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힘차게 시작된 2024년 새해는 갑진년으로, ‘청룡’(푸른 용)의 해이다. 새해를 맞이하여 많은 기업들이 ‘청룡’을 활용한 제품개발과 이벤트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2024년, 푸른 용의 힘찬 기운과 함께!’라는 슬로건과 함께 푸른 용의 색을 담아낸 얼 그레이 폼이 들어간 ‘푸른 용 클래식 밀크 티’, ‘푸른 용 헤이즐넛 라떼’, 푸른색 우유 크림을 사용한 ‘푸른 용 얼 그레이 쉬폰 케이크’, ‘푸른 용 블루베리 수플레 케이크’ 등을 포함하여 신메뉴를 출시했다. 더불어 청룡의 푸른색을 기반으로 뉴이어 프로모션
2024.01.07 19:35
-
콘텐츠가 대세이다. 이는 우리 모두가 체감하고 있는 요즘 마케팅의 민낯이다. 우리가 말하는 콘텐츠, 즉 마케터들이 쫓고 있는 콘텐츠란 무엇인가? 우리가 콘텐츠라고 주목하는 것들을 보면 보통 B급 영상, 인플루언서의 숏폼, 캐릭터 마케팅, 브랜드 세계관 등 제품과 서비스는 어디 두고 이야기로 점철된 것이 대부분이다. 디지털이 시장 점유(Market Share)가 아닌 시간 점유(Time Share)를 지향하는 생태계인 만큼, 이는 변화에 대응하려는 뉴노멀 마케팅의 접근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터는 매출의 압박에서 벗어
2023.11.28 10:00
-
연말에 구매를 위해 고민하는 다이어리는 다가오는 새해의 목표를 다짐하고 기록을 하기 위해 작성한다. 이러한 다이어리는 널리 쓰이는 만큼 각종 기업에서 MD로 다이어리를 출시한다. MD란 Merchandise를 약자로 줄여 부르는 말이며 이는 상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2024 다이어리 MD를 발표한 대표적인 브랜드는 스타벅스이다. 스타벅스가 매년 출시하는 다이어리는 해당 시즌에 지정한 미션음료를 포함한 일정 개수의 음료를 구매하여 e-프리퀀시를 모아야 증정이 가능하다. 여기서, 해당 프리퀀시의 교환이 가능하여 당근마켓과 같은
2023.11.19 22:19
-
지난 11월 17일, (사)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최하는 ‘제 120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120회 조찬회에서는 '제4회 KOTLER AWARDS'가 이루어졌다. 시상식은 'ABC웍스'의 최나라 대표가 라이브커머스의 미래에 대한 주제발표로 운을 띄웠다.라이브커머스의 미래ABC웍스 - 최나라 대표최나라 대표는 과거 올리브영과 샌드박스에서 마케팅했던 경험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의 미래에 대한 소견을 발표하였다. 현재 유튜브 등 콘텐츠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가, 이미 과거 유통 산업에서 MD가
2023.11.19 22:07
-
2023년 제4회 코틀러 어워드에서 비스타컴퍼니의 안석준 대표가 '더 베스트 마케터' 부문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어워드는 혁신적인 고객가치 창출과 성공적인 시장 성과를 거둔 개인 및 기업을 선정하여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의미가 있다. 안 대표는 국내 대중음악 산업을 선도하는 데 큰 기여를 한 인물로, 아이돌 중심의 음악을 슈퍼스타K 등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홍보하고 음악 장르를 다변화시키는 데 주력했다. 더불어, 넥스트 K-POP의 전략을 통해 미국, 태국, 중국 등 다양한 국가의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한
2023.11.15 16:38
-
구하기 어려운 과자, 그 이유는?2014년 엄청난 대란을 겪은 과자가 있다. 허니버터칩이다. 허니버터칩은 입소문을 타며 유명해졌고, 이후 품귀현상까지 겪으며 구할 수가 없었다. 대기번호를 받고 구매하거나 웃돈을 주고 사 먹는 경우가 부지기수였다. SNS에는 연이어 구매인증하는 글이 올라왔다. 이와 같은 열풍이 또 한번 불고 있다. 바로 농심의 ‘먹태깡’이다. 농심의 먹태깡은 현재 품귀현상으로 구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이와 같이 허니버터칩, 먹태깡, 포켓몬 빵 등 품귀현상을 겪는 상품들의 유사한 특징은 소량만 공급되어 구매하기 어렵다
2023.08.21 06:41
-
헝거 마케팅이란?소비자를 굶주리게 만든다는 의미로, 의도적으로 제한된 물량만 판매하여 제품의 희소성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이다.매진 임박과 같은 문구로 소비자들이 더 갖고 싶어지도록 하는 심리를 이용한 것이다.스타벅스에서는 매년 시즌 한정 MD(판매 목적으로 만들어진 상품)가 출시된다. 매년 특정 시기에만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2020년에 출시 된 ‘서머 레디 백’은 품귀현상이 일어날 만큼 화제를 불러일으킨 제품이다. 새벽부터 줄을 서야 겨우 구할 수 있는 수준이었고, 이러한 한정판 굿즈들은
2023.02.13 09:34
