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물건을 구매할 때 리뷰를 찾아보거나 주변인들의 추천을 받기도 한다. 위험을 회피하고 안정을 추구하는 성향 때문일까? 특정 상황에서 알맞은 행동을 나타내고자 할 때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 하는 심리적/사회적 현상을 ‘사회적 입증’이라고 한다. 사회적 입증은 현대 마케팅에서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데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선택이나 행동을 보고 자신의 결정에 영향을 받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어떤 영향들이 우리의 사회적 입증과 관련된 소비자의 구매에 적용되고 있을까?

1. 소셜 미디어의 역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사회적 입증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인플루언서들의 제품 추천이나 다수의 공유가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의 인기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높은 가치를 두고 있음을 보여준다.

2. 고객 리뷰와 평가의 영향: 온라인 리뷰 플랫폼에서의 고객들의 긍정적인 리뷰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회적 입증을 높여준다. 고객들의 경험 공유는 신뢰도를 높이고, 이는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감: 사회적 입증은 기업들이 사회적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나타내는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높일 수 있다.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감을 강조하는 캠페인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쌓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4. 유명인과 대중매체의 영향: 유명인들이나 대중매체의 제품 추천은 해당 제품에 대한 사회적 입증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들의 영향력은 제품이나 브랜드의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게 된다.

 

이처럼 우리는 많은 부분에서 사회적 입증을 확인하고 소비에 영향을 받는데 이런 부분을 활용한 브랜드들의 마케팅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1. Nike: "Just Do It" 캠페인

출처:pixabay
출처:pixabay

Nike는 다양한 운동선수들을 모델로 삼아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사회적 입증을 형성하는 데 성공했다. 더불어, 다양성과 사회적 정의에 대한 캠페인으로 주목받았다. 예를 들어, Colin Kaepernick를 포함한 다양한 운동선수들과 함께한 'Just Do It' 캠페인은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응원과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함으로써 사회적 입증을 높였다.

 

2. Starbucks: 지속 가능성 및 사회적 책임감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스타벅스는 지속 가능성 및 사회적 책임감을 강조하여 사회적 입증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예를 들어, 환경 보호와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노력으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사회적 가치를 전달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를 쌓아나갔다.

 

3. Patagonia: 지속 가능한 제품과 환경 보호

출처:pixabay
출처:pixabay

파타고니아는 지속 가능한 제품과 환경 보호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회적 입증을 높였다. 제품의 내구성과 환경을 생각한 디자인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며, 이는 제품 구매 결정에 큰 영향을 준다.

이러한 브랜드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사회적 입증을 높이는 데 성공하여 소비자들의 관심과 신뢰를 얻었다. 이는 브랜드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보여주고,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치와 신뢰성을 강조함으로써 달성된 결과이다.

사회적 입증은 마케팅 전략에서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브랜드들은 이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자 한다면 은밀하게 사회적 입증을 높여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