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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유행한 SPC삼립의 포켓몬빵을 기억하는가? 16년 만에 재출시된 포켓몬빵은 동봉된 캐릭터 스티커로 큰 인기를 얻었고, 일주일 만에 150만 개가 판매됐다. 이는 이른바 소비자의 ‘오픈런’을 이끌며 제품의 희소성을 선보였다. SPC삼립의 성공적인 마케팅 비결은 바로 덤 기법이다. 덤의 사전적 정의는 제 값어치 외에 거저로 조금 더 얹어주는 물건이다.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면 쇼핑할 때 소소한 증정품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다. 덤 마케팅은 제품의 이미지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소비자를 능동적으로 움직이게끔 한다. 덤과 함께해 인기를
2023.08.13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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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디슈머란 수정을 뜻하는 'modify’와 소비자를 뜻하는 단어인 'consumer’의 합성어로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레시피가 아닌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창조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즉, 기존의 틀에 벗어난 새로움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다. 이들은 소비를 놀이와 게임으로 인식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참여와 소통을 중요시하여 경험적인 소비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MZ 세대에서 두드러진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레시피가 실제 상품화로 이어지면서 SNS에서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라면 업계에서 모디슈머의 레시피를 활용한 제품을 적극적으로
2023.01.3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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펀슈머 마케팅이란?펀슈머는 재미(Fun)와 소비자(Consumer)를 합성한 단어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면서 즐거움과 재미를 찾는 소비자를 말한다. 최근 '가성비', '가심비'를 이은 ‘가잼비’라는 신조어가 떠오르며, 많은 기업들은 다양한 펀슈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가잼비란 가격 대비 재미를 뜻한다.) 최근 MZ 세대 사이에서는 이러한 재미와 체험을 추구하는 펀슈머의 성향을 강하게 보이고 있다.펀슈머 마케팅의 사례동서식품은 한정판 ‘미스터리 오레오’를 출시하였다. 이는 구매하여 먹어보기 전까지 어떤 맛인지 알
2022.11.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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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로나민C 광고 영상/ 동아오츠카 공식 유튜브‘머리부터 발끝까지~’, ‘공무원 시험 합격은 ~’를 들으면 바로 광고 CM송을 흥얼거리는 모습은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광고나 PPL을 생각하면 TV나 라디오에서 흘러나오는 것들에 대해서만 머리속에 떠올릴 수 있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앞서 언급한 매체보다 핸드폰, 노트북 등을 통해 더욱 다양한 광고, 홍보 방식들이 화두이다. 기업과 1인 사업자는 자신들의 주요 소비층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맞는 광고 전략들을 세운다. 특히 MZ세대는 트렌드를 주도하고 유행의
2022.11.16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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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의 다양한 변화, 혼자서 즐기는 일상혼코노, 혼영, 혼밥 등을 들어보았는가? 혼자 사는 사람들, 즉 1인 가정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MZ세대들 사이에 생기게 된 신조어 #혼코노미 왜 혼코노미라는 말이 생기게 되었을까?1인가구 비중이 작년에 비해 올해 32%에 달하며 1인가구 수가 매년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에 따라 관련 고객층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했다. 먼저 1인가구를 위한 전자기기! 중소·중견 가전업체들을 중심으로 최근 1인가구를 겨냥해 작은 크기 가전을 출시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어떤 제품이 있는지 살펴보자. 먼저
2022.09.0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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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칼로리 부담이 적은 '제로 제품'이 열풍이다. 특히 MZ 세대 사이에서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떠오르며 더욱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헬시 플레저란 건강(Healthy)과 즐거움(Pleasure)의 합성어로 건강을 즐겁게 관리한다는 의미이며, 탄산음료 위주였던 '제로 시장'이 디저트나, 맥주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제로 제품’의 인기있는 이유김양희 외3명,2016,”저칼로리, 저감미도, 대체감미료 시장 및 동향”,식품과학과 산업,p26-27에 따르면 당뇨와