-
전 세계적으로 고물가ㆍ고금리 상황이 지속되고 대출이자 마저 상상을 뛰어넘으면서 생활고에 허덕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양상은 사람들을 야간 대리운전, 배달기사, 택배상하, 등 단순 노동전석으로 불러들였다. 하지만 모두가 단순 노동직만 선택하는 것은 아니다. 육체노동보다 비교적 피로도가 적고 수익률이 높은 일을 찾는 사람들이 이커머스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커머스 시장은 무엇일까?이커머스는 전자상거래의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의 약자로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의류 및 기타 실
2023.01.18 17:50
-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기가 가까워졌다는 것은 바깥 공기만 맡아도 알 수 있는 계절이 왔다. 그리웠던 사람을 만나고, 미뤄왔던 일들을 해내며 모두가 각자 나름의 방법대로 마무리를 준비하고 있을 지금, 누군가는 다가올 내년을 위해 작고 소중한 행복을 추구하곤 한다. 이맘 때쯤 되면 어딘가 들뜬 마음에 자꾸만 다이어리가 눈에 밟히는 이들이 바로 이런 ‘소확행’을 찾아 헤매는 일인 것이다.나를 위한 소비, 나 자신을 위한 시간 투자가 유행을 넘어 당연한 일이 되면서 자기계발이 의무가 되는 세상이 찾아왔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사용
2022.11.28 01:54
-
오로나민C 광고 영상/ 동아오츠카 공식 유튜브‘머리부터 발끝까지~’, ‘공무원 시험 합격은 ~’를 들으면 바로 광고 CM송을 흥얼거리는 모습은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광고나 PPL을 생각하면 TV나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것들에 대해서만 머리속에 떠올릴 수 있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앞서 언급한 매체보다 핸드폰, 노트북 등을 통해 더욱 다양한 광고, 홍보 방식들이 화두이다. 기업과 1인 사업자는 자신들의 주요 소비층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맞는 광고 전략들을 세운다. 특히 MZ세대는 트렌드를 주도하고 유행의
2022.11.16 06:00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22 제10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이 9월16일(금)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렸다.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마케팅이 강한 나라, 대한민국 만들기"를 목적으로 제정된 시상제도로, 고객가치 중심의 브랜드 경영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산업계에 널리 알리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올해 시상은 개인, 전사, 리더십, 상품, 대한민국전문기업, 디자인경영 그리고 소비자조사 부문으로 나눠 시상했다.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견인한 경영자에 수여하는 최고경영자상에는
2022.09.16 13:43
-
가상공간을 의미하는 메타버스는 현재 교육, 금융, 의료, 광고 및 홍보 등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에 활발하게 결합되어 쓰이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온택트 시대에서 메타버스는 시공간의 제약없이 다채로운 경험들을 가능할 수 있게 하여 사람들에게 하여금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이러한 메타버스가 관광사업과 결합하여 새로운 관광의 시대를 열고 있다. 메타버스 관광은 지역의 유명 관광지, 랜드마크를 가상공간에서 구현하여 관광지를 홍보하고 가상으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앞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20
2022.09.15 06:00
-
올 여름, 다시 한번 한국이 콘텐츠 강국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한국 영화 ‘브로커’와 ‘헤어질 결심’이 나란히 제75회 칸 국제영화에서 각각 에큐메니컬상과 감독상을 수상했기 때문이다. 같은 영화제에서 2019년 황금종려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이후로는 처음 들려오는 수상 소식이기에 국내 반응은 더욱 뜨거운 것으로 알려졌다.‘브로커’는 일본의 거장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처음 시도한 한국 영화이다. 고레에다 감독은 2018년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기록이 있기에, ‘브로커’는 제작 소식이 알려진
