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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마케팅감성마케팅(Emotional Marketing)은 소비자의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 동인을 자극해 판매를 촉진시키는 마케팅 방식이다. 제품의 형태나 색채, 향기, 맛, 이미지, 음악들을 형상화해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의 감성과 감각을 자극하여 감성에 호소한다. 이러한 자극은 브랜드, 제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환기시켜 구매로 이어지게 한다. 이 과정에서 제품이 갖고 있는 메시지, 이미지, 상징을 각인시킨다.감성마케팅은 소비자로부터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는 마케팅에서 강요성이 조금이라도 느껴진다면
2023.11.06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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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몸살, 음식물 쓰레기세계는 매년 13억톤의 음식물 쓰레기와 마주하고 우리나라에서 매일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는 2만톤에 달한다. 이처럼 매일 배출되는 음식물 쓰레기들의 문제는 비단 주변 경관을 해치는 것 뿐만은 아니다. 매년 우리나라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비용으로 1조원 가까이 지출하고 있으며 이런 음식물 쓰레기들은 온실가스를 배출해 환경오염을 일으킨다. 이제는 쓰레기에 멍드는 자연을 위해 노력을 기울일 시간이다.버려지는 식재료도 다시 보자, 푸드 업사이클링푸드 업사이클링이란 버려지는 음식에 가치와 아이디어를 더해 새
2023.07.11 0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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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팬데믹 시대의 영향으로 온라인과 재택근무에 익숙해지고 1인 가구 증가 폭이 점점 커지면서 '홈코노미 문화’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단순히 휴식, 취침 등의 주거 공간으로 여겨왔던 과거의 틀이 깨지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재택근무가 늘어나고 경제활동이 어려워지면서 홈코노미 문화가 더욱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홈코노미는 ‘집’을 의미하는 ‘홈(home)’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다. 현대의 집이라는 개념은 단순 주거 공간을 넘어 여가, 레저스포츠 등을 향유하는 공간으로 인식되면
2022.11.0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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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한 주류 산업 위기 지난 2년 코로나 19로 인하여 다양한 산업에서 위기를 겪었다. 주류 시장도 예외는 아니었다. 위축된 소비 는 주류 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재택 근무와 저녁 9, 10시 이후 식당 취식 금지, 5인 이상 집합 금지 등의 코로나 지침들은 회식과 술자리를 주였고, 술집에서 술을 먹는 문화가 사라지면서, 기존 직장인들의 회식과 모임으로 인해 굳건한 소비량을 가졌던 맥주와 소주의 점유율도 줄어들게 되었다.보복 소비로 인한 주류 소비 증가 거리 두기가 해제되면서 주류 소비에 대한 분위기도 반전이 되었다.
2022.10.1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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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칼로리 부담이 적은 '제로 제품'이 열풍이다. 특히 MZ 세대 사이에서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떠오르며 더욱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헬시 플레저란 건강(Healthy)과 즐거움(Pleasure)의 합성어로 건강을 즐겁게 관리한다는 의미이며, 탄산음료 위주였던 '제로 시장'이 디저트나, 맥주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제로 제품’의 인기있는 이유김양희 외3명,2016,”저칼로리, 저감미도, 대체감미료 시장 및 동향”,식품과학과 산업,p26-27에 따르면 당뇨와
2022.09.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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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날(5일), 어버이날(8일), 가정의 날과 스승의 날(15일), 부부의 날(21일) 등 가족의 사랑과 주변 공동체의 화합을 기리는 기념일로 가득하다. 본래 가족을 의미하는 영어의 family는 하인이나 노예를 의미하는 라틴어 famulus에서 유래했으나, ‘아버지, 어머니,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Father And Mother. I Love You)’의 첫 글자를 따왔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처럼 5월은 늘 그 자리에 있어 소중함을 잊지만 그렇기에 더욱 고마운 존재를 다시 생각해보고 감사함을 전하는 시
2022.05.26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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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logo)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쉽게 대중들에 전달하고 각인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맡는다. 백 마디 말보다 한 장의 그림이 담아낸 의미가 단시간에 보다 효과적으로 설득력을 발휘한다. 그렇기에 때로는 잘 만든 로고가 기업의 정체성으로 이어지는데, 사람 대부분은 로고를 단편적인 상으로 기억한다. 미국의 디자인 업체 사인즈닷컴(Signs.com)이 진행한 실험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하는 과정에서 형태가 차지하는 비중이 적다는 것을 발견했다. 무작위로 선정한 150여 명을 대상으로 유명 로고 10개를 직접 그려보도록 했는데, 오히려 ‘
