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난 3월 15일, 롯데호텔월드에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이해선 회장)가 주최하는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조찬회와 함께 제12회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시상식도 함께 진행되었으며 시상식 이후, 2023 코틀러어워드를 수상한 비스타컴퍼니 안석준 대표의 강연이 이어졌다. 비스타컴퍼니는 TV CHOSUN이 2022년 출범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자회사이다. 비스타컴퍼니는 ‘미스트롯’ 과 ‘미스터트롯’, 그리고 관련 후속 프로그램까지 지금의 트로트 열풍의 시초가 된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을 기획, 제작했다. 또한, 콘텐츠 제작
2024.03.17 21:46
-
13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적인 음료회사 '코카콜라(CokaCola)'가 지난 20일 한정판 제품 '코카콜라 제로 한류' 출시 소식을 알렸다. 이번 한정판 제품 '코카콜라 제로 한류'는 세계적인 트렌드로 떠오른 K-pop과 K-pop 아티스트를 지지하는 팬덤으로부터 영감받아 제작된 것으로, 코카콜라는 해당 제품을 '상큼한 최애의 맛'이 나는 콜라라고 소개했다. 코카콜라 측은 '코카콜라 제로 한류'가 코카콜라 특유의 짜릿한 맛은 물론 k-pop 팬들이 최애 아티스트에게 처음으로 빠졌을 때 느꼈던 감동과 특별함을 담았다고 밝혔
2024.02.25 22:57
-
많은 기업들이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를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기존의 오프라인 중심의 시장 환경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시장으로 진화하며, 소비자 행동, 정보 습득과 의사결정 방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팬데믹 이후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은 초개인화와 가치소비라는 맥락에서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 프로세스와 기대치의 변화를 가중시켰다.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디지털 전환으로 예전 보조적 기능을 수행하던 인공지능이 점차 고도화 되며 브랜드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견인하고 있다.그렇다면, 우리는 시장 변화를 어
2024.02.14 16:35
-
한국마케팅협회는 '생성형 AI 시대, 기업은 어떻게 살아 남아야 하는가' 라는 주제로 김윤경대표(팬덤퍼널)가 2월 조찬 강연을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인공지능 1세대로 롯데마트, BGF리테일, 어센트코리아 등의 CMO를 거친 디지털시대의 찐 마케터이다.또한, 서울예술대학교 김유나 교수의 '마케팅웨이브'에 대한 mini 스피치와 국가경쟁력대상 서비스부문 대상을 수상한 '샌드박스네트워크 마케팅 성공 스토리 및 향후 추진과제'에 대한 사례도 발표된다. 조찬회는 오는 2월 16일에 롯데호텔월드에서 개최된다.
2024.02.04 19:42
-
지난 1월, 세계 패션의 중심지라 불리는 파리와 밀란에서 각각 24fw 패션 위크가 열렸다. 해당 행사에는 최우석, 한소희, 아이유, 뉴진스, 라이즈 등 한국을 대표하는 유명 배우 및 가수·아이돌이 참석해 국내에서도 큰 화제가 되었는데, 이들은 모두 한국을 대표하는 스타들이자 각 브랜드의 앰버서더로 활동 중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앰버서더(Ambassador) 마케팅이란? 앰버서버('ambassador')란 본래 '나라를 대표하여 다른 나라에 파견되어 외교를 맡아보는 대사'라는 뜻을 지닌 외교 용어로 주로 사용되었으나, 현대
2024.02.04 18:48
-
지난 2일, 파리 생제르맹 소속 축구선수 이강인(23)의 팬들이 그와 열애설이 불거진 전 에이프릴 멤버 이나은(25)의 SNS계정에 댓글 테러를 한 것을 시작으로 스포츠계를 대상으로 한 팬덤 문화가 다시한번 수면 위로 떠올랐다. 스포츠계의 팬덤 문화가 스포츠 산업에 긍정적일지 부정적일지에 대한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팬덤 문화를 긍정적으로 보는 입장에서는 팬덤 문화를 통해 스포츠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높아지고 산업이 활성화된다는 의견이다. 실제로 작년 3월 28일 오후 2시 광화문에 위치한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2024.01.07 19:58
-
