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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국내 소비생
2022.11.08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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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의 정의디지털 마케팅이란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화된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것이다. 기존 마케팅 활동에서의 시•공간의 제약을 없애고 기업과 고객이 상호 연결되어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활동이다.라디오와 향기를 이용한 던킨도너츠만의 특별한 광고위 이미지는 2012년 던킨도너츠의 디지털 캠페인 광고, ‘Flavor Radio’의 한 장면이다. 이 광고는 우리의 오감 중 하나인 ‘후각’과 디지털 매체 ‘라디오’를 사용한 광고이다. 출•퇴근길 버스에서 던킨도너츠 라디오 광고가 나오면 버스 안
2022.09.0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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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활용한 ‘타임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있다. 타임마케팅의 유형은 다양하지만, 최근 떠오른 방법은 소비자들의 라이플사이클에 제품 판매 시간을 맞추는 것이다.이른 아침부터 하루를 시작하는 '얼리버드족'의 증가에 따라 기업들은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소위 '아침형 인간' 열풍으로 얼리버드족들이 늘어나면서 패스트푸드점과 베이커리점은 아침 메뉴를 개발하여 얼리버드족 잡기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 아침을 여는 ‘맥모닝’ 가장 먼저 얼리버드족을 대상으로 타임마케팅에 나선 업체는 맥도날드이다. 맥도날드는 2006년 맥모닝을 출시하며 인기를 끌었다. 맥도날드는 현재 오전 4시부터 오전 10시 30분까지 전국 매장에서 ‘맥모닝’ 메뉴를 판매 중이다. 대표 메뉴인 맥머
2021.02.1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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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기업은 소비자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포인트를 지급하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마일리지제도를 운영한다. 그리고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의 발달과 절약을 위해 이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며, 모바일 마일리지 적립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식음료업계 서비스에서는 ‘해피포인트’가 선도를 차지하고 있다. ‘SPC그룹’에서 2014년에 출시된 해피포인트는 식품외식업계 최대의 통합 멤버십으로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파리바게뜨‘ 외에도 ’파스쿠찌‘, ’쉐이크쉑‘, ’피그인더가든‘ 등 16개의 브랜드를 소유 중이다. 2019년 해피포인트는 국내 식음료업계 멤버십 서비스 중 최초로 사용자 1,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현재는 구글플레이스토어의 라이프스타일 부문 인기 앱 3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1.02.1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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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 감염률이 증가하자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강화했다. 이에 프랜차이즈 카페나 베이커리의 좌석 이용이 불가해지자 SPC는 이러한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전환 시킬 수 있는 프로모션 전략을 강화했다. SPC 그룹은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가 연장되었던 지난 9월 7일부터 13일까지 자사의 포인트 어플인 ‘해피포인트’ 어플을 중심으로 배달 앱 ‘해피오더’를 본격적으로 활용하며 다양한 브랜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다. 매일매일 배스킨라빈스, 리나스, 라그릴리아, 커피앳웍스에 3,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배달비 무료 혜택까지 주어 소비자는 배스킨라빈스는 최대 7,000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지난 7일부터 9
2020.09.17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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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즈’(Goods·기획 상품)가 기업의 마케팅 수단을 넘어 소비경제의 한 축으로 성장하고 있다. 한정판으로 선착순 증정하는 굿즈를 얻기 위해 밤샘 줄서기도 마다않는 소비자들이 생기면서 굿즈 마케팅에 동참하는 회사도 늘고 있다. 굿즈 판매로 수익성을 높이고 화제가 될 경우 홍보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서이다.지난달 21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21주년을 맞아 각종 한정판 상품을 선보였다. 이중에서도 초록색 장우산이 인기를 끌며 출시 당일 매진됐다. 우산을 사기 위해 매장 개장 전인 오전 7시부터 줄을 섰음에도 구매에 실패한 소비자가 나왔을 정도다. 이어 28일 판매를 시작한 ‘컬러체인징 리유저블 콜드컵’도 매진됐다. 차가운 음료를 담으면 색이 변하는 이 텀블러 역시 대부분 매장
2020.08.16 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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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휴가 시즌이 돌아왔지만 여전히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완화되기는 했지만, 더위를 피해 자유롭게 떠나기에는 제한이 있는 상태이다. 항공업이나 숙박업 등 전반적인 관광산업이 침체된 가운데,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가 있으니, 바로 ‘캠핑’이다.한국관광공사의 분석에 따르면, 올해 코로나 기간 동안 캠핑장 수요는 전년 대비 73% 증가했다. 대형마트에서도 아웃도어와 캠핑 관련 용품의 매출이 올랐으며, 특히 집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캠프나 접이식 테이블 등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untact)’ 문화가 휴가 트렌드에도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코로나 감염의 우려를 비교적 줄일 수 있도록 북적이는
