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고객만족도(BCSI) 2021 조사결과 발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 공동주관하는 '2021 브랜드고객만족도(Brand Customer Satisfaction Index, 이하 BCSI)'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BCSI는 브랜드 관점의 고객만족도 조사로서 미래 시장을 예측하는 의미가 있다. 

BCSI 조사는 올해로 7회 째를 맞이하였으며, 지난 7월 6일부터 7월 24일까지 국내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용자 1,017명을 대면조사하여 '전반적 만족도',  '요소만족도',  '추천의향' 등을 평가하여 산출한다. 

 

◈ 코로나19 장기화

코로나19 감염증 장기화로 국내 산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였다. 사람들은 외출 시에 자연스럽게 마스크를 착용하고, 온라인 기반의 비대면 · 비접촉 서비스는 지속 성장하고 있다.
한국마케팅협회는 이와 같은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지난 해에 '청결/위생', '비대면', '건강 관리'라는 3개의 이슈를 선정, 관련 산업군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올해도 계속해서 조사를 진행했다.

지난해 첫 조사를 시행한, 구독경제 관련 산업군에서는 '리디셀렉트(독서스트리밍부문)'와 '유튜브뮤직(음악스트리밍부문)'이 2년 연속 산업별 1위로 조사됐다.

건강식품 관련 6개 산업군에서는 'JW중외제약 밀크씨슬(간건강부문)', '씨스팡 관절팔팔(관절건강부문, 2년 연속)', '안국건강 루테인(눈건강부문)', '센트룸(비타민부문)', '락토핏(장건강부문, 2년 연속)', '정관장 홍삼정(홍삼·인삼부문, 2년 연속)' 등이 1위로 조사됐다.

 

◈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

'더샘(컨실러 부문)', '피코크(가정간편식 부문)' 2개 브랜드는 7회째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계속해서 1위 자리를 지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 '비비고(냉동만두부문)', '청정원 순창(고추장부문)', '크리넥스(롤화장지부문)', '비타500(비타민음료부문)', '불스원샷(엔진케어제품부문)', '녹차실감(탈모완화샴푸부문)', 'AGE 20's 커버팩트(홈쇼핑화장품부문)', 'GS25(편의점부문)', '파리바게뜨(제과제빵부문)', '올리브영(헬스앤뷰티스토어부문)' 등 브랜드는 5회 이상 1위로 조사됐다.

 

◈ 소비재 산업군, 치열한 브랜드 경쟁

3회 이상 조사를 진행한 산업군 중, 지난 3년 동안 서로 다른 1위가 발표된 산업군은 '컵라면', '마스크팩', '바디워시', '스포츠음료' 등이다.

위의 산업군은 모두 소비재로, 그만큼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하고 각각의 강점을 바탕으로 치열한 브랜드 경쟁을 펼치고 있음을 나타낸다.
 

본 조사를 담당한 정길선 팀장은 "본 조사를 통해 브랜드들이 시장 내 파워를 파악하고, 코로나19로 어려운 경영 환경에서도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하나의 지표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관련 시상은 10월, 롯데호텔 월드에서 열릴 예정이다.

 

 

