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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 편해져도 너무 편해졌다. 한겨울이 되어야만 먹을 수 있던 딸기가 장마철에도 버젓이 팔려 나가고,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타 구석진 소품 가게까지 가야만 살 수 있던 한정판 포스터를 내 방 침대에 앉아 손가락으로 구매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사회의 규모는 비약적으로 확장되었지만, 그렇다면 우리의 행동 반경은 어떠한가? 큐레이션, 구독경제… 어떻게든 소비자들의 불편을 줄여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 노력한 결과, 세상이 변해버렸다. 문만 열면 내가 원하는 것이 등장한다. 우리는 더이상 기다리거나, 찾아 헤매일 필요가 없다.문
2022.12.04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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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뷰티 업계 시장에서 ‘비건 화장품’ 열풍이 불고 있다. 비건(Vegan)이란 채식주의에서 파생되었지만, 식문화에서 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 걸쳐 동물에 대한 잔혹 행위를 줄이기 위한 삶의 방식을 일컫는다. 국내·외 시장에서 ESG 경영, 지속가능한 패션 트렌드 등 환경을 고려한 가치 소비가 널리 퍼지면서 뷰티 업계에서도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특히, 비건 트렌드 소비 중심에는 MZ 세대가 자리잡고 있다. 이들은 소비를 단순한 지출로 여기기보다는, 소비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이나 신념을 솔직히 표현하고자 하는 ‘미
2022.11.21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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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슈머, 비건, ESG. 요즘 핫한 키워드들이자 모두 오뚜기가 가지고 있는 키워드다. 오뚜기는 욕심쟁이다. 좋은 것은 전부 가지고 있으려 한다. 1969년 창립된 오뚜기는 여전히 성장세다. 젊은 세대 사이에서도 오뚜기는 ‘갓뚜기’, ‘착한기업’이라고 불린다. 오뚜기는 ESG경영에 앞장서며 모범을 보이고 있다. 케첩, 딸기잼, 유기농 낫또 등 유기농 원료로 만든 제품을 판매했다. 환경을 생각한 패키징 아이디어가 포함된 제품에는 ‘에코 패키지(Eco Package)’마크를 부착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재활용 및 폐기시의 용이성, 환경적
2022.11.2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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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이란 동물실험이 이뤄지거나 동물성 또는 동물 유래 성분이 포함된 식품을 소비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최근 식품,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비건 라인'이 출시 되고 있다. 이는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증가와 동물 실험의 실체가 언론에 자주 노출되면서 '비건'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 '비건 뷰티(Vegan Beauty) 최근 화장품 업계들은 '비건 라인'들을 출시하고 있다. 화장품에 동물성 지방인 글레세린, 콜라겐 등의 동물성 원료와 동물 실험 없이 식물성 원료를 활용하여 화장품으로 만들고 있다. 비건
2022.07.0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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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대와 연령에 따라 뚜렷하게 구분되는 소비 성향에 주목하며 기업은 각 세대와 연령의 특성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다. 특히 1980년대부터 2000년 초반에 출생한 세대를 포괄하는 MZ세대는 기성세대와는 다른 소비 패턴을 보인다. 이들은 윤리적 소비를 하는 경제주체이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 신념에 맞는 소비를 지향하며 개인의 소비가 가져올 파급력을 고려한다. MZ세대는 가장 활발한 경제활동을 하는 연령대로 기업들은 이들의 소비성향을 반영하는 제품들을 내세우고 있으며 비건 제품을 출시하는 대표적으로 청년층을 위한 마케팅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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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EI(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란?2022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FI)엠블럼 (출처: 한국마케팅협회)㈜소비자평가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에서는 매년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 조사를 공동주관하여 발표한다. 본 조사는 소비자가 상품 구매 및 서비스 이용 시에 느끼는 불안요소를 측정하고 관리하여, 한국 산업의 전반에 안심 문화 정착을 목적으로 한다. 올해 발표된 제9회 ‘2022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 조사는 국내 20대 이상 성인 남녀 3,200명을 대상으로 1월
2022.05.13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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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friendly is not a vegan product”, 친환경이라고해서 곧 비건제품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동물실험을 거치지 않은, 원재료를 사용하여 제품을 만드는 과정이 곧 ‘비건제품’의 핵심이다.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어떤 동물도 다쳐서는 안되기 때문에 우리는 비건제품의 라벨뿐 아니라 제품 생산 과정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이와 같이, 자연환경과 동물에게 아무런 피해를 끼치지 않고, 진정한 ‘비건 제품’이라 불릴 수 있는 예시는 아래와 같다.● 이탈리아 브랜드 ‘vegea’일반적인 가죽은 멋스럽게 보이기 위해 화
