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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원은 줄어도 행복은 두 배 미코노미 세상 1코노미란 1인과 경제를 뜻하는 합성어로 혼밥(혼자 밥 먹기), 혼술(혼자 술 먹기), 혼영(혼자 영화 보기) 등 혼자만의 소비생활을 즐기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며 미코노미(Me+Economy)라고도 한다. 오르는 물가와 같은 어려운 경제 상황들과 개인의 삶을 중시하는 개별 삶에 충실한 생활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결혼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따라 젊은 세대에서 1인 가구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또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며 노년층의 1인 가구 비율도 크게 늘었다. 2017년부터 2
2023.07.31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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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데믹으로 인해 집에서 술을 즐기는 ‘홈술’이 유행하면서 집에서 럭셔리하게 즐길 수 있는 와인이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홈술을 즐기는 1인가구는 대부분 MZ세대로, 2030이 와인시장에 대거 유입되면서 시작된 와인열풍은 지금까지도 그치지 않고 2030들에게 사랑받는 주류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더 이상 술을 단순히 유흥이 아닌 자신의 취향에 맞는 주류를 음미하는 재미로 술을 즐기는 MZ세대에게 와인은 그들의 취향을 저격하기에 충분했다. 이전에는 와인의 소비층이 매우 한정적이였기에 와인에 입문하거나 접근하기에 장벽이 있었다. 하지만
2022.11.28 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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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코노미와 밀키트 홈코노미의 단어는 home과 economy의 합성어로, 집에서 창출하는 다양한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집을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닌, 현대인들의 경제활동 공간으로 의식한다는 것이다. 홈코노미의 트렌드는 1인가구 증가, 핵가족화 등의 영향으로 증가하고 있었지만, 20,21년도 코로나19 사태라는 트리거로 더욱 증가되어 현재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중에서도, 외식문화가 밀키트로 옮겨지며, 식생활 환경에 큰 변화 생기게 되었다. 홈코노미와 함께 외식문화는 가정간편식, 배달음식등으로도 옮겨졌지만, 집에서 직접
2022.11.1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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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행복을 위해 살아간다.행복한 삶에는 쾌적하고 편안한 주거환경이 필수이다.그리고 인간의 삶의 가치를 더해주는 것은 '공간'이다. 무엇이 행복을 더해주는가 현재 소비자들은 만족스러운 라이프스타일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공간에서 행복을 찾고있다. 부동산 시장의 변화로, 집을 소유할 수 없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이런 소유 격차가 사람들로 하여금 '지금 내가 살고있는 집'에 초점을 두게 하였다. 결국, 현재에 집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집을 단순 주거의 영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의 영역으로 발전하면서 집 꾸미기가 인기를 얻
2022.10.1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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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의 다양한 변화, 혼자서 즐기는 일상혼코노, 혼영, 혼밥 등을 들어보았는가? 혼자 사는 사람들, 즉 1인 가정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MZ세대들 사이에 생기게 된 신조어 #혼코노미 왜 혼코노미라는 말이 생기게 되었을까?1인가구 비중이 작년에 비해 올해 32%에 달하며 1인가구 수가 매년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관련 고객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했다. 먼저 1인가구를 위한 전자기기! 중소·중견 가전업체들을 중심으로 최근 1인가구를 겨냥해 작은 크기 가전을 출시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어떤 제품이 있는지 살펴보자. 먼저
2022.09.0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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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19는 개인의 삶과 사회에 지배적인 영향을 끼쳤다. 특히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소비의 패러다임을 언택트(Untact)로 완전히 바꾸어놨다는 것이다. 헬스장이 문을 닫자 홈 트레이닝 제품의 소비가 늘어났다. 외출이 제한되자 넷플릭스, 유튜브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의 강세도 두드러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20년 O2O 서비스에서 이루어진 거래액은 전년도에 대비하여 29.6% 증가한 126조원으로 집계되었다. O2O는 앱으로 숙박, 택시, 쇼핑, 음식 배달 등을
2022.09.0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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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에서 진행한 “2022년 시대별, 지역별 1인 가구 비율 조사” 에 따르면 2000년도에 비해 2020년 1인가구의 수가 2배 이상 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코로나19뿐만 아니라 이전보다 1인 가구의 비중이 크게 늘었고, 독거노인과 비혼 족이 늘면서 혼 밥과 혼 술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집에서의 생활을 꺼려 하지 않게 되었다. 그들은 단순하게 지출을 줄이기 위해 집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공간에서 내 취향에 맞는 여가를 즐기는 것에 소비하며 자신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들이 만들어 내는 경제 효과를 “홈
