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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하루 평균 1.5 공기 섭취에 불과1인당 쌀 소비량이 30년 사이 반 토막 났다. 26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3년 양곡소비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56.4kg으로 전년(56.7kg)보다 0.3kg(0.6%) 줄었다. 2019년 처음으로 60kg 아래로 떨어진 이후 매년 사상 최저치 기록을 세우고 있다. 1993년(110.2kg)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이다. 이는 1963년 통계를 작성한 이래 가장 적은 양이다.‘하루 3끼’, ‘한국인은 밥 심’이란 말도 이젠 다 옛말이다. 쌀밥을 안 먹고 빵
2024.01.28 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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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생각나는 과일이 있다. 바로 겨울 제철 과일 딸기다. 새빨간 색감의 딸기는 보는 것만으로도 침이 고이게 한다. 달콤함과 새콤함을 모두 갖춘 딸기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인기 많은 과일이다. 그래서인지 특히 제철인 겨울이 되면 딸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난다.소비자의 딸기 사랑에 발맞춰 겨울이 되면 식품·유통업·외식 업계에서 딸기를 사용한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다. 그중 유독 딸기 신제품 개발에 온 힘을 다하는 곳은 프랜차이즈 카페이다. 소비자와의 접점이 넓은 만큼 트렌드에 민감하기 때문이다. 이들
2024.01.21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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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지갑이 굳게 닫히고 있다.국가통계포털(KOSIS)의 소비자물가지수에 따르면 2022년 10월에는 109.21이던 소비자물가지수가 2023년 10월에는 113.37까지 상승했다. 지속적인 물가 상승에 소비자들은 부담을 느끼며 전체적인 소비 규모가 줄어들고 있다.불황형 소비현재 소비시장은 경제활동이 침체되는 상태인 불황을 겪고 있다.이러한 현상의 결과로 ‘불황형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불황형 소비’란 계속되는 물가 급등 상황에서 식료품 같은 필수품은 저렴한 대체재나 가성비 좋은 제품의 소비가 이뤄지고, 의류 같은 급하게
2023.12.04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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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인 관점에서 소비 선택의 최우선적인 기준은 경제성이어야만 한다. 십시일반 돈을 모아 크고 확실한 행복을 이루는 것이 과거의 성공이었다면, 현대 사회에서는 이야기가 조금 다르다. 일상을 포기하며 돈을 모으더라도 드라마틱한 성공을 이루기 힘들다는 인식이 널리 뿌리내려버린 지금, 불확실한 미래보다 작은 투자로 당장 분명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요소에 대한 관심이 크게 확대된 것이다. 일상을 구성하는 크고 작은 요소들에 깊이 틈입한 ‘가심비’ 소비는 2022년 현재, 어디까지 왔을까?지난 8일,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지난 3-4분기
2022.12.11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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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일상에 많은 변화가 찾아왔다. 비대면 진행 하는 활동이 증가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을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이른 바 집에서 창출하는 다양한 경제활동을 이르는 ‘홈코노미’ 시대가 열린 것이다. ‘홈코노미’ 시대에맞춰 기업들은 집에서도 다채롭고 풍요로운 일상을 위한 제품들을 선보였고, 이는 가전제품, 식품, 스포츠 용품 등 어떤 분야에도 예외 없었다. 이처럼 팬데믹으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서 사람들은 집에 머물며 답답함과 무료함을 토로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2022.11.0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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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팬데믹 시대의 영향으로 온라인과 재택근무에 익숙해지고 1인 가구 증가 폭이 점점 커지면서 '홈코노미 문화’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단순히 휴식, 취침 등의 주거 공간으로 여겨왔던 과거의 틀이 깨지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재택근무가 늘어나고 경제활동이 어려워지면서 홈코노미 문화가 더욱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홈코노미는 ‘집’을 의미하는 ‘홈(home)’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다. 현대의 집이라는 개념은 단순 주거 공간을 넘어 여가, 레저스포츠 등을 향유하는 공간으로 인식되면
2022.11.0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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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말부터 국내외를 강타한 COVID-19는 우리에게 무수히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비대면 화상 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친목이 자연스러워지고, 대중교통에서 기침을 하기만 해도 순식간에 수많은 눈길이 꽂힌다.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가장 큰 변화는 마스크이다. 가까운 사이가 아니라면 서로의 얼굴을 전부 볼 수도 없는 선택적인 세상 속에서 이제는 마스크를 벗고 맨얼굴을 마주하는 것이 어색한 경지에 이르렀다.이러던 와중 지난 9월 초, 세계 보건기구(WHO)가 공개한 주간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주 대비 COVID-19로 인한