2022.09.01 09:00
-
‘미닝아웃(Meaning Out)’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았는가? 이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발표한 ‘2018 소비 트렌드’로, ‘의미’나 ‘신념’을 나타내는 미닝(Meaning)과 ‘드러내다’는 뜻의 커밍아웃이 결합된 신조어이다. 개인의 취향은 물론 정치/사회적 신념에 대해 솔직하고 거침없이 선언하는 이들은 가격이나 품질 등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이외에도 기업 윤리, 사회적 영향력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소비를 실천한다.취업난이 악화되고, 물가가 상승하는 등 과거 ‘가성비’를 따져묻던 청년층의 소비 행태에 ‘가치
2022.08.29 10:35
-
개인주의우리는 개인주의와 자본주의가 고도로 발달한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개인주의란 국가나 사회 보다 개인을 우선시하는 것을 뜻한다.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점은 이기주의와는 다른 개념이라는 것이다. 개인주의는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인간이 멸종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생각하면 쉽다. 약육강식의 사회에서 최약체였던 인간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정답은 ‘연대’에 있다. 인간이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하는 순간은 서로 힘을 합칠 때이다. 때때로, 개인주의는 이를 방해한
2022.08.29 10:20
-
1990년 처음으로 오픈한 도미노피자는 국내 최초의 피자 배달 전문 브랜드이다. 도미노피자는 저온 숙성 도우와 최고급 프리미엄 치즈 등 혁신적인 피자를 내세우며 다양한 종류의 피자와 혜택을 제공하며 고객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소비자들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국기업평판 연구소의 2022 국내 프랜차이즈 피자 브랜드를 조사한 결과, 도미노피자는 국내 프랜차이즈 피자 순위 TOP1을 차지했다. 하지만 도미노피자는 처음부터 이렇게 사랑 받았던 것은 아니다. 도미노는 냉혹한 평가를 버텼고 이겨내어 현재 1위의 자리를 차지할 수 있었다. 그렇
2022.07.08 13:31
-
6월 17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도 제103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열렸다. 이번 조찬회에서는 동국대 노은정 교수가 ‘오프라인의 종말, 생존의 키 CX’라는 주제의 강연을, 좋은상품연구소 최낙삼 소장이 ‘Xteen 이즈 백, 유통에 맞는 상품화 시대’라는 주제의 강연을 진행했다. 변하지 않는 오프라인 기업의 최후를 말하다 노은정 교수는 코로나19로 인해 마치 다인의 진화론처럼 디지털 시프트(Digital Shift)에 적응을 한 회사는 살아남고 그렇지 못한 기업들은 사라진 형태의 디지
2022.07.05 11:53
-
성장하는 OTT시장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이용자 1명은 평균 2.69개의 OTT를 구독하고 있다. OTT 서비스의 다양화, 콘텐츠의 다양화로 OTT 포털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OTT 포털은 여러 개의 OTT 플랫폼을 통합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이다. 요즘은 보고 싶은 콘텐츠가 생기면 어떤 ott서비스에서 제공하는지 알아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여러 ott마다 제공하는 킬러 콘텐츠들이 다양해졌기 때문에 한정된 시간 동안 어떤 콘텐츠를 선택해야 할지 서비스 이용자들의 고민이 늘어가고 있다. 이러한 이용자의 니즈를
2022.05.16 21:46
-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말까지, 선물용 상품을 찾는 고객과 외부 활동에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려는 고객을 위한 195종의 상품을 모아 카탈로그 상품전을 기획했다고 25일 밝혔다.GS리테일에서 운영하는 더팝 모바일 앱의 이벤트 페이지와 E 카탈로그에서 구매할 수 있다.GS25에서 2022년 1분기(1~3월) 카탈로그 상품 매출을 살펴보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약 273% 신장했다. 지속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고객 트렌드 및 사전 상품 준비를 통한 경쟁력 있는 가
2022.04.25 2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