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이미지 형성을 시켜주는 향기 마케팅의 효과와 예시

 

향기 마케팅과 향기 마케팅의 효과 
 향기 마케팅이란 사람의 감각 기관 중 향기와 관련된 코, 뇌의 작용, 심리상태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이끄는 마케팅의 한 분야이다. 향기가 자극하는 우리의 후각은, 다른 감각과는 다르게 뇌의 감정과 기억을 주관하는 대뇌변연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다. 때문에 사람의 감정, 기억은 75%가 후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어느 공간을 방문했을 때의 특정 향기가 다른 공간에서 났을 때 이전 공간에서의 기억과 감정을 떠올리는 것, 그리고 특정 인물이나 제품에서 나는 향기를 다른 곳에서 맡을 때 당시의 기억과 감정이 떠오르는 것을 본다면, 향기의 강력한 효과를 알 수 있다. 
 이러한 향기의 효과 인해 좋은 향은 방문한 매장 또는 기업에 좋은 기억과 감정을 오랫동안 지속시켜줄 수 있다. 지하철의 델리만쥬 향기에 이끌려 사게 되는 경우, 매장 간판을 보지 않아도 러쉬 등과 같은 특정 브랜드를 떠올리게하는 입욕제향 등의 예시가 있다. 
 향기 마케팅의 효과에 대한 사례도 다양하다. 나이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향기가 있는 공간에서는 소비자들이 10~20%의 고가임에도 제품을 구매하는 확률이 84% 정도이다. 또한 한국프랜차이즈학회 프랜차이징저널에 ‘향기마케팅의 매장적용효과에 관한 연구 : 화장품매장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라는 논문에 따르면 향이 없었던 경우 매장 평가가 긍정적이었던 화장품 매장에서 향기 마케팅을 시도한 후의 매장평가를 분석한 결과, 매장 전반적 만족도, 제품 품질, 매장 제품 테스트의 적합성 등에서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개선 수치를 보였다. 더불어 매장에 방문한 고객의 구매액 분석 결과 실제 매출액이 증가하는 모습도 보였다. 

 

특정 이미지를 형성하는 향기 
다양한 브랜드에서 향기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지만, 고급 브랜드의 마케팅 경우 향기 마케팅의 효과와 중요성이 두드러진다. 명품 브랜드 소비자는 이성적 만족보다 감성적 만족에서 서비스 만족도를 높게 느낀다. 때문에 여러 백화점과 호텔은 매장에 향을 연출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이미지 형성을 위한 향기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 이미지를 향기로 풀어낸다. 자사의 이미지나 분위기에 맞는 향을 찾는 것이다. 또한 더 나아가 자신들만의 향기를 개발하는 시그니처(CI) 향 개발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향기 마케팅을 통해 자사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진행에 있어 고객에게 어떤 이미지를 전달하고 싶은지를 생각해야 한다. 


프리미엄 향기 마케팅 전문 기업 센트온 
 국내 프리미엄 향기 마케팅 전문기업 센트온은 공간에 맞는 향기 제품을 만들기만 할 뿐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연결하여 다양한 향기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무신사의 오프라인 매장, 무신사 스탠다드 플래그십 스토어에서는 센트온에서 개발한 무신사 향을 보였다. 무신사 스탠다드 플래그십 스토어의 강남점에는 무신사 향 ‘미스틱 우드’가 나는 발향기를 설치하였다. 또한 ‘미스틱 우드’ 향의 수요에 맞춰 ‘미스틱 우드 룸 스프레이’를 제작하기도 하였다 .

무신사 스탠다드 플래그십 스토어 이미지 / 센트온 공식 블로그
무신사 스탠다드 플래그십 스토어 이미지 / 센트온 공식 블로그

 

차량에도 향기마케팅이 도입되었다. 올해 초 출시된 제네시스 대형 세단 G90 모델에는 실내 향기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인포메이션 스크린, 뒷좌석 터치 스크린 화면을 통해 향의 종류나 강도를 조정할 수 있으며, 제네시스 G90 의 차별화 요소로 강조되는 부분 중 하나이다. 또한 제네시스 전기차 GV60의 1열 동승석 탑승문 도어핸들에도 디퓨저가 제공된다. 

제네시스 G90 이미지 / 센트온 공식 블로그
제네시스 G90 이미지 / 센트온 공식 블로그


 향기 마케팅으로 자주 언급되는 롯데 시그니엘 호텔 또한 고급 브랜드 이미지에 알맞는 해당 브랜드만의 CI 향으로 호텔을 메우고 있다. 롯데 시그니엘 호텔의 CI 향은 W.I.Wood 향으로 향긋한 꽃내음, 숲속의 은은한 나무향기, 그리고 청량한 과실 향기를 담고 있다. 산뜻하고 차분한 향으로 롯데 시그니엘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다. 향기에 대한 소비자들이 수요로 해당 향의 디퓨저, 룸스프레이도 제품으로 출시되었다. 

시그니엘 호텔 룸스프레이 이미지 / 센트온 공식 블로그 
시그니엘 호텔 룸스프레이 이미지 / 센트온 공식 블로그 

 

최근 소비자들의 체험 소비 트렌드에 따라 체험 마케팅과 함께 따라오는 향기 마케팅은 더욱 활성 될 것으로 보인다. 체험 공간을 만드는 마케팅에 있어 향기는 특히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소득 수준이 높아질수록, 사람들이 여유를 가질 수록 향기에서 힐링을 받고 좋은 향기를 찾게 된다. 다양한 제품 및 브랜드와 연결이 가능한 향기 마케팅은 소비자들을 이끌어 낼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