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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기술의 발전함에 따라 개인이 자신의 취향을 찾기 위해 들이는 노력도 점차 줄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몇 년 전부터 유튜브와 OTT서비스 (Over-the-top service)가 흥행하면서 ‘알고리즘’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알고리즘 중 서비스나 제품을 잠재적 소비자에게 선보이는 기업들은 대체로 ‘추천 알고리즘’을 적극 활용한다. 넷플릭스나 티빙에서 사용자의 영화나 드라마 취향을 우선적으로 취합한 후 그에 맞는 콘텐츠들을 선사하는 것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를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나 유통업체들
2022.11.10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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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하는 아티스트를 선택해주세요”, 음악 스트리밍 설치 후, 회원가입을 하게 되면 다음으로 나오는 화면이다. 멜론, 스포티파이, 유튜브 뮤직, 지니 등 요즘 음악 스트리밍에 있어서 고객의 취향에 맞춰 음악을 추천해주는 건 기본 중 기본이다. TOP100 순위에 있었던 노래를 돌려 들었던 과거와는 달리 음악 순위에 연연하지 않고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음악을 골라 듣는 시대가 다가왔다.이러한 고객 변화에 맞춰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들은 ‘개인화’ 서비스의 원조인 스포티파이를 넘어 각각의 맞춤형 추천 시스템을 도입했다. 외국계 스트리밍
2021.11.01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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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켈로그가 ‘팥맛 첵스’를 출시했다. 농심은 지난해 '파맛 첵스'를 출시하며 품절대란까지 일으킨 후 또 다시 후속 제품으로 이색적인 팥맛 시리얼을 선보였다. 신제품 첵스 팥맛은 10월 2일부터 온라인 채널 및 주요 대형마트에서 한정 판매 중에 있다.팥맛 첵스는 전북 고창에서 생산되는 국산팥 100%를 사용하여 팥맛의 풍미를 담은 것이 특징이다. 이에 새알을 연상시키는 마시멜로우를 넣어 마치 어릴 적 할머니가 손수 만들어 주시던 단팥죽과 같은 추억의 맛을 느끼게 해준다. 전통적인 식재료인 팥의 영양과 맛을 그대로 살린 제품으로 우
2021.10.1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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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 라이프에서 공개한 한 CF, 유튜브에서 조회 수 970만 회를 달성하며 소위 말하는 대박이 터졌다. 해당 CF를 본 누리꾼들은 "진짜 사람인 줄 알았다", "연예인인 줄 검색했다" 등의 놀란 반응을 보였다. 더구나, 광고모델 기용에 있어 보수적인 금융계에서 파격적인 모델 기용으로 단순히 서비스를 넘어 기업까지 젊어 보인다는 평을 받아 기업 경영진들을 웃게 만들었다.가상 인간의 등장으로 광고계에선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연예인 모델의 경우, 사생활 논란 우려가 있는 반면에 영원히 22살인 '로지'는 논란 우려가 없으며 시공간
2021.09.1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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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가 MZ세대 취향을 반영해 중독적인 맛 조합과 개성 있는 비주얼의 시즌 한정 음료를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카라멜 팝 커피 프라페 △카라멜 팝 아이스크림은 기존 인기 제품 ‘카라멜 커피 프라페’와 ‘소프트아이스크림’에 캐러멜 시럽과 팝콘 토핑을 추가해 맛과 식감을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다. MZ세대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중독적인 ‘단짠(단맛+짠맛)’ 조합에 고소함이 더해진 맛과 풍성한 비주얼이 특징이다.△민트 초코 프라페는 2021년을 휩쓴 ‘민초(민트초코)’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으로, 상쾌한 민트
2021.08.30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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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마케팅협회에서는 고객 가치 중심의 상품력을 갖춘 브랜드를 발표하기 위해 매년 ‘브랜드고객만족도’ 조사를 진행한다. 카누는 커피믹스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카누는 인스턴트 커피라고하면 흔히 생각하는 믹스커피나 아메리카노 외에도 다양한 라떼 종류를 선보였다. 소비자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카누는 티라미슈라떼, 돌체라떼 등 평소에 커피전문점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맛을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밖에 작년부터 MZ세대의 열풍을 이끌었던 민트초코를 넣은 민트초코라떼를 출시
2021.08.17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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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60 신중년들은 아웃도어 브랜드 중 ‘K2’와 ‘블랙야크’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중년들은 등산복, 배낭과 같은 등산용품을 등산할 때뿐 아니라 산책, 출퇴근 등 생활패션으로도 이용하며 평소에도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번 설문은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중장년들이 좋아하는 등산용품’을 주제로 실시했으며 50대 이상 응답자는 432명(전체 응답자 중 수도권 거주자 70.6%)이었다. 설문은 △등산용품 구매 여부 △구매 등산용품 목록 △추천 등산용품 및 브랜드 리뷰