2022.09.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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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자 한 판에 2만원이 넘는 시대다. 피자 프랜차이즈들의 가격 인상과 높은 배달비 등은 음식을 혼자 시켜먹는 1인 가구들에게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왔고, 피자는 어쩌다 2명 이상 있을 때 먹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처럼 가격 부담이 큰 피자를 부담은 줄이고 1명에 맞게 제공할 수는 없을까? 이 생각에서 출발한 식품이 냉동피자이다.냉동피자는 싼 가격 대비 많은 양과 괜찮은 맛으로 빠르게 인기를 얻었고, 이제는 자취생 등 1인가구가 선호하는 대표 음식으로 자리매김했다.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며 간편식 선호가 늘어난 최근에는 말할 것도 없이,
2022.04.05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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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림을 한 번쯤 해본 사람이라면 위의 로고 이미지를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국내 세탁서비스 브랜드 중 구매안심지수(KPEI) 1위 기업, 크린토피아다. 당사는 1992년 성남우성점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업계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존재하는 전문 세탁서비스기업이다. 현재는 135개 지사와 3,100여개의 가맹점이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어 고객들에게 더 빠르고 깨끗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근 30년 동안 크린토피아라는 프랜차이즈가 소비자들에게 잊혀지지 않고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가장 먼저 그들이 보유하고 있던 수익
2022.03.17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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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홈코노미 전성시대’이다. 이전만큼 사람들은 ‘혼밥(혼자 밥 먹기)’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외롭지 않게 ‘혼놀(혼자 놀기)’하는 저마다의 노하우가 생겼다. 통계청 인구총조사(KOSIS)에 따르면 지난해 1인가구의 비율은 31.7%이며, 2019년 대비 약 50만 가구가 증가하였다. 1인가구의 비율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맞추어, 다양한 산업군에서는 1인가구를 겨냥한 서비스와 제품을 출시해 왔다. 특히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예기치 못한 비대면 생활이 지속되면서, ‘홈족(집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의
2022.03.17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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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0년 기준 1인 가구 비율은 31.7%이며 1인가구수는 664만 3,354가구이다. 1인가구비율이 27.9%였던 지난 2016년부터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이처럼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1인 가구를 겨냥한 여러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1인 가구를 위한 공공서비스정부는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첫 번째는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이다.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는 갑작스럽게 병원에 가야 하지만 지인 및 가족이 없는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제공된다. 출발부터 귀가까지 동행해주므로 갑작스러운 도움이
2022.03.1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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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는 점차 1인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실제로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인 세대는 2020년 보다 6.77%(57만4천741세대) 늘어난 906만3천362세대로 처음으로 900만 세대를 넘어섰다. 전체 세대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인 세대가 39.2%로 가장 컸다. 이렇듯 혼자 사는 사람들이 급증함에 따라서 사회의 많은 부분들이 변화하고 있다. 그중 식품이나 외식업계가 눈에 띄는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소포장이다. 수많은 기업에서 1인 가구를 위한 소포장 제품들을 앞다퉈 출시하고
2022.03.0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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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등장 이전과 이후를 BC(Before Corona), AC(After Corona)로 비유할 만큼 코로나19는 경제, 사회, 문화 등 전영역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며 세계를 뒤바꾸어 놓았다. 새롭게 바뀐 일상을 이끌어갈 키워드로 언택트와 디지털, 헬스케어, 지역경제, 지속가능성 등이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식품 분야 또한 온라인배송, HMR, 건강기능식품 등 관련 산업으로의 전환과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해당 기사에는 각 키워드를 통해 현재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식품과 식생활이 어떤 모습을 취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
