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는 세상 속 새로운 질서를 세우기 위해 우리가 취해야 할 자세에 대해 알아보자.

시대의 변화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있는 콘텐츠가 있을까? 인간의 본능 저변에 깔린 소속의 욕구를 기반으로 음악이라거나, 머나먼 과거의 종교적 의식으로부터 시작되었을 것으로 추측되는무용조차도 기술의 발전과 생활양식의 변화에 발맞춰 창구를 달리해왔다.

수많은새로움 등장하고 사라지는 세상 속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은 드라마, 소설 등으로 대표되는 콘텐츠들이다. 초기 투자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고, 개인이 손쉽게 창작자가 있다는 , 빠르게 변화하는 휘발성 트렌드에 대처할 있는 융통성 등을 무기로 콘텐츠는 실제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디지털 기기를 보유하고 평소 드라마를 시청하는 전국의 19-59 성인 남녀 1,000 81.6% 응답자가 TV 드라마를 재편집한클립 영상 시청해본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유튜브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만 유통되는 웹드라마를 시청해본 경험이 있는 사용자 또한 전체의 40.8% 달했다.

플레이리스트 오리지널 제작 드라마 / 플레이리스트 공식 홈페이지 캡처
플레이리스트 오리지널 제작 드라마 / 플레이리스트 공식 홈페이지 캡처

드라마는 당연히 TV 통해 전달된다는 기존의 관념을 완전히 뒤집어 손쉽고 간편하게 예술을 소비할 있는 창구로 이동하려는 움직임은 뿐만 아니다. 구독자가 248만명에 달하는 유튜브 채널플레이리스트 오리지널 PLAYLIST ORIGINAL’ 대표 작품인연애플레이리스트 4개의 시즌을 도합하여 조회수 4 뷰라는 신드롬을 일으켰다. 공감과 일상을 키워드로 채널짧은 대본또한 100 회에 육박하는 조회수를 보이며 TV 방송 혹은 이상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COVID-19 확산, 1 가구의 증가 사회적인 요인들로 인해 개인의 취향이 가장 중요한 소비 선택 기준이 되고, 이를 일정 부분 엄격히 존중 받을 있는 여건이 형성되며 두드러진 또다른 변화는 바로웹소설시장의 급격한 확장이다. 매년 출판계의 흐름을 공유하는 대한출판협회의출판시장 통계 웹툰과 웹소설 전자책 플랫폼 기업을 출판 통계 대상에 포함시킨 것에서 상징성을 확인할 있다. 2020 대한출판협회가 발간한 통계에서도 웹소설을 포함한 전자책 플랫폼 기업(카카오엔터테인먼트, 탑코, 문피아, 키다리스튜디오 )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14.3% 상승하며 강세를 보이기도 했다.
웹소설은 과거 출판사나 서점 오프라인의 환경에서만 유통될 있었던 출판계에서 홀대받았던장르소설 대한 접근성을 크게 확대함과 동시에 디지털 시대에 맞춰 오디오북, 맞춤형 클래스 부가적인 상품과의 결합을 통해 소비자와 종사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끌어 영역을 확장시켜나가고 있다.

이렇듯 기존 오프라인에서 다양한 형태의 매체로 존재하던 콘텐츠들이온라인이라는 하나의 구심점에 모이게 됨에 따라 고려해야 시사점 또한 날로 증가하고 있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점은 규제에 대한 불확실성이다. 좁은 유통 경로를 통해 확산되던 콘텐츠는 이를 규제/감독할 권한을 가진 기관이 명확했으며 이에 따라 선정성이나 폭력성을 포함하는 기타 유해성에 대한 관리가 비교적 우수하게 이루어졌다. 하지만 이러한 기관의 부재를 전제로 하는 소셜 미디어 상의 유통은 책임의 소재나 관리의 의무에 대해 대응할 없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웹소설을 둘러싼 새로운 형태의 산업군이 형성되면서 국제표준도서번호(ISBN) 도입 문제나, 도서 정가제 논란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기존에는 출판의 범주에 해당되지 않아 자유로울 있었던 영역이 시장 규모의 성장에 따라 논쟁의 시발점이 되고 있는 것이다.

드라마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 포스터 / 베가스태프 공식 홈페이지
드라마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 마요' 포스터 / 베가스태프 공식 홈페이지

당분간은 각종 진통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콘텐츠 시장에 대한 전망은 밝다. 기존 출판계나 드라마 시장과 콘텐츠 시장 간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작용하고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한다면 사용자들의 개인적인 취향이나 여건에 맞게 성장해나갈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도 있다. 또한, 한국에서 예술이 가지고 있었던 진입 장벽을 허물 있음에 따라 시장 자체의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해볼 수도 있다. <해를 품은 >, < 비서가 그럴까>, <선배, 립스틱 바르지 마요> 등의 웹소설은 이미 드라마화 되어 많은 이들의 열광을 불러일으킨 만큼고급 중간 문학이나, ‘수익으로부터 자유로운 영상의 생산 전무했던 한국 예술계 또한 사용자의 소비 패턴 변화를 기반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할 있는 것이다.

변화하는 세상에 대응하는 능력은 현대 사회에서 생존 능력과도 같이 여겨지고 있다. 고유의 것을 지키며 새로운 것을 마주할 있을 , 시너지가 가져올 저변의 확대에 대해 깊이 기대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평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