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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코노미와 밀키트 홈코노미의 단어는 home과 economy의 합성어로, 집에서 창출하는 다양한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집을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닌, 현대인들의 경제활동 공간으로 의식한다는 것이다. 홈코노미의 트렌드는 1인가구 증가, 핵가족화 등의 영향으로 증가하고 있었지만, 20,21년도 코로나19 사태라는 트리거로 더욱 증가되어 현재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중에서도, 외식문화가 밀키트로 옮겨지며, 식생활 환경에 큰 변화 생기게 되었다. 홈코노미와 함께 외식문화는 가정간편식, 배달음식등으로도 옮겨졌지만, 집에서 직접
2022.11.1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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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평가와 (사)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본 조사는 고객이 느끼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만족도, 요소 만족도 및 추천 의향을 점수화 하여 발표하는데 올해가 8회째 이다. 금년 조사에서 처음으로 서비스 산업이 824.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내구재(821.9)와 소비재(820.6)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명: 2022 제8회 브랜드고객만족도영문명: 2022 8th. BCSI(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조사대상: 국내 소비생
2022.11.08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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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 공동주관하는 '2021 브랜드고객만족도(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하 BCSI)'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BCSI는 브랜드 관점의 고객만족도 조사로서 미래 시장을 예측하는 의미가 있다. BCSI 조사는 올해로 7회 째를 맞이하였으며, 지난 7월 6일부터 7월 24일까지 국내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 1,017명을 대면조사하여 '전반적 만족도', '요소만족도', '추천의향' 등을 평가하여 산출한다. ◈ 코로나19 장기화코로나19 감염증 장기화로
2021.08.30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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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와 맞벌이 가족의 확대로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가정간편식(HMR)은 코로나19로 인한 집밥 문화 확산, 최근 식자재의 높은 물가 상승까지 겹치게 되면서 더욱더 강세를 보이고 있다. 가정간편식이 대중화 되면서 식품업계에서도 다양한 가정간편식을 선보이고 있으나 그중에서도 피코크의 성장 속도가 단연 돋보인다.# 피코크의 성장피코크는 론칭되었던 2013년 첫해 340억 원이던 매출이 2019년 2,500억 원으로 7배 이상 매출이 증가하는 결과를 보이며 가정간편식의 시장 선점에 성공하였다. 이마트가 피코크 출시 후 약 6년 동
2021.08.1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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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집순례, 맛집투어가 대세가 된지 오래다. 유통업계는 최근 ‘맛집’과 협력하여 코로나19로 맛집순례’를 하지 못하는 소비자을 잡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 그 자체가 되어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 31일, SNS상에서 ‘뉴트로’의 대세로 자리잡은 태극당과 협업해 '피코크 태극당 버터케이크'를 출시했다. 태극당은 1946년부터 지금까지 76년간 운영되고 있는 빵집으로 2020년 6월 중기부로부터 ‘백년가게’에 선정되기도 했다.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으로도 알려진 태극당은 버터케익과 모나카 아이스크림,
2021.04.07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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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온라인 장보기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급격히 성장했다. SSG닷컴에 따르면 당일 배송 ‘쓱배송’과 ‘새벽배송’ 매출은 프리미엄 밀키트와 신선식품을 앞세워 전년 대비 50% 이상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상품에서는 ‘밀키트’ 매출이 196.3% 증가하며 밀키트 등 가정간편식(HMR)의 제품 대중화가 이뤄졌다. 프레시지 ‘밀키트 시장 트렌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밀키트 판매액은 1,500억 원으로 전년(712억 원)보다 101% 증가했다.1~2인 가구의 증가와 집밥 문화가 확산되며 미리 손질된 재료로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다는 점이 인기를 끈 요인으로 보인다. 가정간편식 시장이 커지며 다양한 브랜드에서 밀키트를 출시했다. 밀키트는 평소 집에서 하기 힘든 음식을 쉽게 요리해 먹을 수
2021.03.0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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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HMR 시장은 1인 가구 비중이 20%를 돌파한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HMR 시장은 2013년 2조 841억원에서 2017년 3조 7909억원으로 5년 동안 약 80%가 증가했다. 그리고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성장세가 탄력을 받게 되면서 2022년에는 5조원 이상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시장조사 전문기업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소비자들이 간편식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빠름’과 ‘간편함’이었다. 이에 맞춰 출시된 HMR 제품도 두 특징을 내세운 제품 위주였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로 사람들의 일상이 바뀌면서 트렌드 또한 바뀌고 있다. 과연 요즘 1인가구, 집콕·홈쿡·집밥족들은 어떤 간편식을 구매하고 있을까.
