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마케팅의 원조 박찬우대표의 신간 '리뷰 마케팅'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너무나 중요한 것을 놓치게 된다.  대한민국 블로그마케팅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왓이즈넥스트 박찬우대표가 신간을 냈다.  제목이 '리뷰마케팅'이라 너무 올드하지 않을까 하는 선입견을 갖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서 디지털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첫 단추를 잘못 꿴 것이다.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마케팅의 시작임을 생각게 하는 왓이즈넥스트 박찬우대표의 신간 '리뷰마케팅'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마케팅의 시작임을 생각게 하는 왓이즈넥스트 박찬우대표의 신간 '리뷰마케팅'

 

저자는 '고객 리뷰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은 많은 기업들이 차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까지 선례를 따라 익숙한 방법으로만 진행하는 것으로는 더 이상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단순히 선점, 노출의 의미에서 더 나아가 새로운 관점의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고객 리뷰 마케팅을 재설계해야 할 때입니다'라고 서문에서 밝혔다.

마케팅협회 AMP 디지털마케팅CEO과정에서 '리뷰마케팅'에 대하여 강연중인 박찬우대표
마케팅협회 AMP 디지털마케팅CEO과정에서 '리뷰마케팅'에 대하여 강연중인 박찬우대표

 

리뷰 마케팅과 리뷰커뮤니케이션

리뷰 마케팅은 유명인이나 제품군의 영향력자를 섭외하여 범용의 리뷰를 제작하는 리뷰 마케팅 1.0에서 리뷰 이벤트, 체험단 등을 운영하여 리뷰를 요청하는 기업 주도의 리뷰 마케팅 2.0을 거쳐 왔다.  이제는 이러한 기업의 일방향적인 마케팅에서 벗어나 고객이 자발적으로 리뷰를 작성하도록 장려하는 양방향의 리뷰 커뮤니케이션으로 전환할 시점이다. (본문 107 페이지)

[본문 목차]
제1장 리뷰에 의존하는 고객들
제2장 리뷰 관리에 서툰 기업들
제3장 자발적 리뷰 확보하기
제4장 리뷰로 커뮤니케이션하기
제5장 지속적인 리뷰 생태계 구축하기
제6장 리뷰로 브랜드 팬덤 구축하기
제7장 성공적인 리뷰 마케팅을 위한 개선 팁

[리뷰커뮤니케이션의 실행  6단계]
실행1 장려 단계: 고객이 자발적으로 리뷰를 작성하게 하라
실행2 수집 단계: 욕심내지 말고 지속적으로
실행3 분석 단계: 식별하고 이해하라

실행4 응답 단계1: 리뷰 응답에 임하기 전 3가지만 기억하라
         응답 단계2: 부정적 리뷰가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응답 단계3: 못 본 척 말고 리뷰에 응답하기
실행5: 연결 단계: 리뷰의 의미를 살리자
싱행6: 피드백 단계: 피드백으로 관계를 만들어라

 

SNS 경쟁력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디지털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블로그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활동이다.  박찬우 대표는 한국 기업의 디지털마케팅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한 평생을 바쳐온 마케터로서 일찍이 진정성 있는 블로그마케팅을 강조한 바 있다.  GM을 비롯하여 많은 기업이 박대표에게 자문을 받고 있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이번 리뷰 마케팅의 출간으로 항상 마케팅의 기본을 돌아보게 하는 박대표의 마음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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