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분석서비스와 양질의 콘텐츠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다.

▲ 왓챠플레이 (제공 : 프로그램스)

  '왓챠플레이'는 월 4,900원에 영화와 드라마를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이는 커피 한 잔 정도의 가격대로, 영화와 드라마를 활발히 소비하는 젊은 층에게 금전적인 부담을 지우지 않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 경영진의 생각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첫 달 무료 서비스로 왓챠플레이를 이용해볼 수 있어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토렌트 등 불법적인 경로로 영화와 드라마 같은 콘텐츠를 다운 받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적은 돈일지라도 소비자들이 매 달 돈을 지불하면서 왓챠플레이를 사용할 것일지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 설립된 세계 최대 SVOD서비스인 '넷플릭스'가 한국 시장에 진출한 것도 위기였다.

하지만 왓챠플레이는 이러한 걱정과 위기를 왓챠플레이만의 매력으로 정면돌파했다. 왓챠플레이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는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하여 맞춤형 추천을 해준다는 것이다. 왓챠플레이를 출시한 '프로그램스'는 '왓챠'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왓챠는 영화에 별점을 매기고, 리뷰를 남기고 다른 사람들의 컬렉션이나 리뷰를 구경할 수 있는 '감동을 나누는 놀이터'이다. 왓챠는 소비자가 작품들에 매긴 별점이나 리뷰를 토대로 취향을 분석하여 내가 좋아할만한 작품들을 추천해준다. 이러한 왓챠의 취향 분석 기능을 도입하고 연계하여 왓챠플레이 또한, 취향을 저격하는 작품들을 추천해준다.

때문에, 넷플릭스보다 더 한국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당연하다. 한국 콘텐츠 부분에 있어서 특히 더 많은 콘텐츠를 가지고 있고, 왓챠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토대로 콘텐츠를 제공하여 많은 사람들의 입맛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뿐만 아니라, 드라마나 영화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영어자막을 제공하는 콘텐츠들을 모아 놓아서, 영어 공부를 위해 미드 등 외국 콘텐츠를 접하려고 했던 사용자들의 니즈도 충족시킬 수 있었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이 편리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고화질의 영화를 다운로드 없이 볼 수 있다는 것은 스마트폰 이용에 최적화되어있는 젊은 층을 타켓팅하기에 좋았다. 이처럼, 취향저격 서비스와 다양한 콘텐츠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왓챠플레이는, 한국 사람들을 넘어서 세계 사람들의 취향을 저격할 준비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