2021.03.02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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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20 브랜드고객만족도(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하 BCSI)'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BCSI는 소비자가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를 평가하는 조사로, 고객가치 중심의 상품력을 갖춘 브랜드를 파악하고 이를 널리 알리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조사는 지난 7월 6일부터 7월 24일까지 국내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 1,419명을 대상으로 대면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재이용 의향', '품질 만족도', '가격 만족도' 등을 평가한 점수를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업별 순위를 정했다.올해는 전년 대비 42개 늘어난 총 158개(소비재 82개, 내구재 26개, 서
2020.09.1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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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코크는 이마트를 대표하는 PL(Private Label) 브랜드로 국내 간편가정식 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이다. 피코크의 시작은 1970~80년대 신세계백화점에서 판매하던 자체 의류 브랜드였다.2000년대 초반 신세계백화점에서 사라진 피코크는 2013년 이마트에서 간편가정식(HMR)을 중심으로 한 식품 PL 브랜드로 재탄생했다.피코크는 그룹 내 계열사 및 우수 협력 생산업체와 함께 ‘가격’이 아닌 ‘맛’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자체 디자인 팀을 꾸려서 패키지에도 품격과 멋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이마트는 피코크의 맛을 높이기 위해 신세계 그룹 내 조선호텔 등 특급호텔 쉐프를 6명이나 채용하여 피코크 상품개발팀 산하에서 레시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그룹
2019.09.27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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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19 제7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이 9월 26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플라자 그랜드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브랜드 경쟁력 강화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격려 · 확산함으로써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제정되었다. 시상은 개인, 단체, 소비자조사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각 부문에서 소비자 조사 및 전문가 추천을 거쳐 수상 후보를 선정한 후, 심사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통해 수상사(자)를 선정했다. 고객가치 중심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 활동으로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최고경영자에 수여하는 "최고경영자상"은 장수산업 최창환 회장이 수상했다. 최창환 회장은 국내 최초 한국 전통 온
2019.09.26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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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19 제7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이 오는 26일(목), 여의도 전경련플라자 그랜드볼룸에서 열린다.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브랜드 경쟁력 강화 활동을 통해 시장성과를 창출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격려 · 확산함으로써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제정되었다. 올해 시상은 개인, 단체 그리고 소비자조사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개인 및 단체 부문은 수상 후보를 선정한 후 심사위원회의 최종 심의를 통해 수상사(자)를 선정했다.고객가치 중심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 활동으로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최고경영자에 수여하는 "최고경영자상"에는 장수산업 최창환 회장이 선정됐다. 최창환 회장은 국내 최초 한국 전통 온돌 방식을 과학적으로 구현한 장수돌침대를
2019.09.23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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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혼자 사는’시대가 왔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점차 ‘개인화’가 중요한 문화적 코드로 작용하는 사회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변화는 식탁 위로도 찾아왔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밀키트 시장의 확대다. 밀키트(Meal Kit)는 식사(meal)와 키트(kit)가 합성된 신조어로, 가정간편식(HMR; Home Meal Replacement)의 한 종류다. 가정간편식은 집에서 간단하게 데워 먹을 수 있는 완전·반조리 식품 전반을 일컫는다. 이에 대한 통계자료를 보면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HMR시장의 성장세를 알 수 있다. 지난 6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2018년 우리나라 가구의 가공식품 지출구조’에 의하면 지난해 한 가구당 외식비는 전년에 비해 1.4
2019.09.01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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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증가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간편가식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25일 식품의약품안전처 '2018년 국내 식품산업 통계'에 따르면 식품 유형 중 즉석조리, 편의식품 생산은 3조 40억원으로 전년 (2조 6431억원)보다 13.7% 증가했다. 이와 같이 가성비를 중요시하고, 바쁜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들을 위한 간편식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지금,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 평가인증본부는 '2019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 (간편가정식 부문)'를 발표했다. 조사는 전국 온라인 패널 1,500명을 대상으로 2019년 8월 20일부터 27일까지, 총 2회에 걸쳐 진행됐다. 2019 소비자평가 10대 브랜드(간편가정식 부문)로는 △3분요리(오뚜기) △고향만두(해태제과) △비비고
