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비자들은 ‘구매’의 역할을 넘어 ‘참여’의 역할까지 맡게 되었다. 기업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갖고 있는 애정, 브랜드 충성심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적극적으로 제품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에 참여하게 만든다. 이러한 마케팅을 팬슈머 마케팅이라고 한다. 팬슈머 마케팅은 Fan(팬)과 Consumer(컨슈머)의 합성어로, 소비자는 구매의 역할을 하면서 객관적으로 제품을 평가함과 동시에 직접 제품을 개선하고, 제품의 강점을 극대화 시키는 활동을 한다. 이러한 팬슈머의 영역은 식품업계의 상품들을 넘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도 적용
2022.04.10 14:43
-
현재 한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를 꼽으라 한다면, 방탄소년단의 이름이 빠질 수는 없을 것이다. 2013년 데뷔한 이 7명의 청년들은 전세계적으로 K-POP의 인기를 최대로 끌어올린 장본인들이자 글로벌 차트의 정상을 찍은 명실상부한 현 시대의 아이콘이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작년 방탄소년단의 온라인 스트리밍 콘서트 ‘방방콘21’의 경우 개최 최고 동시접속자 수 270만 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선보였으며, 방탄 공식 유투브 채널 “방탄TV”의 현 구독자 수는 한국의 인구수보다 많은 약 6500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2017년 앨범 ‘L
2022.03.06 08:53
-
최근 한국문화가 전세걔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중 단연 최고는 K-POP이라고 할 수 있다. 방탄소년단 그리고 블랙핑크의 빌보드 진출 및 HOT100 차트 진입과 일본에서의 트와이스 흥행 등 현재 세계적으로 K-POP에 대한 인기는 식지 않고 있다. 하지만 그에 따른 책임도 피해갈 수는 없는데 그중 대표적인 문제로 환경문제가 꼽힌다. K-POP 시장은 환경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 ESG경영과 K-POP의 만남! ‘케이팝포플래닛’(지구를 위한 케이팝)팬들은 굿즈 상품, 앨범, 포토카드 등 좋아하는 연예인에 관련된 물
2021.12.09 00:36
-
메타버스(Metaverse)란 가상, 초월의 뜻을 가진 메타(Meta)와 우주의 뜻을 가진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세계에서 1인칭적 관점으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기존의 최첨단 기술인 가상현실(VR)과 유사하다. 그러나 가상현실에서 1인칭 시점이 아닌 아바타를 사용하여 마치 현실에 있는 것처럼 대화와 소통, 경제활동, 게임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기존 가상현실의 개념과 기술을 더욱 확장한 3차원의 가상세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가상세계에서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현실과 다를 바
2021.09.16 15:01
-
메타버스 그게뭘까?Meta(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그리스 언어)+Universe(세계) 라는 의미를 가진 뜻이다. 메타버스는 2021년 태동기를 일으키며 일부 산업에 도입되기 시작하고 있다. 특히나, 실제 자신의 모습이 아닌 아바타라는 내가 만든 존재로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디지털 세상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가 아닌 제3의 세계라고 이해할 수 있다.결론적으로, 우리는 메타버스를 아바타와 소통, 디지털을 합한 것을 메타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현재 세계적인 코로나 상황과 매우 잘 맞아 기술이 매
2021.09.14 08:58
-
GS리테일이 길림양행(HBAF)과 22일 차별화 상품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이하 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사는 코로나19 시대에 맞춰 이번 MOU를 비대면 방식으로 체결했다.이번에 체결된 MOU를 통해 GS리테일은 1만5000여 오프라인 플랫폼에서 축적된 소비 데이터를 기반으로 MZ세대를 위한 맞춤 차별화 상품을 제안하고 길림양행(HBAF)은 보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품을 구체화하는 공동 협업이 본격화된다.양사는 허니버터 아몬드의 시즈닝을 활용한 차별화 상품을 특화 시리즈로 기획 출시할 계획이며, 올해 하반기부
2021.06.23 10:05
-
최근 주식 시장에서 메타버스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다. 갑작스럽게 등장한 메타버스는 과연 인터넷처럼 큰 돌풍을 일으키며 우리들의 일상을 바꿔 놓을 존재가 될 수 있을까?메타버스는 가공, 추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한다. 즉, 인터넷으로 연결된 가상공간에서 자신을 가상의 인물에 투영시켜 활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기술은 최근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다. 특히 SM, YG, JYP, 빅히트 등 굵직한 연예 기획사들도 직간접 투자에 나
