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날 소비자의 고민은 몇 없는 선택지 속에서 차악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선택지 속에서 최선을 고르는 형태로 바뀌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에서 광범위한 이커머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손끝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비자들은 그들의 선호와 필요에 맞게 다양한 선택 사항에 접근할 수 있다. 가전제품, 식품, 패션 등 어느 분야에서든 소비자는 개인의 취향을 표현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기업 간의 경쟁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이러한 상황 속 소비자를 구매로 이끌기 위해 새로운 마케팅 방식이 주목받고
2024.03.25 09:43
-
2024년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목걸이는?주얼리는 기념일이나 특별한 순간을 기리는 감정적 결속뿐만 아니라 자아표현의 수단으로서의 기능도 수행한다. 개인의 스타일과 패션 표현이 다양해지고 있는 만큼 각자의 취향과 선호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문화적/종교적으로 특별한 상징을 표하기도 하며, 높은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 투자나 재산의 일부로 간주되기도 한다. 월곡주얼리산업연구소와 한국갤럽 제공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패션 주얼리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1% 성장한 7451억 원을 기록했다. 그중에서도 목걸이는
2024.03.13 10:59
-
지난달 26일(현지 시각), 삼성전자의 절대반지로 불리는 ‘갤럭시 링’의 실물이 처음으로 세상에 나왔다. 528평 규모의 전시장에 갤럭시 링을 보러 온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는데 자는 동안에도 큰 불편 없이 건강 상태를 확인해 주거나, 수면 무호흡을 조기에 발견해 주는 기능 등이 주목받았다. 앞서 지난 1월에는 애플이 혼합현실(MR) 기기 ‘비전 프로’를 출시해 이목을 끌었다.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면서 450만 원이 넘는 고가에도 사전 예약 대수는 시장 예상치를 훨씬 뛰어넘는다. 이들의 공통점
2024.03.10 17:16
-
13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적인 음료회사 '코카콜라(CokaCola)'가 지난 20일 한정판 제품 '코카콜라 제로 한류' 출시 소식을 알렸다. 이번 한정판 제품 '코카콜라 제로 한류'는 세계적인 트렌드로 떠오른 K-pop과 K-pop 아티스트를 지지하는 팬덤으로부터 영감받아 제작된 것으로, 코카콜라는 해당 제품을 '상큼한 최애의 맛'이 나는 콜라라고 소개했다. 코카콜라 측은 '코카콜라 제로 한류'가 코카콜라 특유의 짜릿한 맛은 물론 k-pop 팬들이 최애 아티스트에게 처음으로 빠졌을 때 느꼈던 감동과 특별함을 담았다고 밝혔
2024.02.25 22:57
-
디토(Ditto) 소비디토 소비는 ‘마찬가지’를 뜻하는 영단어 ‘ditto’에서 유래된 용어로, 특정 인물이나 콘텐츠의 제안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 트렌드를 말한다. 자신의 취향에 대한 고려 없이 단순히 유명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를 맹목적으로 따라한 과거 모방 소비와 달리 자신과 외향이나 취향이 비슷한 대상의 소비를 추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2023년도에 발매된 아이돌 그룹 뉴진스 노래 제목인 ‘Ditto’와 동일한 단어이다.디토 소비의 유형은 세 가지로 나눠져 있다. 먼저 ‘사람 디토’이다. 사람 디토는 소셜 미디어에서 팔로
2024.02.18 21:56
-
3월은 개학, 개강을 맞이하는 첫 시작을 함께하는 달이다. 설레는 첫 출발을 두고 준비해야할 것들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새 것을 사서 신선하게 시작하고 싶은 쇼핑 욕구가 막 들끓는 지금, 신학기를 준비하는 소비자를 겨냥할 타이밍인 지금 2월. 어떻게 하면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을지 5가지 팁을 제안해본다.▶ 1.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는 단어 사용하기“새로운 시작”, “첫걸음”, “무한한 가능성의 시작”, “당신의 시작을 함께 합니다.”등의 표현을 사용하여 새로운 출발을 앞두고 있는 소비자의 현재 상태에 공감하는 것이다. 새로운