2022.10.1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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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타 다른 전염병과는 달리 코로나는 장기화되면서 여러 산업에 변화를 가져왔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산업 중 하나는 여행/관광 산업이다. 실제로 코로나는 관광업계에 막대한 손해를 끼쳤는데 경기연구원에 따르면 2019년 1천 8백만여 명이던 국내 입국자가 2020년 전년대비 85.6% 감소하는 등 관광 업계가 큰 침체기에 빠지게 했다. 하지만 해외여행에 제약이 생기자 국내 여행으로 발길을 돌리는 수요가 많아졌다.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온다'가 공개한 2021년 숙박업 지표에 따르면 2021년 국내 전체 숙박 앱 거
2022.09.0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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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의 다양한 변화, 혼자서 즐기는 일상혼코노, 혼영, 혼밥 등을 들어보았는가? 혼자 사는 사람들, 즉 1인 가정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MZ세대들 사이에 생기게 된 신조어 #혼코노미 왜 혼코노미라는 말이 생기게 되었을까?1인가구 비중이 작년에 비해 올해 32%에 달하며 1인가구 수가 매년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관련 고객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했다. 먼저 1인가구를 위한 전자기기! 중소·중견 가전업체들을 중심으로 최근 1인가구를 겨냥해 작은 크기 가전을 출시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어떤 제품이 있는지 살펴보자. 먼저
2022.09.0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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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이 장기화됨에 따라 사람들의 생활을 바꿔놓고 있다. 밖에서 하는 활동들을 점차 집에서 해야 하는 시간이 늘어났고, 집에서 모든 경제활동이 일어난다는 의미인 홈코노미 시대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홈코노미는 홈(home)과 이코노미(economy)를 합친 합성어다. 홈코노미는 단순한 합성어의 탄생이 아닌 다양한 산업 군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최근 뜨는 ‘홈트족’ 이 그 예시다. 야외 운동이 전보다는 덜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지금, 많은 사람들은 집에서도 운동이 가능한 홈트를 한다. 이 변
2022.09.0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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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마케팅이랑 공간의 효용성에 주목하여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요소들을판매 공간에 녹여냄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호감을 높이고 자연스럽게 판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새로운 형태의 백화점, 더현대 서울최근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팝업 스토어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곤 하는데 이러한 것들이 '공간 마케팅'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더현대 서울은 많은 관광객들을 유치하고 있는 '더 현대 서울' 이 대표적인 예이다. 더 현대 서울은 쇼핑공간이지만 12M 높이의 인공폭포와 실내 숲 공간으로 인테리어 하여 '공원'을 떠올리게끔
2022.06.04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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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2월 24일 군사명령으로 진행된 우크라이나 침공이 장기화되고 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내부의 친러 성향이 강한 돈바스 지역을 포함한 국경의 흡수를 요구하며 전면적인 침공을 진행했다. 우크라니아나는 항전 의지를 드러내며 침공을 막았고, 4월 8일 미국에서 랜드릭스(무기대여법)의 만장일치 법안 통과로 무기 및 장비 지원이 가속해 방어 전선을 구축할 수 있었다.이번 전쟁의 장기화로 인해 각 전선에서는 수많은 전쟁범죄가 속출하고 있다. 헤르손 주둔군과 우크라이나 서부 전선 르비우을 포함한 러시아 전선
2022.05.26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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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날(5일), 어버이날(8일), 가정의 날과 스승의 날(15일), 부부의 날(21일) 등 가족의 사랑과 주변 공동체의 화합을 기리는 기념일로 가득하다. 본래 가족을 의미하는 영어의 family는 하인이나 노예를 의미하는 라틴어 famulus에서 유래했으나, ‘아버지, 어머니,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Father And Mother. I Love You)’의 첫 글자를 따왔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처럼 5월은 늘 그 자리에 있어 소중함을 잊지만 그렇기에 더욱 고마운 존재를 다시 생각해보고 감사함을 전하는 시
