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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기업에서는 기업, 브랜드, 제품 등을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해 여러 마케팅 기법들을 사용한다. SNS마케팅, 노이즈마케팅, 블로그마케팅, 인플루언서마케팅 등과 같이 익숙하고 많이 들어본 마케팅 기법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말하고자 하는 3가지 마케팅 기법은 익숙하지도 않고 자주 들어본 단어들도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마케팅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이색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1. 뉴메릭 마케팅뉴메릭 마케팅은 브랜드나 상품의 특성을 나타내는 숫자와 관련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이다. 흔히
2022.06.04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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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등장하며 생활의 모든 부분은 변화를 겪었다. 특히 언택트 사회는 우리를 집 안에 머물게 했고 이는 곧 ‘생활의 디지털화’로 이끌었다. 언택트 사회와 생활의 디지털화는 편리함을 안겨주었으나 매 시즌마다 새로운 상품을 선보이는 의류 브랜드에게는 치명적인 타격을 주었다. 패션쇼를 개최해도 보러올 관객이 없으며, 의류 매장의 소비자 방문 숫자는 급격하게 줄어들었다. 코로나19와 함께 치명타를 입은 패션 업계는 과연 어떤 돌파구를 찾은 걸까?- SNS 마케팅을 공략한 패션 업계, 브랜드 각각의 행보는?패션 업계도 언택트 사회 속
2021.11.1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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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아모레 퍼시픽 계열사 안에 속한 에뛰드 하우스(이하 에뛰드)는 쇼팽이 작곡한 연습곡에서 영감을 받아 연습곡이 멜로디로 발전해 나가듯 고객들이 메이크업을 처음 연습하던 순간부터 스스로의 아름다움을 찾아 발전해나가는 모든 순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철학을 지니고 있다.“어서오세요, 공주님!” 독보적인 프린세스 마케팅“어서오세요 공주님!” 한 번이라도 에뛰드에 가봤다면 들어봤을 인사다. 이는 여성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하는 “프린세스 마케팅”으로 에뛰드의 직원들은 고객들을 공주님이라고 불러 고객 스스로 공주가 된 것 같은 느낌을 선사한
2021.08.1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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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마케팅이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가 온 현재, 우리 일상 속 자리 잡은 생활 스토어 다이소는 어떤 방식으로 SNS마케팅을 하여 고객의 마음을 이끌었는지 살펴보자. 그전에 SNS마케팅에 대해 반드시 정의하고 넘어가야 한다. SNS마케팅이란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라고도 이야기할 수 있다. 즉,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틱톡 등등의 소통과 교류가 존재하는 앱 서비스를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이때 공유와 공감 소통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 다이소의 주요 SNS 채널은 인스타그램이다.다이소는 젊은 층 고객들을 타깃으
2021.08.1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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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21 제9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이 4월 16일(금), 롯데호텔 월드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렸다.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산업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시상제도이다. 올해는 크게 개인, 단체, 상품 그리고 소비자조사 4개 부문에 대해 시상했으며,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행사를 진행했다. 마케팅 산업 발전 유공에 대한 은 세라젬 전략사업부문 이경수 대표가 수상했다. 이경수
2021.04.16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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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자체 제작한 콘텐츠를 유통하는 크리에이터가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면서 이에 과감히 도전한 시니어들의 활약도 주목받고 있다. 시니어 크리에이터의 대표주자 박막례 할머니는 유쾌하신 할머니 본연의 모습을 손녀와 함께 다양한 컨텐츠로 시청자들을 즐겁게 하며 많은 시니어들에게 용기를 주고 있다. 이러한 선한 영향력 탓일까, 구글 ceo가 만남을 요청하는가 하면 유튜브 ceo는 직접 '박막례 쇼'를 개최해 그녀를 초대했다. 이처럼 많은 시니어들은 그동안 살아온 자신들의 인생을 바탕 삼아 여러 컨텐츠를 이용해 자신들만의 채널을 만들고 있다. 요리나 운동 방법, 캠핑부터 시작해 최근 유행하는 먹방까지. 제 2의 인생을 유튜브에서 활약하고 있다.