2021.04.30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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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한 해, 극장가는 말 그대로 얼어붙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신작들의 개봉이 연기되거나, 극장이 아닌 OTT 플랫폼으로 개봉하는 경우가 우후죽순 생겨난 것이다. 관객들에게도 스트리밍 서비스가 더욱 익숙해지면서 극장을 향하는 발걸음은 뚝 끊기게 되었다.하지만 압도적인 화면과 사운드를 제공하는 극장만의 매력은 대체 불가능한 영역이다. CGV는 지난 명작들을 다시 스크린에서 볼 수 있는 재개봉 상영관과 다양한 콘셉트를 가진 기획전을 통해 극장을 그리워하는 마니아층을 불러들이며 조금씩 생기를 회복하고 있다. ◇ 기억하니? 그때 그
2021.04.07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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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일 한 컵. 예전이라면 상상할 수도 없는 판매 단위겠지만, 요즘은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변화의 주요 원인으로 1인 가구 수의 증가가 손꼽힌다. 최근 몇 년간 1인 가구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9년에 중 1인 가구가 약 614만에 이르며 처음으로 전체 가구에서 30%를 넘은 것으로 드러났다. 1인 가구의 영향력은 더욱 세지며, ‘혼코노미’라는 신조어도 만들어졌다. 혼코노미는 ‘혼자’와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자신만의 소비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의 경제 활동을 의미하며, ‘1인 가구’와 ‘이코노미’의 합성어인 ‘1코노미’라고도 불린다. 혼코노미는 사회경제적으로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기업들은 앞다퉈 1인
2021.03.0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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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코노미’는 Home+Economy를 합친 유행어로써, 집에서 온라인으로 모든 소비를 해결하는 행태를 뜻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생활의 모든 것들이 바뀌어가고 있다. 특히, 유통업계에서는 집 밖을 나오지 않는 소비자를 겨냥하는 물품, 서비스에 신경을 쓰고 있다. 소비의 패러다임이 바뀌다...집에서 소비를 하는 비중이 커지다보니, 남의 시선이 아닌 자신을 위한 소비가 늘면서 집을 꾸미는 ‘홈데코’, 간편식 요리 ‘HMR’ 등 소비의 패러다임이 바뀌어가고 있다.‘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전자상거래 트렌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외출이 제한된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에 눈을 돌리면서 세계 곳곳에서 전자상거래 주문량이 급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품목의 다양화’,
2021.03.02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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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젠 웹툰도 ‘OST 효과’를 노린다. 다음웹툰의 대표 로맨스 웹툰 ‘취향저격 그녀(로즈옹)’가 발표하는 OST마다 연일 화제를 모으며, 음원 시장에서도 주목할 만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지난 15일 다음 웹툰에 따르면 현재 시즌 2까지 완결된 ‘취향저격 그녀’는 평점 9.9, 누적 조회수 2.2억을 기록하고 있다. 연재 당시 주간 조회수 랭킹 1위는 물론 로맨스 장르 부문에서도 랭킹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러한 ‘취향저격 그녀’의 인기는 웹툰 플랫폼을 넘어 OST 음원 시장까지 점령했다. 총 6곡의 OST는 화려한 뮤지션 라인업은 물론, 주인공들의 로맨스를 떠올리는 가사와 멜로디를 담아 제작되었고, 모든 곡이 화제가 되며 각종 음원 사이트 상위권을 휩쓸었다.‘취향저격 그녀’는 첫 대학교 등
2020.09.2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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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줄임말인 ASMR은 유튜브의 성장과 함께 우리 곁으로 다가왔다. 마이크에 가까이 소리를 내어 수용자에게 편안한 감정을 유발하고 귀 가까이 소리를 증폭시킨다. 최근 카브루의 구미호 맥주가 ASMR 광고를 집행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 소비자가 맥주를 마시는 환경을 ASMR 형식으로 전달하고 맥주를 따는 소리, 마시는 소리를 광고에 넣어 구미호 맥주를 떠올리게 돕는다. 카브루는 지난 6월 풍부한 복숭아 향이 느껴지는 수제맥주를 만들었다. 복숭아 수제맥주의 첫 도입을 위해 2030 세대가 많이 이용하는 유튜브를 통해 광고를 송출했다. 대부분의 유튜브 이용자들이 이어폰을 사용해 영상을 시청한다는 사실을 이용해 적합한 광고를
2020.09.08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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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CU(씨유)가 각종 디지털 기술 사용에 능숙한 디지털네이티브, Z세대의 생활방식을 반영한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대리만족 #친근함 Z세대 사로잡은 ‘씨유튜브’씨유는 자사 공식 유튜브 채널 ‘씨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다. ‘씨유튜브’는 약 3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편의점 업계 공식 유튜브 채널 중 가장 많은 구독자 수다. 이러한 성과에는 씨유의 다채로운 콘텐츠, 그리고 젊은 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전반적인 영상 편집, 분위기도 한몫했다. 편의점 씨유를 배경으로 일어나는 러브스토리를 담은 웹드라마 ‘단짠단짠 요정사’는 편의점이라는 친근한 배경에 흥미를 유발하는 판타지 요소가 가미되어 젊은 세대로부터 ‘공감과 재미’라는 두
