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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현재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게 재해석하는 일명 복고 마케팅. 옛날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레트로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고물가 시대로 접어들면서 소비자 지갑 사정을 고려한 가성비‧대용량 제품도 주목받고 있다. 열풍이 식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전 세대 저격!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레트로 마케팅’레트로 제품은 일부 세대만 겨냥하지 않고 전 세대의 열풍을 불러일으킨다. 기성세대는 과거의 추억을 회상시키는 감수성을 자극하고, MZ세대는 자신의 경험을 중시하는 만큼 이색적인 경험과 신선함을 전하는 것이다.
2023.08.2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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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전반적으로 ‘환경’을 중요시하게 되는 시각이 등장하면서 기업들과 소비자 모두 ‘친환경적인’ 제품을 지향하는 추세이다. ESG경영을 주도하면서 이는 ‘그린마케팅(Green Marketing)’이라고 불리는 마케팅 전략을 불러왔다. ‘그린마케팅’이란 정부의 환경 보호 관련 규제에 대응하여 기업이 적극적으로 신림보호, 친환경제품 개발 등의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다. 기업이 환경을 생각한다는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보여주면서 그들의 소비가 자신의 편의 충족을 포함해 환경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주거나 최소한 피해는 가하지 않음을 강조한다. 그
2022.10.2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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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ESG 마케팅 경영이 큰 화제가 되고 있다. 현재 대다수의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가 더이상 제품 그 자체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제품의 배경과 기업의 배경,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드는지 큰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ESG 경영 마케팅은 각각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첫글자로,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ESG의 파급력과 사회적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기업의
2022.07.0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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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슈머 마케팅이란?어느 산업군이든 하루하루 새로운 신생 브랜드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는 따로 있다. 브랜드는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고, 서비스를 소비하는 고객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브랜드의 롱런을 위해서는 어떤 것을 내놓든 기꺼이 사주는 팬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브랜드의 팬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팬슈머(fan과 consumer의 합성어) 마케팅이 대세이다. 팬슈머들은 브랜드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을 시작으로 해당 브랜드의 충성고객이 되어 브랜드의 각종 신상품, 이벤트 등에 열
2022.04.08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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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직원들(파트너)이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트럭 시위를 진행했다. 스타벅스가 1999년 국내에 진출한 이후 22년 만에 노동조합이 없는 스타벅스에서 매장 직원들을 중심으로 단체행동이 이루어진 것은 처음이다.트럭 시위는 이틀간 서울 강북과 강남 권역을 다니며 전광판의 메시지를 통해 스타벅스 직원들의 고충과 요구사항을 알렸다. 전광판에는 “현장 파트너들의 고객 서비스 가치에 맞는 임금을 지급하라”, “과도한 판촉 비용 감축하고 인사 비용 강화하여 인력난 개선하라” 등 매장 직원들의 노동환경 개선과 요구사항 위
2021.10.13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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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2018년 종이 빨대를 가장 먼저 도입한 커피전문점이다. 도입 이전부터 고객들의 걱정과 불만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스타벅스는 매장에 상시 비치해두는 빨대와 스틱 등의 일회용품들을 모두 회수하고, 필요한 고객의 요청시에만 제공하고 있다.스타벅스는 전 세계 2만 8000개의 매장에서 일회용 빨대 사용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가 퇴출할 계획으로 친환경 프로젝트인 '그리너 스타벅스'를 시행중이다.선두 기업인 스타벅스가 종이 빨대를 도입하자 다른 프랜차이즈에서도 종이 빨대로 변화하는 움직임이 있었던 만큼 긍정적인 변화를 이끈 '필환경 마
2021.04.2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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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일, 스타벅스코리아는 ‘지속가능성’을 중점으로 한 친환경 캠페인 프로젝트를 발표했다.스타벅스는 일회용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기획된 중장기 프로젝트 ‘Better Together: 가치있는 같이’의 시행 계획을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리유저블(Reusable)컵을 도입하여, 지속 가능한 미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친환경 캠페인이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는 일회용컵 사용을 점차적으로 줄이고, 2025년을 목표로 일회용컵 사용률 0%에 도전한다.스타벅스는 프로젝트 운영을 위해 시범 매장을 선두로, 3월 23일부터 4월 26일까지 약