2019.09.28 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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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는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SNS가 우리에게 친근한 만큼, 우리는 SNS를 통해 접하는 정보가 아주 많다. SNS를 이용하는 시간이 많기에, SNS를 이용한 마케팅의 인기도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SNS는 우리와 친근하기 때문에 SNS를 통한 광고를 쉽게 접하게 되고, 계속 접하다 보면 익숙해져서 구매로 이어지기도 한다. 또한 우리는 SNS스타들에게도 영향을 많이 받는다. 여러 기업은 SNS 속 인플루언서들에게 광고를 요청하고, 우리는 그 광고를 직간접적으로 접하며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인플루언서들을 통한 광고의 인기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SNS마케팅을 잘 활용하여 SNS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던 기업
2019.06.09 0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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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사장 김길환) 주관의 “2019 대한민국 공감받는 브랜드(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의 조사가 발표되었다.HTHI는 SNS마케팅 경쟁력 평가모델로서 고객과의 소통 능력을 양적 및 질적지표 (활동성, 충성도, 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으로 분류하여 1,000점 만점으로 수치화한 것이다. 이번 조사는 대한민국 1,000대 기업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매출액 등을 참고하여 총 325개 기업의 SNS 활용 현황을 조사했다.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율성을 가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마케팅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중에 CGV가 HTHI 영화관 부문에서 ‘7년 연속 1위 브랜드'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렸다. CGV 공식 페
2019.02.2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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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19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SNS마케팅 경쟁력 평가모델로, SNS채널에서 고객과의 소통 능력을 양적 및 질적지표(활동성, 충성도, 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로 분류하여 1,000점 만점으로 수치화한 것이다.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고객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를 널리 알리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이번 조사는 대한민국 1,000대 기업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매출액 등을 참고하여 총 325개 기업을 조사하여 순위를 산정했다. 일상에서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SNS 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주요 기업들은 SNS 채널을 운영하며 고객
2019.02.2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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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 전문기간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전세계 소셜네트워크(SNS) 이용자는 2018년 기준 27억 7천만 명을 넘었고, 2021년에는 30억 명 가까이 이용자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렇듯 SNS의 파급력은 날로 증가할 것이며, 현재 국내기업들을 비롯한 다양한 기관은 SNS를 홍보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무수히 많은 광고들이 SNS에 범람으로 이용자들은 점점 광고에 대해 반감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더욱 재미있고 유쾌한 컨텐츠들로 소비자들을 사로잡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재미있고 유쾌한 마케팅의 예로 한국 민속촌의 SNS 마케팅을 들 수 있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한국민속촌'은 학교에서 견학을 목적으로 가는 다소 고리타분한 곳이라는 이미지
2019.01.26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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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누가 흥미로운 콘텐츠를 확보하는가, 이제는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시대'다. 디지털 시대를 맞으며 누구나 자신만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할 수 있는 시대다. 그래서 수많은 정보들 속에서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선택해서 볼 수 있는 권력이 생겼다. 이제는 콘텐츠를 통해 얼마나 많은 '공감'을 얻고, 이를 SNS를 통해 얼마나 잘 확보가 되는가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디지털마케팅연구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마케터가 SNS 마케팅에서 주목해야 할 마케팅 트렌드로 '브랜디드 콘텐츠'를 1위로 뽑혔다. 밀레니얼세대는 TV를 거의 안 보고, YouTube나 넷플릭스를 이용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이제는 아날로그적인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2018.11.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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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인가구의 증가, 자기 관리의 욕구, 가심비가 트렌드화 되면서 홈케어 제품이 큰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하나의 디바이스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올인원 디바이스가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그 중 대표적으로 홈 뷰티 디바이스에 IT 기술이 더해지며 관련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장,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LG전자도 홈 뷰티기기 브랜드 'LG 프라엘'을 론칭했다. LG전자는 뷰티디바이스 시장을 선점하고자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으로 '프라엘 체험단'을 모집하여 체험단이 제품을 직접 사용하고 솔직한 후기를 남기도록 하고 있다. 지난번에는 100명의 체험단을 모집, 리뷰활동을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와 입
