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장보는 것 보다 밀키트가 더 저렴하다며?

출처 : 뉴스핌
출처 : 뉴스핌

홈코노미족의 동반자, 밀키트(Meal Kit)


밀키트(Meal Kit)는 식사를 나타내는 밀(Meal)과 장비 세트를 나타내는 키트(Kit)의 합성어이다. 밀키트는 미리 손질된 식재료, 계량된 소스, 기본 조리법을 제공하여 소비자가 간편하게 끓이거나 데우는 등의 조리를 통해 음식을 만들 수 있는 상품이다.

밀키트는 코로나19 사태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에 따라, 집에서 집밥을 해 먹는 트렌드와 함께 급부상하게 되었다. 비대면 배달음식 소비도 늘어났지만, 밀키트는 비싸고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으로 외식을 기피하는 인구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밀키트 시장은 큰 성장세를 얻게 되었다.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발표한 2021년 식품 관련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소비자들의 밀키트 구매 경험이 63.6%에 달한다고 밝혀졌다. 이는 식품 소비자 중 절반 이상이 밀키트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밀키트가 식품업계에서도 점점 입지를 다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밀키트가 홈코노미 트렌드를 선도하는 이유


요린이는 요리와 어린이를 합친 합성어로, 요리 초보라는 뜻의 단어이다. 밀키트는 기존의 냉동식품 혹은 간편 조리식과 같이 단순히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데우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밀키트는 소비자가 직접 식재료를 넣고 소스를 첨가하여 음식을 완성했다는 성취감을 준다는 것에서 타 간편식과 차별화를 두고 있다.

초기에 밀키트는 비싸기만 하고, 냉동식품과 같이 건강에 좋지 않을 거라는 인식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고 있는 밀키트의 경우, 신선한 식재료는 물론이고 한식, 중식, 양식 등 다양한 종류의 요리를 밀키트로 조리할 수 있도록 시장이 많이 커졌다. 또한 탄단지 균형이 잡힌 밀키트가 출시되면서 젊은층 뿐만 아니라 중 장년층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아무래도 밀키트는 1인 가구에게 맞춤화되어있다고 할 수 있다. 밀키트는 마트에서 식재료를 일일이 사서 손질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또한 1끼에 1인분 정량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음식 조리 후 남는 식재료를 처리하는 문제도 해결해주기에 1인 가구에게 안성맞춤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 CJ푸드빌
출처 : CJ푸드빌

밀키트 시장에서 차별화를 더하는 전략


현재 밀키트의 원조라고 불리는 프레시지 이외에도 마이셰프, 잇츠온, 쿠킷 등 다양한 신생 밀키트 브랜드들이 런칭되고 있다. 초기 밀키트는 집밥을 대신 해 먹는다는 개념으로 가정식이 대부분이었지만, 현재는 유명 외식 브랜드의 메뉴 혹은 지역 특산물을 메인으로 한 밀키트들이 출시되며 밀키트 시장에 다채로움을 더하고 있다.

유명 외식 브랜드 빕스, 애슐리 등은 기존 메뉴를 밀키트를 출시하며 집에서도 퀄리티 있는 외식 음식을 조리해먹을 수 있도록 하여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얼마 전 영덕군은 대표 특산물인 영덕대게를 중심으로, 영덕 게살 볶음밥, 영덕 대게라면 등의 밀키트를 개발하여 유통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에는 각종 인플루언서, 브랜드 등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밀키트들이 등장하고 있다. 부산의 대표적인 어묵 브랜드인 고래사가 출시한 고래사어묵 밀키트가 그 예시이다. 또한 피트니스 기업 다노는 다이어트 레시피 전문 인플루언서 디디미니와 협업을 통해 탄단지의 균형을 이루는 건강한 밀키트를 출시하여 차별화 더하고 있다.

 

출처 : 이마트24
출처 : 이마트24

홈코노미를 대표하는 밀키트의 전망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통계에 따르면 현재 1인 가구 인구는 2020년 12월 기준 900만 명을 돌파했다. 현재 비대면 요식업 서비스 증대에 따라 배달음식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최소주문 금액, 배달팁, 다인분의 양, 플라스틱 쓰레기 등의 이슈로 인해 배달음식에 거부감을 느끼는 인구 또한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때 배달음식 소비를 줄이고, 집밥을 만들어보고 싶을 때 부담 없이 도전할 만 것이 바로 밀키트이다. 식재료를 장보고 손질하는 시간을 단축시켜주며, 언제든 1인분씩 음식 조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바쁘지만 끼니는 든든하게 잘 챙겨 먹고 싶은 한국인에게 밀키트는 최고의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밀키트 시장도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 밀키트 특성상 식재료와 소스 등이 소포장 되어있어 쓰레기가 다량으로 발생하는 문제이다. 또한 밀키트는 대부분 7일 이내의 짧은 유통기한으로 형성되어 있어, 신선도에 최적화된 포장 및 배송 시스템이 기반이 되어야 지속적으로 밀키트 시장이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