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구독 어디까지 해봤니? 사지말고 구독하세요” 최근 넷플릭스, 왓챠, 유튜브 오리지널, 마켓컬리 등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구독하는 구독경제 서비스 플랫폼이 부상하고 있다. 구독경제란 매달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받는 시스템이다. 2015년부터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왔으며 최근에는 고가의 명품의류와 자동차 같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이는 구독서비스가 확실한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준다. MZ세대의 ‘소유’ 보다 ‘경험’을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과거에도 우유, 잡지, 신문 등 구독경제가 존재했음에도
2021.08.06 09:00
-
[ 공유경제의 의미와 현 상황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공유 전동킥보드, 공유 숙박업소, 승차 공유 서비스 등은 모두 '공유경제'라는 개념에 속하는 사례이다. 누구나 쉽고 저렴하게 나눠 쓸 수 있는 공유경제는 2008년 세계 금융 위기를 시작으로 등장하였다. 이는 ‘한 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서 공유하여 쓰는 협력소비를 전제로 한 경제방식’을 뜻한다. 물품을 나눠쓰는 것은 물론이고 시설이나 서비스 등에서도 이 경제방식이 적용될 수 있다.코로나19 시대인 오늘날에는 감염병 확산 방지와 위생을 위해 다른 사람과 무언가를 함께 쓰는 것을
2021.08.05 15:00
-
도서 『소유의 종말』의 저자 제레미 리프킨은 이렇게 말한다. “더 이상 소유는 필요하지 않다. 물건은 빌려 쓰고 인간의 체험까지 돈을 주고 사는, 자본주의의 새로운 단계가 시작됐다.”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력 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 방식을 일컫는 공유경제는 2008년 미국 하버드대 법대 로런스 레식 교수에 의해 처음 사용된 표현이다. 세상에 나온 지 얼마 되지 않아 공유경제 개념은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에서 2011년 ‘세상을 바꿀 수 있는 10가지 아이디어’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이처럼 새로운 경제 붐을 일
2021.08.05 15:00
-
- 공유경제의 정의공유경제는 사람들 간의 협동과 나눔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이다. 공유경제로 인하여 사람들은 새로운 직업을 얻기도 하고, 바람직한 나눔의 형태를 체험하기도 한다. 공유경제는 기본적으로 한번 생산된 제품을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자동차, 공간, 의류, 도서와 같이 형태가 있는 유형 자원에서 시작되어 시간, 재능과 같이 형태가 없는 무형자원 개념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공유경제는 4차 산업혁명과 긴밀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으며, 계속하여 촉망받을 서비스라는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공유경제의
2021.08.05 09:01
-
코로나 19는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바꿔놓고 있다. 공유 경제 분야도 코로나 19의 영향을 받은 분야 중 하나인데, 공유 경제는 플랫폼 등을 활용해서 자산 및 서비스를 다른 사람과 공유해 사용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는 경제 모델을 말한다. 공유경제 서비스를 이용하면 타인과 물건 및 공간을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공유경제 기업들은 코로나 19의 영향을 받아 매출이 급감하는 등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그렇다면 공유경제 기업들은 코로나 19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마케팅을 변화시키고 있을까? '에어비앤비', 국내 여행으로
2021.08.05 09:00
-
‘공유경제’가 한 때 전세계를 휘어잡을 만큼 뜨거웠던 시절이 있다. ‘우버’, ‘에어비앤비’ 등 공유경제를 바탕으로 한 기업들이 사람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고, 이에 경제 신문은 매일 같이 공유경제의 혁신성을 찬양하였다. 그러나 공유경제의 미래가 마냥 밝아 보이지만은 않았다. 기계의 등장으로 노동자들이 ‘러다이트 운동’을 일으켰듯, 공유경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 역시 기존 산업 종사자들로부터 많은 반발을 가져왔다. ‘타다’, ‘카풀’ 서비스에 대한 논란이 대표적이다. 우리나라의 공유모빌리티 서비스가 택시 업계와 큰 충돌을
2021.08.04 15:01
-
공유경제란?공유경제란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인식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뜻한다. 최근 공유경제 산업이 매우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빠르게 발전하는 정보통신 기술의 영향이 크다. 과거와는 다르게 우리 사회는 스마트폰이라는 매개체 하나로 매우 다양하고 많은 사람과 연결될 수 있다. 우리는 이를 통해 많은 재화를 효율적으로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정보통신 기술에 영향으로 공유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공유경제의 대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숙박업계의