2022.09.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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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특색으로 꾸며진 팝업스토어 가진 볼거리와 놀거리에 팝업스토어는 어느새 2030세대들의 데이트 장소, 놀거리 장소로 떠오르고 있다. 주요 소비층인 2030세대를 잡기 위해 여러 브랜드가 펼치고 있는 팝업스토어 마케팅을 찾아보았다. 성수 '가나 초콜릿 하우스' 팝업스토어‘가나 초콜릿 하우스’는 5월 12일까지였던 운영 기간을 5월 29일로 연장했다. 누적 방문객이 1만 명을 넘었고 방문객이 많을 때는 대기자가 200명에 달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무엇이 사람들을 팝업스토어로 이끈 걸까. 팝업스토어의 공간은 가나초콜릿을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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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오랜 격언은 전 연령대에 걸쳐 공감을 자아낸다. 우리 모두에게 열려 있는 가능성에 한계를 두지 말자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청년들에게 대단한 경험이 없더라도 목표를 충분이 이룰 수 있다는 믿음을 주며, 반대로 기성세대에게는 지금 도전해도 충분히 꿈을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준다. 최근 들어서는 이처럼 나이다움보다 나다움을 중시하는 경향이 전 연령대에 걸쳐 확인된다. 전국의 만 13세~69세의 남녀 1,200명 대상의 엠브레인 설문 결과, 86.8%가 마음가짐이 더 중요한 시대라고 응답했다. 정보의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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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지금, 소비자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다. 소비자의 역할이 단순한 제품 피드백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의 주체가 되어 감을 의미한다.팬슈머란?‘팬슈머(Fansumer)’란 팬(Fan)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로 단순히 브랜드를 소비하는 것을 넘어 기획, 홍보, 비판 등 브랜드에 대해 전반적으로 관여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팬슈머가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생산 과정에 참여하며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애착과 팬심이
2022.04.08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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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 월간생빵롯데제과에서 지난 2월 10일부터 ‘월간생빵’ 구독 서비스를 론칭했다. 롯데제과 측은 공장에서 생산한 빵을 바로 소비자에게 배송하기 때문에 신선하다는점을 강조했다. 월간 구독료는 11,900이고 이번 2월에 배송된 빵은 총 8개였다.‘월간생빵’서비스의 장점 중 하나는 롯데제과의 신상품을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이다. 신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기 위해서는 발품을 팔거나 재고가 없어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구독 서비스로 집에서 편히 신제품을 경험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하지만 빵은 유통기한이 다소 짧은 편이
2022.03.08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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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경제’란 소비자가 일정액을 지불하면,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 혹은 서비스를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유통 서비스를 의미한다. ‘구독경제’의 용어를 처음 사용한 사람은 미국 솔루션 기업인 주오라의 창립자인 티엔 주오이다. 그는 물건 중심의 제품판매가 아닌, 서비스를 통한 반복적 매출 창출을 목적으로 고객을 구매자가 아닌 구독자로 정의하였다. 구독 대상은 생리대, 물과 같이 고정적으로 소비가 필요한 제품에서부터 명품의류와 같이 개개인마다 원하는 바가 다른 제품, 영화/드라마와 같은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다.■
2021.08.05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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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가 최근 ‘펀(Fun)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펀슈머란 ‘재미(Fun)’와 ‘소비자(Consumer)’를 합친 신조어로 경험중시의 구매욕구를 가진 소비자를 뜻한다. 재미있고 독특한 제품에 호응하는 MZ세대들을 겨냥해, 주로 서로 다른 업계가 협업하여 굿즈나 신제품을 출시하는 형태로 엉뚱한 조합을 만들어낸다. 이때 한시적으로 판매가 진행되는 이른바 ‘한정판’ 신제품의 경우 희소성과 소장 가치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지난 26일 11번가는 크린토피아와 오뚜기 ‘진라면’의 콜라보 굿즈 ‘크린토피아로 깨끗해진라
2021.06.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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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쥬시후레쉬 수제맥주 출시로 큰 인기를 얻었던 세븐일레븐이 다시한번 국민 장수 껌 쥬시후레시와의 협업 제품인 ‘쥬시후레쉬에이드’를 선보였다. 롯데제과에서 1972년 출시된 쥬시후레쉬는 과일 향을 듬뿍 담은 달콤함으로 50년이 흐른 지금까지 ‘국민 껌’으로 불리며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3월에 먼저 선보였던 ‘쥬시후레쉬맥주’는 쥬시후레쉬 껌이 담고 있는 특유의 청량감과 과즙을 그대로 담은 라거 타입의 수제맥주로 출시되었다. 패키지 또한 쥬시후레쉬만의 샛노란 색과 디자인을 그대로 옮겼다. 그때 그 시절의 레
2021.06.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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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슈머'의 목소리를 담은 식품업계의 상품이 쏟아지고 있다. 팬슈머란 팬과 컨슈머의 합성어로 한 대상에 일방적인 애정을 쏟고 구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기획하고 투자하는 등 상호작용에 방점을 두는 적극적인 팬으로서의 소비자를 지칭한다. 다소 엉뚱하지만 색다른 발상으로 접근해 브랜드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는 '아이디어 뱅크'로 활약하고 있다. 농심켈로스의 '첵스 파맛'과 팔도의 '팔도 만능비빔장', 삼양식품의 '불닭소스' 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단종된 제품을 재출시하도록 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돌아온