2021.05.03 10:00
-
글로벌 아웃도어 용품 브랜드 ‘헬리녹스’(대표 라영환)가 4월 7일 BTS X Helinox 컬렉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헬리녹스와 방탄소년단의 인연은 2019년 ‘방탄소년단 본보야지 시즌 4’와 2020년 ‘인더숲 BTS편’ 두 프로그램에 헬리녹스의 제품들을 협찬하면서 시작됐다. 그 연장선으로 이번 협업은 헬리녹스가 추구하는 방향성과 가치가 단순히 캠핑을 넘어 음악, 예술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 예술과 융합돼 새로운 가치를 만들자는 목표로 기획됐다.이번 협업으로 체어, 테이블, 코트(Cot), 사코슈, 짐색(Gym Sack), 벨크
2021.03.30 10:30
-
라이선시 전문 기업 상상과상상이 방탄소년단(BTS) 캐릭터 ‘타이니탄’을 모티브로 한 제품으로 일본, 홍콩, 싱가포르 등을 포함해 14개 국가 및 지역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22일 밝혔다.상상과상상은 2019년 BTS 소속사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정식 지식 재산권(IP) 라이선스 계약을 맺은 국내 기업이다. 타이니탄을 활용한 피규어 칫솔, 피규어 핸드폰케이스 등을 출시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국내에서는 올리브영·교보 핫트랙스·아트박스 등 오프라인 매장에 입점했으며, 온라인에서는 타이니탄만을 위해 제작한 전용 쇼핑몰(상상
2021.03.22 10:30
-
페르소나는 고대 그리스에서 배우들이 쓰던 가면을 일컫는 말이다. 현대의 심리학에서는 타인에게 비추어지는 외적 성격을 말한다. 멀티 페르소나는 이러한 내/외적 성격이 N개가 있다는 의미이다. N개의 성격이라니, 이상한 말일 수 있지만 개인화된 다매체 사회를 사는 현대인들에게는 큰 변화의 흐름이다. ‘Intro : Persona’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평생 물어온 질문을 던진다.‘태어난 나’와 ‘스스로 만들어 낸 나’ 사이에서 나의 진짜 모습이 무엇인지를 묻는다. 방탄소년단의 ‘MAP OF THE SOUL : PERSONA’ 앨범 소
2021.03.11 12:00
-
◇ '메타버스'란?'메타버스(Metaverse)'는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하는 말이다. 이제는 가상 세계에서 현실과 같은 소통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본인의 개성을 드러낸 아바타를 통해 입학식에 참석하기도 하고, 가상의 공간에서 아이돌 팬미팅이 열리기도 한다. 특히, 자유로운 만남이 제한되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메타버스'에 더욱 가속도가 붙고 있다.◇ 네이버 Z의 '제페토'국내에서 '메타버스'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은 네이버의 손자회사인
2021.03.11 09:00
-
과거 좋아하는 스타의 일정을 공유하고 팬들과 이야기하던 팬카페가 최근에는 리슨, 위버스, 유니버스 등 ‘K팝 플랫폼’으로 발전하였고, 과거 손으로 써서 아티스트에게 보내던 ‘손편지’는 ‘플랫폼’을 통한 1:1 채팅으로 변화해가고 있다.팬과의 자유로운 소통을 할 수 있게 되어 더욱 친밀도가 올라간다는 의견도 있지만 아티스트와 팬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한 서비스라는 혹평을 받기도 하며 각 플랫폼마다 소비자들의 의견이 다양했다.이러한 다양한 K팝 플랫폼은 직접 구독하여 사용해보지 않는 이상 이해하기 어렵다. 최근 화제가되고 있는 대표적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정리해보고 플랫폼 별 차이와 소비자인 팬들의 의견을 정리해봤다. ◇ 리슨(Lysn), 위버스(Weverse), 유니버스(UNIVERS
2021.02.11 10:00
-
작년 4월, 국내 최대 엔터테인먼트 회사 SM은 세계 최초로 유료 온라인 콘서트 ‘비욘드 라이브(Beyond Live)’를 열었다. 신종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작되고 오프라인 콘서트를 개최할 수 없는 상황 속에서, SM 엔터테인먼트는 새로운 시도를 했고 첫 공연에 24억 원 수익을 올렸다. 비욘드 라이브는 2020년 4월 26일에 슈퍼엠(SuperM)을 시작으로, 이후 같은 해 5월 3일 웨이션브이(WayV), 10일 엔시티 드림(NCT DREAM) 등으로 이어졌다. 타 소속사들도 유료 온라인 콘서트를 시작했으며, 방탄소년단(BTS)은 99만 명의 관객으로 5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고, 블랙핑크는 첫 온라인 콘서트 ‘더 쇼(THE SHOW)’에서 100억
2021.02.08 10:00
-
“방탄소년단(BTS)이 팝 슈퍼스타덤의 마지막 관문을 넘었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는 BTS의 빌보드 ‘핫100’ 1위 등극 소식을 전하며 이렇게 평했다.BTS의 빌보드 핫100 1위는 ‘한국 가수 최초’라는 타이틀을 넘어 이들 노래가 미국 대중문화 깊숙이 파고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국 내에서 발표되는 모든 장르의 음악 앨범을 대상으로 순위를 매기는 ‘빌보드 200’과 달리 핫 100은 특정 곡의 인기 자체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다. 빌보드 200이 팬덤의 규모를 보여주는 차트라면 핫 100은 대중적인 선호도를 보여준다.핫 100 차트는 스트리밍 횟수와 음원 다운로드, CDㆍ바이닐ㆍ테이프 등 실물 매체 판매량,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순위를 산정된다. 비영어권 가수에게
