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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들이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를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기존의 오프라인 중심의 시장 환경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시장으로 진화하며, 소비자 행동, 정보 습득과 의사결정 방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팬데믹 이후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은 초개인화와 가치소비라는 맥락에서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 프로세스와 기대치의 변화를 가중시켰다.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디지털 전환으로 예전 보조적 기능을 수행하던 인공지능이 점차 고도화 되며 브랜드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견인하고 있다.그렇다면, 우리는 시장 변화를 어
2024.02.14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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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고객과 직접 소통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누리소통망 서비스)를 이용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한다. 주요 목적은 제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제품에 대해 알지 못하더라도 기업을 알릴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고객은 자발적으로 블로그 등을 활용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개선에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이에 기업은 고객의 숨겨진 필요를 파악해 새로운 시장 진출이나 상품 기획에 활용할 정보를 쉽게 확
2024.01.1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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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펨족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펫펨족’은 반려동물(pet)과 가족(famil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이외에도 반려동물(pet)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과 관련한 산업을 의미하는 ‘펫코노미’, 아이를 낳지 않는 딩크족과 반려동물(pet)의 합성어로 반려동물만 키우는 부부를 의미하는 ‘딩펫족’ 등 이외에도 반려동물과 관련한 신조어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등장한 ‘펫휴머니제이션’은 반려동물 의인화라고도 하는데, 동물을 사람처럼 대하는 시
2023.11.27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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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Change)’는 양면의 얼굴을 하고 있다. 기회(Chance)의 얼굴과 위기(Crisis)의 얼굴.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다른 얼굴을 보여준다. 비즈니스를 하는 데 있어서도 변화는 난이도 높은 과제에 속한다. 이는 좀처럼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징조를 캐치하고, 흐름을 읽어서, 무언가 달라지고 있음을 깨달을 때나 대응이 가능하다. 변화에 대응하기가 어려운 진짜 이유는 미래를 알 수 없는 상태에서 내려야 하는 ‘의사결정’ 때문이다. 필름 카메라의 대명사였던 코닥(Kodak)이 파산에 이르게 된 이유도 디지털
2023.11.03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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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소비에 동참하거나, 운동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등 일상 속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MZ세대를 보면 환경에 진심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대학내일 20대연구소가 2021년 발표한 'MZ세대 친환경 실천 및 소비 트렌드'에 따르면 MZ세대의 88.5%는 '환경 문제가 심각하다'고 인지하고 있기도 하다. 이들은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와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를 직면하면서 살아가는 세대인 만큼 직접 나서서 환경을 지키는 '엠제코' 세대로 자리잡고 있다.‘MZ세대’와 ‘ECO(생태, 환경)’가 결합된 ‘엠제코(MZ-ECO)’는 기후위
2023.07.11 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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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는 사람들이 채식주의자를 보는 시선은 그리 곱지만은 않았다. 소수의 독특한 성향으로만 여겨졌던 이 ‘비건’은, 최근 들어 글로벌 기후 변화 대응과 동물복지를 위한 친환경 트렌드로 발전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동물과 자연 환경 보존에 관한 관심이 친환경적인 소비 트렌드로 표현되며 국내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는 중이다. 한국채식비건협회에 따르면, 세계의 비건 인구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의 비건 인구 역시 2018년에서 2021년까지 약 100만 명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비건
