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은 개학, 개강을 맞이하는 첫 시작을 함께하는 달이다. 설레는 첫 출발을 두고 준비해야할 것들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새 것을 사서 신선하게 시작하고 싶은 쇼핑 욕구가 막 들끓는 지금, 신학기를 준비하는 소비자를 겨냥할 타이밍인 지금 2. 어떻게 하면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을지 5가지 팁을 제안해본다.

1.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는 단어 사용하기

(출처: 인터파크쇼핑) '새로운 시작' 문구를 사용한 인터파크쇼핑
(출처: 인터파크쇼핑) '새로운 시작' 문구를 사용한 인터파크쇼핑

새로운 시작”, “첫걸음”, “무한한 가능성의 시작”, “당신의 시작을 함께 합니다.”등의 표현을 사용하여 새로운 출발을 앞두고 있는 소비자의 현재 상태에 공감하는 것이다. 새로운 시기에 대한 기대감을 고취시키고 제품이나 서비스와 연관시키는 것이다.

인터파크쇼핑은 오는 3월 신학기를 맞아 디지털, 패션, 문구 등의 특가 프로모션을 기획하며 새로운 시작! 인터파크쇼핑만의 특별한 혜택과 함께!’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 2. 환경적 요소 사용하기

(출처: 삼성전자) 새로 출시한 제품을 강의실에서 사용하는 모습을 통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함을 나타낸다.
(출처: 삼성전자) 새로 출시한 제품을 강의실에서 사용하는 모습을 통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함을 나타낸다.

학교 캠퍼스나 교실, 운동장 등의 환경적 요소를 고려하여 홍보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다. 교실이나 학교의 자연스러운 장소를 배경삼아 제품을 사용하는 장면, 모델의 움직임 등을 통해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할 곳, 순간을 미리 상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갤럭시 북4 시리즈 Power Touch 학생 편]’을 통해 대학교 강의실, 캠퍼스 등에서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장면을 담았다. 대학 진학을 앞둔 부모와 자녀, 학생은 대학교 캠퍼스와 강의를 상상하며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장면을 자연스레 연상할 수 있을 것이다.

 

3. 선명하고 활기찬 색채, 디자인 사용하기

(출처: 쿠팡) 산뜻한 꽃 이미지와 색을 사용해 신학기 이벤트를 홍보하고 있다.
(출처: 쿠팡) 산뜻한 꽃 이미지와 색을 사용해 신학기 이벤트를 홍보하고 있다.

생기 넘치고 밝은 색상을 사용하여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좋다. 주황색, 연두색, 핑크와 같은 밝은 색상은 꽃이 피어나듯 새로운 시작을 상징하며, 활기찬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나무, , 잔디 등 신선한 시작을 상징하는 자연을 담은 이미지나 패턴을 사용하거나, 캘리그라피나 손글씨 폰트를 사용하여 첫 출발에 대한 떨림, 따뜻함과 친근함 등을 전달할 수 있다.

지난 13일 쿠팡의 신학기 경품 이벤트 홍보물에는 ‘3, , , 설렘을 가득 느낄 수 있는 벚꽃 이미지와 주황, 노랑, 분홍 등의 색감이 사용되었다.

 

▶ 4. 신학기 맞이 프로모션, 이벤트 기획

(출처: 애플) 만 16세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출처: 애플) 만 16세 이상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제품 구성, 기획 및 가격에 있어서 신학기 맞이라는 프로모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신학기를 맞아 전자제품 및 문구, 의류를 구매할 때는 다른 시기에 비해 더 많은 수량을 구매하는 특징이 있다. 이를 공략해서 제품의 구성을 다양화하거나 가격 할인 등의 이벤트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애플 (Apple Inc.)는 매년 초, 학생들을 대상으로 맥북, 아이패드 등 전자제품 신학기 교육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2024년도 마찬가지로 신학기 교육할인을 통해 10% 가격 할인, 에어팟 및 애플펜슬 사은품 제공 구성 등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 5. 디자인 혹은 기능의 업그레이드 강조

(출처: 피터젠슨) 신학기 맞이 새로운 디자인의 책가방을 선보였다.
(출처: 피터젠슨) 신학기 맞이 새로운 디자인의 책가방을 선보였다.

기존 제품에서 업그레이드된 기능이나 디자인을 강조하는 것이다. 신학기, 입학을 맞아 책가방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는 기왕이면 새로운 것, 신제품을 찾는 경향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에 맞게 여러 브랜드에선 신학기를 맞아 새로운 디자인의 책가방을 내놓고 있다.

키즈 제품 브랜드인 피터젠슨 (Peter Jensen)2024 S/S 제품으로 신학기 책가방을 출시했다. 첫 입학과 새학기를 맞이하는 아이들을 위한 화사한 색감과, 이전 제품과는 달라진 U자형 어깨끈, 밴딩과 보냉 처리를 한 물병 휴대용 사이드 주머니 등의 기능 업그레이드를 강조했다.

 

3월은 입학과 신학기 등 새로운 시작을 맞이하는 설렘이 가득한 때이다.

새학기를 준비할 때인 지금

효과적인 신학기 마케팅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확보하는 것이 어떨까?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