2021.08.04 15:00
-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의 시대가 찾아오며 학교에서는 비대면 강의를, 기업에서는 재택근무를 지향하는 추세이다. 이제는 음식도 배달대행업체를 통해 “비접촉”이 당연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접촉”이 핵심인 공유경제는 어떤 변화를 겪었을까?- 소유가 아닌 공유, “공유경제”공유경제란 하나의 완성된 제품을 서로 빌려 쓰며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소비자는 빌린 만큼의 값을 지불하며 물건의 소유자는 그만큼의 이득을 얻는다. 더 이상 물건의 “소유”라는 개념이 중요하지 않은 것이다. 기업은 이와 같은 공유경제에 초점을 맞추어 빌려쓰는 공간, 이
2021.08.04 09:01
-
[ 하나의 트렌드가 된, 공유경제 : '에어비앤비' 사례 ] 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업 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 쉽게 말해 ‘나눠 쓰기’라고 하는 '공유경제'는 이제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다. 흔히 제품을 공유하는 시스템 속, 그 중에서도 집을 공유하는 에어비앤비는 독특한 점을 지닌다. 에어비앤비는 세계 최대의 숙박 공유 서비스 플랫폼으로, 손님이 방 주인에게 방을 빌리는 값을 지불하고 이를 중개해준 수수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을 가진다. 에어비앤비에서 방을 빌려준 사람을 호스트라고 부르며 이용하는 사람을 게스트라
2021.08.04 09:00
-
공유경제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특징인 20세기 자본주의 경제에 대비해 생겨난 개념으로, 한번 생산이 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서 쓰는 협력 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 방식을 뜻한다. 공유경제 중 하나인 숙박 공유가 부상하면서 우리의 전통가옥인 한옥도 공유경제의 혜택을 보기 시작하였다.과거에 한옥은 불편하다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현재 한옥은 특유의 건강하고 푸근한 이미지와 한국적인 미의 상징으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전국에 있는 한옥마을은 관광객으로 북적이고 우리나라 국민의 40%가 한옥에서 살고 싶어 한다는 설문조사도 있을 만큼 한옥
2021.08.03 09:01
-
오늘은 ‘공유경제’에 대해 다룰 것입니다. 공유경제가 무엇인지, 어떤 유형들이 있는지, 성공 사례는 무엇인지, 코로나 이후 공유경제는 어떻게 변화했는지 등등! 공유경제에 대해 알아보러 가실까요? 1. 공유경제란? 공유경제는 플랫폼을 이용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는 경제 모델입니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특징인 20세기 자본주의 경제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자원을 여러 사람이 공유함으로써 자원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유경제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선 첫째로,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공유경제는 공급자 입장에서는 효율을 높이고, 수요자 입장에서는 싼 값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새로운 서비
2021.01.29 10:00
-
우리가 인식하지 못한 순간, 일상에는 ‘소유’가 아닌 ‘공유’가 깊숙하게 자리 잡았다.공유경제는 한 번 생산된 재화나 서비스를 여러 사람이 공유해 쓰는 협업 소비를 기본으로 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고, 소유자는 효율을 높여 저렴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IT와 SNS의 활성화로 다양한 분야에서 재화와 지식을 공유하는 소비패턴의 움직임이 가속화됐다.글로벌 숙박 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는 공유경제의 대표적인 성공 모델이다. 에어비앤비의 이용자는 외국인 관광객이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국내 여행을 즐기는 국민도 포함됐다. 그러나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외국인 관광객이 감소하고 안전에 대한 문제가 맞물려 이용자가 급감했다. 일각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2021.01.29 10:00
-
따릉이, 카카오T바이크, 지쿠터. 요즘 이 중에서 하나라도 타보지 않은 사람을 찾기란 하늘의 별 따기만큼이나 어려운 일이 되었다.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에 따르면 서울 시민의 88%는 따릉이와 전동킥보드를 대여하여 사용해본 경험이 있다고 한다. 또한 현대카드·현대캐피탈 뉴스룸에 따르면 지난 4년간 교통수단 대여를 위해 결제한 건수와 금액이 각각 3배와 2배 수준으로 크게 증가했다고 한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대여를 통해 서비스를 얻는 것은 모빌리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식기세척기, 냉장고/김치냉장고, 공기청정기, 펫 용품과 같은 물품뿐만 아니라 공간까지도 공유하는 공유 오피스까지 등장하여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통칭하여 ‘공유경제 서비스’라고 한다. 공
2021.01.29 10:00
-
