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의 정의

디지털 마케팅이란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화된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것이다. 기존 마케팅 활동에서의 시•공간의 제약을 없애고 기업과 고객이 상호 연결되어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활동이다.

라디오와 향기를 이용한 던킨도너츠만의 특별한 광고

flavor radio / 던킨도너츠
flavor radio / 던킨도너츠

위 이미지는 2012년 던킨도너츠의 디지털 캠페인 광고, ‘Flavor Radio’의 한 장면이다. 이 광고는 우리의 오감 중 하나인 ‘후각’과 디지털 매체 ‘라디오’를 사용한 광고이다. 출•퇴근길 버스에서 던킨도너츠 라디오 광고가 나오면 버스 안에 설치되어 있던 방향제에서 던킨도너츠의 커피향이 분사된다. 던킨도너츠 매장이 위치한 정류장에서 라디오 광고를 트는 동시에 커피향을 뿌려 버스를 이용하는 직장인들을 자연스럽게 매장으로 향하게 하였다. 캠페인 결과 35만 명이 버스에서 던킨도너츠와 커피향을 경험하였으며 매장 방문은 16%, 판매량은 29%가 증가하였다. 이 캠페인으로 인해 사람들은 던킨도너츠를 모닝커피로 인식하기 시작하게 되었다.

캔이 카메라로 변한다? 코카콜라의 Happiness Camera

Happiness camera / 코카콜라
Happiness camera / 코카콜라

다 먹은 음료수 캔은 버려지기 마련이지만 코카콜라는 캔을 이용하여 카메라를 만든 일명 ‘해피니스 카메라’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행복한 순간을 기록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였다. 특수 모듈을 제작하여 코카콜라 캔에 장착할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가 마신 캔으로 카메라로 만들 수 있게 한 것이다. 카메라로 찍은 사진들은 소비자들이 sns를 통해 서로 공유하며 코카콜라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함께 즐기며 그 순간을 간직할 수 있도록 한 따뜻한 캠페인으로서 다 마신 콜라 캔이 카메라로 변한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즐거움을 이끌어냈다.

디지털 마케팅의 시사점

최근 전 세계적인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이후 기업과 고객 간 오프라인 접점이 감소하면서 비대면 소비를 촉진하는 언택트 마케팅이 확대되었다.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시도하였고, 비즈니스의 디지털 전환을 비롯해 디지털 마케팅 또한 크게 증가하였다. 이처럼 인터넷과 IT 기술의 발달로 마케팅은 매일 진보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회, 경제, 문화적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 세계인 ‘메타버스’가 부상하면서 가상 세계와 현실 세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급변하는 디지털 상황에서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