2021.04.2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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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매년 한정판 굿즈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해오고 있다. 처음에는 호기심에 줄을 섰지만 굿즈가 품절돼 사지 못했다면 소유하고 싶은 욕구가 더 커지기 마련이다. ‘다음번에는 꼭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빠르게, 일찍 줄을 서서 구매해야지.’ 하는 생각이 굿즈 대란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올해 스타벅스코리아는 독일 장난감 회사인 플레이모빌과 협업하여 지난 1월 7일부터 ‘스타벅스 플레이모빌 피규어’를 음료 한 잔과 함께 1만 2000원에 한정 판매했다. 매주 신제품이 출시되며 1인당 3개라는 제한이 있어 새벽부터 피규어를 얻기 위한 긴 줄이 이어졌다.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의 모임이 제한되고 있는 가운데, 출근시간보다 더 이른 아침부터 긴 줄이 서있는 모습은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충
2021.02.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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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팬데믹 사태가 장기화되며 많은 외식업체가 배달 사업에 뛰어들었다. 언택트 소비가 트렌드가 되며 오프라인 방문객 수 저하에 따른 손실을 배달 서비스로 메울 수 있기 때문이다.국내 커피 프랜차이즈 부동의 1위 스타벅스도 배달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그동안 배달 중 커피의 맛과 향 등이 변할 수 있다며 오프라인 매장 판매 방식을 고수하던 스타벅스였지만, 배달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자 뒤늦게 시장에 참전하게 되었다. 스타벅스코리아에 따르면, 앞으로 스타벅스는 시범 점포 몇 곳을 선정해 배달 서비스를 테스트한 뒤 서비스 본격 시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시범 점포는 배달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시내 중심지 부근의 매장이 유력하다.사실 이전부터 스
2020.11.0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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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는 공식 홈페이지에 환경보호 활동 카테고리를 만들어 해당 활동을 알리고 있는 만큼, 친환경 마케팅을 펼치는 대표적인 카페다. 홈페이지에서 소개하는 3가지 환경보호 활동은 ‘환경 발자국 줄이기’, ‘일회용 컵 없는 매장’, ‘커피 원두 재활용’이다. 특히, 커피 원두 재활용은 소비자에게도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있다. “한 번 쓰고 버려지는 커피원두 찌꺼기에는 폴리페놀, 무기질, 질소, 탄소, 칼륨 등이 풍부하여 다양한 곳에 재활용 됩니다.”라며 커피 원두 찌꺼기를 토양과 1:9의 비율로 섞어 천연퇴비를 만들면, 환경도 보호하고 병충해 방지 효과도 볼 수 있다고 전한다. 매장에서 소비자들이 쉽게 볼 수 있는 스타벅스의 친환경 활동은 종이 빨대 사용이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8
2020.10.1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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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 격상 안내문(스타벅스커피코리아 앱 갈무리)© 뉴스1 스타벅스 코리아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에 따라 매장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을 위해 e쿠폰 사용 기간을 두 달 연장한다.1일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30일 사이 만료가 예정된 e쿠폰 유효기간을 60일씩 연장하기로 했다. 8월30일에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쿠폰은 60일 이후인 10월28일로 미뤄지는 식이다.적용 대상은 △생일 축하 △별 적립 △BOGO 쿠폰을 포함한 e쿠폰 전체다. 스타벅스 앱에 등록된 쿠폰은 자동으로 연장된다. 종이 쿠폰으로 받은 '텀블러 교환 쿠폰'도 스타벅스 앱에서
2020.09.02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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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는 우리와 뗄 수 없는 공간이다. 단순히 커피만을 마시는 곳을 넘어 공부하거나 업무를 보기도 하는 생활 문화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2018년 기준 프랜차이즈 카페 매장 수는 1만5000개로 외식 업종 중 한식과 치킨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매장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카페가 없는 거리가 드물 정도가 되었다.이에 소비자 평가는 밀레니얼 소비자의 프랜차이즈 카페 선택을 돕기 위해 프랜차이즈 카페 부문 밀레니얼 10대 브랜드 조사를 진행했다. 해당 조사는 전국 밀레니얼 세대 온라인 컨슈머 패널 100명을 대상으로 2020년 7월 15일부터 7월 15일까지 진행됐다. 2020년 소비자 평가 프랜차이즈 카페 부문 밀레니얼 10대 브랜드로는 ▲스타벅스(㈜스타벅스코리아), ▲빽다
2020.07.19 2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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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사태로 인해 우리 일상생활 곳곳이 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급부상한 트렌드 키워드는 바로 ‘언택트’이다.‘언택트’란 ‘아니다’를 의미하는 ‘un’과 ‘접촉’을 의미하는 ‘contact’를 합친 신조어로, 말 그대로 ‘접촉하지 않는’이라는 뜻이다. 언택트는 현대 사회의 개인주의 확산과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점차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가시화된 계기는 바로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이 접촉을 더욱 꺼리게 되면서부터 이다. 일상에 가장 가까운 예시로는 패스트푸드점에 설치된 주문전용 키오스크 등이 있다.대규모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도 예외는 아니었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경우 드라이브-스루, 사이렌 오더 등을 통해서 직원 접촉을 최소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2020.03.22 2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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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5일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업계들에서는 각자 치열하게 수능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의류업계-블랙야크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는 웹 예능 프로그램 '와썹맨'을 통해 추운 수능일에 체온 유지를 도와줄 'B모션벤치 다운자켓' 40벌을 수험생들에게 선물했다.지난 7일 유튜브에서 공개된 해당 영상에서 프로그램의 진행자인 박준형은 서울의 한 고등학교를 찾아가 특유의 유머 감각으로 시험 준비에 지친 학생들에게 웃음을 안겼다. 또 응원 선물로 제공된 블랙야크 다운자켓의 차별점으로 마그네틱(자석) 지퍼, RDS 인증 등을 재치있게 설명해 재미를 주기도 했다.블랙야크는 소셜미디어 계정에서 '수능 척척 해시태그'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오는 18