2021 브랜드고객만족도 산업별 1위 (표기 : 브랜드, 산업군 순서 / 정렬 : 산업군 가나다 순서)
△소비재
▲피코크(가정간편식) ▲청정원(간장) ▲비비고(간편식_냉동만두) ▲고메(간편식_냉동피자) ▲프레시지(간편식_밀키트) ▲JW중외제약 밀크씨슬(건강식품_간건강) ▲씨스팡 관절팔팔(건강식품_관절건강) ▲안국건강 루테인(건강식품_눈건강) ▲센트룸(건강식품_비타민) ▲락토핏(건강식품_장건강) ▲정관장 홍삼정(건강식품_홍삼/인삼) ▲청정원 순창(고추장) ▲리스테린(구강청결제) ▲하기스(기저귀) ▲엘칸토(남성구두) ▲브로앤팁스(남성올인원) ▲청정원 순창(된장) ▲행복한콩(두부) ▲베지밀(두유) ▲떠먹는 불가리스(떠먹는요구르트) ▲신라면(라면_봉지라면) ▲팔도 비빔면(라면_비빔라면) ▲신라면(라면_컵라면) ▲크리넥스(롤화장지) ▲유리아쥬(립밤) ▲입생로랑(립스틱) ▲에뛰드(마스카라) ▲AGE 20's(마스크팩)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마시는 요구르트) ▲디올(매니큐어) ▲아벤느(미스트) ▲깨끗한나라(미용티슈) ▲비욘드(바디로션) ▲온더바디(바디워시) ▲임페리얼 드림 XO(분유) ▲비타500(비타민음료) ▲풀무원(샐러드 드레싱) ▲아이시스(생수) ▲케라시스(샴푸) ▲다우니(섬유유연제) ▲페브리즈(섬유탈취제) ▲테크(세탁세제) ▲닥터아토(소독티슈) ▲상쾌환(숙취해소제) ▲게토레이(스포츠음료) ▲해표(식용유) ▲노스페이스(아웃도어의류) ▲키스미(아이라이너) ▲바비브라운(아이섀도우) ▲바비브라운(아이크림) ▲메디힐(앰플) ▲하루야채(야채음료) ▲불스원샷(엔진케어) ▲미쟝센(염모염색제) ▲피죤 무균무때(욕실용세정제) ▲서울우유(우유) ▲하기스 수딩케어(유아용 물티슈) ▲닥터아토(유아용 바디워시) ▲그린핑거(유아용 샴푸) ▲그린핑거(유아용 스킨케어) ▲B&B(유아용 치약) ▲B&B(유아용품 세제) ▲베비언스(이유식) ▲랑콤(자외선차단제) ▲프릴(주방세제) ▲스톤헨지(쥬얼리) ▲양키캔들(차량용방향제) ▲2080치약(치약) ▲오랄비(칫솔) ▲카누(커피믹스) ▲칸타타(커피음료) ▲더샘(컨실러) ▲끌레드벨(쿠션/파운데이션) ▲이니스프리(클렌징폼) ▲트레비(탄산수) ▲녹차실감(탈모완화샴푸) ▲닥터지(페이셜크림) ▲아이깨끗해(핸드워시) ▲카밀(핸드크림) ▲미쟝센(헤어에센스) ▲AGE 20's 커버팩트(홈쇼핑화장품)

△내구재
▲삼성 QLED TV(TV) ▲코웨이(공기청정기) ▲파나소닉(구강세정기) ▲디오스(김치냉장고) ▲비스포크(냉장고) ▲갤럭시북(노트북) ▲트롬(드럼세탁기) ▲브라운(믹서기) ▲코웨이(비데) ▲디오스(식기세척기) ▲신일전자(써큘레이터) ▲바디프랜드(안마의자) ▲무풍에어컨(에어컨) ▲세라젬(온열기기) ▲그랑데(의류건조기) ▲자이글(전기그릴) ▲파나소닉(전기면도기) ▲쿠쿠(전기밥솥) ▲디오스(전기오븐) ▲퓨리케어(정수기) ▲휘센(제습기) ▲코드제로(청소기_로봇) ▲다이슨 V(청소기_무선 스틱) ▲파워모션(청소기_유선 진공) ▲드롱기(커피머신) ▲HP(프린터) ▲유닉스(헤어드라이어)

△서비스
▲제주항공(LCC) ▲롯데홈쇼핑(TV홈쇼핑) ▲K쇼핑(T커머스) ▲카카오페이(간편결제서비스 ▲이마트(대형마트) ▲홈플러스익스프레스(대형슈퍼마켓) ▲대한항공(대형항공) ▲한솥도시락(도시락프랜차이즈) ▲리디셀렉트(독서 스트리밍) ▲죠스떡볶이(떡볶이프랜차이즈) ▲SK렌터카(렌터카) ▲놀숲(만화카페) ▲배달의민족(배달 앱) ▲롯데백화점(백화점) ▲네이버부동산(부동산 앱) ▲크린업24(셀프런드리) ▲호텔스컴바인(숙박 앱) ▲비발디파크(스키파크) ▲작심(스터디카페) ▲현대카드(신용카드) ▲미스사이공(쌀국수) ▲설빙(아이스크림/빙수프랜차이즈) ▲노랑풍선(여행) ▲메가박스(영화관) ▲쿠팡(오픈마켓) ▲EBSi(온라인교육_수능/대학입시) ▲해커스(온라인교육_영어 시험) ▲시원스쿨(온라인교육_영어 회화) ▲엘롯데(온라인백화점몰) ▲YES24(온라인서점) ▲캐리비안베이(워터파크) ▲신한은행(은행) ▲유튜브 뮤직(음악 스트리밍) ▲크몽(재능마켓) ▲파리바게뜨(제과제빵프랜차이즈) ▲세브란스병원(종합병원) ▲본죽(죽프랜차이즈) ▲당근마켓(중고거래)  ▲인크루트(취업포털) ▲교촌치킨(치킨프랜차이즈) ▲용평리조트(콘도/리조트) ▲우체국택배(택배) ▲에버랜드(테마파크) ▲피자마루(테이크아웃피자프랜차이즈) ▲GS25(편의점) ▲현대아울렛(프리미엄아울렛) ▲준오헤어(헤어샵) ▲올리브영(헬스&뷰티스토어) ▲신라호텔(호텔)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