2020.08.02 1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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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멀리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고 가까운 나들이나 국내 여행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요근래 떠오르고 있는 캠핑족이 더욱 증가하였고 이에 식음료 업계도 ‘캠핑 굿즈’로 열풍에 탑승하였다. 가장 먼저 대란을 일으킨 건 스타벅스의 ‘서머 레디백’이다. ‘레디백’은 매년 미션 음료 3종을 포함해 총 17잔의 음료를 마셔 프리퀀시를 모으면 증정하는 이벤트의 상품이다. 서머 레디백은 서머 체어(접이식 캠핑의자) 3종과 서머 레디백(다용도 가방) 2종 등의 캠핑용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스타벅스 특유의 로고가 박힌 깔끔한 디자인과 색감으로 인해 SNS를 중심으로 큰 화제를 얻었고 핑크 색상은 중고 재판매 가격만 10만원을 웃돌 정도로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 또한 수량이 한정되어 있어
2020.08.02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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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 쥐의 해’인 2020년 경자년을 맞아 유통업계에서는 띠 마케팅이 한창이다. 쥐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한 상품부터 할인 프로모션까지 다양하다. 유통가에서는 해마다 12간지를 이용한 띠 마케팅에 열을 올린다. 새해를 맞아 새로운 마음가짐을 갖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높일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SPC그룹은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등 7개 브랜드에서 만화캐릭터 ‘톰과 제리’ 관련 제품 38종을 출시한다. 1월 20일부터는 브랜드 별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톰과 제리 LED제기'를 구매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SPC그룹 관계자는 "고객들이 ‘톰과 제리’처럼 활기찬 경자년 새해를 맞이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신년캠페인을 준비했다."라고 말했다.신세계백화점 식품관에
2020.01.04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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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20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 경쟁력을 파악하는 조사로, 게시물수, 팔로워수, 댓글수 등 SNS 채널에서 확인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이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업군 별로 순위를 산정한다.8회째를 맞이한 HTHI 조사는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86개 산업군에서 328개 기업 및 기관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데이터는 기업 및 기관에서 운영 중인 SNS 채널을 방문하여 19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3개월간 생성된 게시물에서 수집했다. 올해 조사 결과, 86개 산업군 중 36개 산업군에서 1위가 바뀌었다. 이는 약 40%에 해당하는
2020.01.03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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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도넛’, ‘괄도네넴띤’… 한글로 쓰여있지만, 언뜻 봤을 때 한눈에 이해하기 힘든 이 단어들은 언어유희 마케팅의 사례다. 언어유희 마케팅이란 말 그대로 신조어, 줄임말 등의 언어유희를 사용한 마케팅 방법이다. 주로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으로 유행하는 언어유희를 통해 화제성을 불러일으킨다. SNS상에서 효과가 크기 때문에 온라인마케팅에도 큰 효과가 있다. '괄도네넴띤'은 팔도의 대표적인 언어유희 마케팅 상품이다. 자사의 유명제품인 ‘팔도비빔면’의 한정판 포장을 뉴트로 (뉴+레트로) 방식으로 디자인했으며
2019.11.15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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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대표적인 명절이자 축제인 ‘할로윈(Halloween)’이 우리나라에 상륙한 지도 벌써 오랜 시간이 흘렀다. 어느새 자연스럽게 해외의 문화를 받아들이고 즐기게 된 것이다. 이를 두고 ‘언제부터 할로윈이 우리 명절이었냐’며 고깝게 보는 시선 역시 존재하지만, 요즘처럼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시대에는 점점 축소되는 의견 중 하나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전 세계를 아우르는 네트워크가 구축되었고, 이를 통해 타 문화를 빠르게 흡수하는 것이 일명 ‘신세대’들의 특징이기 때문이다.그렇기에 할로윈은 ‘인싸 대명절’이라 불리기도 한다. 여기서 인싸는 ‘인사이더’라는 뜻으로 네이버 국어사전에 의하면 ‘각종 행사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사람들과 잘 어울려 지내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평소 규격화된
2019.10.24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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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항상 냄새 또는 향기를 맡는다. 이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은 단순히 '좋다, 나쁘다' 정도로만 구분할 수 있지만, 후각에 예민한 이들에게는 아주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하지만 향기의 중요성이나 효과에 대해서 크게 느끼지 못하는 사람에게도 향기는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사람의 감정을 관여한다. 후각은 시각을 제외한 오감 중, 가장 중요한 감각으로 꼽히고 사람은 시각보다 후각으로 먼저 인지한다. 또한 직관적 느낌과 평가의 70%는 후각에 의하여 결정된다. 또한 후각은 감정을 관할하는 우뇌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 정서를 움직인다.좋은 향기를 맡은 경우 40%가량 기분이 향상되고, 75%의 감정은 향에 의해 촉진된다고 한다. 우리는 한 매장에 들어설 때 어떤 향기가 나느냐에 따라 그 매
