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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변화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는 콘텐츠가 있을까? 인간의 본능 저변에 깔린 소속의 욕구를 기반으로 한 ‘음악’이라거나, 머나먼 과거의 종교적 의식으로부터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측되는 ‘무용’조차도 기술의 발전과 생활양식의 변화에 발맞춰 그 창구를 달리해왔다.수많은 ‘새로움’이 등장하고 또 사라지는 세상 속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은 웹 드라마, 웹 소설 등으로 대표되는 웹 콘텐츠들이다. 초기 투자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고, 개인이 손쉽게 창작자가 될 수 있다는 점, 빠르게 변화하는 휘발성 트렌드에 대처할 수 있는 융통성 등을 무기
2022.10.3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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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가족 모두 삼삼오오 모여 TV 앞에서 예능이나 드라마를 보는 모습이 점점 보기 힘들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개인 스마트폰에서 맞춤형 영상 플랫폼이 등장하고 그만큼 다같이 집에 있다고 하더라도 각자 방에서 다른 영상들을 시청하는 상황이 나타난다. 그 중 가장 영상 플랫폼이 익숙한 MZ세대에게 색다른 흥미를 가져오는 콘텐츠가 바로 유튜브 예능과 드라마다. 유튜브 예능과 드라마는 공중파에서 하는 것과 달리 상표명이나 장소에 구애를 많이 받지 않으면서도 상대적으로 규제도 적다. 더불어 개인적으로도 콘텐츠 제작이 가
2022.10.19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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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TV 방영 프로그램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인 OTT 산업 ( 네이버 사전 정의 ) 시간. 장소 제약없이 스마트 기기 하나로 원하는 미디어 컨텐츠를 다시보기 및 시청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OTT 브랜드는 한국 드라마가 해외로 진출하여 큰 인기를 끌었던 ' , ' 을 보유중인 넷플릭스부터 콘텐츠 중 영화·드라마 오리지널 제작을 제외한 모든 콘텐츠 관련 사업을 담당하는( 시사저널 뉴스 왓챠 대표이사 인터뷰 내용 속 ) ' 왓챠 ' 와, SK브로드밴드와 지상파
2022.10.04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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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금융권에서 모르면 안 될 트렌드, Z세대의 금융활동 ‘자이낸스’ 오늘날 금융활동을 은행 창구에 가서 진행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얼마나 될까?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1년 지급수단 및 모바일 금융서비스 이용행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만 19세 이상 성인 3536명 가운데 65.4%(2313명)이 최근 1개월 내 모바일을 활용하여 금융 활동을 진행하였다고 답했다. 이 중 특히 20대와 30대는 모바일금융서비스 이용경험비율이 각각 86.9%, 89.7%로 다른 세대에 비해서 훨씬 높게 나타났다. 현재 2030들, 소위 MZ 세대
2022.09.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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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마케팅리더 15기 콘텐츠 1팀 (김지수,김혜원, 김혜지)
2022.06.06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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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를 필두로 OTT는 꾸준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넷플릭스는 과 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로 국내 시청자뿐만 아니라 해외의 시청자들까지 매료시켰다. 또한 와 같은 해외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국내의 시청자들을 유입시키기도 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OTT들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이 같은 OTT의 강세에 대해 알아보자.국내 OTT의 행보국내 OTT인 티빙은 를 시작으로
2022.03.30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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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영향력이 있는 개인을 활용한 마케팅이다. 유튜버와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유튜브와 sns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인플루언서 또한 때에 따라 tv에도 출연하며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중 광고 활동은 인플루언서에게 지속적인 채널 운영을 이어가기 위한 주요한 수단이기도 하다. 채널의 특성에 맞추어 다양한 광고를 진행하고 광고를 하나의 콘텐츠로 만들어 시청자들에게 제공한다. 시청자들은 인플루언서의 일상을 보며 자연스럽게 제품에 노출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장점은 시청자가
2022.02.19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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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영하는 신규 드라마 ‘설강화’가 큰 역사 왜곡 논란에 빠지며 방영 중단 요구 이슈가 커지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의 방영 중단을 요구하는 게시물이 약 31만여 명이 동의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도 약 400건 이상의 민원이 접수되고 있다.청와대 국민청원, 드라마 설강화 방영중지 청원(2021.12.21)설강화는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MZ세대 열풍의 아이돌 블랙핑크의 ‘지수’와 웹드라마 D.P.에서 인상깊은 연기를 보여줬던 ‘정해인’을 주연으로 캐스팅해 지난 18일 첫 방영 이전부터 큰 인기를 끌었지만 방영 이후 드라
