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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달 28일, 하이트진로는 기존 ‘진로 소주’의 정통성을 살리면서도 차별화된 주질과 패키지로 완성한 신제품 ‘진로골드’를 출시했다. 진로골드는 가정에서 가볍게 즐기는 음주문화의 확산으로 다양해진 소비자 입맛과 저도주 트렌드를 반영해, 더욱 다양한 소비자층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신제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진로골드는 병 (360ml) 제품을 우선 출시하고, 지난 9일, 가정용 제품 페트 (550ml)를 이어서 출시했다. 하이트진로는 진로골드 출시를 통해 국내 1위 소주 브랜드 참이슬, 제로슈거 1위 진로와 함께 소주 시장
2024.04.15 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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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빔밥, 순두부찌개, 라볶이, 잡채. 일본 TBS에서 인기리에 방영중인 드라마 ‘아이 러브 유’(Eye love you) 1화에 등장한 한식들이다. 한국인 유학생이 한식을 요리해주고 추천해주는 설정의 드라마로, 한국 배우(채종협)가 한국어로 연기하는 내용도 등장한다. 일본 내에서 K콘텐츠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한국 문화와 음식에 대한 관심이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유튜브, 영화 등에서 한국 스타들이 K푸드를 맛보고 즐기고 하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노출되다보니 K푸드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 만두,
2024.02.18 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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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즈니와 롯데마트·슈퍼의 콜라보 캠페인이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롯데마트는 올해로 설립 100주년을 맞이한 디즈니와 이를 기념하는 콜라보 캠페인을 지난달 10일부터 진행 중이다. 두 기업 간의 콜라보 캠페인이 화제가 된 것은 한 소비자가 SNS에 디즈니 캐릭터 푸가 담긴 마늘 포장 용기를 찍은 사진을 업로드하면서 시작되었다. 개연성 없는 디즈니 캐릭터와 롯데마트 신선제품의 만남은' 어이없다', '웃기다'라는 반응과 함께 각종 커뮤니티와 SNS에 퍼져나갔고, ‘디즈니 감자’, ‘엘사를 넣은 우유’, ‘모아나가 들어간 석화
2024.01.28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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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김재록, 이하 서울 사랑의 열매)는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에 장인수 한국마케팅협회 부회장(전 OB맥주 부회장)이 서울 404호로 가입 완료했다고 밝혔다. 장인수 부회장은 2019년부터 서울 사랑의 열매에 저서 '진심을 팝니다' 인세 기부를 진행해왔고, 2023년 누적 1억원 이상 기부하게 되어 서울 아너 소사이어티에 404호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장인수 회원은 2014년 0B맥주 퇴사 후 사회공헌에 대한 고민 끝에 '진심을 팝니다'를 발간하여 자신만의 영업 비법을 나누고, 이를 통해 생긴
2023.12.13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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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공동 주관하는 '2023 제9회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조사에서 테라가 맥주 부문 1위라는 쾌거를 달성했다.올해로 9회째를 맞이한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조사는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각 산업군에서 고객만족을 실천하고 있는 브랜드를 발표하고, 브랜드가 시장 내에서 어떠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선택한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품
2023.10.24 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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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가움과 뜨거움이 공존하는 종목, 야구 치고 달려라멀리 높이 더 빨리 쏴봐뜨거운 열정을 담아 야구 중계 때마다 나오던 노래 ‘치고 달려라’의 가사다. 지난 19일, 2023 한국프로야구의 정규 시즌이 막을 내리고, 포스트시즌이 개최됐다. 이에 따라 포스트시즌에 진출한 다섯 개의 팀이 끝장을 보기 위해 치고 달리고 있다. 선수들이 추워지는 날씨에도 열심히 뛰는 원동력은 바로 팬들의 응원이다. 따라서 각 구단은 팬들의 함성에 협업 마케팅으로 보답하고 있다. SSG, 첫 100만 관중 돌파 프로야구 SSG랜더스가 창단 3년 만에 처음으로
