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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 세대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 망설임이 없다는 것이다. 자신의 취향, 선호, 개성, 가치관이 뚜렷한 그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이를 표현한다. 획일화된 기성품보다는 자신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나만의 것’에 집중하는 MZ 세대. 소비 시장을 이끌 미래 잠재고객인 MZ 세대를 끌어들이려면 ‘커스텀’ 제품 개발에 집중해야 한다! 다꾸, 가꾸, 폰꾸 …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이야?별걸 다 꾸민다는 뜻의 ‘별다꾸’. 이 말이 현실이 되었다.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물건에 자신의 개성, 독특함, 특별함을 나
2024.02.04 1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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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거 마케팅이란?소비자를 굶주리게 만든다는 의미로, 의도적으로 제한된 물량만 판매하여 제품의 희소성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이다.매진 임박과 같은 문구로 소비자들이 더 갖고 싶어지도록 하는 심리를 이용한 것이다.스타벅스에서는 매년 시즌 한정 MD(판매 목적으로 만들어진 상품)가 출시된다. 매년 특정 시기에만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2020년에 출시 된 ‘서머 레디 백’은 품귀현상이 일어날 만큼 화제를 불러일으킨 제품이다. 새벽부터 줄을 서야 겨우 구할 수 있는 수준이었고, 이러한 한정판 굿즈들은
2023.02.13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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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를 정의하는 것은 상당히 까다로운 문제다. 문화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 고도의 정신 능력이 자연을 상대로 이룬 업적’이다. 여기서의 ‘고도의 정신 능력’은 자연을 상대하길 추구하는 마음이다. 인간이 살아온 역사는 인간 고도의 정신능력으로 자연을 상대하며 발전해왔다. 문화는 세상을 움직이는 큰 힘을 가지고 있다. 문화마케팅의 ‘문화’는 문화의 다양한 범주 중 예술에 속해있다. 헷갈릴 수 있다. 인간 고도의 정신 능력이 자연을 상대로 이룬 업적과 마케팅이 어떻게 연결되는 것일까?문화마케팅은 누군가가 먼저 나서서 ‘이게 문화마케팅입니
2022.12.11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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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 마케팅과 향기 마케팅의 효과 향기 마케팅이란 사람의 감각 기관 중 향기와 관련된 코, 뇌의 작용, 심리상태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이끄는 마케팅의 한 분야이다. 향기가 자극하는 우리의 후각은, 다른 감각과는 다르게 뇌의 감정과 기억을 주관하는 대뇌변연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다. 때문에 사람의 감정, 기억은 75%가 후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어느 공간을 방문했을 때의 특정 향기가 다른 공간에서 났을 때 이전 공간에서의 기억과 감정을 떠올리는 것, 그리고 특정 인물이나 제품에서 나는 향기를 다른 곳에서 맡을 때 당시의 기억과
2022.11.25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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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리셀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리셀이란 ‘RE’와 ‘SELL’의 합성어로 중고 상품이나 한정한 상품을 사들인 뒤 가치가 올라가면 되파는 것을 의미한다. 리셀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은 코로나19로부터 시작되었다. 해외여행 금지, 오프라인 소비의 감소 등으로 쌓인 MZ세대의 소비 욕망이 명품 시장으로 향하게 되었다. 이에 소비로서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가치소비’의 심리가 더해져 단순히 비싼 명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돈으로 주고도 사기 힘든 희소성 있는 아이템의 수요가 더욱 늘어나게 되었다. 특히 이 기간, 랜
2022.11.03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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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일부분이 되어버린 모바일 앱 하루가 스마트폰으로 시작해서 스마트폰으로 끝나는 시대가 도래했다. 디스플레이 시장이 스마트폰으로 넘어가면서 사람들은 어플리케이션을 소비하는데 시ㆍ공간의 제약을 극복했다. 어플의 소비와 함께 소비자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시장도 활성화되었다. 우리 어플이 달라졌어요 초기 어플리케이션의 선두주자는 ‘게임’이다. 게임이 모바일 어플과 만나며 접근하기 쉬어졌고 사람들이 어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했다. 더 나아가, 사람들의 관심이 ‘커뮤니케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시장
