한다. 팝업 스토에는 토끼 의상을 입은 벨리곰 포토존, 굿즈, 소망을 적을 수 있는 엽서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명품 브랜드 구찌의 역시 토끼 해를 맞이하여 ‘구찌 레빗’ 컬렉션을 출시했다. 여성 셀력션으로는 실크 블라우스, 스커트, 토끼 이미지가 들어가는 스카프 등이 선보이며, 남성 셀력션으로는 그래픽 패턴의 아이템들과 토끼 귀를 연상시키는 슈즈등이 선보인다. 

구찌 레빗 여성 컬렉션 이미지 / 구찌 공식 홈페이지 
구찌 레빗 여성 컬렉션 이미지 / 구찌 공식 홈페이지 

 

새해 초심 유발 '갓생' 마케팅  
 새해가 밝아오면 다들 하나 쯤의 다짐을 세우게 될 것이다. 연초에는 한해 계획을 세우고, 이루고 싶은 리스트를 만드는 등 각자의 목표를 세우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람들의 심리에 맞춰 새해에 들어서면 공부, 독서, 운동과 같은 자기계발 서비스들의 마케팅이 시작된다. 구독료 할인, 목표 달성에 대한 보상 지급 방식 등으로 서비스 유입을 유도한다. 

 특히 MZ 세대는 ‘갓생살기’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실천하고 있어, 새해 ‘갓생살기’ 다짐은 더욱 빛을 발한다. 갓생이란 갓(God) 과 인생의 합성어로, 여러 자기 계발 분야에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자기 관리 라이프 스타일이다. 부지런하고 생산적인 삶을 실천해 나가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학업 및 운동등을 열심히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갓생살기 심리에 맞춰 새해 자기 계발 분야 구독 서비스 업체들의 새해 초심 마케팅이 눈에 띈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는 새해 결심을 도와줄 추천 채널 기획전과 첫달 무료 이벤트를 마련했다. 기획전 콘텐츠로는 성공적인 재태크를 위한 재태크 관련 채널으로 ‘86번가’, ‘이효석 아카데미’, ‘치과아저씨의 투자 스케일링’, ‘집이두채의 재건축 땅 모으는 법’ 등의 재테크 관련 콘텐츠가 제공되어 있다. 지식 정보 관련 콘텐츠로 ‘이과형의 물리학1’, ‘진요정의 노션 다이어리’, ‘우아한 영어사전’, ‘지금 바로 유튜브’ 등의 콘텐츠도 제공된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새해 기획전 이미지 /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공식 블로그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새해 기획전 이미지 /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공식 블로그 

 

설선물에 맞는 마케팅 진행, 최근 핵심은 가성비와 예약구매 
 새해의 가장 큰 이벤트는 설날이다. 설날에는 가족, 지인들에게 주는 선물을 사기 위한 소비가 늘어난다. 이에 맞춰 유통 업체에서는 설 연휴를 위한 설 선물 마케팅이 진행 중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고물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올해 설날 선물의 포인트는 ‘가성비’ 가 되었다. 가성비를 찾는 고객들에 맞춰 빨리 예약할수록 할인 혜택이 커지는 ’사전 예약’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다. 실제 홈플러스의 경우 추석 사전 예약 판매가 추석 선물 세트 매출 중 60%를 차지하였다.

 농협 하나로 마트 경우 전국 2200여 개 매장에서 설 선물 세트 사전 예약 할인 행사를 진행했다. 행 사 카드로 구매 시 최대 40% 할인 혜택과 최대 300만 원의 상품권 증정 행사가 진행된다. 

 이마트의 경우 역대 최장 기간이었던 작년 추석 사전 예약과 같은 기간인 올해 설 선물 세트 사전 예약 기간을 갖는다. 이마트는 특히 사전 예약에서 공동 펀딩 구매를 함께 진행한다. 공동 펀딩 구매란 상품 당 참여 인원이 많이 모이면 특가에 구매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