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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 카카오가 '미니 이모티콘'을 출시함과 동시에 MZ세대의 취향을 정확히 간파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크기가 기존 이모티콘보다 작아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보다 세밀하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감정이나 반응을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춘식이 얼굴'과 '춘식이 다리' 같은 다양한 미니 이모티콘을 조합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등의 활용은 MZ세대 사이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끌어내고 있다. 이러한 미니 이모티콘의 인기를 마케팅 전략의 관점에서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MZ 세대의 '다꾸' 취향
2024.03.25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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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마케팅협회와 (주)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 (HTHI; Heart To Heart Index)' 조사 결과가 발표되었다. HTHI는 디지털 중심의 경영 환경에서 기업이 얼마나 고객과 소통하는지를 평가함으로써 미래 시장의 경쟁력을 예측하는 의미가 있다.올해 12회째 조사에서는 76개 산업군에서 2023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3개월간의 게시물을 대상으로 각 채널별 게시물 수, 팔로워 수, 댓글 수, 좋아요 수, 공유 수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양적 지표 40%, 질적 지표 60%를 반
2024.03.04 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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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영상 재생 속도를 빠르게 올려 시청하거나 영화, 드라마를 짧게 편집한 클립으로 보는 ‘시성비’, 즉 시간 대비 성능을 추구한다. 앱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2023년 8월, 숏폼 플랫폼(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은 46시간 29분으로 OTT 플랫폼(넷플릭스, 티빙,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왓챠, 쿠팡플레이)의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인 9시간 14분 대비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숏폼은 이용 유저와 유저 당 사용 시간이 많아 효과적인 마케팅에 좋은 수단
2024.02.04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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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는 누가 결정할까? 신일까? 인간일까? 미래에 대한 결정론과 자유의지에 대한 논란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했던 만큼 오래된 주제이다. 최근 뉴스레터를 보다 보면 이런 논란이 다시금 떠오른다. 해가 다르게 각광받고 있는 숏폼(Short-from)을 볼 때 그러하다. ‘숏폼’이 이끌고 있는 도파밍 세상 쿠키리스 시대가 본격적으로 펼쳐지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의 일선에 있던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기대가 사그라들면서, 검색엔진의 상위 노출을 만드는 콘텐츠가 구원 투수로 떠올랐다. ‘콘텐츠는 국률’이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정도로 유튜브
2024.01.27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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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고객과 직접 소통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등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 누리소통망 서비스)를 이용해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한다. 주요 목적은 제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제품에 대해 알지 못하더라도 기업을 알릴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고객은 자발적으로 블로그 등을 활용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개선에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이에 기업은 고객의 숨겨진 필요를 파악해 새로운 시장 진출이나 상품 기획에 활용할 정보를 쉽게 확
2024.01.1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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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가 대세이다. 이는 우리 모두가 체감하고 있는 요즘 마케팅의 민낯이다. 우리가 말하는 콘텐츠, 즉 마케터들이 쫓고 있는 콘텐츠란 무엇인가? 우리가 콘텐츠라고 주목하는 것들을 보면 보통 B급 영상, 인플루언서의 숏폼, 캐릭터 마케팅, 브랜드 세계관 등 제품과 서비스는 어디 두고 이야기로 점철된 것이 대부분이다. 디지털이 시장 점유(Market Share)가 아닌 시간 점유(Time Share)를 지향하는 생태계인 만큼, 이는 변화에 대응하려는 뉴노멀 마케팅의 접근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터는 매출의 압박에서 벗어
2023.11.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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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물건을 구매할 때 리뷰를 찾아보거나 주변인들의 추천을 받기도 한다. 위험을 회피하고 안정을 추구하는 성향 때문일까? 특정 상황에서 알맞은 행동을 나타내고자 할 때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 하는 심리적/사회적 현상을 ‘사회적 입증’이라고 한다. 사회적 입증은 현대 마케팅에서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데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선택이나 행동을 보고 자신의 결정에 영향을 받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어떤 영향들이 우리의 사회적 입증과 관련된 소비자의 구매에 적용되고 있을까?1. 소셜 미디어의 역할: 소셜 미디어 플랫폼
2023.11.27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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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공동 주관하는 '2023 제9회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조사에서 청정원 '햇살담은'이 간장 부문 3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는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각 산업군에서 고객만족을 실천하고 있는 브랜드를 발표하고, 브랜드가 시장 내에서 어떠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선택한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2023.10.25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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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곡이 무르익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 유독 긴 연휴로 더욱 기다려지던 추석이 다가왔다. 추석은 가을의 한가운데 달이며 또한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연중 으뜸 명절이다. 또한, 봄에서 여름 동안 가꾼 농작물을 수확하는 시기를 기념하는 명절로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우리에게 풍요로움을 선사하는 날이다.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둔 지금, 친환경 열풍은 지속되고 있다. 환경부는 명절 선물로 농산물이 다량 유통되는 과정에서 친환경 포장을 권장하고자 '농산물 포장 지침'을 공개했
2023.09.24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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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마케팅은 판매의 효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즉, 소비자가 자신의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브랜드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실제로 이와 같은 방법은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이라고 불린다. 오늘날 제품의 질과 컨셉보다 소비자의 힘이 더 영향력이 커지면서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히는 방식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전에는 업체 측에서 일방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홍보했다면, 지금은 소비자가 마케팅을 경험하고 제품을 생산하며 브랜드 활동에 참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따라서 요즘 신제품 출시 광고에서는 소비자의