2022.01.18 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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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의 맛있는 숙취해소 ‘레디큐’가 웹드라마 ‘좋좋소’의 출연진과 함께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진행한다.레디큐 쇼핑 라이브 방송은 5월 25일 오후 8시부터 9시까지 한 시간 동안 진행되며, 좋좋소의 조충범(남현우), 이예영(김태영), 정사장(강성훈)이 함께 출연한다.이번 레디큐 쇼핑 라이브는 좋좋소 웹드라마 형식으로 진행한다. 출연자들이 좋좋소 배역 그대로를 연기하며 레디큐를 직접 판매하는 것이 재미 요소다. 좋좋소의 정승네트워크는 레디큐를 중국에 수출할 기회가 생기고 정사장은 예영에게 5000개 발주를
2021.05.25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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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관 마케팅이란최근 유통가 마케팅에 '세계관'이 적용되고 있다. 세계관 마케팅이란 브랜드 자체의 세계관을 확립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을 극대화하는 전략이다.과거 세계관 마케팅은 영화나 게임, K-POP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주로 활용돼 '팬덤'을 형성했다. 최근에는 MZ세대를 주 고객으로 하는 식음료 및 뷰티 브랜드에서 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MZ세대는 제품 특장점 외에도 브랜드 철학, 윤리성, 방향성 등의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전할 수 있어 브랜드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식음, 뷰티업계에서
2021.05.1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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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방송과 영화 다시 보기 제공을 중점으로 하던 OTT에서 새로운 열풍이 불고 있다. 바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이다. 2013년, ‘orange is the new black’ 등의 드라마 제작으로 OTT 오리지널 콘텐츠의 시작을 알린 넷플릭스는 2020년에는 약 70여개가 넘는 오리지널 드라마와 시트콤 등을 선보였다. 한국을 넘어 세계에서 인기를 얻었던 ‘킹덤(Kingdom)’ 역시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중 하나이다. seezn에서는 ‘인어왕자’와 같은 웹드라마와 아이돌 리얼리티 등을 제작했으며, 웨이브, 카카오 역시
2021.03.12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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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과의 소통이 장점으로 꼽히던 연극과 뮤지컬은 지난해 코로나19로 큰 위기에 봉착했다. 오프라인 무대로 이뤄지는 만큼 바이러스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치명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이에 예정됐던 공연들은 연이어 취소되고 비대면 관람이 연기처럼 퍼지며 온택트(Online+Contect) 문화가 트랜드로 자리 잡았다. 일 년간 변화한 공연 문화에 대해 알아보자. 바이러스로 함께 고통받는 공연 업계 당초 공연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한칸 띄어앉기’ 제도를 도입하며 오프라인 공연을 이어갔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위축으로 매출 급감을 면치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난해 말 ‘한국뮤지컬제작자협회’ 출범과 동시에 ‘1.5~2.5단계 시 공연장 내
2021.02.11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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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면세점은 최근 코로나 19로 인한 판매 독려를 위해 ‘라이브커머스’에 주력을 두고 있다. 라이브커머스란,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을 의미한다. 현 상황에 적합하게 비대면, 비접촉으로 구매하는 방식은 소비자들에게 환호를 받고 있다. ‘럭스몰’ 라이브 방송으로 명품구매 가능 롯데면세점은 현재 필요없는 사업들은 정리를 하고, 언택트 시대에서 환호를 받는 콘텐츠를 준비하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전략들을 세우고 있다.2020년 11월에 오픈한 내수통관 면세품 전용 온라인 몰 ‘럭스몰’을 이용하여 라이브방송을 오는 2월 4일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부터 라이브커머스 조직을 만들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콘텐츠를 기
2021.02.02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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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광고란 기업의 제품 및 브랜드를 광고할 목적으로 제작하는 영화·뮤직비디오·음악 등을 말한다. 하나의 스토리 속에 브랜드를 투영시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다양한 장르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대중의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제품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 상승에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다. 영화를 통한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는 애드 무비(Ad Movie)라고도 불린다. 유튜브를 자주 보는 사람이라면 높은 빌딩에서 뛰어내리는 한 남성의 영상과 함께 ‘세로 시네마’라는 제목이 등장하는 광고를 한 번쯤 본 적 있을 것이다. ‘세로 시네마’라는 이름으로 공개된 이 광고는 영화 ‘라라랜드’로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데이미언 셔젤 감독의 신작이