2018.09.1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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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의 SNS가 재미있고 시민들에게 친근감을 주는 지자체 SNS로 호평을 받고 있다. 고양시는 ‘고양’이라는 글자에 초점을 맞춰 고양이 캐릭터을 만들어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고양시가 SNS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2011년이다. 2010년에 트위터와 블로그를 개설하고 2011년에 페이스북과 유튜브까지 개설하여 본격적인 SNS활동을 시작했다. 고양시를 상징하는 캐릭터인 ‘고양 고양이’는 그로부터 1년 후 2012년에 만들어졌고, ‘고양시의 마스코트는 고양이’라고 기억하기 쉬운 덕분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고양시의 캐릭터 ‘고양 고양이’를 이용한 마케팅 활동은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확산되었다. 고양시 공식 페이스북은 ‘내 집 앞
2018.08.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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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마케팅의 홍보 효과를 제대로 보여주는 캠페인이 있다. 바로 SNS 캠페인이다. 빠른 시간 안에 사람들을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좋은 마케팅이지만, 하지만 이 마케팅에도 실패사례들이 존재한다. 첫 번째 SNS 캠페인 마케팅 실패사례는 네슬레 이다. 스위스 식품회사 네슬레는 자신들의 SNS 운영 이후 이미지가 실추된 사례이다. 2010년 3월 그린피스가 “Give rainforests a break”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시작되었다. 이 때 “Have a break”라는 홍보 영상을 통해서 네슬레 제품들의 주 재료는 PAM OIL ‘팜유’는 오랑우탄이 서식하고 있는 장소를 모두 불태우고 나무들을 배어야지만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의 내용이 전파되었다. 이 동영상은 순식간에 많은 사이트
2018.04.27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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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의 SNS를 이용한 마케팅이 나날이 활발해지고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젊은 세대들이 자주 애용하는 SNS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광범위한 홍보 효과로 승승장구하는 추세이다. 이렇게 SNS의 순기능이 마케팅에 자리 잡고 있지만 역기능이 마케팅의 실패요인이 되기도 한다. 실패사례를 통해 SNS 마케팅의 결정적인 실패 요인을 살펴보자.# 도미노피자의 무분별한 twitter 마케팅'트위터 팔로워 수 만큼 금액을 할인받을 수 있다.' 라는 슬로건으로 시작된 도미노피자를 예로 들 수 있다. 트위터 팔로우 수가 많으면 할인을 많이 받을 수 있으며 최대 2만원 가량 할인이 가능했다. 이 이벤트로 인하여 유령 트위터 회원이 급증하였고 평소 트위
2018.04.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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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위 글로벌 SNS경험마케팅 플랫폼 공팔리터(대표이사 최창우)가 4월 25일 전경련 플라자에서 열린 (사)한국마케팅협회 주최 2018 제6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에서 ‘디지털마켓혁신대상’을 수상하였다. 이 시상식은 스타벅스, 코웨이, 롯데호텔, 한국엡손, CJ헬로, CJ제일제당, SKT, SK매직 등 총 40여 개의 중소기업 및 대기업이 함께 하는 자리이다. 한국마케팅협회는 “공팔리터는 경험을 마케팅으로 활용한 탁월한 비즈니스 모델로써, 글로벌 플랫폼으로서의 성장 잠재력이 높으며, SNS 리뷰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는 점을 심사위원단이 높이 평가했다” 고 수상 이유를 밝혔다. 공팔리터는 ‘세상 모든 소비자와 판매자가 만나는 곳’이라는 비전 아래, 기업
2018.04.25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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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모든 기업들에게 중요한 마케팅 역량이 되고 있다. DMC미디어에 따르면 SNS 월 이용자 수가 27억명을 돌파했으며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제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기업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특징이자 장점은 ‘쌍방향 소통’에 있다. 기존 매스미디어 마케팅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전달하는 것에 그쳤다면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비자가 마케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쌍방향’적 특징은 소비자들이 기업의 브랜드들을 자발적으로 전파하는 ‘바이럴 효과’를 만들었다. 기업들에게 바이럴 효과는 적은 비용으로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최고의 마케팅 수단이다. 그러나 ‘쌍방성’은 통제할 수 없는 ‘소비자 반응’이라는 변수가 있다는 것을
2018.04.2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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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투원마케팅시대의 CSVM 브랜딩, “공감”과 “체험”원투원(One to One)마케팅시대의 CSV경영추진은 브랜딩에 성패가 달려있다. 브랜딩이란 ‘잠재고객(소비자)을 고객(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한 소비자)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브랜딩의 5가지 단계 중 첫 번째는 ‘인지’의 단계이다. 우선은 많이 알아야 한다. 홍보나 의도적인 광고 혹은 SNS마케팅도 필요하다. 두 번째는 ‘연상’의 단계이다. 알고는 있지만 무엇을 연상하는 지가 중요하다. 항상 긍정적인 연상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세 번째는 ‘기억’의 단계이다. 좋은 연상이 되어도 지속되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금방 잊지 않고 오래도록 기억하게끔 만든다. 네 번째는 ‘태도’의 단계이다. 혹 실수가 있어 누군가 부정적인
2018.03.0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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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000여개가 넘는 쇼핑몰들 사이에서 굳건히 1위를 지키고 있는 쇼핑몰이 있다. 바로 ‘스타일난다’ 이다. 스타일난다는 김소희 대표가 2005년 창업한 온라인 쇼핑몰 브랜드로, 당시 자신이 입고 다니던 자켓이 예쁘다며 중고로 사겠다는 주변 사람들의 반응을 보고 온라인쇼핑몰 옥션에 자신의 옷을 판매하기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됐다. 김소희 대표가 시작한 사업은 이제 약 400명의 직원을 거느린 기업으로 성장했다.2000년대 등장한 1세대 패션 스타트업인 스타일난다는 현재 의류 뿐만 아니라 화장품, 리빙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스타일난다는 창업 10년만인 2015년 매출 1000억원을 넘어서며 온라인 쇼핑몰 최초의 ‘메가 브랜드’가 됐다. 온라인 쇼핑몰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한 스타일난다는
2018.01.29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