2019.08.28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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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트 라면은 한국인의 삶에서 뺄 수 없는 존재이다. 2015년, 세계라면협회가 각국 국민 1인이 1년 동안 소비하는 라면의 양을 조사한 바가 있다. 우리나라 국민은 평균적으로 국민 1인당 72.8개를 소비, 전세계 1위를 차지했다. 각 기업은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신제품을 출시하고 매출을 늘리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조 원 라면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식품 산업의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때이다. 새로운 라면 상품들이 등장하는 데도 불구하고,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농심 신라면’이다. 신라면은 회사 내 시식 후 ‘너무 맵다’는 의견이 많아 출시를 하지 못할 뻔했다. 다행히 당시 신춘호 사장이 '매운 것이 차별화 요소가 될 것'이라며 새로
2019.08.27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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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속에서 은행, 마트 등의 오프라인 매장은 온라인 채널과 달리 ‘기다림’이라는 시간이 존재한다. 반면, 온라인 채널에서는 원하는 것을 바로 구매할 수 있고, 이체 또한 실시간으로 가능해 소비자들의 온라인 채널 이용률이 높아졌다. 이에 위기를 느낀 오프라인 매장들은 온라인 채널이 제공할 수 없는 오프라인 공간만의 차별적인 고객 경험을 무기로 소비자들을 오프라인 공간으로 이끌고 있다. 그중에서도 오프라인 공간에서 발생하는 ‘기다림’이라는 시간을 ‘여유로움’, ‘즐거움’으로 재구성하여 고객 경험 가치를 높인 ‘론드리 프로젝트’와 ‘컬처뱅크’ 가 있다.▷용산구 해방촌에 위치한 ‘론드리 프로젝트’ 용산구 해방촌의 ‘론드리 프로젝트’는 코인 세탁소와 카페를 융합한 공간이
2019.08.15 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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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는 물론, 올리브영과 각종 편의점에서도 PB상품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잇달아 출시되면서 많은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이끌고 있다.PB(private brand)상품은 대형 소매업자들이 독자적으로 제작한 자체 브랜드로, 백화점이나 대형 슈퍼마켓 등의 대형 소매업체 측에서 각 매장의 특성과 고객의 성향을 고려하여 독자적으로 만든 자체브랜드 제품을 말한다. 그 상품이 해당 점포에서만 판매된다는 점에서 전국 어디에서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제조업체의 브랜드 제품과 차이가 있다. 또한 PB제품은 마케팅이나 유통비용이 절약되어 제조사 고유 브랜드 제품보다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PB상품을 출시한 이마트는 현재도 다른 기업들에 비해 독
2019.04.03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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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를 중심으로 시작된 1인 미디어의 열풍에 기업들도 1인 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활동을 선보이고 있다.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1위를 지키고 있는 유튜브와 유튜브를 만들어 가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유튜버)의 성장이 가파르다. 앱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2018년 2월한 달간 유튜브 총사용시간은 257억분을 돌파하여 네이버와 카카오를 제쳤다. 또한 동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업로드하는 유튜버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올 1월 개정된 통계청의 한국표준직업분류에는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라는 항목이 등장했다.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영상 창작자)를 정식 직업으로 인정한 것이다. 유튜브에 따르면 지난해 구독자수가 10만을 넘은 채널은 601개, 100만을 넘은 채널은 3
2018.09.2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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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18 제6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이 9월 18일(화)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기업의 경영자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은 이남식 심사위원장(전 계원예술대학교 총장)의 개회사와 배기동 관장(국립중앙박물관)의 축사이어 두 시간 동안 진행되었다.[2018 제6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수상사] ■올해의 CEO ‘최고경영자상’ 고객가치 중심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 활동으로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개인에게 시상하는 제도이며 ‘2018 최고경영자상’은 노운하 대표(파나소닉코리아)가 수상하였다.■ 사회와 문화를 아우르는 앙트러프러너십(The Prize of Entrepren
2018.09.19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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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코크는 이마트를 대표하는 PL(Private Label) 브랜드로 국내 간편가정식 시장을 대표하는 브랜드이다. 피코크의 시작은 1970~80년대 신세계백화점에서 판매하던 자체 의류 브랜드였다. 000년대 초반 신세계백화점에서 사라진 피코크는 2013년 이마트에서 간편가정식(HMR)을 중심으로 한 식품 PL 브랜드로 재 탄생했다.피코크는 그룹 내 계열사 및 우수 협력 생산업체와 함께 ‘가격’이 아닌 ‘맛’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자체 디자인 팀을 꾸려서 패키지에도 품격과 멋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이마트는 피코크의 맛을 높이기 위해 신세계 그룹 내 조선호텔 등 특급호텔 쉐프를 6명이나 채용하여 피코크 상품개발팀 산하에서 레시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그룹 내
2018.09.18 0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