2023.10.22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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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한국마케팅협회와 (주)소비자평가가 공동주관하는 '2023 제11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이 10월20일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렸다. 본 시상제도는 한 해동안 탁월한 브랜드경영 활동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과 기업인에게 수여하는 시상제도로 단체부문, 개인부문, 소비자조사 부문으로 나뉘어 시상한다.대상은 '다리와 사람들'(대표 정두철)이 차지하였는데 '명인명촌'브랜드로 전국 최고의 장인들 작품을 발굴하여 그간 소외되고 저 평가되었던 지역 전통 식문화의 가치를 유지, 확장해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브랜드혁신부문은 청소관련
2023.10.22 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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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란?IP는 Intelectual Property, 지적 재산권이다. 모든 창작물은 지적 재산권을 가질까? 아니다. 일개 학생이 노트 필기에 그려 넣은 그림은 지적 재산권을 갖지 못한다. 디즈니의 미키마우스 그림을 인쇄한 카드는 어떨까? 다른 사람들이 기꺼이 금액 지불을 할 가치가 있다고 여길 것이다. 즉, 지적 재산권을 갖는다. 지적 재산권 이야기를 하면 디즈니가 빠질 수 없다. 무인도에서 구조되려면 디즈니 캐릭터를 도용하라는 농담이 있다. 그만큼 디즈니의 지적 재산권 관리는 철저하다. 최근 MZ를 중심으로 넷마블의 IP인 '쿵
2023.07.31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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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 하이트진로 공식 홈페이지
2023.07.11 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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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SPC삼립의 '포켓몬빵'을 계기로 유통업계 전반에 확산된 캐릭터 마케팅이 올해 역시 계속될 전망으로 보인다. 포켓몬빵은 지난해 그야말로 ‘대란’을 일으키며 유통업계를 뒤흔든 상품으로 등극해, 지난해 말 판매량은 1억봉을 넘어섰다. 포켓몬빵이 인기를 끌면서 캐릭터 짱구의 '띠부띠부씰'이 동봉되어 있는 삼양식품의 '짱구'도 지난해 평균 매출을 훌쩍 뛰어넘는 판매량을 기록하기도 했다. 포켓몬 열풍에 힘입어 등장한 상품인 GS25의 ‘디지몬 빵’, ‘메이플스토리 빵’, CU의 ‘쿠키런 빵’, ‘케로로 빵’ 등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2023.02.06 0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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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팬데믹 시대의 영향으로 온라인과 재택근무에 익숙해지고 1인 가구 증가 폭이 점점 커지면서 '홈코노미 문화’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단순히 휴식, 취침 등의 주거 공간으로 여겨왔던 과거의 틀이 깨지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재택근무가 늘어나고 경제활동이 어려워지면서 홈코노미 문화가 더욱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홈코노미는 ‘집’을 의미하는 ‘홈(home)’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다. 현대의 집이라는 개념은 단순 주거 공간을 넘어 여가, 레저스포츠 등을 향유하는 공간으로 인식되면
2022.11.08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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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칼로리 부담이 적은 '제로 제품'이 열풍이다. 특히 MZ 세대 사이에서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떠오르며 더욱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헬시 플레저란 건강(Healthy)과 즐거움(Pleasure)의 합성어로 건강을 즐겁게 관리한다는 의미이며, 탄산음료 위주였던 '제로 시장'이 디저트나, 맥주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제로 제품’의 인기있는 이유김양희 외3명,2016,”저칼로리, 저감미도, 대체감미료 시장 및 동향”,식품과학과 산업,p26-27에 따르면 당뇨와
2022.09.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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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 마케팅이라는 말 들어본 적 있는가?레트로 마케팅이란 향수를 자극 요소로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과거의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오늘날의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게 재해석하여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성세대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켜 추억에 젖게 하고, 젊은 MZ세대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서비스를 이용, 구매할 수 있게 한다. 즉 기성세대를 주 타겟으로 하는 전략이지만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전략인 셈이다.