2022.05.11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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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를 통해 물질적 욕구를 채우기보다 가치와 신념을 사는 사람들이 있다. 가치소비란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를 포기하지 않는 대신 가격이나 만족도를 세밀히 따져 소비하는 소비 성향이다. 이러한 가치소비를 하는 이들의 이목을 끄는 비건(Vegan)이 하나의 트렌드로 떠올랐다.편의점업계에 따르면 GS25는 올해 1~7월까지의 비건 상품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배, CU는 15배가량 상승했다고 밝혔다. 예전과 달리 다양한 비건 상품을 편의점에서 볼 수 있을 정도로 비건은 우리 일상에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 채식은 먹는 음식에 따라
2021.08.10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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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식주의자(비건, vegan)를 겨냥한 산업은 하루하루 성장하고 있다.과거 비건(vegan)은 유난스러운 식습관 혹은 병을 앓고 있어서 어쩔 수 없이 먹는 대체 식단으로 생각하고 소수의 취향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비건 문화가 최근 들어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는 것이다.코로나 19로 인해 건강을 챙기는 사람이 증가하며 환경의 중요성을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이 늘어났다. 또한 MZ세대를 중심으로 환경을 필수로 생각해야 한다는 ‘필환경’과 가치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비건’ 문화가 점차 확대되고 있
2021.05.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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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닝아웃이란?미닝아웃이란 의미,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오다라는 뜻의 '커밍아웃(coming out)'의 합성어다. 소비자운동의 일종으로 정치적ㆍ사회적 신념과 같은 자기만의 의미를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전통적인 소비자 운동으로 꼽히는 불매운동이나 구매운동과 달리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SNS에서 해시태그 기능을 활용하여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사회적 관심을 끌어내거나 '슬로건 패션(slogan fashion)', '업사이클링(up-cycling) 제
2021.04.0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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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영향으로 건강과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진 가운데, 국내 채식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 물건을 구매하는 '가치소비'와 환경적 가치를 필수로 생각하는 '필(必)환경'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비건(vegan·완전 채식주의자)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다.편의점에서 즐기는 '비건 간편식'이제는 채식주의자들도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고기 없는 든든한 포만감'을 콘셉트로, 식품영양전문가 한영실 교수의 맞춤식품연구소와 협업해 '플랜트두
2021.04.06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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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비건(Vegan,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엄격한 채식)간편식 2종을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이번에 GS25가 선보이는 비건간편식은 ‘베지가든 매운떡볶이’와 ‘베지가든 짜장떡볶이’ 2종이다.국민 간식인 떡볶이를 맛있게 비건화하기 위해 숙성 고추장과 춘장, 다시마 등을 사용해 감칠맛 나는 특제소스를 개발했고 100% 쌀떡으로 쫄깃하고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용기에서 떡과 소스를 꺼낸 뒤 뜨거운 물을 붓고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간 조리하면 간편하게 완성된다. 가격은 각 2700원이다.해당 제품은 소스를 비롯한 모든 양념과 제품에 육류성분을 사용하지 않은 노미트(No meat)로 한국비건인증원의 비건인증을 받아 신뢰도를 높였다. 원료의 입고부터
2020.12.28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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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와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식당에서 다 함께 밥을 먹거나 식후 커피 한잔하는 모습이 사라지는 등 우리의 외식 문화가 크게 바뀌었다.이러한 상황 속에서 농림축산식품부는 외식문화, 소비성향, 영업전략 등과 관련된 단어 천4백여 개를 수집한 뒤 전문가 설문조사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21년 외식 트렌드’ 핵심 키워드 5개를 선정했다.농림축산식품부가 소비자와 전문가 대상 설문 조사를 거쳐 최종 선정한 2021년 외식 트렌드 키워드는 ▲홀로 만찬 ▲진화하는 그린슈머 ▲취향 소비 ▲안심 푸드테크 ▲동네 상권의 재발견이다. ‘홀로 만찬’은 1인 가구의 증가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혼밥 문화가 크게 확산되고, 다양한 1인용 배달음식이 출시되며 혼자서 원하는 장소에