2022.01.31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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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대한민국은 구독 열풍이다. 이미 우리 생활속에 깊숙하게 자리를 잡고 있는 종합 콘텐츠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넷플릭스부터, 소위 재벌이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이용한다는 쿠팡의 로켓배송 구독까지 이미 구독경제는 사람들과 때 놓을 수 없는 관계가 되어버렸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런 구독 서비스가 아닌 색다른 구독 서비스를 소개하려고 한다. 직장인의 아침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단 한가지를 고르라고 한다면 당연히 많은 직장인들은 커피를 선택할 것이다. 그리고 이에 맞춘 구독 서비스도 더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다. 원두데일리의
2021.08.0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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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반려동물을 키우는 펫팸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 연관 서비스를 제공하는 ‘펫코노미’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 펫코노미 시장의 성장에 따라 카드업계는 펫펨족들을 겨냥해 다양한 서비스를 담은 카드를 출시했다. ‘KB국민 펫코노미 카드’는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소비 시, 동물병원이나 애완동물 업종에 대해 30%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애견미용실, 동물병원, 반려동물 온라인몰에서의 소비도 10% 청구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더불어 반려동물용 보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요즘, 반려견 상해 치료비 보상을 위
2021.05.19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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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가 늘면서 최근 많은 업계는 ‘혼코노미’를 겨냥한 가전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혼코노미는 ‘혼자’와 ‘economy’의 합성어이다. 혼코노미를 즐기는 1인 가구들이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소형가전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많은 업계들은 충실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컴팩트한 디자인을 갖춘 1인용 가전제품들을 잇따라 출시하며, ‘소확행’을 추구하는 1인 가구의 눈길을 사로잡고자 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20년 5월 포터블 인덕션 ‘더플레이트(The Plate)’ 1구 모델을 출시했다. 이번 모델은 이전의
2021.03.03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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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코노미’는 Home+Economy를 합친 유행어로써, 집에서 온라인으로 모든 소비를 해결하는 행태를 뜻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생활의 모든 것들이 바뀌어가고 있다. 특히, 유통업계에서는 집 밖을 나오지 않는 소비자를 겨냥하는 물품, 서비스에 신경을 쓰고 있다. 소비의 패러다임이 바뀌다...집에서 소비를 하는 비중이 커지다보니, 남의 시선이 아닌 자신을 위한 소비가 늘면서 집을 꾸미는 ‘홈데코’, 간편식 요리 ‘HMR’ 등 소비의 패러다임이 바뀌어가고 있다.‘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전자상거래 트렌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외출이 제한된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에 눈을 돌리면서 세계 곳곳에서 전자상거래 주문량이 급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품목의 다양화’,
2021.03.02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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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HMR 시장은 1인 가구 비중이 20%를 돌파한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HMR 시장은 2013년 2조 841억원에서 2017년 3조 7909억원으로 5년 동안 약 80%가 증가했다. 그리고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성장세가 탄력을 받게 되면서 2022년에는 5조원 이상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시장조사 전문기업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소비자들이 간편식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빠름’과 ‘간편함’이었다. 이에 맞춰 출시된 HMR 제품도 두 특징을 내세운 제품 위주였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로 사람들의 일상이 바뀌면서 트렌드 또한 바뀌고 있다. 과연 요즘 1인가구, 집콕·홈쿡·집밥족들은 어떤 간편식을 구매하고 있을까.
2021.03.02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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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절은 시대의 흐름이 변화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사람인 2021년 코로나 시대의 설 연휴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 설에는 ‘명절에 고향을 방문하지 않겠다’의 질문에 대한 응답이 35%였지만 2020년 추석에는 57.7%, 2021년 설에는 63.4%로 점차 귀향이 줄어들고 있다.코로나 19 이전에는 일명 ‘혼족’, ‘욜로족’의 추세로 명절에 여행을 가는 가구가 늘어나서 귀향 비율이 줄었고, 작년과 올해에는 코로나 19로 인해 여행을 가지 못하면서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가구가 늘었다. 올해 설 명절은 ‘프리미엄’ 선물로...설 명절은 유통업계에서 대표적인 행사이다. 귀향이 줄어들고 있다지만, 시대에 맞춘 설 명절 선물 구매는 늘어나면서 선물세트의 다양성
2021.02.15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