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 2018.10.16 화 10:00
상단여백
HOME 마켓인사이트 지금-트렌드
2018 제6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성황리 개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2018 제6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이 9월 18일(화)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기업의 경영자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은 이남식 심사위원장(전 계원예술대학교 총장)의 개회사와 배기동 관장(국립중앙박물관)의 축사이어 두 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2018 제6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수상사]

▲ 2018 제6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 및 수상자 단체사진


■올해의 CEO ‘최고경영자상’
 고객가치 중심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 활동으로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개인에게 시상하는 제도이며 ‘2018 최고경영자상’은 노운하 대표(파나소닉코리아)가 수상하였다.


■ 사회와 문화를 아우르는 앙트러프러너십(The Prize of Entrepreneurship)
‘앙트러프러너십(The Prize of Entrepreneurship)’은 혁신적인 고객가치를 창출하며 시장선도의 노력을 펼치고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한 시상 부문으로, 지난해부터 대한민국에 큰 사회적 브랜드로서 이바지하고 있는 개인들을 격려하고자 제정되었다.
 이장원 대표(블루버드), 이정훈 대표(스탠다드그래핀), 김영휴 대표(씨크릿우먼),가 경제부문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으며, 김현정 한국화가와 헤이지니(키즈웍스네트워크)가 문화부문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브랜드 경영활동으로 마켓을 리드하다.
2018년 대한민국 브랜드를 탁월하게 알린 브랜드 책임자에게 주는 상인 ‘브랜드마스터’는 공성율 팀장(KB국민은행), 김현수 실장(티켓몬스터), 채인아 부장(삼성전자)이 선정되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에코마케팅(GEMS/ Global Eco Marketing Sites)
IMO국제마케팅기구가 후원하고 한국마케팅협회(회장 이해선)가 주관하는 GEMS(Global Eco Marketing Sites)의 조사 결과이며 수려한 자연경관 보존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룩한 사례에 시상하는 제도다.
 이번에 선정된 한국의 GEMS는 총 5개로, 우포늪(창녕), 회산 백련지(무안), 국립수목원(포천), 내수면환경생태공원(진해), 국제밤하늘보호공원(영양)이 선정되었다. 이들은 올해 추천되는 전 세계의 후보지역과 더불어 '2018 5대 GEMS'의 후보군이 된다.


■도시재생
 상대적으로 낙후된 도시에 新고객가치를 적용하여 도시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 사례에 시상한다. 아트벙커B 39(부천시), 청춘발산마을(현대자동차그룹, 공공미술프리즘)이 수상하였다.


■디지털부문
 블록체인,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인공지능을 이용한 디지털 시장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나우버스킹, 메이크어스, 블로코, 샌드박스네트워크, 코노랩스가 각 분야의 선도적인 노력을 인정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뷰티부문
디지털PR, 뷰티뉴컨셉, 뷰티커스터마이징, 코스메슈티컬을 아우르는 뷰티&헬스케어 시장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랑벨, 롬앤, 에스쁘아, 캐럿티카가 2018년을 대표하는 대한민국 뷰티 브랜드로서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명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속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통하여 혁신적인 시장 성과를 창출한 상품 및 서비스를 시상하는 ‘대한민국명품’은 매년 10개의 대표 상품이 발표된다. 올해의 대한민국명품은 갤럭시9시리즈(삼성전자), 그램노트북(LG전자), 바디프랜드 안마의자(바디프랜드), 밸런스온 시트(불스원), 설화수 윤조에센스(아모레퍼시픽), 정관장 에브리타임로얄(한국인삼공사), 제네시스(현대자동차), 진짬뽕(오뚜기), 청정원 안주야(대상), 햇반(CJ제일제당)가 선정되었다.


■가장 주목받는 라이징 브랜드
 혁신적인 미래지향적 상풍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호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상품에 시상하는 부문으로 혁신적인 뷰티&헬스케어 브랜드인 나스, 니슬코스메틱, 더 메디코템, 라라랩, 마몽드, 모에타, 브로앤팁스, 클럭, 토아온의 대표 상품들이 수상하게 되었다.

