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마케팅에서도 반려가구 공략 이어져 ... 각종 업계 ‘펫 마케팅’ 열풍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아 조선호텔, 롯데마트, 스타벅스 등 각종 업계에서는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할인 행사와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새해를 맞아 여러 마케팅 전략이 쏟아지는 가운데 반려 가구를 위한 마케팅, '펫 마케팅'을 알아보자.


 

조선호텔 펫 패키지 숙박권

잊지 못할 한 해의 시작을 반려동물과 함께”

사진 제공 = 조선호텔앤리조트

 

조선호텔앤리조트의 부티크 호텔 레스케이프가 새해를 맞아 반려동물 패키지 상품 ‘메모러블 모먼츠 포 2024 뉴 이어’를 3월 말까지 선보인다. 이번 패키지는 펫 전용 객실에서의 1박과 반려동물 전문 스튜디오인 ‘어나더심펫’과의 협업을 통해 반려견 프로필 촬영권 혜택을 제공한다.

반려견의 편안한 투숙을 위한 리카리카 펫침대와 전용식기, 프리미엄 건식 사료, 보조 간식, 반려견 장남감과 배변 패드 등의 웰컴 키트와 프리미엄 반려동물 유모차 무상대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추가로 벤앤제리스와 협업한 미니컵 아이스크림 모양 레스케이프 한정판 노즈 워크 장난감 펫 토이를 기프트로 받을 수 있다. 또한 펫 객실에는 다이슨과 협업해 다이슨의 가습 공기 청정기, 무선 청소기, 드라이어가 비치돼 있다. 

반려견 프로필 촬영권은 객실 타입에 따라 촬영 스튜디오의 금액상품권, 촬영권 등으로 구성했으며 사전 예약 후 사용할 수 있다. 디럭스와 그랜드 디럭스 타입 선택 시에는 어나더심펫 3만원 상품권을, 스위트 타입 선택 시에는 10만원 상당의 어나더심펫 촬영권 1매를 제공한다.

한편, 이번 패키지는 반려동물 최대 2마리까지 투숙 가능하고 이용 가격은 22만원부터(10% 세금 별도) 시작된다. 설 연휴인 2월 9일부터 12일까지는 선착순 30실 한정으로 레스케이프 로고가 새겨진 반려동물 전용 색동망토를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레스케이프 마케팅 담당자는 “레스케이프에서는 사랑하는 반려견과의 편리한 여행을 위한 서비스를 비롯해 매 시즌 다양한 협업을 통한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며 “새해를 맞아 견생샷 명소 레스케이프에서 특별한 여행을 즐기고. 사랑하는 반려견과의 가족사진으로 잊지 못할 한 해의 시작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롯데마트,슈퍼 반려동물용품 할인행사

2주간 300여 종의 반려동물용품을 최대 50% 할인

사진 제공 = 롯데마트

 

 롯데마트·슈퍼가 지난 4일부터 2주간 300여 종의 다양한 반려동물용품을 최대 50% 할인하는 ‘콜리올리 텅장위크’행사를 열었다.  번 행사는 롯데마트 전 지점, 롯데슈퍼 150여 개 점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반려동물 인기 간식, 사료, 배변 패드, 장난감들이 할인 제품에 해당한다.

윤정현 롯데마트·슈퍼 펫 팀장은 “연 4회 이상 정기적으로 텅장위크 행사를 기획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알뜰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앞으로의 반려 가구를 위한 행사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스타벅스 최초 반려동물 동반 매장 '구리갈매DT'점 오픈

반려동물과 함께 스타벅스를 즐기고 싶다면?

사진제공 = 스타벅스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가 반려동물과 함께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반려동물 동반 매장 ‘구리갈매DT점’을 5일 오픈했다. 해당 매장은 반려동물과 함께 출입과 취식이 가능한 별도 공간을 제공한다. 이는 반려동물 동반 이용객을 위해 조성한 펫 존으로 매장 2층에 위치한다. 반려동물 전용 체어, 펫 리드 줄을 걸어둘 수 있는 펫 대기 공간, 20평 규모 개방형 펫 라운지(리드 줄 착용 필수)를 통해 반려동물 이용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반려동물 동반을 제한하는 매장 1층은 드라이브 스루 이용자를 위한 주문, 픽업 공간, 일부 좌석 공간으로 운영한다. 

본 매장은 국내 스타벅스 최초 반려동물 동반 매장으로,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를 개점하기 위해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융합 규제샌드박스’에서 시범 매장 개점 승인을 받았다. 손정현 스타벅스 코리아 대표이사는 “반려동물과 함께 스타벅스를 즐기고 싶다는 요구를 반영하고자 구리갈매DT점을 오픈했다”며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발맞춰 반려동물은 물론 소중한 사람과 행복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차별화된 매장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왜 반려 가구를 위한 마케팅이 늘어나는 걸까?

사진 제공 = pixabay
사진 제공 = pixabay

 

반려 가구를 위한 ‘펫 마케팅’이 증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펫팸족 가구 증가에 있다. 펫팸족이란 영어단어 pet과 famil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보살피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국내 펫팸족 가구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23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1,262만 명이며 반려 가구는 552만 가구로 추정된다. 펫팸족은 반려동물을 위해 큰 지출도 주저하지 않는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반려 가구 고객의 소비 금액을 분석한 결과, 1인당 연평균 이용액은 2021년 31만 3,000원, 2022년 35만 3,000원으로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꾸준히 성장하는 반려동물 산업… 각종 업계 펫팸족 공략에 나선다

반려동물 산업 확대 또한 진행 중이다. 반려동물 산업 규모는 2015년 1조 8,994억 원에서  2021년 3조 3조 7,694억 원까지  증가했으며 2027년은 6조 원대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는 유아용품 시장 규모를 넘어설 만큼의 거대한 수치이다.

좌측사진 제공 = LF몰 / 우측사진 제공 = 제주항공
좌측사진 제공 = LF몰 / 우측사진 제공 = 제주항공

 이러한 시장의 흐름에 맞춰 다양한 업계는 펫팸족을 공략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헤지스, MLB에서는 반려동물 의류를, 항공업계는 반려동물과의 여행 서비스로 펫팸족 공략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