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메릭, 캐릭터, 협업마케팅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기업, 브랜드, 제품 등을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해 여러 마케팅 기법들을 사용한다. SNS마케팅, 노이즈마케팅, 블로그마케팅, 인플루언서마케팅 등과 같이 익숙하고 많이 들어본 마케팅 기법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 말하고자 하는 3가지 마케팅 기법은 익숙하지도 않고 자주 들어본 단어들도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마케팅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이색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1. 뉴메릭 마케팅

                                 오뚜기 3분카레 / 오뚜기 공식 홈페이지
                                 오뚜기 3분카레 / 오뚜기 공식 홈페이지

뉴메릭 마케팅은 브랜드나 상품의 특성을 나타내는 숫자와 관련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이다. 흔히들 숫자 마케팅이라고도 부르며 수많은 기업에서 꾸준히 이용한 마케팅 전략이다. 실제로 뉴메릭 마케팅은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아이스크림 베스킨라빈스 31은 ‘한달(31일) 내내 새로운 맛을 제공하겠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오뚜기의 3분카레 역시 ‘3분만 조리하면 바로 먹을 수 있다’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 ‘3분’이라는 숫자를 부여한 것이다. 그리고 광동제약의 비타500도 뉴메릭 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인데 비타500이라는 음료수 안에 비타민C가 500mg이 들어있다는 의미에서 비타’500’이라고 이름 붙인 것이다. 이렇듯 제품이나 브랜드의 특징을 제품명과 브랜드명에 담아낸 덕분에 소비자들이 더욱 잘 기억하게 된 것이다.

또한 뉴메릭은 자사 인기제품의 판매량을 알리는 기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최근 BHC치킨에서 출시한 ‘뿌찌X밍밍이 이모티콘 5만개가 출시 19분만에 전량 소진되었고 2차 출시에서 또한 2만 5000개가량이 6분만에 소진되었다’고 발표했다. 또한 최근 세븐브로이 맥주가 FC서울과 협업하여 출시한 ‘서울1983’맥주는 ‘판매 첫 주 만에 초도 물량 약 25만 2000캔을 완판 했다’고 발표했었다. 이렇게 과거부터 지금까지 많은 기업들이 뉴메릭 마케팅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는 앞으로도 꾸준히 사용될 것이라고 추측된다.

 

 

2. 캐릭터 마케팅

                                                     벨리곰 / 롯데홈쇼핑 공식 홈페이지
                                                     벨리곰 / 롯데홈쇼핑 공식 홈페이지

 

캐릭터 마케팅이란 캐릭터를 이용하여 브랜드나 제품을 알리고 단순 홍보를 넘어서 다양한 굿즈 산업을 펼쳐 홍보와 수익 창출 둘 다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최근 서울 잠실 롯데타워에 전시된 벨리곰에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아파트 5층 정도 높이인 15m의 초대형 벨리곰과 2m 크기의 벨리곰 조형물 6개를 전시했다. 이를 통해 당시 MZ세대들의 인증샷 성지로 불렸으며 실제로 전시 기간동안 약 325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방문했었다. 또한SNS에서는 벨리곰 키워드가 약 3만 2000건이 넘어섰고 동 기간 유튜브 ‘벨리곰TV’의 구독자 수는 50만명을 돌파했다. 그리고 전시기간 동안 판매한 굿즈들의 누적 매출은 약 4억 1000만원으로 목표 매출보다 약 6배 이상 팔렸으며 온라인 스토어인 ‘벨리곰 닷컴’의 매출은 약 5배 이상 늘어났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롯데물산의 요청으로 기존 전시 일정보다 일주일을 연장해서 운영하였으며 롯데월드몰 일일 방문객도 약 30% 증가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3. 협업 마케팅

                     포켓몬 에디션 제품 / LG생활건강 공식 홈페이지
                     포켓몬 에디션 제품 / LG생활건강 공식 홈페이지

 

협업마케팅은 타깃 수요층이 겹치는 제품끼리 함께 진행하는 마케팅이다. 최근 포켓몬빵이 인기를 끌면서 LG생활건강은 자사의 프리미엄 생활용품 브랜드와 포켓몬을 결합하여 한정판 제품을 출시, 판매하고 있다. 이번 협업을 통해 일반 제품들도 소장 가치가 있는 제품으로 변모하였고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러한 협업에 대해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된 포켓몬 에디션은 세대를 초월해 사랑받는 각 생활용품 브랜드의 대표 제품을 엄선해 선보이는 컬렉션으로 평소 해당 제품을 즐겨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색다른 재미를, 포켓몬 팬들에게는 좋은 품질의 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각제품의 특징과 어울리는 포켓몬을 찾아보는 것도 특별한 재미가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