 

■ 소비자조사 시상도 함께

소비자조사로 진행된 ‘2018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산업별 1위에 대한 시상도 본 시상식에서 함께 진행되었다. ‘브랜드고객만족도(BCSI)’는 고객가치 지향의 상품 경쟁력을 평가하는 상품 부문 고객만족도 평가모델로서 전반적 만족도, 재이용 의향, 품질 만족도, 가격 만족도 등을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순위를 산정한다.

총 120개 산업군을 대상으로 지난 7월 16일부터 31일까지 대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코웨이(정수기/비데)', '풀무원(두부)', '더샘(컨실러)' Age 20's(홈쇼핑화장품)', '피코크(HMR)', '상쾌환(숙취해소제)', '신전떡볶이(떡볶이전문점), '그린핑거(유아용스킨케어)', 아모스녹차실감(두피케어샴푸), '한국엡손(프린터)'  등이 산업별 1위의 영광을 안았다.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운영사무국 관계자는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관련 시상제도로서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에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장려하는 의미 있는 시상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2018 제6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수상사]

 


< 최고경영자상 > 노운하 대표(파나소닉코리아)
< 앙트러프러너십(The Prize of Entrepreneurship) > 이장원 대표(블루버드)/ 이정훈 대표(스탠다드그래핀)/ 김영휴 대표(씨크릿우먼)/ 김현정 한국화가(김현정아트센터)/ 헤이지니(키즈웍스네트워크)
< 브랜드마스터 > 공성율 팀장(KB국민은행)/ 채인아 부장(삼성전자)/ 김현수 본부장(티켓몬스터)
< 내일의 스타 > 어쿠스틱앙상블 재비/ ㄱ(하이씨씨)/ 이종우 아나운서(스포티비)
< 에코마케팅(GEMS/Global Eco Marketing Sites) 최우수상 > 국립수목원/ 국제밤하늘보호공원/ 내수면환경생태공원/ 우포늪/ 회산백련지
< 도시재생부문 최우수상 > 청춘발산마을(현대자동차그룹, 공공미술프리즘)/ 아트벙커B39(부천시)
< 디지털부문 최우수상 > 나우버스킹/ 메이크어스/ 샌드박스네트워크/ 코노랩스/ 블로코/ 랑벨/ 롬앤/ 에스쁘아/ 캐럿티카
< 뷰티부문 최우수상 > 랑벨/ 롬앤/ 에스쁘아/ 캐럿티카
< 대한민국명품 > 갤럭시9시리즈(삼성전자)/ 그램 노트북(LG전자)/ 바디프랜드 안마의자(바디프랜드)/ 밸런스온 시트(불스원)/ 설화수 윤조에센스(아모레퍼시픽)/ 정관장 에브리타임로얄(한국인삼공사)/ 제네시스(현대자동차)/ 진짬뽕(오뚜기)/ 청정원 안주야(대상)/ 햇반(CJ제일제당)
< 가장 주목받는 라이징 브랜드 > 나스(소프트 매트 컴플리트 컨실러)/ 니슬(엑티베이팅 세럼)/ 더 메디코템(일루미네이팅 화이트 셀 엠플)/ 라라랩(비타팝 캡슐 토닝 마스크)/ 마몽드(올 스테이 파운데이션)/ 모에타( 팝 데빌 컬러 트리트먼트)/ 브로앤팁스(네버오일리 올인원)/ 클럭(클럭 미니 마사지기)/ 토아온(르끌라)
< 2018 브랜드고객만족도(BCSI) 산업별 1위 > 더샘(컨실러)/ 삼양사(상쾌환)/ 신전떡볶이(신전떡볶이)/ 아모스프로페셔널(아모스녹차실감)/ 애경산업(AGE 20’s 에센스커버팩트)/ 유한킴벌리(그린핑거)/ 이마트(피코크)/ 코웨이(정수기/비데)/ 한국엡손(프린터)
디자인경영 대상 > 가디뷰이광동제약볼빅빙그레삼성전자선일금고제작우아한형제들이마트일룸카카오


문기연 기자  kiyeon_moon@prideofkorea.com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기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