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한민국마케팅대상' 개최

'2021 대한민국마케팅대상' 단체사진
'2021 대한민국마케팅대상' 단체사진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21 제9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이 4월 16일(금), 롯데호텔 월드 사파이어볼룸에서 열렸다.

대한민국마케팅대상은 고객가치 중심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개인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산업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제정된 시상제도이다. 올해는 크게 개인, 단체, 상품 그리고 소비자조사 4개 부문에 대해 시상했으며,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행사를 진행했다.

 

'2021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수상사(자) 리스트
'2021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수상사(자) 리스트

 

마케팅 산업 발전 유공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표창>은 세라젬 전략사업부문 이경수 대표가 수상했다. 이경수 대표는 18년 동안 세라젬에 몸담아, 글로벌 플래닝, 해외영업 기획, 영업 지원 등 주요 요직을 거치며 마케팅 활동을 주도적으로 전개했다. 2020년에 전략사업부문 대표로 선임되었으며, 이후 세라젬이 홈 헬스케어 기업으로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집'과 '가족의 건강'에 초점을 둔 캠페인에 집중하고 있다.

탁월한 마케팅 활동으로 고객가치를 창출한 마케팅 책임자에 수여하는 <한국의 마케터>에는, 아마존의 디지털 혁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한민국 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기여하고 있는 '김중수 상무(AWS)', 모나미가 가지는 전통적 문구 이미지에서 벗어나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브랜드로 이미지를 재정립한 '신동호 팀장(모나미)', 20년간 대중에게 더 나은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데에 매진한 '최경국 부사장(카카오)' 등 3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제조부문 대상에는 대한민국 대표 화장품 ODM 기업 '코스맥스'와 커블체어 브랜드로 이름을 알린 '에이블루' 2개 기업이 선정됐다. 코스맥스는 글로벌 뷰티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향후 디지털 코스맥스로의 도약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에이블루는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1년 동안 매출 15배 달성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서비스부문에서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을 런칭하며 디지털마케팅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 '그립컴퍼니'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특정 분야에서 오랜 기간 리더십을 발휘한 기업에 수여하는 <대한민국전문기업>에는 '스콜라스'가 선정됐다. 스콜라스는 사회문화와 미래교육을 위한 '3D 퍼즐 브랜드'를 세계 최초로 자체 개발 및 양산 체제를 구축하여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고 있다.

탁월한 상품력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갖춘 상품에 수여하는 <히트예감브랜드>에는 마이크로 활성탄 파우더를 함유해 노폐물 제거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마더메이드 액티브 차콜 엔자임 파우더 워시(코스메틱랩코리아)'와 젤리형 콜라겐 제품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든 '자연에온 콜라겐 젤리 스틱(프루티컴퍼니)'가 2개 상품이 선정됐다.

소비자조사부문은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진행하는 조사에 대한 시상으로, 4월 시상식에서는 <2021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HTHI)>, <2021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부문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했다.

HTHI는 기업 및 기관의 SNS 운영 현황을 평가하는 조사모델로, 올해 9회째를 맞이했다.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채널에서 점수를 측정, 산업별 1위 및 SNS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있으며, 올해는 넷마블, 롯데호텔, 소다, 글라스락, 올리브영 등이 수상했다.
넷마블은 게임부문 4년연속 1위로 조사됐으며, 특히 유튜브 채널에서 짤툰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구독자들에게 즐거움을 전달하고 있다. 롯데호텔은 잼라이브 방송, AR필터 이벤트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SNS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해 HTHI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소다는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신발 관리 방법, 신발 스타일링 방법 등을 제공하며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글라스락은 블로그 우수기업으로 선정됐으며, 블로그를 통해 제품 소개 뿐만 아니라 요리 레시피, 일상 생활 팁도 공유하고 있다. 올리브영은 인스타그램 우수기업으로 선정됐으며, 건강한 아름다움을 큐레이팅 하는 곳이라는 정체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뷰티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KPEI는 소비자가 구매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평가하는 조사모델로, 올해는 세라젬, 요플레, 코웨이 등이 대한민국 대표 안심 브랜드로 조사됐다. 세라젬은 사용자 체형 맞춤 기능, 밀착마사지 효과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의료가전의 리딩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요플레는 39년 전통의 대표 발효유로,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구상하여 발효유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코웨이는 비데,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소비자의 건강을 책임지고 삶의 질을 높이는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에 수여하는 <대한민국파워인플루언서>는 올해로 두 번째 시상을 진행했다. 틱톡 플랫폼에서 춤으로 소통하는 '댄서소나', 시니어 크리에이터로 유명한 '박막례 할머니', 여행 전문 블로거 '사나엘라', 유익한 경제 컨텐츠를 제공하는 '삼프로TV', 대한민국 대표 키즈콘텐츠 크리에이터 '헤이지니' 등이 수상자에 이름을 올렸다.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운영사무국 관계자는 "코로나19라는 어려움을 맞이한 경영 환경에서도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개인 및 기업의 사례가 널리 빛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