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인간 아이타나 / 출처: 아이타나 인스타그램 계정 캡처
가상인간 아이타나 / 출처: 아이타나 인스타그램 계정 캡처

최근 몇 년 동안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마케팅 전략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고 있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아이돌, 영화·드라마, 음식 등 K-문화가 인기를 끌면서 한류를 이끌 콘텐츠로 버추얼 아이돌과 버튜버(버추얼 유투버) 등이 급부상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상 인간 마케팅은 기존의 경험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형성하고 있는데 이 가상인간 마케팅의 특징은 무엇이고 우리 삶에 어떻게 녹아있을까? 

 

가상 인간 마케팅의 핵심 특징


1. 감성적 상호작용의 증대

가상 인간은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브랜드는 가상 인간을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감성적 상호작용을 강화하며 더 깊은 연결을 형성하곤 한다.

2. 다양성과 창의성의 표현

가상 인간 기술은 다양한 캐릭터를 생성하고 다양한 스타일과 성격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는 브랜드에게 다양한 시장과 다양한 고객층을 타겟팅하는 데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3. 실시간 상호작용 및 채팅 기능

가상 인간은 실시간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고 채팅할 수 있어 이는 브랜드에게 직접적이고 개인화된 상호작용을 제공하며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한다.

4.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홍보

가상 인간은 다양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동할 수 있다. 브랜드는 이를 활용하여 더 넓은 관중에게 도달하고 효과적인 홍보를 수행한다.
 

 

가상 인간 마케팅의 현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1. 감정적 연결을 통한 브랜드 로열티 강화

가상 인간은 감정적으로 소비자와 연결되기 때문에, 브랜드 로열티를 증대시키는 데 기여한다. 감정적으로 매력적인 가상 캐릭터를 통해 소비자는 브랜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2. 다양한 시장과 소비자층을 타겟하는 다목적성

가상 인간은 다양한 캐릭터로 나타날 수 있어 여러 시장과 소비자층을 동시에 타겟팅할 수 있다. 이는 브랜드에게 광범위한 고객 베이스를 확보하고 다양한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유연한 마케팅 전략의 구현

가상 인간은 브랜드에게 유연성을 제공한다. 새로운 캠페인이나 마케팅 전략을 도입할 때, 브랜드는 가상 인간을 활용하여 차별화된 경험을 선보일 수 있으며 이는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가상인간 마케팅 사례


롯데홈쇼핑 가상인간 루시 / 출처: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 가상인간 루시 / 출처: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 가상인간 루시는 소비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라이브커머스 진행자로 활발한 활약을 펼쳤다. 유튜브 라이브, 모바일 생방송 등 여러 SNS에서 히트상품을 선보이며 패션 전문 쇼호스트로 활약 중이다. 또한 MZ세대가 선호하는 주제에 루시의 일상을 접목하는 이색 콘텐츠로 주목을 받고 있다. 롯데 측은 루시의 현실감을 높이고 대역 없는 완전한 활동을 위해 여러 기능을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가상인간 마케팅은 현대 마케팅에 새로운 차원을 제공하고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를 혁신하고 있다. 감정적 상호작용, 다양성과 창의성의 표현, 그리고 유연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브랜드는 현대 소비자들과 더 깊은 연결을 형성하며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더욱 많은 기업들이 가상인간 마케팅을 도입하여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렌드를 따라가고 싶은 당신 가상 인간 마케팅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