2019.05.12 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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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2019 제6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KPEI는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불안'의 정도를 측정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개발된 평가 지수로, 올해로 6회째 조사를 맞이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월 14일부터 2월 8일까지 전국 남녀 소비자 1,055명을 대상으로 한 대면설문조사로 진행됐다. 총 120개 산업부문(소비재 54개, 내구재 32개, 서비스 34개)에서 산업별 1위 기업을 선정하였으며, 상대적 안심수준, 절대적 안심수준, 문제해결에 대한 기대수준, 재구매 의향 등을 조사하여 1,000점 만점으로 총점을 산출했다. 20
2019.02.2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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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19 제7회 디지털고객만족도(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HTHI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5개 SNS 채널을 평가하는 조사로, 고객가치 중심의 디지털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는 모범적인 사례를 발굴, 이를 널리 알리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2013년 1회부터 2019년 7회까지 일곱 차례의 조사를 거치는 동안, 총 11개 산업군에서는 단 한 차례도 1위가 바뀌지 않았다. 'CGV, G마켓, 경동나비엔, 던킨도너츠, 도미노피자, 롯데백화점, 배스킨라빈스31, 빙그레, 삼성서울병원, 삼성화재, 애슐리' 등이 그 주인공으로, SNS 채널을 통해 고객과 진정으로 소통하는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할
2019.01.24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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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19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기업의 SNS 마케팅 경쟁력을 평가하는 모델로, SNS 채널에서 생성되는 양적 데이터와 질적 데이터를 수집한 후,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순위를 산정한다. 이를 통해 고객과 지속 소통하며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HTHI 조사는 올해 7회째를 맞이하였으며, 지난 조사보다 18개 증가한 325개 기업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기업 선정
2019.01.15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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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31일 핼러윈데이를 맞이하여 SPC그룹은 ‘세서미 캐릭터’와 협업을 맺어 10월 한 달 간 다양한 이벤트와 신제품을 선보였다. 핼러윈은 미국 전역에서 매년 10월 31일 유령이나 괴물 분장을 하고 즐기는 축제이다. 세계적인 축제로 자리 잡은 핼러윈을 우리나라에서도 즐길 수 있다. 맛으로 핼러윈을 즐길 수 있도록 SPC그룹은 각 브랜드별 ‘세서미 스트리트’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에게 다가갔다. 또한 해피 앱을 통한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해피 앱 스탬프투어 이벤트’, ‘SPC 팩토리 미니게임’ 등으로 해피포인트 추가 적립은 물론 다양한 쿠폰과 경품까지 주어진다. 핼러윈 시즌 신제품으로 배스킨라빈스에서는 몬스터 마시멜로를 출시했다. 이 아이스크림은 쿠
2018.10.1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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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마케팅은 서로 다른 기업이 두 기업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의 활동을 기획하여 함께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획기적인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고, 소장가치를 불러일으켜 구매를 촉진시킨다는 점, 기존 브랜드들의 인지도가 결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은 주가 되는 기업의 제품에 부가적으로 디자인을 다른 기업에서 담당하는 경우, 동종업계 혹은 비슷한 업종끼리 협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화장품×식품’과 같이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콜라보레이션 제품이 출시되어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불닭
2018.09.1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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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킨도너츠가 지난 20일부터 빨대 없이 음료를 마실 수 있는 '덤블러'를 새롭게 도입했다. '덤블러'는 던킨도너츠의 영문 앞글자 'D'와 '텀블러(Tumbler)'를 조합한 합성어로, '텀블러처럼 환경을 생각하는 던킨도너츠의 새로운 컵'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 환경문제 해결에 동참하려는 던킨도너츠의 노력의 일환이며 이외에도 던킨도너츠는 텀블러 또는 매장 내 다회용컵을 사용하는 고객에게는 각각 300원, 100원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방면으로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2018.08.26 2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