2021.03.31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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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식품업계는 ‘친환경’과 ‘필(必)환경’ 트렌드에 힘입어 제품의 생산부터 마무리까지 전 과정에 친환경 가치를 담고 있다. 환경·사회·지배구조에 주목하며 지속 가능한 발전을 생각하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환경에 주목한 행보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환경 보호에 대한 경각심이 반영되며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추구하는 소비자, 즉 ‘그린슈머’도 빠르게 증가하며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그린
2021.03.1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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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가 카카오프렌즈, 어몽어스, 말랑이와 손잡고 밸런타인데이 단독 컬래버레이션 차별화 상품을 출시하며 ‘캐릭터 굿즈’ 맛집으로 거듭난다.코로나19가 일 년 넘게 지속되는 상황에서 밸런타인데이가 설 연휴 일요일과 겹침에 따라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안전하고 편리한 비대면 온택트로 전할 수 있는 배달 및 배송서비스와 사전 이벤트를 대폭 강화한다.◇캐릭터 굿즈와 특별한 선물 더해진 단독 컬래버레이션 기획세트 17종GS25가 선보이는 단독 컬래버레이션 상품은 △카카오프렌즈 7종 △어몽어스 4종 △말랑이 2종 △삼김이 3종 △여기어때 1종으로 총 17종이다.이번 ‘카카오프렌즈’와의 컬래버레이션은 GS25의 성공적인 카카오톡 주문하기 입점을 기념해 기획됐다.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국민캐릭터
2021.02.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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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유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급부상하면서 ‘구독’이 다양해지고 있다. 더 이상 구독은 우유, 신문, 잡지 등에 한정되지 않는다. 일정 기간동안 구독료를 지불하고 정기적으로 제품을 제공받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나 서비스를 정해진 횟수 또는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경제모델인 구독경제가 각광받고 있다. 특히 MZ 소비자들은 ‘구매’하여 ‘소유’ 하기보다 ‘구독’을 통해 ‘경험’ 하는 것으로 소비 패턴이 빠르게 바뀌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경험하는 것을 추구하고 유행에 민감하여 새로운 것을 찾는 이들에게 구독 서비스는 안성맞춤이다. 4900원의 다채로움, 카카오톡 이모티콘카카오는 지난 13일 월정액 구독 서비스인 ‘이모티콘 플러스’를 출시했다. 월 4900원
2021.01.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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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정보와 제품들이 빠르게 쏟아지는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최대한 많은 것을 '경험'해보고 싶어 한다. 그러나 높은 실업률과 불경기를 겪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는 원하는 것을 전부 소유할 만큼 자산이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상품을 구매하여 소유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일정 기간 비용을 내고 제품을 구독하는 ‘구독경제’가 주목을 받고 있다.과거에는 구독경제가 우유나 신문 배달 정도로 한정되어 있었다면, 현재는 꽃·가구·과일·육아용품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었다. 특히 소비자들이 자신의 취향에 특화된 제품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이 구독경제의 큰 가치이다. 구독경제의 몇 가지 성공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꽃 정기구독 서비스’, 화훼 시장의 트렌드로 자리매김
2021.01.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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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20 제8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이 20일(금)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열린다.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마케팅이 강한 나라, 대한민국 만들기"를 목적으로 제정된 시상제도로, 고객가치 중심의 브랜드 경영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산업계에 널리 알리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올해 시상은 개인, 전사, 리더십, 상품 그리고 소비자조사 5개 부문으로 나눠 시상한다.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견인한 경영자에 수여하는 최고경영자상에는 '곽재우 전무(홈앤쇼핑)'가 수상자로 선정됐다. 곽재우 전무는 2008년부터 홈쇼핑 업계에 몸담아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경영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우수한 마케팅 사
2020.11.19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