지난 9월 23일, 인천 송도에서 열린 '이세계 페스티벌'에 '이세계아이돌'이 등장하자 1만여 명 관객의 함성이 쏟아졌다. 같은 날,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선 '플레이브'가 '아돌라 콘서트'에 출연해 무대를 꾸미며 팬들의 떼창을 끌어냈다. 이 아이돌 그룹의 공통점은 '실물을 직접 만나볼 수 없다'는 점이다. 이들은 모두 '버추얼 아이돌'이다. '버추얼(virtual)'은 '가상'이라는 뜻으로, 버추얼 아이돌은 간단히 말해 '가상의 캐릭터로 활동하는 아이돌'이다. 메타버스와 K팝이 '버추얼 아이돌'이란 형태로 연결된 것이다. 버추얼 아이돌
2024.01.07 19:55
-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제121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지난 12월 15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조찬회에서는 '제10회 한중경영대상 시상식'과 '제6회 국가경쟁력대상 시상식'도 함께 이루어졌다. 제10회 한중경영대상최고경영자상 | 황득규 삼성의료재단 이사장 제6회 국가경쟁력대상서비스 부문 대상 | ㈜샌드박스네트워크제조 부문 최우수상 | ㈜두정산업앙트라프러너십 | 손성득 하이브 총괄 크리에이터 제121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는 특별히 송년파티가 진행되어, 참석자들에게 잊지 못할
2023.12.18 15:03
-
2023년 제4회 코틀러 어워드에서 비스타컴퍼니의 안석준 대표가 '더 베스트 마케터' 부문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어워드는 혁신적인 고객가치 창출과 성공적인 시장 성과를 거둔 개인 및 기업을 선정하여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의미가 있다. 안 대표는 국내 대중음악 산업을 선도하는 데 큰 기여를 한 인물로, 아이돌 중심의 음악을 슈퍼스타K 등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홍보하고 음악 장르를 다변화시키는 데 주력했다. 더불어, 넥스트 K-POP의 전략을 통해 미국, 태국, 중국 등 다양한 국가의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한
2023.11.15 16:38
-
작년에 유행한 SPC삼립의 포켓몬빵을 기억하는가? 16년 만에 재출시된 포켓몬빵은 동봉된 캐릭터 스티커로 큰 인기를 얻었고, 일주일 만에 150만 개가 판매됐다. 이는 이른바 소비자의 ‘오픈런’을 이끌며 제품의 희소성을 선보였다. SPC삼립의 성공적인 마케팅 비결은 바로 덤 기법이다. 덤의 사전적 정의는 제 값어치 외에 거저로 조금 더 얹어주는 물건이다.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면 쇼핑할 때 소소한 증정품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다. 덤 마케팅은 제품의 이미지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소비자를 능동적으로 움직이게끔 한다. 덤과 함께해 인기를
2023.08.13 22:32
-
새로운 팬덤 문화의 성장문화를 선두하며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는 K-POP에는 아이돌을 열정적으로 좋아하는 팬덤 문화가 있다. 그런데 이 팬덤 문화의 동경하는 대상이 사람에게서 웹툰과 동물로 확대되고 있다.현재 많은 사람들이 웹툰을 순간 재밌게 보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사를 이해하며 몰입하고 있다. 이들은 아이돌 문화처럼 웹툰 캐릭터의 팬이 되어 캐릭터를 사랑한다. 팬들은 좋아하는 대상에 대해 열성적으로 좋아하며 그와 관련된 것을 파고든다. 이와 같은 과정이 웹툰과 동물에게 나타나며 새로운 팬덤 문화가 형성되었다.이러한 새로운
2023.07.31 09:00
-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너무나 중요한 것을 놓치게 된다. 대한민국 블로그마케팅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왓이즈넥스트 박찬우대표가 신간을 냈다. 제목이 '리뷰마케팅'이라 너무 올드하지 않을까 하는 선입견을 갖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서 디지털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첫 단추를 잘못 꿴 것이다. 저자는 '고객 리뷰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은 많은 기업들이 차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까지 선례를 따라 익숙한 방법으로만 진행하는 것으로는 더 이상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단순히 선점, 노출의 의미
2023.07.24 10:10
-