2023.08.28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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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너무나 중요한 것을 놓치게 된다. 대한민국 블로그마케팅의 원조라 할 수 있는 왓이즈넥스트 박찬우대표가 신간을 냈다. 제목이 '리뷰마케팅'이라 너무 올드하지 않을까 하는 선입견을 갖는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서 디지털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첫 단추를 잘못 꿴 것이다. 저자는 '고객 리뷰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은 많은 기업들이 차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까지 선례를 따라 익숙한 방법으로만 진행하는 것으로는 더 이상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단순히 선점, 노출의 의미
2023.07.24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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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백과 두보에 버금가는 당나라 시인 백낙천은 산문 에서 판다를 남방 계곡에서 태어난 사족동물로 묘사했다. 한고조의 후비인 효문태후는 판다의 두개골과 함께 묻혔고, 당태종은 판다 두 마리를 일본에 기증하기도 했다. 이렇듯 판다는 아주 옛날부터 중국의 상징이었다. 판다 외교는 중국이 관계 발전을 위해 상대국에 판다를 보내는 외교로, 1941년부터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중국이 판다를 외교에 활용하는 것은 판다가 중국에서만 생식하는 희귀 동물인 데다가 귀엽고 친근한 이미지로 그 인기가 매우 높은 데 따른 것이다. 197
2023.07.11 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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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뷰티기업 애경산업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20’s’(에이지투웨니스)가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제11회 대한민국디지털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여성화장품부문 2년 연속 1위를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디지털고객만족도(HTHI)는 디지털을 통해 기업이 고객과 소통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지수화해 산업군별로 순위를 산정한다. 올해는 62개 산업군, 211개 기관·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이 중 AGE20’s는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인정받아 총 788점을 받으며 여성화장품부문에서 2년 연속 1위
2023.05.01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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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카카오, 코카콜라 등의 기업들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색깔들과 함께 로고를 어렵지 않게 도출할 수 있다. 바로 ‘색깔’이란 요소를 활용한 컬러마케팅이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것이다. 이처럼 기업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상기되고 기억에서 사라지지 않도록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와 이에 상응하는 요소를 이용해 마케팅에 활용한다. 최근 들어 직장인뿐만 아니라 프리랜서와 대학생에게도 자신을 브랜딩하는, 즉 ‘퍼스널 브랜딩’ 바람이 불었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개인을 ‘하나의 브랜드’로 보고 개인의 비전, 매력, 전문성, 재능 등을 분석해 자신이
2023.01.16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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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 맞게 쓰인 글자체, 혹은 폰트 (font)는 가독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메시지의 목적 혹은 뉘앙스도 효과적으로 전달 시킬 수 있다. 읽는 이도 글자체에 따라 글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다. 우리가 발표 장표의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른 글자체를 사용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글자체는 글의 이미지인 것이다.각각의 프로젝트마다 혹은 브랜드마다 자체 폰트를 개발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렇게 자사가 직접 폰트를 개발하여 홍보할 때 사용하는 것을 폰트 마케팅이라고 한다. 폰트 마케팅이란 상호, 회사 로고와 같은 직접적
2023.01.09 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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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만 해도 TV에는 유명 연예인만이 등장할 수 있었던 한정적인 매체로 다뤄졌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에 따라 핸드폰의 기능이 나날이 진보하고 언제어디서나 원하는 영상매체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만큼 영상 제작의 영역도 넓어졌다. PD 같은 전문 직업을 가진 사람만이 대중들에게 정보가 담긴 매체들을 전파했다면 지금은 유튜브와 같이 누구나 영상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그중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콘텐츠가 ‘브이로그’이다. 브이로그란 ‘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의 합성어로 자신만의 일상을
2022.12.19 0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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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 마케팅 색상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컬러 마케팅은, 색깔이 사람의 욕망과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고 사람들은 컬러에 반응을 보이며 이는 구매로도 이어진다는 개념이다. 한국 색채 연구소에 따르면, 인간은 외부 정보를 받아들일 때, 5가지 감각 중 시각이 70%, 청각 20%, 기타 후각, 촉각, 미각이 10% 순으로 영향을 미친다. 이 중에서도 ‘색’은 시각 정보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색감은 마케팅에 있어 ‘차별성’을 만들어낸다. 비슷한 성능의,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이 있다면, 가장 빠르고 즉각적으로 차별화
2022.12.19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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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18일, 서울특별시 잠시롯데호텔월드에서 사단법인 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제 108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와 제3회 KOTLER AWARDS 시상식이 공동 개최됐다. 수상 기업 발표와 시상 후에, 수상 기업의 마케팅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KOTLER AWARDS는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필럽 코틀러 박사의 마케팅 철학을 실천한 기업에게 상을 수여하는 것으로, 한국에서는 3번째 개최되는 것이다. 코로나19로 잠시 취소되었던 시상식은 올해 우리나라를 기점으로 다시 부활했다. 심사 분야로는 차례로 ‘마케팅 엑셀런스’, ‘마케팅 이노
2022.11.21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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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자신의 위기에 대처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그에 대응해 신속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기업의 위기관리라고 한다. 이러한 위기관리는 기업의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데, 위기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그것을 극복하고 기회로 삼아 발돋움할 것인지, 위기에 직면하고 소비자에게 외면받을 것인지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 정보통신의 발달로 어떤 기업이라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SNS는 마케팅과 단순 홍보 이외에 위기관리 측면에서도 널리,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여러 가지 사례 중 햄버거 프랜차이즈 ‘맘스터치‘의 경우를 통해 기업
2022.10.26 0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