2020.09.1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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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CU(씨유)가 각종 디지털 기술 사용에 능숙한 디지털네이티브, Z세대의 생활방식을 반영한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대리만족 #친근함 Z세대 사로잡은 ‘씨유튜브’씨유는 자사 공식 유튜브 채널 ‘씨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다. ‘씨유튜브’는 약 3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편의점 업계 공식 유튜브 채널 중 가장 많은 구독자 수다. 이러한 성과에는 씨유의 다채로운 콘텐츠, 그리고 젊은 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전반적인 영상 편집, 분위기도 한몫했다. 편의점 씨유를 배경으로 일어나는 러브스토리를 담은 웹드라마 ‘단짠단짠 요정사’는 편의점이라는 친근한 배경에 흥미를 유발하는 판타지 요소가 가미되어 젊은 세대로부터 ‘공감과 재미’라는 두
2020.09.0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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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광고 미디어 조사업체 나스미디어의 조사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인터넷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 10명 중 6명이 유튜브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는 네이버(92.4%)에 이어 구글 등 타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제치고 2위를 차지했다.이러한 흐름의 중심에는 MZ세대(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통칭, 1980년대 초~200년대 초 사이 출생한 젊은 세대를 가리킴)가 있다.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자라온 MZ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유튜브나 SNS 채널의 활용이 훨씬 활발하다.최근 편의점 업계는 이러한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편의점의 주 이용 연령대가 2030 세대이기 때문이다. 현재 편의점 업계의 리딩 브랜드인 GS25, CU, 이
2020.07.24 0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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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일, LG전자 공식 유튜브에 약 10분가량의 웹 드라마가 업로드 됐다. 연예인 하하와 별 부부가 참여한 이 광고에서는 LG전자가 새롭게 공개한 스마트폰 ‘LG VELVET’이 과거와 현재를 잇는 매개체로 작용한다. 평범한 직장인인 하하는 자신의 부인과 사소한 말다툼을 하고 홧김에 스마트폰을 던져 파손시킨다. 이내 정신을 차린 하하는 망가진 휴대폰을 들고 ‘휴대폰을 드립니다’라는 문구가 적힌 이상한 장소에 이끌리듯 들어간다. 이후 한 남자에게 순간순간의 소중함을 잊지 말라는 말과 함께 LG VELVET을 받게 되고, 기묘한 일을 겪게 된다. 그동안 LG가 출시했던 7종의 휴대폰들을 사용하는 옛 연인들에게 차례로 전화가 걸려 온 것이다. 광고 끝부
2020.05.20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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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 초 대학생을 대상으로 모집한 웹드라마 ‘플레이리스트 페스티벌’ 서포터즈가 치열한 경쟁률을 자랑했다. ‘플레이리스트’는 약 2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웹 시리즈 제작사로, 페이스북, 유튜브를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에이틴’, ‘연애 플레이리스트’ 등 웹드라마 시리즈를 선보여 MZ 세대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웹드라마 열풍이 시작됨에 따라, 기업들은 딱딱하고 재미없는 마케팅을 벗어던짐과 동시에 웹드라마의 인기에 편승하는 마케팅을 선택했다.우리은행은 웹드라마 속 “우리”라는 이름을 가진 주인공을 통해 평범하고 공감가능한 일상이야기를 전했다. 더불어, 이야기 속에 알기 쉽게 금융의 중요성과 금융에 대한 정보를 녹여냈다. MZ세대에게 익숙한 학교, 직장 등을 배경으로 사용하며 연애, 직장생활
2020.05.17 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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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8,500명을 넘어섬에 따라 시민들이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는 '잠시 멈춤 캠페인'을 자처하고 있다. 시민들의 잠시 멈춤은 코로나 확산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오프라인 소비 또한 급감함에 따라 여러 기업들은 언택트 마케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식당의 손님은 줄어든 한편, 배달의 수는 증가했다. 집밖에 나서지 않고 소비하는 비대면 소비 경향이 떠오른 것이다. 이에 발맞춰 기업들은 온라인 채널을 통한 비대면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일명 언택트 마케팅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언택트 마케팅(Untact Marketing)이란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키오스크, VR, 스트리밍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서비스와 상품 등을 판매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2020.03.20 1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