2024.02.18 21:47
-
2022년 9월 기준 농림축산식품부 ‘동물보호 국민의식조사’ 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양육인구는 602만 가구로 반려동물을 양육하고 있는 인구 수는 1,306만 명에 달한다. 그리고 반려동물 양육 기구 중 ‘개’를 기르고 있는 수는 무려 76.5%에 달한다. 국민 4명 중 1명은 거주지에서 반려동물을 직접 양육하는 셈이다. 반려동물이 하나의 가족구성원으로서 인식되는 사회분위기에 따라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으며, 2027년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6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반려견과의 외출
2024.02.04 18:51
-
지난 1월, 세계 패션의 중심지라 불리는 파리와 밀란에서 각각 24fw 패션 위크가 열렸다. 해당 행사에는 최우석, 한소희, 아이유, 뉴진스, 라이즈 등 한국을 대표하는 유명 배우 및 가수·아이돌이 참석해 국내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는데, 이들은 모두 한국을 대표하는 스타들이자 각 브랜드의 앰버서더로 활동 중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앰버서더(Ambassador) 마케팅이란? 앰버서버('ambassador')란 본래 '나라를 대표하여 다른 나라에 파견되어 외교를 맡아보는 대사'라는 뜻을 지닌 외교 용어로 주로 사용되었으나, 현대
2024.02.04 18:48
-
세븐일레븐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2024년도 마케팅 전략 키워드로 캐릭터 ‘빵빵이의 일상’을 내세웠다.세븐일레븐은 웹툰 중심의 종합 콘텐츠 기업 ‘더그림엔터테인먼트’와 IP(지식재산권)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빵빵이의 일상’ 주요 캐릭터인 ‘빵빵이’와 ‘옥지’를 활용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빵빵이의 일상’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웹툰으로 연재하고, 2022년부터 웹 애니메이션으로 연재한 블랙 코미디 장르 애니메이션이다.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203만 명이며 ‘빵빵이’와 ‘옥지’의 유쾌한 일상으로 젊은
2024.01.28 21:09
-
2024.01.28 21:08
-
◆ 프리미엄 라인 휠라플러스(FILA+) 지난 15일, 100년이 넘는 긴 역사를 지닌 스포츠웨어 브랜드 ‘휠라(FILA)’가 새로운 프리미엄 라인 ‘휠라플러스(FILA+)’의 론칭 소식을 알렸다. 이와 함께 휠라는 ‘휠라플러스’를 이끌어갈 인물로 세계적인 스케이트 및 패션 브랜드 팔라스(PALACE)의 설립자 레프 탄주(Lev Tanju)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레프 탄주는 2009년, 런던의 스케이트 문화를 바탕으로 한 스트리트 의류를 전개하는 브랜드 ‘팔라스’를 설립하여 큰 성공을 거둔 인물이다. 그는 구찌
2024.01.21 21:56
-
요즘 어딜가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캐릭터, 바로 산리오이다. 서점, 편의점, 백화점 할 것 없이 파스텔톤 색깔의 아기자기한 동물 캐릭터가 국내 시장을 휩쓸고 있다. 광범위한 상업 및 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산리오 캐릭터들은 의류, 액세서리,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들과 콜라보되어 출시되고 있다. 또한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와 굿즈들을 선보이며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있다. 패션계에서 한창 뜨거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귀여운 액세서리도 화제이다. 액세서리의 정체는 바로
2024.01.10 20:01
-
유행에 가장 민감한 분야라고 할 수 있는 패션 분야.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에 서서 관찰하면 그 계절의, 그 해의 패션 유행이 무엇인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유행이 지난 옷을 입은 사람은 패션 감각이 없는 것처럼, 트렌디 (Trendy: 유행을 앞서가는) 하지 못하고 고리타분한 사람으로 평가되기 십상이다. 지난 2009년 소녀시대의 컬러 스키니진은 거의 모두가 알 것이다. 당시 거리에는 다리 실루엣에 맞춰 쫙 붙는 통과 화려한 색감의 청바지가 유행했다. 하지만 지금은 스키니진과는 완전히 상반되는, 다리가 두 개는 들어갈 법한 넓