2022.03.29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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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맥주의 맥주 브랜드 ‘카스'’가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조사에서 맥주 부문 1위를 달성했다. KPEI는 소비자가 한 제품을 구매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지수이다.카스는 지난 2021년 오비맥주가 가정용 맥주 시장에서 52.7%의 점유율로 판매량 1위를 달성하기도 하였다. 닐슨코리아의 조사 결과, 이는 2위와 2배 이상의 격차가 나는 점유율이다. 오비맥주는 이 같은 쾌거를 소비자의 공감을 정확히 사로잡은 마케팅과 과감한 혁신이 낳은 결과라고 분석했다. "올 뉴 카
2022.03.17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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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는 국민맥주로 자리잡은 ‘카스’와 ‘OB 라거’를 비롯해 ‘스텔라 아르투아’, ‘버드와이저’ 등의 다양한 맥주들을 판매하고 있다.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오비맥주는 2021년 가정용 맥주시장 판매량 집계에서 점유율 52.7%로 제조사 중 1위 자리를 지켰다. 또한 OB맥주의 대표 브랜드인 카스는 브랜드별 순위에서 점유율 38.6%로 1위를 차지하였다. 스토리 중심의 마케팅OB맥주는 단순히 ‘맥주’ 자체를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욕구를 파악하여 상황별. 소비자별의 니즈를 파악하여 이에 맞춰 마케팅 전략을 펼쳐나갔다. 코로나
2022.03.17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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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21 제9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이 10월 15일(금)에 열렸다.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마케팅이 강한 나라, 대한민국 만들기"를 목적으로 제정된 시상제도로, 고객가치 중심의 브랜드 경영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알리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올해 시상은 전사, 리더십, 상품, 개인 그리고 소비자조사 부문에 대해 시상했다.혁신적인 경영을 바탕으로 시장 성과를 창출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전사부문에는 '오비맥주'가 대상 수상사로 이름을 올렸다.오비맥
2021.10.15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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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된 제품의 특징오프라인으로 매장에 방문하여 제품을 직접 보고 구매하는 대신 온라인으로 제품명, 제품에 대한 설명 등을 보고 구매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 가운데 긴 제품명을 통해 제품의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긴 방식의 제품명은 단순히 긴 것이 아닌 제품의 특징을 보여줌으로써 관련 키워드로 검색할 경우 손쉽게 상품에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제품의 정보에 대한 상세 페이지를 통하지 않아도 파악이 가능해 매출에도 긍정적이다. 이뿐만 아니라 이색 제품명으로 소비자들의 시선을 끄는 제품도 있다. 대표적으로
2021.09.09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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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 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대한 접근성이 높으며 최신 유행을 이끌어가는 세대'로 198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초 출생한 세대를 포괄한다. 기업들은 젊은 세대, 즉, MZ 세대를 겨냥하여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한다. 무엇보다도, 그들은 새로운 것에 대한 적응력이 빠르고 트렌드에 민감한 MZ 세대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에 걸맞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주력한다. 그런데, 젊은 소비자 층이 주를 이루는 '카스(오비맥주)', '지그재그(20대 여성 쇼핑몰)'에서 74세 원로배우 윤여정을 광고모델로 발탁하면서 단순히 창의적인
2021.08.0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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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류 플랫폼 ‘지그재그’의 광고에서 윤여정의 대사다. 지그재그는 2015년 만들어진 여성 의류 플랫폼으로 다운로드수가 3000만 건을 돌파한 업계 1위 앱이다. 20-30대 여성을 주 타겟으로 한 지그재그는 최근 배우 윤여정을 모델로 한 광고로 일주일도 안 돼 유튜브 조회수 142만을 기록했다. 지난 23일에는 오비맥주는 ‘올 뉴 카스’의 광고 모델로 윤여정을 발탁했다고 밝혔다. 카스는 윤여정을 내세운 새로운 광고를 통해 “자신에게 솔직해지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뿐만 아니라 지난 2월에는 화장품 브랜드 리더스코스메틱의 광고에