2022.05.26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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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립 은평청소년미래진로센터(센터장 최종태, 이하 궁리하다센터)가 4월 중순부터 화이트 해킹 심화 교육 White Hacker Organization ‘W.H.O.?’ 프로그램을 시작했다.이번 프로그램은 업무 협약 기관인 세명컴퓨터고등학교 재학생 중 정보 보안에 관심이 있거나 해킹 교육을 수료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총 10회 차로 진행할 예정이다.프로그램은 정보 보안 윤리를 살피고 침투 테스트, 웹 해킹, 와이파이 해킹 등 분야별 다양한 보안 원리를 탐구하며, 해킹 미션으로 BoB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과정들로 구성됐다. 현직 화이트 해
2022.04.22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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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잠시라고 생각했던 일상의 변화가 점점 고착화되어가고 있다. 코로나19로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인사이트 삼은 광고캠페인을 알아보았다. 이케아 '새삶스럽게' 캠페인IKEA Festival: 새삶캠프에서 서기석 이케아 코리아 마케팅 매니저는 해당 캠페인을 ‘달라진 시대, 달라진 집에서의 생활을 들여다보는 것에서부터 출발했다’고 말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증가하였다. 이에 집에 대한 의미는 기능적 의미에서 감성적 의미로 변화하고 있었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도 있었다. 기존에는 타인의
2022.03.30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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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홈코노미 전성시대’이다. 이전만큼 사람들은 ‘혼밥(혼자 밥 먹기)’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외롭지 않게 ‘혼놀(혼자 놀기)’하는 저마다의 노하우가 생겼다. 통계청 인구총조사(KOSIS)에 따르면 지난해 1인가구의 비율은 31.7%이며, 2019년 대비 약 50만 가구가 증가하였다. 1인가구의 비율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맞추어, 다양한 산업군에서는 1인가구를 겨냥한 서비스와 제품을 출시해 왔다. 특히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예기치 못한 비대면 생활이 지속되면서, ‘홈족(집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의
2022.03.17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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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코노미족의 동반자, 밀키트(Meal Kit)밀키트(Meal Kit)는 식사를 나타내는 밀(Meal)과 장비 세트를 나타내는 키트(Kit)의 합성어이다. 밀키트는 미리 손질된 식재료, 계량된 소스, 기본 조리법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간편하게 끓이거나 데우는 등의 조리를 통해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상품이다. 밀키트는 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에 따라, 집에서 집밥을 해 먹는 트렌드와 함께 급부상하게 되었다. 비대면 배달음식 소비도 늘어났지만, 밀키트는 비싸고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으로 외식을 기피하는 인구의 니즈를 충
2022.03.10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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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의 장기화로 집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집콕족’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집콕 문화가 붐을 일으키고 있다. 배달음식이 활성화 됐을 뿐만 아니라 집에서 카페 문화를 즐기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또한 커피 가격의 인상으로 홈카페족이 증가하고 있다. 홈카페는 ‘홈(home)’과 ‘카페(cafe)’의 합성어로 집에서 나만의 커피나 차를 즐기는 것을 뜻한다. 커피 관련 산업의 판매율의 증가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커피머신 판매는 증가했다.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1~24일 커피머신 판매 매출이 지난해 동기간보다 50% 이상 늘었
2022.03.09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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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국민의 60%가 배달 앱을 사용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배달 음식의 대명사인 치킨, 피자, 짜장면은 물론이고 편의점 음식, 커피와 과일까지 배달이 가능하다. 데이터 분석업체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 인덱스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전년 대비 78.6%나 증가했다. 장기화된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급성장한 배달 시장은 외식 업계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하지만 이렇게 외식업 전체 매출에서 배달 앱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나면서 외식 프랜차이즈와 자영업자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실제로
2022.03.06 08: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