2020.09.0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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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1980년생부터 1996년생까지를 아우르는 밀레니얼 세대와 1997년 이후 출생자에 해당하는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최근 MZ세대는 기존 세대를 제치고 가장 큰 구매력을 가진 집단으로 성장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은 MZ세대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맞춤형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식품업계 독특한 캐릭터로 MZ세대를 공략하다. 정신분석학자 Clotaire Rapaille에 따르면 MZ 세대는 자신과 소통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입한다. 또 제품을 구입할 때도 재미를 추구한다. 이러한 MZ세대의 특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최근 식품업계는 캐릭터를 사용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캐릭터를 매개로 소비자와 소통하고, 소비자들에게 재미를 준다
2020.07.03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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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EME’ 세대는 타인의 시선 대신 ‘나’를 우선시하며, 남들과 똑같은 것을 거부하는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MEMEME 세대를 겨냥하여 현재 다양한 업계에서 ‘커스터 마이징’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식품업계 MEMEME 세대는 완성된 식품에 만족하지 않고, 내 입맛에 맞게 재료를 첨가하고 새로운 레시피를 창조해낸다. 이를 겨냥하여 출시된 것이 도미노피자의 DIY 주문 어플 ‘마이 키친(My Kitchen)’어플이다. '마이키친' 어플을 이용하면, 소비자가 원하는 도우, 토핑, 소스 등을 선택하여 피자를 만들고, 자신만의 레시피로 주문까지 할 수 있다. 이러한 획기적인 커스터마이징 마케팅으로 도미노피자는 온라인 주문 5000만
2019.04.03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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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가 “2019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이하 HTHI)"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HTHI는 기업의 SNS 마케팅 경쟁력을 평가하는 모델이다. SNS 채널에서 생성되는 양적 데이터와 질적 데이터를 수집한 후, 고객과의 소통 능력을 양적 및 질적지표(활동성, 충성도, 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로 분류하여 1,0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순위를 산정한다. SNS가 발전함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TV나 신문 등의 매체가 아닌 블로그,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한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이 마케팅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디지털고객만족도 SNS 우수기업에서 블로그 우수기업으로
2019.02.23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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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업계가 새로운 '리사이징(Resizing)' 전략으로 매출 증대에 나섰다. 이는 소용량을 선호하는 1인가구의 취향을 반영한 것으로, 작게 포장된 제품들이라 구입하기에 부담이 없고 휴대성이 좋아 실용적이라는 특징이 있다.이런 특징 때문에 미니사이즈 화장품은 화장품 업계의 소비 트렌드를 이끄는 '뷰티 호핑(hopping)족'을 제대로 취향저격하며 지속적인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호핑(hopping)은 깡충깡충 뛴다는 뜻의 'hop'과 '쇼핑'의 합성어이다. 뷰티 호핑족은 다양한 제품을 짧게 많이 사용하고 싶어 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소용량 제품을 더욱 선호할 것으로 보인다.한 때 시즌 한정 상품으로만 출시했던 미니사이즈 화장품이 인기를 얻는 이유는 작은 사이즈의 제품이 가지고 다니기
2018.06.0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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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만 해도 이태원 등 서울 일부 지역에서만 접할 수 있었던 태국, 베트남, 멕시코 음식 등 이른바 '에스닉(Ethnic) 푸드' 음식점이 이제는 어느 곳에서든지 접할 수 있을 만큼 우리 주변에 많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에스닉 푸드 음식점들은 고객들에게 새로운 맛과 분위기를 선사한다. 특히, 젊은 층들이 이러한 색다른 분위기를 경험한 뒤 SNS에 업로드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2018.01.24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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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왓챠플레이'는 월 4,900원에 영화와 드라마를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이는 커피 한 잔 정도의 가격대로, 영화와 드라마를 활발히 소비하는 젊은 층에게 금전적인 부담을 지우지 않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 경영진의 생각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첫 달 무료 서비스로 왓챠플레이를 이용해볼 수 있어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잡았다.토렌트 등 불법적인 경로로 영화와 드라마 같은 콘텐츠를 다운 받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적은 돈일지라도 소비자들이 매 달 돈을 지불하면서 왓챠플레이를 사용할 것일지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설립된 세계 최대 SVOD서비스인 '넷플릭스'가 한국 시장에 진출한 것도 위기였다.하지만 왓챠플레이는 이러한 걱정과 위기
2017.03.21 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