2020.09.14 09:00
-
방탄소년단(BTS)이 한국 가수 가수 중 처음으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100’에서 정상에 오르며 K팝의 새 역사를 썼다. 빌보드는 31일(현지 시각) BTS의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핫 100 최신 차트에 1위로 공개되었다고 밝혔다. 핫100은 스트리밍 실적과 음원 판매량,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하여 매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 순위를 집계하는 차트이다.‘Dynamite’는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하는 방탄소년단의 마음을 담은 곡이다. 밝고 신나는 디스코 팝(Disco Pop)장르로,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멤버들의 세련되고 경쾌한 안무가 돋보이는 방탄소년단 만의 ‘힐링송’이다.‘Dynamite’는 8년 전인 2012년 싸
2020.09.10 10:35
-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미국 시상식 '2020 MTV VMA'에서 4관왕의 영예를 안았다.31일 오전(이하 한국시간) 미국 LA에서 열린 '2020 MTV VMA'에서 방탄소년단은 베스트 그룹상, 베스트 K팝상, 베스트 팝상, 베스트 안무상을 수상했다.베스트 그룹상을 받은 뒤 방탄소년단은 "2년 연속으로 상을 받았다"라며 "아미에게 감사하다"라며 앞으로도 좋은 음악을 만들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방탄소년단은 베스트 팝 상을 받은 뒤에도 팬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며 기쁜 마음을 표현했다.방탄소년단은 '2020 MTV VMA' 후보에 노미네이트된 전 부문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으며 글로벌 대세 그룹임을 입증했다.또한 이날 방탄소년단은 신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의 무
2020.08.31 17:00
-
‘콘서트는 현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생생함, 여러 사람이 모여 만들어내는 뜨거운 열기로 비로소 완성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을 것이다. 바로 비대면 콘서트의 시대가 열리기 전까지는 말이다.코로나19 사태가 쉽게 사그라지지 않자 국내외 가요계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그리고 이러한 타격은 케이팝 시장에서 특히 두드러졌다. 앨범 발매 및 신곡 발표와 함께 각종 오프라인 행사 등을 통해 그룹과 팬덤이 소통하는 당연시 되었던 기존 문화에 적신호가 켜진 것이다.이에 SM엔터테인먼트는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와 손잡고 세계 최초 온라인 전용 콘서트 ‘비욘드 라이브(Beyond LIVE)’를 선보였다. 첫 비욘드 라이브의 주인공은 슈퍼엠이었다. 이어 웨이션브이·NC
2020.07.10 14:32
-
지난 24일,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인 ‘위버스’를 통해 글로벌 K-POP 팬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 컨텐츠 ‘Learn! Korean with BTS'를 공개해 화제다. ‘Learn! Korean with BTS'는 언어의 장벽으로 인해 방탄소년단의 다양한 음악, 예능 컨텐츠를 즐기지 못했던 외국인 팬들이 쉽고 즐겁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기획한 시리즈다. 특히, 제목 그대로 방탄소년단과 함께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방탄소년단의 자체 예능 컨텐츠 ‘달려라 방탄(Run! BTS)’, 촬영장 비하인드와 멤버들의 일상을 담은 ‘방탄밤(BTS BOMB)’과 BTS에피소드(BTS Episode), 팬들과의 라이브 소통 앱인 ‘V앱(VLIVE)’ 영
2020.04.19 06:28
-
방탄소년단이 31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열린 '딕 클라크스 뉴 이어스 로킹 이브 위드 라이언 시크레스트 2020'(Dick Clark’s New Year’s Rockin’ Eve 2020, 이하 ‘뉴 이어스 로킹 이브’) 무대를 장식했다. ‘뉴 이어스 로킹 이브’는 세계인이 주목하는 미국 최대 새해맞이 행사로, 최정상급 글로벌 아티스트들이 출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날 진행을 맡은 방송인 라이언 시크레스트는 방탄소년단을 “세계적인 현상의 주인공이자 전 지구를 홀린 그룹”이라고 소개했다. 방탄소년단은 ‘Make It Right’과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를 라이브로 선보이며 현장의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인종·연령·성별을 초월하여 하나
2020.01.06 17:28