레트로 마케팅 사례는 드라마나 음악 등 문화 분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레트로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2022.07.0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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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골프문화가 열풍을 불고 있는 가운데 특히 청년층 골퍼가 유의미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골프가 유행하며 올해 골프장 누적 이용객이 5000만명을 돌파했다. 실제 골프 이용객이 증가한것 뿐만 아니라 골프를 다루는 예능이 동시간대 시청률1위를 차지한 사례는 골프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늘었다는 것을 증명한다.국내 골프시장이 성장하는 요인으로 코로나19의 영향과 스크린 골프의 활성화가 꼽힌다. 해외로 여행을 떠나 라운딩을 하는 골퍼들이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자 국내 골프를 돌파구로 삼았다는 분석이다. 스크린 골프의 등장은 특히
2022.07.0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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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엽고 매력 있는 캐릭터는 소비자들을 사로잡는다. 현재 많은 기업들이 캐릭터에 기업을 투영하고, 그 캐릭터를 브랜드화하여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캐릭터들이 속속 등장하는 가운데, 유독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던 특색있는 캐릭터들이 있다.벨리곰 전시,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다.롯데홈쇼핑은 지난 4월,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을 격려하기 위해 롯데월드타워에서 자체 캐릭터인 ‘벨리곰’ 전시했다. 벨리곰은 15m, 아파트 4층 높이의 큰 키로 사람들의 이목을 주목시켰다. 또한, 벨리곰의 색상은 분홍색으로 벚꽃 시즌에 잘 어우러지면
2022.05.26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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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잠시라고 생각했던 일상의 변화가 점점 고착화되어가고 있다. 코로나19로 변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인사이트 삼은 광고캠페인을 알아보았다. 이케아 '새삶스럽게' 캠페인IKEA Festival: 새삶캠프에서 서기석 이케아 코리아 마케팅 매니저는 해당 캠페인을 ‘달라진 시대, 달라진 집에서의 생활을 들여다보는 것에서부터 출발했다’고 말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증가하였다. 이에 집에 대한 의미는 기능적 의미에서 감성적 의미로 변화하고 있었다.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도 있었다. 기존에는 타인의
2022.03.30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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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받는 ‘굿즈 마케팅’ ‘굿즈 마케팅’은 굿즈(Goods)를 활용하여 사람들의 소비심리를 공략하여 마케팅하는 것을 의미한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가 굿즈를 선호하는 이유는 한정판 제품을 갖는다는 느낌이 들어서(58.8%), 선호하는 브랜드나 가수의 상품을 자주 접할 수 있어서(45.2%), 굿즈 수집이 재미있고 취미이기 때문(37.1%)임을 확인 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굿즈 문화가 새로운 경험이어서’, ‘SNS에서 유행인 것 같아서’라는 이유도 있었다.
2022.03.30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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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logo)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쉽게 대중들에 전달하고 각인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맡는다. 백 마디 말보다 한 장의 그림이 담아낸 의미가 단시간에 보다 효과적으로 설득력을 발휘한다. 그렇기에 때로는 잘 만든 로고가 기업의 정체성으로 이어지는데, 사람 대부분은 로고를 단편적인 상으로 기억한다. 미국의 디자인 업체 사인즈닷컴(Signs.com)이 진행한 실험은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하는 과정에서 형태가 차지하는 비중이 적다는 것을 발견했다. 무작위로 선정한 150여 명을 대상으로 유명 로고 10개를 직접 그려보도록 했는데, 오히려 ‘
2022.03.29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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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주류 전문지 ‘드링크스 인터내셔널(Drinks International’의 발표 내용에 따르면 하이트 진로 ‘참이슬’이 글로벌 증류주 브랜드 중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 1위로 뽑혔다. 2001년 처음 1위에 오른 이후 20년 연속 ‘One Top’ 자리를 유지하며 글로벌 증류주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했다.2021년 국내 ‘소비자가 뽑은 참 좋은 브랜드’ 소주 부문에서 ‘참이슬’이 1위를 차지하며 자사 소주 브랜드인 ‘진로’와 롯데주류 ‘처음처럼’ 등 쟁쟁한 경쟁업체를 제치고 압도적인 선호도를 보였다. 1998년 ‘참이슬’이 출시된
2022.03.17 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