코로나19가 확산이 계속되면서 ‘접촉’에 대한 두려움으로 공유경제의 미래도 위기라는 전망이었다. 그러나 국내 최초의 공유 주방 스타트업, ‘위쿡’은 배달음식 위주로 재편된 F&B(식음료) 시장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이면서 공유경제 틈새시장을 파고들었다. 위쿡은 단순히 주방을 공유하는 서비스가 아니라, 배달음식과 간편식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새로운 F&B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떠오르며 주목받고 있다.기존 식품위생법에 따르면, 다수의 사업자가 한 주방을 공유하면서 창업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러나 지난해 7월, 민간 공유 주방 사업자 최초로 위쿡이 규제 샌드박스의 특례 시범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지금과 같은 공유 주방 시스템이 가능해졌다.이후 공유 주방 산업은 날개를 달고 비상했으며, 국내에 공유경제 시장
2021.01.29 10:00
-
간편하게, 필요에 맞게 차를 빌려 탈 수 있는 쏘카(socar), 여행 시 호텔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에 아늑한 숙박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에어비앤비(airbnb)...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접해왔던 이 두 서비스는 바로 ‘공유경제’에 해당한다.그렇다면 세계 경제의 핫 키워드, 공유경제란 무엇일까?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로런스 리식(Lawrence Lessig) 하버드대 법대 교수가 만든 말이다. 한 번 생산된 제품을 필요한 만큼만 빌려 쓰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경우 해당 제품을 필요로 하는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는, 즉 소유보다는 사용에 초점을 둔 소비패턴을 뜻한다. 공유경제 시스템을 이용한다면, 제품/서비스의 실소유자는 효율성을 극대
2021.01.28 10:00
-
한 때 승승장구하던 공유경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확산과 함께 순식간에 몰락했다.코로나 19 여파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공유경제 업체는 ‘우버’와 ‘위워크’이다. 코로나 19라는 예상치 못한 위기로 인해 이들은 선택의 기로 속에서 새로운 도약을 시도하고 있다.2009년 설립된 세계 최대 승차 공유 서비스인 ‘우버’는 자동차를 싸게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급부상했다. ‘승차 공유’라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었지만, 코로나 19로 인해 ‘우버’의 상승세에는 그림자가 드리워졌다. 최근 ‘우버’는 코로나 19 위기 속에서 생존을 위해 배달 사업으로 전환했다. 코로나 19로 인해 자사의 ’우버이츠’와 같은 배달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는 맥락을 고려한
2021.01.28 10:00
-
코로나 팬데믹에 위생이 강조되고 사람과의 접촉은 무서워졌다. 코로나로 달라진 일상의 중심에는 비대면, 언택트가 자리하고 있다. 접촉과 공유를 피할 수 없는 공유경제의 위기가 전망된 것도 그 이유다. 실제로 기존 공유경제 플랫폼 중 하나인 에어비앤비(Airbnb·숙박 중개 플랫폼)와 우버(Uber·승차 공유 플랫폼)는 수요급감을 피하지 못했다. 하지만 어려운 시국에서도 상승세를 보이는 공유경제가 있다. 코로나 수혜를 누리고 고공행진하는 배달 비즈니스를 공유경제 플랫폼에 접목한 것. 바로 ‘배달형 공유주방’ 이야기이다.2018년 출현한 ‘배달형 공유주방’은 주방을 공유하면서 공유주방에서 만들어진 상품이 바로 배달로 연결 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 비즈니스이다. 업체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의
2021.01.28 10:00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하여 사회 전면이 빠른 속도로 변화 중이다. 특히, 접촉하지 않는 ‘Untact(언택트)’ 사회로 도래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는 어김없이 공유경제에도 찾아왔다. ‘공유경제’란, 플랫폼을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는 경제 모델이다.공유경제 중 하나인 카 셰어링(Car Sharing) 부문은 어떤 변화를 맞이했을까? 카 셰어링 부문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교통수단을 제공하는 플랫폼인 ‘우버(Uber)’가 있다. 우버는 코로나19로 인한 변화에 빠르게 발맞추어 포트폴리오 조정, 과감한 비용 절감, 마스크 쓴 본인 얼굴 촬영 후 인증받지 않은 기사 운행 금지 시스템 등을 시행했다. 이러한 노력을 했음에도 차량 서비스 제공 부문
2021.01.27 10:00
-
공유경제의 고속성장편리성, 경제성, 효율성. 세 가지 특징의 공통점은 공유경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이라는 것이다. 공유경제는 자산을 여러 사람과 함께 사용함으로써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집, 차와 같은 유형자산을 공유하는 것에서 시작된 공유경제는 최근에는 지식이나 교육까지 그 범위가 확장되며, 2025년까지 세계 시장 규모가 3,35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코로나가 막은 공유경제의 탄탄대로이러한 성장도 잠시, 현재 공유경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이하 코로나 19)로 인해 위기를 맞은 상태이다. 타인과 자산을 공유한다는 특징이 감염 가능성을 높여, 공유보다 소유, 구독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대다수 공유경제 모델 기업은
2021.01.26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