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2019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산업별 1위 브랜드

  인스턴트 라면은 한국인의 삶에서 뺄 수 없는 존재이다. 2015년, 세계라면협회가 각국 국민 1인이 1년 동안 소비하는 라면의 양을 조사한 바가 있다. 우리나라 국민은 평균적으로 국민 1인당 72.8개를 소비, 전세계 1위를 차지했다.

  각 기업은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신제품을 출시하고 매출을 늘리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조 원 라면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식품 산업의 경쟁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때이다. 새로운 라면 상품들이 등장하는 데도 불구하고,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농심 신라면’이다.

  신라면은 회사 내 시식 후 ‘너무 맵다’는 의견이 많아 출시를 하지 못할 뻔했다. 다행히 당시 신춘호 사장이 '매운 것이 차별화 요소가 될 것'이라며 새로운 시도를 마다하지 않아 지금의 신라면이 탄생할 수 있었다.

  출시 이래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그 길이 순탄한 것은 아니다. 최근 라면 시장의 상황은 좋지 않고, 강력한 후발주자들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신라면의 점유율은 예전보다 조금 떨어진 상태이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신라면은 새로운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2011년에는 더 진하고 깔끔한 맛을 가진 '신라면 블랙'을, 최근에는 기존 신라면의 맛은 유지하면서 칼로리는 낮춘 ‘신라면 건면’을 출시했다. 신라면은 과거의 브랜드에서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발전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꾀하고 있다.

  이처럼 차별화 요소를 가진 제품의 가능성을 간과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브랜드 개선을 위해 노력할 때, 강력한 브랜드 파워가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브랜드 파워는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신뢰를 가지고 소비 활동으로 이어지게 하는데 기여한다.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는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를 조사 · 발표했다. 브랜드고객만족도(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하 BCSI) 조사는 기업의 브랜드 경쟁력 파악 및 소비 선택권 제공을 위해 활용된다.

  5회째를 맞이한 BCSI 조사는 소비재 60개, 내구재 20개, 서비스 36개로 총 116개 산업군에 대해 조사가 이뤄졌다. 지난 7월 8일부터 7월 26일까지 국내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 1,105명을 대상으로 대면 설문조사를 진행했으며, '전반적인 만족도', '재이용 의향', '품질 만족도', '가격 만족도' 등을 평가해 순위를 산정했다.

 

  더샘(컨실러), 풀무원(두부), 피코크(가정간편식) 등 3개 브랜드는 5년 연속 1위로, AGE 20's 커버팩트(홈쇼핑화장품), 아모스 녹차실감(탈모완화샴푸), 다우니(섬유유연제), 비비고(냉동만두), 올리브영(헬스&뷰티스토어), 우체국택배(택배서비스), 청정원 순창(고추장), 피자스쿨(테이크아웃피자전문점), 하림(닭고기) 등 9개 브랜드는 4년 연속 1위로 조사돼 소비자들에게 지속해서 사랑받는 브랜드로 나타났다.

  반면 110개 산업군 중 60개 산업군에서 1위 브랜드가 바뀌었다.* 이는 약 55%의 수치로, 전년도 조사와 유사한 수준이다. 그만큼 시장 내에서 브랜드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신규조사 카테고리 6개 제외

  기업을 기준으로 보면, 삼성전자는 간편결제서비스, 냉장고, 노트북, 드럼세탁기, 에어컨, 오븐 부문에서, 한국피앤지판매유한회사는 믹서기, 섬유유연제, 섬유탈취제, 전기면도기, 차량용방향제, 칫솔 부문에서 1위 브랜드를 보유, 6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그 뒤를 이어 CJ제일제당, LG생활건강, LG전자, 아모레퍼시픽이 4개 부문에서 1위 브랜드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조사를 진행한 담당자는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가 시장 내에서 브랜드 경쟁력 파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계속해서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를 진행해, 국내 상품 및 서비스의 성장에 도움이 되겠다"고 전했다.

