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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 이후 오랫동안 침체기를 겪던 영화관의 변신”“'영화관 = 영화’라는 오랜 공식 깼다”“영화가 아닌 경험을 소비하는 공간” 영화관이 변신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영화관은 과거 단순히 영화를 관람하기 위한 공간으로 인식되었던 것과 달리 이제 소비자는 영화관에서 영화관람은 물론 클라이밍, 골프 등의 스포츠와 방탈출과 같은 테마놀이를 즐기고, 콘서트·전시회·스포츠 중계 등 영화가 아닌 다양한 콘텐츠를 관람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영화관 = 영화’라는 오래된 관념을 부수고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
2024.01.1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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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한강의 노을빛 닮은 '스카이 코랄'을 '2024 서울색'으로 발표서울시는 작년 11월 30일, 한강의 노을빗을 닮은 '스카이 코랄'을 '2024년 서울색'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3가지 기준은 1) 서울 시민 주요 이슈를 반영하고 있는가, 2) 서울 시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담고 있는가, 3) 서울 시민과 함께 공감 및 소통할 수 있는 색상인가 였다.서울 시민의 주요 이슈를 알기 위해 시민들의 일상을 집중 분석 한 결과, '한강'이 '2023년 여가활동을 하기 위해 가장 많이 방문한 장소', ‘서울 하면 떠오르는 랜드마크’,
2024.01.14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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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가 대세이다. 이는 우리 모두가 체감하고 있는 요즘 마케팅의 민낯이다. 우리가 말하는 콘텐츠, 즉 마케터들이 쫓고 있는 콘텐츠란 무엇인가? 우리가 콘텐츠라고 주목하는 것들을 보면 보통 B급 영상, 인플루언서의 숏폼, 캐릭터 마케팅, 브랜드 세계관 등 제품과 서비스는 어디 두고 이야기로 점철된 것이 대부분이다. 디지털이 시장 점유(Market Share)가 아닌 시간 점유(Time Share)를 지향하는 생태계인 만큼, 이는 변화에 대응하려는 뉴노멀 마케팅의 접근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터는 매출의 압박에서 벗어
2023.11.2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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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개인의 블로그부터 거대한 메타버스에 이르기까지 가상공간의 영향력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가상공간의 비약적 발전으로 현실 공간이 소멸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지만, 오히려 가상의 영토가 넓어질수록 실제 공간의 역할도 중요해진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공간이 우리에게 전달하는 힘은 강력하다. 2023년 새로운 트렌드 키워드로 떠오른 공간이 가진 힘, ‘공간력’은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획기적으로 공간을 배치한 국립중앙박물관 ‘사유의 방’은 2021년 11월 개관 이후 하루 평균 3000여 명이 방문하며 큰 인
2023.09.10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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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 마케팅향기 마케팅은 향기를 이용해 감성을 불러일으키고 브랜드 연상을 일으키는 감각 마케팅의 일종이다. 향기와 아로마의 사용으로 소비자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궁극적으로 판매를 촉진한다.프루스트 효과 프루스트 효과는 프랑스 작가 마르셀 프루스트의 소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서 유래되었다. 이는 특정한 향기가 강렬한 기억과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현상을 의미한다. 프루스트 효과는 심리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고, 이들은 냄새 감각이 기억과 감정에 관여하는 대뇌의 임파장계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발
2023.09.04 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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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도 카페? 저기도 카페!최근 들어 길거리를 돌아다니다 보면 수많은 카페가 자리 잡고 있는 걸 볼 수 있다. 심지어 동네에 ‘카페거리’라는 이름이 붙을 정도로 카페는 전성기를 맞이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모든 카페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는 어렵다. 고객 입장에서는 카페 중에서도 단골집이 생기기 마련이다. 따라서 넘쳐나는 카페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단순히 판매만이 아닌 이색 포인트에 집중해야 한다. 즉,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 그들의 만족감을 충족시키는 것이다. 이거 먹어도 되나요? : 이색 디저트 위 사진을 보고 당황
2023.07.31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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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팝업스토어를 찾는 이유최근 SNS나 유튜브 같은 플랫폼에서 ‘팝업 스토어’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후기를 만들며 인기를 끌고 있는 ‘팝업 스토어’는 그 분야를 가리지 않고 살펴볼 수 있는데, 이렇게 핫한 마케팅으로 떠오른 ‘팝업 스토어’의 매력은 무엇일까?팝업 스토어(pop-up store)는 짧은 기간 임시적으로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으로, 인터넷에서 떴다 사라지는 ‘팝업창’에서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매장은 주로 며칠 또는 몇 달간 일시적으로 운영된다. 단기간 운영하는 팝업 스토어는 브랜드만의 콘셉트가