2022.08.3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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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비자들의 명품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오픈런(매장 문이 열리자마자 뛰어가서 물건을 사는 것) 사태가 심심치 않게 발견되고 있으며 이제는 명품이 아닌 일반 제품들에도 오픈런 현상이 보이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러한 오픈런 보다 새로운 방식의 판매 형태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바로 ‘래플마케팅’이다. 래플이란 추첨을 통해 당첨자에게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판매방식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에 응모, 추첨, 구매권한을 가지게 되는 마케팅 방식이다. 1. 나이키래플 마케팅으로 가장 유명한 기업은 ‘나이키’이다. 나이키는
2022.07.0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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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수많은 상품을 홍보하는 광고가 유튜브, 네이버 배너 등에서 넘치고 있다. 소비자들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기업들은 자연스레 디지털 마케팅을 선택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중 가장 떠오르는 방법은 단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기술을 통해 기업의 물리적 요소를 디지털화하여 고객관리, 프로세스 관리 등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하고 있지만, 글로벌 기업들의 디지털 마케팅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스타벅
2022.06.04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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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비대면 시대가 도래했다. 휴대폰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많은 기업들은 휴대폰 화면 속에서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한 방법들은 고안하고 있는데 이를 디지털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다. 정확한 정의는 시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기업과 고객이 상호 작용하는 통합형 네트워크 마케팅을 말한다. 구체적인 예로 디지털 쿠폰,인터넷 메일 등 디지털 기술을 응용한 제품이 이용되는 모든 상업적 활동이 이에 속한다. draw 제도Just do it. 하면 나이키가 바로 생각날 정도로
2022.05.26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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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애니메이션의 인기와 함께 출시된 ‘포켓몬 빵’이 2022년 재출시되며 다시 한번 인기를 끌고 있다. 빵을 구매하면서 과거에 대한 향수를 느낄 수 있음이 가장 큰 이유이다. 특히, 빵 안에 들어있는 스티커, ‘띠부띠부 씰’을 수집하며 다수의 소비자가 어린 시절을 회상할 수 있었다. 이는 하나의 문화가 되어 원하는 캐릭터를 수집하는 것은 물론 모든 ‘띠부띠부 씰’을 소유하기를 원하는 사람들도 생겨났다. SNS와 중고 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서로 원하는 ‘띠부띠부 씰’을 교환하거나 판매하는 현상도 생겨났다. 캐릭터의 인기도에
2022.05.26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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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NFT’란 무엇인가? NFT란 대체 불가능 토큰이라는 뜻으로, Non-fungible token의 줄임말이다. 한국마케팅연구원에서 발간한 전문 잡지 제56권 에 따르면, 토큰은 블록체인 기반의 자체 지불 수단이며,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비트코인이 대표적이다. 다른 토큰과 구분되는 NFT만의 차별점은 대체 가능 여부라고 한다. NFT의 경우 같은 형태로 제작되었어도 각각 다른 가치를 지닌다는 의미이다. 한국마케팅연구원에서 발간한 전문 잡지 제55권
2022.05.16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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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잘못입니다.” 2017년 금호석유화학이 신입사원 공채 서류전형 결과를 발표하며 불합격자에게 발송한 문자이다. 기대했던 합격 통보는 아니지만, 오히려 더 많은 인원을 선발하지 못해 미안하다는 격려를 받자, 사람들 마음을 뭉클하게 만들었다. 쓰린 실패의 맛에 익숙해져 가던 취업준비생들에게 작은 배려는 특별히 다가왔다.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연일 칭찬의 글은 물론, ‘진정성이 느껴져 실력을 키워 꼭 입사하고 싶다’는 다짐도 쏟아졌다. 기업의 이미지 재고에 인격적 대우가 한 몫 했다. 실제로 취업 포털 잡코리아 설문 결과, 61.8%
2022.04.07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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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구의 신세계 백화점에서 나이키 신발 사기 위해 전날부터 노숙을 하고 에스컬레이터를 역주행하며 오픈런을 하는 등의 해프닝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도대체 어떤 신발이길래 이렇게까지 열광하는 것일까? 조던에서 나온 골프화인 '에어 조던 1 로우 골프 시카고' 로 희귀 신발 중 하나로 매니아층과 리셀러들을 들썩이게 하였다. 이 제품은 출시된 이후 3배가 넘는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슈테크 열풍원가보다 최소 2배 이상에 달하는 금액으로 신발을 사고파는 '신발 리셀'이 열풍이 불고 있다. 나이키, 조던, 뉴발 등은 몇몇 신발을 드로