2024.01.10 20:00
-
팝업스토어(Pop-up Store)란, 깜짝 나타나 금방 사라지는 상점을 의미한다. 연말연시를 맞이해 서울을 중심으로 각종 팝업스토어가 열리고 있다. 팝업스토어의 영역은 패션, 화장품, 엔터테인먼트, 식품, IP, 자동차 등 산업군을 가리지 않고 확장되는 추세다. 왜 수많은 브랜드가 팝업스토어에 뛰어드는 걸까? ◆ 체험을 공유, 기록하는 MZ세대 유인에 효과적팝업스토어는 브랜드 진입장벽을 낮춰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직접 체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팝업스토어가 MZ세대에게 더 매력적인 이유는, 그들이 체험을 공유하는 문화에
2024.01.07 19:54
-
다가오는 2024년은 갑진년, 청룡의 해이다. 새로운 해가 다가오면 업계는 지난해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전략을 구축하고 2024년의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다. 삼성패션연구소는 2024년의 패션 마켓 키워드로 '와인드업(WINDUP)'이라는 단어를 선정했다. 와인드업의 이니셜에 맞춰 비즈니스, 브랜드, 소비자, 스타일, 시장, 해결책에 대한 키워드를 제시한다. W는 비즈니스 관점에서 웰니스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패션(Wellness·Fashion) 트렌드를, I는 브랜드 관점에서 벤치마킹 전략을 버려야 할 때
2023.12.25 23:17
-
피지털 광고피지털 광고는 오프라인 공간을 의미하는 피지컬과 디지털의 합성어로, 디지털을 활용해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결합을 이뤄 오프라인 공간에서 물리적 경험을 확대하는 것을 말한다. 이 방식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판매 연계를 통해 공간과 디지털을 혼합한다. 그 과정에서 디지털 플랫폼은 오프라인 공간으로, 오프라인 공간은 디지털로 확장한다.이러한 두 공간의 변화는 상반된 특징을 보완하는 데서 그 의미가 있다. 온라인은 가격비교, 상품 검색이 수월하다. 하지만 상품을 직접 볼 수 없기에 품질을 정확히 알기 어렵고 신뢰감이 떨어진다. 오프
2023.12.11 09:42
-
최근 몇 년 동안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마케팅 전략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고 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아이돌, 영화·드라마, 음식 등 K-문화가 인기를 끌면서 한류를 이끌 콘텐츠로 버추얼 아이돌과 버튜버(버추얼 유투버) 등이 급부상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상 인간 마케팅은 기존의 경험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 가상인간 마케팅의 특징은 무엇이고 우리 삶에 어떻게 녹아있을까? 가상 인간 마케팅의 핵심 특징1. 감성적 상호작용의 증대가상 인간은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
2023.12.04 09:30
-
콘텐츠가 대세이다. 이는 우리 모두가 체감하고 있는 요즘 마케팅의 민낯이다. 우리가 말하는 콘텐츠, 즉 마케터들이 쫓고 있는 콘텐츠란 무엇인가? 우리가 콘텐츠라고 주목하는 것들을 보면 보통 B급 영상, 인플루언서의 숏폼, 캐릭터 마케팅, 브랜드 세계관 등 제품과 서비스는 어디 두고 이야기로 점철된 것이 대부분이다. 디지털이 시장 점유(Market Share)가 아닌 시간 점유(Time Share)를 지향하는 생태계인 만큼, 이는 변화에 대응하려는 뉴노멀 마케팅의 접근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터는 매출의 압박에서 벗어
2023.11.28 10:00
-
각종 은행사들의 카드 디자인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이전보다 더욱 젊은 층이 선호하는 캐릭터 디자인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전에는 카드에 카드 번호가 있고 이름이 앞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자인이 많았으며 모두 비슷했다. 하지만 최근 나오는 다양한 카드들의 경우, 이전과는 달리 앞면에는 개인정보가 있기보다는 디자인만을 넣은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각종 캐릭터와 콜라보를 통하여 귀여운 디자인을 가지거나, 단색이더라도 강렬하고, 밝은 색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는 잘파세대의 특징 때문이다. 이들은 트렌드를 중시하며, 각자의
2023.11.19 2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