2020.12.1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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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장 떠오르는 트렌드이자 소비자들이 중시하는 가치 중 하나는 바로 ‘비거니즘’이다.채식주의자를 뜻하는 단어 ‘비건(Vegan)’에서 파생된 ‘비거니즘’은 육식을 피하는 식습관에서부터 시작해, 공정 중 동물을 착취하는 과정이 포함된 제품 전반에 대한 사용을 피하는 생활 습관을 뜻한다.단순한 식습관 개념에서부터 나아가 동물권에 관심을 가지고, 윤리적 소비를 중시하는 최근 소비 경향에서 잦게 나타나고 있는 양상 중 하나인 비거니즘. 이에 많은 기업이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응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사회공헌에 앞장서는 기업 ‘오뚜기’ 역시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탑승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뚜기의 비건 제품 중 가장 높은 인지도를 지닌 제품은 지난 201
2020.12.0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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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소비자의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는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 마케팅에 주목하는 추세이다. 패션 업계 역시 예외가 아니다. 2020 패션 트렌드의 주요 키워드 중 하나로 ‘친환경’이 언급되는 만큼, 지속가능한 패션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의외로 의류 산업은 환경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하는 온실가스의 주 원인 중 하나이다. 따라서 친환경적 기업 운영은 패션 업계들의 주요 숙제라고도 볼 수 있다. 의류 제작 과정에서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려는 시도를 하는 브랜드들이 있다.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는 지속가능성을 목표로 두고 친환경적인 패션을 선보이는 기업 중 하나이다. 지난 6월 인터뷰에서 타미 할피거는 현재 데님 제조 과정에서 발
2020.10.1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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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G(Vegan), DF(Dairy Free), V(vegetarian) 등의 표시를 본 적이 있는가? 이는 차례로 비건(육류, 유제품, 달걀 및 벌꿀까지 엄격히 제한하는 사람으로 채식주의자의 한 분류), 유제품 없는 제품, 채식 식품 등을 뜻하는 기호이다. 해외 식료품점에서 식품 가공품 포장지를 살펴본다면 종종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채식 문화가 이미 정착된 유럽과 미주 지역에서는 식당 및 마트에서 비건 및 채식주의자를 위한 제품들이 코너에 따로 마련되어 있을 정도다.반면 아직 국내는 채식 시장규모가 그리 크지 않은 편이다. 고기를 좋아하는 우리 민족의 경우 한돈, 한우 등의 국산 고기에 대한 자부심이 오히려 브랜드화 되고 있다. 한편, 최근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채식 인구는 150
2020.07.05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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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서 한창 성행하던 채식주의의 물결이 한국에도 퍼지고 있다. 한국채식연합에 의하면 지난해 기준 국내 채식인구는 100만~150만 명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이는 2008년 추산했던 15만 명에서 10년 만에 10배 이상 증가한 규모다. 채식주의 흐름의 대중화가 가속되면서 다양한 식품·유통업계도 이와 같은 변화에 발을 맞추고 있다.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비건용’ 제품의 출시가 대표적인 사례다. 샘표의 ‘연두’는 순식물성 콩발효 요리에센스다. 샘표만의 발효기술을 통해 자연 발효한 콩 발효액과 국산 야채 우린 물로 만들어진 것이다. ‘연두’는 순식물성 원재료만 사용한 점을 인정받아 소비자가 직접 뽑은 ‘2019
2019.11.23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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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식품ㆍ외식업계에 '비거니즘' 트렌드가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본래 채식주의자를 말하는 영어 단어 비건(Vegan)에서 파생된 말로, 단순히 육식을 피하는 식습관에 그치지 않고 가죽제품, 오리털, 동물 화학 실험을 하는 제품 등 동물성 제품 사용도 피하는 보다 적극적인 개념을 뜻한다. 식습관 개선 차원을 넘어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데 따른 현상으로 파악된다. 식품 업계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지난 8월 말부터 채식주의자를 위한 비건 인증 ‘맛있는 라면’을 인도로 수출했다. 비건 라면은 육류뿐 아니라 해산물, 우유, 계란 등 동물성 원료를 완전히 배제한 라면으로 기존 할랄라면 보다 더 발전된 형태의 채식주의자용 제품
2019.10.13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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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 학대, 환경 오염 등을 중시하면서 윤리적 소비가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종교, 도덕적인 신념으로 유지됐던 채식이 더불어 사는 습관을 위한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한국채식협회에 따르면 국내 채식주의자 수는 약 150만 명으로 2008년에 비해 10배가량 증가했다. 시대적 흐름에 따라 채식주의자를 뜻하는 비건(vegan)과 경제(economics)를 합친 ‘비거노믹스’가 새로운 비즈니스 용어로 등장했다. 각종 스타트업과 대기업은 식물성 원료로 만들어진 옷, 화장품, 식품을 내놓았다.화장품 분야에서는 동물 실험을 금지하는 ‘크루얼티 프리(Cruelty Free)’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비건 화장품을 만드는 이탈리아 브랜드 ‘아워글래스’, 스위스 브랜드 ‘벨레다’가 국내에 출시됐다. 국내 브랜드로는
2019.08.24 2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