2021.04.28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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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식품업계는 ‘친환경’과 ‘필(必)환경’ 트렌드에 힘입어 제품의 생산부터 마무리까지 전 과정에 친환경 가치를 담고 있다. 환경·사회·지배구조에 주목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생각하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에 주목한 행보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환경 보호에 대한 경각심이 반영되며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추구하는 소비자, 즉 ‘그린슈머’도 빠르게 증가하며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그린
2021.03.1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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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주류 업계의 공식인 ‘맥주=여름’이 깨졌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2018년 1월부터 10월까지 맥주의 월별 매출 지수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겨울철(10월~3월) 평균 매출 신장률은 22.8%로, 여름철(4월~9월)의 18.5%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맥주 소비 행태가 달라짐에 따라, 여름 마케팅에 집중하던 주류 업계가 겨울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 강렬한 태양빛 아래 해변에서 서핑과 수영을 즐기며 마시던 맥주의 모습이 겨울에는 어떻게 표현되고 있을까.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맥주병과 캔의 디자인 리뉴얼이다. 국내 맥주 브랜드는 주로 라거맥주 특유의 청량감을 강조하기 위해 파란색, 초록색 등 차가운 계열의 색을 사용해왔다. 하지만, 소비자들이 포근함과 따뜻함을 원하는 겨
2021.02.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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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분위기가 한창인 가운데, 주류업계가 본격적인 ‘연말 마케팅’에 돌입했다. 하이트진로는 연말 성수기를 겨냥해 ‘크리스마스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고 시즌 마케팅을 강화했다. 크리스마스 스페셜 에디션으로 출시된 제품은 총 세 가지로 하이트진로 대표 인기제품 필라이트 후레쉬, 참이슬, 진로다. 필라이트 후레쉬는 기존 제품의 아이덴티티인 파란색 패키징에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더한 새로운 디자인으로 재탄생됐다. 필라이트 캐릭터 ‘필리’가 산타 모자와 벙어리장갑을 낀 모습, 입구 부분을 가득 채운 하얀 눈, 크리스마스에 빠질 수 없는 황금 방울 종 등은 설레는 연말 감성을 충분히 표현하는 듯하다.참이슬과 진로도 크리스마스 감성을 가득 담아 돌아왔다. 참이
2020.12.0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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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가 다양한 굿즈(Goods)로 소비자들의 소유욕을 자극하는 '소유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코로나19 여파로 소비가 침체된 상황에서 브랜드 정체성과 재미 요소를 반영한 소유 마케팅은 능동적인 소비 행동을 이끌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색적인 경험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젊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으로 각광받아왔다.이에 기업들은 추억을 되살릴 수 있는 레트로 스타일의 굿즈부터 리미티드 굿즈, 펀딩 플랫폼을 활용한 컬래버레이션 굿즈까지 다양한 제품을 출시 및 판매하여 소비자에게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 베지밀, MZ 세대에게 새로운 경험과 재미를 주는 굿즈 선보여… 지난 25일 오리지
2020.10.0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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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로 ‘언택트(비대면)’ 문화를 넘어 사람들과 연결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온택트(Ontact)’ 문화도 성행 중이다. 온택트는 비대면을 뜻하는 언택트와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온라인을 통한 소통을 뜻한다. 생활 속 거리두기로 대면 마케팅이 어려워진 가운데 기업들이 온라인에서 홍보, 행사 등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온택트 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홈술트렌드 역시 혼술을 넘어 온라인 상에서 사람들과 함께 즐기는 ‘랜선 회식’, ‘버추얼 파티’ 등의 모습으로 다양하게 진화 중이다. 주류 업계도 이에 대한 대응에 분주하다. 온라인 페스티벌과 온라인 시음회, 칵테일 레시피 공개 등을 통해 온택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오비맥주는 뮤직 페스
2020.08.04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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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문화가 발달하며 최근 각종 업계는 ‘혼코노미’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혼코노미’는 ‘혼자’와 경제를 뜻하는 ‘economy’의 합성어로, 특히 MZ세대 사이에서 활발하게 나타나는 ‘1인 문화’를 상징하는 단어로 자리 잡았다. 최근 MZ세대는 1인 가구는 물론 ‘혼밥’, ‘혼술’ 등 홀로 일상생활 및 여가를 즐기는 단위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이러한 현상에 따른 다양한 업계의 반응 역시 발 빠르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특히 가전제품과 식품 분야에서 활발히 드러나고 있다. 위니아딤채의 ‘딤채 쁘띠’는 ‘혼코노미’ 맞춤 가전제품의 대표적인 예다.위니아딤채 김치냉장고의 장점은 살리면서도 소용량 제품만의 특성을 살린 ‘딤채 쁘띠’는 1인 가구에
2020.07.24 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