2018.11.1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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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과 대한민국마케팅위원회(위원장 서진우)가 공동 주최하고 인민일보 인민망, 소비자평가 등이 후원하는 ‘제61회 마케팅최고경영자조찬회’ 오는 21일 오전 강남 노보텔에서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배달의 민족 장인성 마케팅 이사의 ‘소비자가 공감하는 마케팅과 브랜딩 콘텐츠’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배달의 민족 초기에는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것이 주요 서비스였으나, 최근 트렌디한 식당의 음식뿐만 아니라 반찬 등 배달 서비스의 대상을 확장해가고 있다. 배달의 민족의 마케팅 중 가장 많이 회자되는 것은 배민신춘문예와 치믈리에 자격시험이다. 다. 배민신춘문예는 음식과 다이어트에 관한 짧은 문구를 공모하는 행사로, 수상작들은 광고에 활용되며,
2018.09.21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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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스 아메리카노 주문해줘” 모바일 앱 통한 음성 주문 가능- 인공지능(AI) 적용 후, 월 평균 주문 10만건↑ 4차 산업혁명(모바일 시대의 빅데이터와 인공 지능이 융합해 경제와 사회에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혁신적인 변화의 시기)이 도래하면서 디지털 격변의 시대가 왔다. 유투브, 페이스북 등 SNS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계속해서 진화함에 따라 여러 기업이 앞다퉈 AI를 도입하고 새로운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나 마케팅 업계에서는 편리성과 시간 단축이 장점으로 꼽히는 음성 인식 시스템을 활용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최근 스타벅스코리아가 AI를 도입해 출시한 ‘사이렌오더’가 ‘월 평균 주문 10만 건
2018.07.14 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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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12일 서울 지하철 노량진역 4번 출구 앞에 278㎡(84평), 2층 규모의 스타벅스 노량진역점이 오픈했다. 우리나라에 있는 커피 브랜드 중 압도적으로 매출 1위인 스타벅스가 노량진에 문을 연 것은 1999년 이래로 처음이다. 스타벅스 노량진점 오픈 당일 아침에는 많은 사람이 줄을 서서 기다리기도 했다.그러나 이 노량진역점 스타벅스의 오픈은 온라인에서 뜨거운 화제다. 논란의 중심이 되는 이유는 이 지점의 매장 내부 인테리어 때문이다. 방문자들의 말에 따르면 전체 100개의 좌석 가운데 콘센트를 사용할 수 있는 자리는 단 4개이며, 물건을 올려놓기만 할 수 있을 만큼 낮은 책상과 등받이 없는 의자들이 많다고 한다.보통 카페에 가면, 책상 높이로 알맞은 테이블과 의자들이 있다. 음료를 주문하
2018.04.2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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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즈 마케팅은 상품을 뜻하는 ‘Goods’와 마케팅의 합성어로, 굿즈를 선호하는 사람들의 팬심을 공략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굿즈는 말 그대로 상품을 뜻하지만 최근에는 도서, 영화, 카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굿즈 마케팅의 주 타깃인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와 관련된 상품을 사는 데 있어서 어떤 노력과 열정도 아끼지 않는다. 이들은 특별한 시장의 특별한 소비자로서,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전문가로서 그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굿즈마케팅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 커피 브랜드가 있다. 스타벅스는 커피와 다양한 굿즈 판매와는 별도로, 충성심 높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매년 플래너 굿즈 마케팅을 선보인다. 스타벅스 플래너를 받기 위해서는 시즌 음료3잔을 포함해 총 1
2017.12.1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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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주)스타벅스코리아의 ‘스타벅스’가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조사한 “2017년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커피전문점 부문 2년 연속 1위 자리를 차지하는 영광을 누렸다. “2017년 중국인이 사랑하는 한국의 명품” 조사는 중국인 소비자가 한국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전반적인 만족도를 지수화 함으로써, 한중 양국의 공동산업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2014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조사 모델이다.스타벅스는 1971년 미국 시애틀에 첫 매장을 개업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 전 세계 75개국에 2만 1,000여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커피전문점으로 자리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00년에 (주)신세계와 스타벅스 본사의 공동투자로 (주)스타벅스코리아가 설립되었다. (주)스타
2017.06.04 1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