2022.03.29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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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가 이끄는 ‘리셀 시장’리셀(resell)은 접두사 ‘re-(다시)’와 ‘sell(팔다)’의 합성어로, 명품이나 한정판 등 새 제품을 구매한 뒤 다시 되파는 행위를 뜻한다. 주로 거래되는 분야는 전자제품, 의류, 신발 등 다양하지만, 특히 리셀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분야는 패션 분야이다.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에 실린 에서는 재테크 수단의 리셀 문화가 패션 명품의 희소성을 기반으로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확산되고 있다고 분석한다. 또한, 리셀 시장의 성장에
2022.02.19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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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시장에서 마케팅은 뺄 수 없는 주제이다. 광범위한 분야에서 화폐를 주고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하는‘거래’ 행위는 빈번하게 발생한다. 수많은 거래 속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양한 기업들은 소비자를 설득할 수 있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마케팅을 위한 분석과 전략에는 수많은 방법들이 있지만, 실용성 측면과 적용성 측면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기법에는 SWOT 분석이 있다. ▼SWOT 분석이란?SWOT은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reat(위협) 각 단어의 이니셜로 만든 단어이
2022.02.03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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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기 웹 콘텐츠에 등장하는 우리은행2021년 유튜브 웹 예능 콘텐츠인 “머니게임”에는 우리은행의 유료 광고가 포함됐다. “머니게임”은 동명의 웹툰 원작을 바탕으로 제작된 웹 예능으로 첫 화는 조회수 943만 회를 기록하며 화제의 웹 콘텐츠가 되었다. 마지막 회 상금 전달 방식으로 우리은행 앱을 이용하게 되면서 애플리케이션 사용 방법이 자세하게 소개되었다. 이를 통해 유튜브 채널의 주 시청자인 MZ 세대에 자연스럽게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노출하는 마케팅이 이루어졌다. 추천 알고리즘으로 비슷한 세대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의 유입을 일으키
2022.01.27 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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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하반기,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에서는 다음연도 대한민국의 트렌드 전망을 담은 책 ‘트렌드코리아’를 출간하고 있다. 올해 2022년의 시장을 예측한 그들의 표어는 “TIGER OR CAT”.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 10대 트렌드의 앞글자를 따 해당 단어를 제시했다. 센터를 이끄는 김난도 교수는 “코로나가 불러일으킨 새로운 국면을 어떻게 잘 처신할 것인가, 변화가 빠른 소비자들의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에 따라 거침없는 호랑이가 될지, 그저 고양이가 될지 갈림길에 있다.”고 정리했다. 현대의 개인이든, 그 개인이 모인
2022.01.20 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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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17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제 97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개최되었다. 대한민국 경영자상 시상, 2021 KMA 10대 뉴스 등 연말을 맞아 다양한 시상과 이벤트로 가득했던 2021년의 마지막 조찬회였다. 특히 이 날은 서울대 소비자트렌드분석센터의 전미영 교수가 2022 트렌드 코리아의 키워드 'TIGER OR CAT'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코로나의 끝이 희미하게나마 보이는 지금, 2022년의 소비는 팬데믹 이전으로 복귀할지에 대해 전미영 교수는 그럴 수 없다고 일축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소비
2021.12.20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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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과, 더우인(抖音)이 같은 어플리케이션 이지만 앱 내에서 유행하는 콘텐츠와 마케팅 활용 방법에서는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틱톡이란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ByteDance)가 만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앱으로 15초~1분 이내 숏폼(짧은 영상)을 게재할 수 있는 동영상 플랫폼이다. 더우인(抖音)은 같은 서비스의 중국판으로 바이트댄스에서 만든 다른 채널이라고 볼 수 있다.틱톡, 더우인 모두 최신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삽입할 수 있고 휴대폰 하나로 영상 촬영, 편집, 업로드까지 할 수 있다. 영상을 단순하게 또 빠르게 제작하고 업로
2021.12.09 0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