2023.01.16 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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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뷰티 업계 시장에서 ‘비건 화장품’ 열풍이 불고 있다. 비건(Vegan)이란 채식주의에서 파생되었지만, 식문화에서 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 걸쳐 동물에 대한 잔혹 행위를 줄이기 위한 삶의 방식을 일컫는다. 국내·외 시장에서 ESG 경영, 지속가능한 패션 트렌드 등 환경을 고려한 가치 소비가 널리 퍼지면서 뷰티 업계에서도 친환경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특히, 비건 트렌드 소비 중심에는 MZ 세대가 자리잡고 있다. 이들은 소비를 단순한 지출로 여기기보다는, 소비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이나 신념을 솔직히 표현하고자 하는 ‘미
2022.11.21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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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나모리 가즈오는 세계적인 대기업 '교세라 그룹'의 명예회장으로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이며 '경영의 신'으로 존경받는 인물이다. 혼다 소이치로, 마쓰시타 고노스케와 더불어 '일본의 3대 기업가'중 한 명으로 꼽히기도 한다. 세계적인 세라믹 기업 ‘교세라’의 창업자이자 KDDI(일본의 3대 이동통신사 중 하나)와 JAL(일본항공)의 성공 신화를 이끈 그는 특히나 사람 중심의 경영철학으로 유명하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인생은 마음에 그리는 대로 이루어진다.'라는 믿음을 가지고 살아왔다고 한다. 이는 회사를 경영하는 과정에서도 그
2022.10.07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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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짜는 한 끗 차이로 혁신가가 된다 전기차 분야의 선두주자이자 혁신을 이룩 중인 엘론 머스크는 스페이스X 사업으로 또 다른 혁신을 설계하고 있다. 스페이스X는 상용 우주선 개발을 중심으로 위성 발사, 우주 정거장 물자전달, GPS 사업, 등으로 확장하며 인류의 화성 이주를 목표로 하고있다. 스페이스X 의 탄생스페이스X는 프로젝트에서 시작한다. 인류가 화성에 영구적으로 거주 가능한 환경을 만드는 화성 오아시스 프로젝트를 꿈 꾸었던 엘론 머스크는 러시아의 로켓을 구매하여 오아시스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2022.10.0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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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독 특정 브랜드에 호감을 느끼는 고객이 되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브랜드에 감동하고 지속적 구매와 타인에게 알리는 광고역할도 한다.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와 추구하는 방향성이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이다. 비결이 무엇일까? 날개를 달아줘요 하나의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상품이 존재하지만 떠오르는 기업들은 많지 않다. 만약 다수의 소비자가 기억하는 기업이 있다면 그 기업은 브랜드와 제품의 이미지를 구축과 제품의 서비스와 상품을 근거로 해당 시장에서 점유률을 높여 경쟁시장에서 입지를 다진 것이이다. 바로 '레드불'이다. 레드불은 인간의
2022.09.1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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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선정한 2018년 소비 트렌드 중 하나였던 ‘가심비’가 MZ 세대 사이에서 다시금 주목받기 시작했다. 가심비란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를 의미한다. 비용과 상관없이 만족스러운 것을 구매하는 소비 행태다. 가격 대비 성능 비율을 뜻하는 ‘가성비’에 반대되는 말로 사용되며, 성능보다 심리적 만족도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에서 차이를 가진다.가심비 소비를 부추기는 ‘심리적 만족도’는 기업의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줄임말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경영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ESG를 실천하는 착한
2022.09.1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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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닝아웃(Meaning Out)’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았는가? 이는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발표한 ‘2018 소비 트렌드’로, ‘의미’나 ‘신념’을 나타내는 미닝(Meaning)과 ‘드러내다’는 뜻의 커밍아웃이 결합된 신조어이다. 개인의 취향은 물론 정치/사회적 신념에 대해 솔직하고 거침없이 선언하는 이들은 가격이나 품질 등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 이외에도 기업 윤리, 사회적 영향력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소비를 실천한다.취업난이 악화되고, 물가가 상승하는 등 과거 ‘가성비’를 따져묻던 청년층의 소비 행태에 ‘가치