2023.07.24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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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인공지능(AI)이 빛을 발하고 있는 지금 삼성생명의 ‘좋은 소식의 시작’ 광고 캠페인은 업계 최초로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시청자와 누리꾼의 관심을 자아내는데 성공하였다. 삼성생명은 19일 광고 캠페인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 즉 이미지, BGM, 효과음 등을 100%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좋은 소식의 시작’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보험업계 최초로 생성형 AI를 광고 제작 전체 과정에 활용한 것이다. 삼성생명 광고 관계자는 “다채로운 표정과 디테일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3개월간 AI 프로그램으로 총 1만 장이 넘는 생성
2023.07.2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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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의 정의디지털 마케팅이란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화된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것이다. 기존 마케팅 활동에서의 시•공간의 제약을 없애고 기업과 고객이 상호 연결되어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 활동이다.라디오와 향기를 이용한 던킨도너츠만의 특별한 광고위 이미지는 2012년 던킨도너츠의 디지털 캠페인 광고, ‘Flavor Radio’의 한 장면이다. 이 광고는 우리의 오감 중 하나인 ‘후각’과 디지털 매체 ‘라디오’를 사용한 광고이다. 출•퇴근길 버스에서 던킨도너츠 라디오 광고가 나오면 버스 안
2022.09.0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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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소비자들은 기업이 제품을 공급하면 그를 그대로 받아들이고 구매하지 않는다. 자신의 소비에 감정과 기분을 추가하여 자신의 둘러싼 장소에 따라 물건을 구매하기도 하며 구매를 주저하기도 한다. 이와 더불어,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마케팅의 대가 ‘필립 코틀러’는 소비자의 최종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요인은 쇼핑 공간에서의 경험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자신이 어떤 제품을 구매할지 미리 결정하고 매장에 방문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소비자가 물건 구매를 결정하는 진실의 순간은 그 현장의
2022.07.0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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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 마케팅이 이제 기업의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잡았다. “입소문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주로 블로그나 SNS, 유튜브, 온라인 커뮤니티 등 인터넷에서의 입소문을 통해 이루어지며, 기업 입장에서는 초기의 적은 투자만으로도 높은 효율을 꾀할 수 있기에 다양한 산업군에서 시도되고 있다.하지만 이러한 효과와는 반대로 소비자 사이에서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바이럴 마케팅이 이른바 “기만 마케팅”
2022.04.17 0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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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물건을 구매하기 위한 의사결정 과정을 누구나 한번쯤은 겪는다.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기업을 각인시키고 의사결정과정이 구매로 이어지는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마케팅을 해도 파도에 쓸려가는 모래처럼 덮쳐오는 제품의 파도에 휩쓸려 준비한 마케팅이잠재적 고객들에 노출되지 못하는 일이 빈번하다. 때로는 열마디의 말보다 한번의 강력한 인상에 소비자들의 시선이 갈 수 있다. 기업은 기업의 로고와 제품 색상으로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낸다. 우리의 오감 중 의사결정에 개임하는 감각은 시각이
2022.04.17 0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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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떤 브랜드를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로 인지하기도 하지만 특정 감각을 통해서 기억하기도 한다. 매장을 들어가면 풍기는 향기, 눈길이 가는 제품 디자인 그리고 매장의 콘셉트와 잘 어울리는 음악까지. 이 모든 감각들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오감 마케팅은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는 감성 마케팅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오감을 사용하여 사물을 경험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를 마케팅에 반영한 것이다. 소비자가 오감을 이용하여 브랜드를 경험한 기억은 구매를 결정짓는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특정 감각이 연상되는 브랜드는
2022.04.06 1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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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은 전 세계 모든 산업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켰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과 드론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 기술들이 일상에 녹아들었다. 사람들은 더 이상 이러한 기술들을 이질적이라고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중 일상에 가장 밀접한 분야 중 하나인 ‘예술’에 어떤 기술이 접목되었는지 몇 가지 사례를 들어 보이고자 한다.NFT로 보는 마리킴의 작품Non-Fungible Token의 약자인 NFT는 우리나라 말로 ‘대체 불가한 토큰’이라고 한다. 토큰은 블록체인 기술에서 저장된 특정 자산을 뜻하는 단어이다.