  관련 시상은 오는 9월 26일(목), 여의도 전경련플라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2019 BCSI 산업별 1위 (산업군 ㄱㄴㄷ순 / 3=누적 3회 1위 / 3연=3회 연속 1위)
▲ 소비재 60개
△SPA브랜드, 스파오(838) △가공우유, 빙그레 바나나맛우유(855,3연) △가정간편식, 피코크(859,5연) △간장, 샘표(824,3연) △고추장, 청정원 순창(841,4연) △교복, 스마트(799,2) △남성구두, 엘칸토(834) △냉동만두, 비비고(848,4연) △닭고기, 하림(829,4연) △된장, 해찬들(823,2연) △두부, 풀무원(847,5연) △라면(봉지라면), 신라면(856,2) △라면(컵라면), 참깨라면(849,3연) △롤화장지, 크리넥스(836,3연) △립밤, 유리아쥬(824) △립스틱, 입생로랑(842,3연) △마스카라, 에뛰드(843,2) △마스크팩, 메디힐(848,신규) △매니큐어, 디올(833)
△맥주, 카스(836,2연) △미스트, 한율(825) △미용티슈, 잘풀리는집(847,2연) △바디로션, 비욘드(828,2연) △바디워시, 해피바스(835,2) △분유, 임페리얼 드림XO(821) △비타민음료, 비타500(805,3연) △생수, 제주 삼다수(838,4) △샴푸, 엘라스틴(819,4) △섀도우, 바비브라운(840) △섬유유연제, 다우니(835,4연) △섬유탈취제, 페브리즈(830,2연) △세탁세제, 퍼실(832,3) △소주, 참이슬(845,3) △숙취해소제, 상쾌환(848,2연) △스포츠음료, 포카리스웨트(830,신규) △식용유, 해표(841) △아이라이너, 토니모리(823,4) △아이크림, 키엘(830) △엔진케어제품, 불스원샷(821,3연) △여성가방, 닥스(822) △염모염색제, 리엔(814) △우유, 매일우유 오리지널(851) △유아용스킨케어, 그린핑거(831,3) △이유식, 베비언스(825) △자연조미료, 산들애(820,2) △자외선차단제, 랑콤(849,신규) △차량용방향제, 페브리즈(820) △치약, 2080치약(833) △칫솔, 오랄비(828,2) △캔햄, 스팸(832,3연) △커피믹스, 맥심(845,3연) △커피음료, 레쓰비(812) △컨실러, 더샘(829,5연) △클렌징, 이니스프리(828,신규) △탄산수, 씨그램(789,2연) △탈모완화샴푸, 녹차실감(825,4연) △페이셜크림, 피지오겔(824,2연) △한방샴푸, 려(807,3) △헤어에센스, 미쟝센(814) △홈쇼핑화장품, AGE 20's 커버팩트(823,4연)

▲ 내구재 20개
△TV, LG 올레드 TV(853,3연) △공기청정기, LG 퓨리케어(823,2연) △김치냉장고, 딤채(837,2) △냉장고, 삼성 셰프컬렉션(844,2연) △노트북, 삼성 노트북시리즈(861) △드럼세탁기, 삼성 애드워시(841) △믹서기, 브라운(832) △비데, 웅진코웨이(803,3연) △식기세척기, LG 디오스(819,2) △에어컨, 삼성 무풍에어컨(851,2연) △오븐, 삼성 직화오븐(825,2) △전기면도기, 브라운(836,신규) △전기밥솥, 쿠쿠(844,3연) △정수기, 웅진코웨이(827,3연) △제습기, 위닉스 뽀송(830,2) △청소기(스틱), 다이슨 V11(851,2연) △청소기(유선), LG 싸이킹(826,신규) △커피머신, 드롱기(833) △프린터, 엡손(821,2연) △헤어드라이어, 유닉스(822,2연) 

▲ 서비스 36개
△LCC항공, 제주항공(813,2) △TV홈쇼핑, CJ오쇼핑(822) △간편결제서비스, 삼성페이(847) △대형마트, 홈플러스(852) △대형슈퍼마켓, 이마트에브리데이(818,2연) △대형항공, 대한항공(833) △도넛전문점, 던킨도넛츠(819) △떡볶이전문점, 신전떡볶이(805,3연) △렌터카, SK렌터카(807) △배달앱, 요기요(796,2) △백화점, 신세계백화점(825,3) △베이커리, 파리바게뜨(822,3) △부동산앱, 네이버부동산(780) △비즈니스호텔, 롯데시티호텔(821) △셀프빨래방, 크린업24(819) △소셜커머스, 쿠팡(839,3) △숙박앱, 호텔스컴바인(800) △스키파크, 하이원스키(818,3) △신용카드, KB국민카드(841) △아이스크림/빙수전문점, 설빙(837) △여행사, 노랑풍선(816,3) △영화관, 메가박스(852,3연) △오픈마켓, 옥션(807,2연) △온라인서점, 알라딘(838,3) △온라인쇼핑몰, SSG닷컴(809,2) △은행, 신한은행(836) △종합병원, 연세세브란스병원(845,3연) △치킨전문점, 네네치킨(849,3) △콘도/리조트, 하이원리조트(827,2연) △택배서비스, 우체국택배(849,4연) △테이크아웃피자전문점, 피자스쿨(827,4연) △편의점, GS25(812,3) △프리미엄아울렛, 롯데아울렛(829) △헤어숍, 이가자헤어비스(775) △헬스&뷰티스토어, 올리브영(828,4연) △호텔, 그랜드하얏트(811)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