버추얼 아이돌최근 문화콘텐츠 산업 중 가장 눈길이 가는 키워드는 단언컨대 메타버스가 아닐까. 최근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한 소셜미디어 ‘본디’가 SNS상에서 유행하며 더욱 주목받고 있다. K-POP 역시 예외가 아니다. 메타버스 영역이 아이돌 영역까지 확장되었다. 버추얼 아이돌은 가상의 아이돌, 즉 실존하지 않는 가상의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인물이다. 넷마블과 카카오의 협작 ‘메이브’'메이브’는 넷마블에프엔씨의 자회사인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협업한 버추얼 아이돌이다. 현실재현에 충실한 가상 캐릭터로서 공개 당시 트렌
2023.02.19 22:14
-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기가 가까워졌다는 것은 바깥 공기만 맡아도 알 수 있는 계절이 왔다. 그리웠던 사람을 만나고, 미뤄왔던 일들을 해내며 모두가 각자 나름의 방법대로 마무리를 준비하고 있을 지금, 누군가는 다가올 내년을 위해 작고 소중한 행복을 추구하곤 한다. 이맘 때쯤 되면 어딘가 들뜬 마음에 자꾸만 다이어리가 눈에 밟히는 이들이 바로 이런 ‘소확행’을 찾아 헤매는 일인 것이다.나를 위한 소비, 나 자신을 위한 시간 투자가 유행을 넘어 당연한 일이 되면서 자기계발이 의무가 되는 세상이 찾아왔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사용
2022.11.28 01:54
-
‘역조공’이라는 단어를 들어봤는가. 팬들이 스타에게 각종 선물과 응원을 보내는 것을 ‘조공’이라 부르는데, 그 개념을 반대로 뒤집은 것이 바로 역조공이다. 스타가 팬들에게 고마움의 표시로 선물을 보내는 것이다. 원래 역조공 이벤트는 아이돌 팬덤 문화로부터 출발하였다. 아이돌 스타들이 음악 방송에 오는 팬들에게 간식, 손편지 등의 선물을 하고, 팬들이 인증 사진을 올리며 SNS에서 소소한 화제도 되었다. 실제로 지난 2019년 가수 현아는 MBC ‘쇼! 음악중심’ 녹화에서 패딩을 선물하는 등, 통 큰 역조공을 보여주어 주목을 받기도
2022.11.28 01:38
-
2022년은 체계적인 세계관과 강한 비트의 음악, 저마다의 콘셉트을 가진 다양한 걸그룹들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대중들은 그 중에서도 8월 1일 정식으로 데뷔한 한 그룹에게 ‘괴물 신인’이라 칭하며 열광했다. 그들은 바로 뉴진스(NewJeans)로, 걸그룹계의 새로운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하이브의 레이블 어도어(ADOR)가 런칭한 걸그룹 뉴진스(NewJeans)가 큰 화제를 몰고 오며 가요계에 성공적인 데뷔를 마쳤다. 9일 국내 음반 판매량 집계사이트 한터차트에 따르면 뉴진스(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의 데뷔
2022.11.14 10:39
-
당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걸그룹의 대표 주자는 누구인가? ‘다시 만난 세계’의 청순함으로 마음을 울렸던 소녀시대, 아니면 “샤샤샤~” 한 마디로 전국을 쓰러뜨렸던 트와이스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다시 한 번 물어보자, 지금 떠오른 그 그룹은 몇 세대에 속하는 아이돌인지 알고 있는가?서울문화사 매거진은 지난 9월 발표한 기사에서 ‘아이돌 세대론’을 말한다. 그동안 암암리에 팬들 사이에서나 언급되던 ‘세대론’이 수면 위로 떠오르지 못했던 것은 이를 분리하는 명확한 기준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을 뿐더러, 이에 앞서 애초에 특정한 담론
2022.11.14 06:00
-
요즘 공중파에서 많은 연예인들이 계속 쏟아져 나오는 와중에 남녀노소의 공통분모로 콕 찝을 수 있는 인물들이 존재한다. 그 중 한 명으로 ‘아이유’를 뽑을 수 있다. 아이유는 데뷔 14년차인 가수로, 연예계 활동을 하면서 연기, 예능, 광고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그만큼 그녀가 대중에게 주는 영향력은 강력하다. 또한 아이유는 많은 사람들의 롤모델로 꼽히며 그녀의 가치관과 끈기를 닮고 싶어하는 이들도 많다. 데뷔 때부터 지금까지 모든 활동들은 셀 수 없을 만큼, 그녀가 우리의 삶 속에 지속적으로 함께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2022.10.08 06:00
-
최근, 틱톡이나 유튜브등의 플랫폼에서 아이돌 가수들의 신곡 '챌린지'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챌린지'란 가수가 신곡의 후렴구와 포인트 안무를 함께 홍보하는 형식으로, 30초 내외의 짧은 영상을 통해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곡의 전체를 홍보하지 않고 일부 구간을 선택하여 들려주므로, 학생 및 직장인이 이동 시간에 볼 수 있어 효율적이기까지 하다.챌린지의 주된 목표는 바로 '뇌이징'이다. '뇌이징'이란 '뇌'와 적응을 의미하는 '에이징'을 결합한 신조어로, 낯선 것이더라도 자꾸 보거나 듣게 되면 그것에 익숙해져
2022.09.08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