2022.02.11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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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기존 가상세계를 넘어 현실의 문화, 사회 등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확장된 공간을 뜻한다. 이는 초월을 뜻하는 ‘meta’와 우주를 뜻하는 ‘universe’를 합친 신조어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언택트 생활이 보편화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를 그대로 재현하고 구현해냄으로써 사용자들에게 오감을 느끼게 하고 현실과 가상의 벽을 허물고 있다. 게다가 현실에서 가상으로 옮겨지는 것뿐 아니라 가상의 것이 현실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많은 기업들과 조직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고 있다. 그중 가
2022.02.08 0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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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의 장기화는 영화관의 몰락을 낳았고 공연계 ‘올스탑’을 초래했다. 그러나 오랜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최근 전시회는 그야말로 ‘핫’한 문화생활 공간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전의 전시회는 예술에 대한 조예가 깊은 소수 집단의 전유물로써 소비되는 경향이 강했다면 이제는 대단한 격식을 갖추지 않고도 캐주얼하게 즐길 수 있는 데이트 장소나 나들이 공간으로 자리잡게 된 것이다. 특히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각종 SNS가 활성화됨에 따라 ‘핫 플레이스’로 통하며 대중들이 손쉽게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추억을 인증하는 등 전시회에 대한
2021.12.09 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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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제95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가 10월 15일,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첫 번째 강연은 트렌비의 박경훈 대표가 '스타트업의 성공요소와 트렌비'라는 주제로, 두 번째 강연은 푸드나무 김현민 마케팅콘텐츠부문장이 '푸드나무 성공사례로 보는 마켓인사이트'라는 주제로 진행했다.트렌비는 전 세계 유통업체 300여 곳에서 팔리는 명품을 추려 최저가를 찾아주는 명품쇼핑플랫폼이다. 명품 가격이 관세, 세금 등에 따라 천차만별인 시장이라는 점에 주목한 박경훈 대표는 AI, 크롤링 등의 기술을 활용해 유통업체별 가격 차
2021.10.18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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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카페 브랜드 ‘아티제’가 명품 패션 브랜드 향수 ‘베르사체 향수’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한 팝업매장을 3개 지점에서 9월까지 운영한다.아티제는 여름 이색 마케팅으로 베르사체 향수와 컬래버를 통한 여름 에이드 1종, 시그니처 화이트롤 1종을 6월 28일 출시했다. 컬래버 슬로건은 ‘VERSACE on the artisee’다.이번 컬래버 팝업매장은 아티제 코엑스몰점과 서울스퀘어점, 수원광교지점 등 3곳에서 9월까지 운영된다. 팝업매장에는 인증샷을 찍을 수 있는 특별한 공간도 있다. 팝업매장은 유러피안 카페 베이커리를 콘셉트로 한
2021.07.2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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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 스카이밀크에서 버블 제형의 수딩오일 제품을 선보였다.이번 신제품은 보통의 베이비오일 제품과는 달리 풍성한 버블 제형이 특징이다. ‘구름이’ 캐릭터로 유명한 르마킴 작가와의 컬래버로 앙증맞은 구름이 캐릭터가 용기와 패키지를 장식했다.구름이 버블 수딩오일은 철저하게 고객의 불편(Pain-point)에 기인해 개발됐다. 어른보다 대사량이 많고 땀을 많이 흘려 자주 목욕과 샤워를 해야 하는 아이들에게 아기 로션 등의 보습제를 발라주는 시간은 육아하는 부모에게는 전쟁과 같은 시간이다. 이 제품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2021.06.24 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