2022.08.29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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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Z세대’는 누구일까?‘MZ세대’는 198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다만 세대를 가르는 기준은 차이가 있는데, 밀레니얼 세대에 대해 1980~1995년 사이 출생한 세대를, Z세대를 1996~2000년 사이 출생한 세대로 보는 시각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사전)◆ ‘MZ세대’의 특징은 무엇일까?ㆍ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거부감이 없고 오히려 그 속에서 취미를 가지기도 하며 디지털 기기 또는 기술
2022.07.08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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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대와 연령에 따라 뚜렷하게 구분되는 소비 성향에 주목하며 기업은 각 세대와 연령의 특성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다. 특히 1980년대부터 2000년 초반에 출생한 세대를 포괄하는 MZ세대는 기성세대와는 다른 소비 패턴을 보인다. 이들은 윤리적 소비를 하는 경제주체이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 신념에 맞는 소비를 지향하며 개인의 소비가 가져올 파급력을 고려한다. MZ세대는 가장 활발한 경제활동을 하는 연령대로 기업들은 이들의 소비성향을 반영하는 제품들을 내세우고 있으며 비건 제품을 출시하는 대표적으로 청년층을 위한 마케팅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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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PEI(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란?2022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FI)엠블럼 (출처: 한국마케팅협회)㈜소비자평가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에서는 매년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Korea Purchase Ease Index) 조사를 공동주관하여 발표한다. 본 조사는 소비자가 상품 구매 및 서비스 이용 시에 느끼는 불안요소를 측정하고 관리하여, 한국 산업의 전반에 안심 문화 정착을 목적으로 한다. 올해 발표된 제9회 ‘2022 한국 산업의 구매안심지수’ 조사는 국내 20대 이상 성인 남녀 3,200명을 대상으로 1월
2022.05.13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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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규칙한 식습관과 잦은 육류 섭취 등으로 영양 불균형에 노출되기 쉬운 현대인에게 간편한 건강식으로 사랑받은 두유. 콩을 주원료로 만들어 단백질, 칼슘, 비타민, 무기질 등 인체에 필요한 성분을 함유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다. 최근 코로나19가 대유행하자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더욱 주목받고 있다. 그 중 남녀노소 모두 친숙한 정식품의 ‘베지밀’은 국내 부동의 1위이자 시초가 된 제품이다. 초창기의 베지밀은 유당불내증(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어 소화하지 못하는 증상)을 앓는 유아들을 위해 개발된 치료식이었다. 창립자
2022.05.13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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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즈 마케팅의 선두주자, Dove“아름다움이란 본인이 가진 최상의 모습을 끌어내는 것이다.” 세계적 미용 브랜드 도브(Dove)는 획일화된 미의 기준에 자신을 끼워 맞추려는 사람들의 모습, 그리고 이를 부추기는 사회를 바꾸고 싶었다. 주변의 시선을 의식해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국적과 나이를 불문하고 많았기 때문이다. 총 13개국, 18~64세의 여성 4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87%가 스스로 외적 요소를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렇게 ‘Real Beauty’ 캠페인을 시작했다. 그 자체로 아름
2022.04.19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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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세계의 각 정부들이 가장 중요한 이슈로 다루고 있으며, 많은 투자 기조를 보이는 정책은 무엇일까? 다름 아닌 그린뉴딜, 기후변화에 따른 친환경-에너지 전환 정책이다. 2018년 지구 평균기온의 급상승이 발표됨에 따라 2050년까지 탈탄소 사회가 요구되면서 예상보다 더 빠른 정책의 필요성이 촉구되었다. 국내 또한 2020년 이후 코로나 바이러스 범유행으로 인해 침체된 경기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를 대체하면서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선언한 한국판 뉴딜 정책을 계획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의 기업들 또한 산업의
2022.04.14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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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어떤 동네의 편의점이든 입구에는 캐릭터의 그림과 함께 메시지가 적힌 종이가 붙혀있다. "포켓몬빵 없습니다." 2006년 단종되었던 포켓몬빵은 16년만에 삼립에서 재출시되어 20대들의 엄청난 성화를 받았다. 한달만에 품귀현상을 빚을 정도로 열광적인 이 빵은 팬덤이란 이름의 트렌드에 의해 견인되었다 할 수 있다. 즉, 해당 삼립의 성공은 기업의 주체적인 전략이 아닌 지난 기간 동안 포켓몬 빵을 추억으로 잊지 못하였던 2030 고객들의 출시 요청으로부터 존재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단순히 제품을 소비하는 단계를 넘어서 기업의 사업 전
2022.04.10 1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